그 약속은 거인의 룬 스킬의 호환성을 '안전하게, 단계적으로' 높이겠다는 것이었는데요, 이를 검토하는 것은 마치 '안전하면서도 빠른 계단'을 설계하는 것과 비슷했습니다. 안전한 계단을 위해서는 계단의 수가 많을수록 좋았지만, 이에 비례하여 오르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되는 문제가 있었죠. 저희는 이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변경된 거인의 룬이 활용되는 양상을 면밀히 살펴보았고 이를 모든 위저드 클래스의 스킬들에 적용하여 테스트한 결과, 문제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안전한 계단임이 증명된 이상, 남은 과제는 이를 오르는 속도뿐이었죠.
비록 '단계적 해제'를 약속드린 바 있지만, 저희는 많은 룬캐스터 여러분의 염원이 그것에 있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따라,룬캐스터의 거인의 룬 스킬은 '남은 모든 계단을 한 번에 뛰어오르는' 변경이 있을 예정입니다. 물론 룬캐스터가 다루는 룬 문자가 거인의 룬만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저희는 지속적으로 룬캐스터의 다른 스킬 역시 최대한의 활용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워록
(7 Rank)
1서클
마스테마
(01/26 7차 밸런스 패치: 세부 안내와 동일)
이제 공중형 적에게도 적용됩니다.
"더할 수 없는 미움으로 그들을 미워합니다. -시편 139장 22절"
증오는 홀로 존재하기 어려운 감정입니다. 언제나 증오할 '대상'이 있어야 하죠. 이번에는 그 대상의 가짓수를 늘려보려 합니다.이제 마스테마의 증오는 땅 위에 발 붙이고 있는 적들에게뿐만 아니라, 공중에 머무는 적들에게까지 닿게 됩니다.
이로써 저희가 지난 6차 밸런스 패치를 통해 의도했던, '워록이 더욱 다양한 연계의 핵심 고리가 되는' 부분은 본 7차 패치에서 달성될 것입니다만, 저희는 이것만으로 타 클래스 대비, 워록 자신의 대미지 딜러 클래스로서의 정체성이 확고해지기에는 부족함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워록의 정체성이 다른 클래스의 스킬, 혹은 워록 자신의 연계를 통해 실현될 수 있도록 신중히 검토 중에 있습니다.
캐노니어
(7 Rank)
2서클
바주카
(01/26 7차 밸런스 패치: 세부 안내와 동일)
바주카 상태일 때, 캐노니어 스킬들의 내측 사거리 제약이 사라집니다. (단, 평타 제외)
"화룡점정畵龍點睛."
오늘도 무거운 캐논을 진 채, 왕국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캐노니어 여러분!
지난 6차 밸런스 패치를 통해, 캐노니어는 치명타 확률 증가, 스킬 범위 증가, 오버히트 추가, 캐스팅 시간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후딜레이 감소, 스킬 호환성 상향, 광역 공격 비율 상향과 같은, 클래스 정체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상향을 받은 바 있는데요. 한 개발자는 이를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지병이었던 소화불량이 나았다는 증언을 했을 정도로, 이제 캐노니어는 답답했던 제약에서 벗어나 시원한 한 방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여기에 바주카 상태에서의 사거리 제약 해제를 더하여, 캐노니어 여러분의 발목을 잡고 있던 마지막 족쇄를 풀고자 합니다. 이제 캐노니어의 목전에 도달하였다는 이유로 방심한 적들은, 이전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근거리에서 날아오는 포탄 세례에 휩싸이게 될 것입니다. 모든 것이 꽁꽁 얼어붙는 요즘입니다만, 캐노니어의 포탄이 이마저도 호쾌하게 날려버리기를 기원합니다.
몽크
(5 Rank)
1서클
쌍쇄공
쌍쇄공의 좌우 범위가 평타와 동일한 범위로 넓어집니다.
철사장
(변경)적의 방어력만큼에 비례하여,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신규)공격력 계수: +150%
관음장
적의 정신 스탯에 비례하여,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신규) 공격력 계수: +200%
2서클
촌경
(신규) 공격력 계수: +150%
3서클
(신규 특성)
몽크: 때리기
지속
몽크가 쌍쇄공, 탄지신통으로 거는 때리기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5초 증가합니다.
(1레벨 마스터)
"따린다, 부순다, 무너 바린다. -해에게서 소년에게"
6차에서 7차에 이르는 밸런스 패치를 통해, 저희가 개선하고자 했던 몽크의 고질적인 문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쓸 만한 스킬은 쌍쇄공과 양광수 둘 뿐인데, 그마저도 시원찮았던'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시원찮은' 주력 스킬에 대한 조정과, '쓸 만한' 스킬이 둘 뿐인 상황에 대한 단계적인 개선을 이루고자 했습니다.
6차 밸런스 패치 이후, 전자는 상당 부분 개선이 이루졌으나, 후자는 여전히 남아 있던 상황이었죠. 물론 그 과정에서 금종조가 어엿한 주력 스킬로서의 활용 가치를 지니게 되기도 했지만, 이것만으로 몽크가 '딜러'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감이 있었습니다.
몽크가 처한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저희는 이전 7차 밸런스 패치의 상세 공지를 통해 철사장과 관음장 스킬에 대한 조정안을 공개하였습니다만, 방어력과 정신 스탯에 비례한 '추가 대미지'만으로는 저희가 의도한 만큼의 '유연한 활용'이 두드러지지 못했습니다. 철사장, 관음장 그리고 촌경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단타 스킬로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는 스킬이나 연타 스킬에 비하여 충분한 가치가 확보되어야 할 필요가 절실했고, 이에 '사용하기에 충분한' 최소한의 대미지 효율을 보장하기 위하여 공격력 계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몽크의 모든 스킬들은 '때리기' 속성을 가지고 있기에, 해당 속성에 대한 지속시간 증가 특성을 추가하여, 몽크 클래스가 더 나은 딜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봄의 문턱을 지난 요즘, 몽크 여러분도 꽃이 가득 피어난 길을 걸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사운드】
내용
에메트 숲, 피스티스 숲, 실라 숲 지역에 연출, 이펙트 사운드가 추가됩니다.
▣ 버그 수정사항
【스킬】
클래스
서클
스킬/특성
변경 사항
궁수
계열
-
공통
미사일 공격으로 미노타우로스 카드 효과를 발동할 수 없는 문제
아처
(1 Rank)
-
공통
첫 공격이 간혹 미스, 블럭 등의 메시지 없이 빗나가는 문제
레인저
(2 Rank)
1서클
스테디에임
스킬 효과가 플레쳐의 바브드애로 스킬에 절반만 적용되는 문제
로그
(5 Rank)
2서클
백스텝
적 후방 공격에 대한 설명이 없는 문제
스킬 툴팁에 ‘적 후방을 공격하면 추가대미지를 입힙니다.’ 문구 추가
감정사
(5 Rank)
1서클
모조품
이동 중 스킬 사용 시, 모조품 오브젝트가 2개 생성되는 것처럼 보이는 문제
몽크
(5 Rank)
2서클
양광수
스킬 차징 중에 점프로 캔슬하면, 여신상을 이용할 수 없는 문제
【퀘스트】
퀘스트명
내용
그리고 영원한 안식(3)
퀘스트 완료 후, 딩고파실 지구 지역 내 시오카스 거주구로 이동할 수 없는 문제
죄인 구금
오아쓰 기념지 지역 내 크라샤 언덕에서 억제 장치의 파편을 획득할 수 없는 문제
상인의 잃어버린 짐
파티원이 아닌 캐릭터가 동일 퀘스트 진행 중일 경우, 짐꾸러미를 획득할 수 없는 문제
【아이템】
아이템명
내용
마로네 로브
툴팁 오타 수정
깃털 화관
3번 헤어 코스튬 위치에 장착되는 문제. 1번 헤어 코스튬으로 수정
아이템 정렬
인벤토리 ↔ 창고 간 아이템 이동 시, 등급순 아이템 정렬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루바보스의 젬
젬 아이템 이미지에 다른 몬스터 이미지가 표시되는 문제
코카트리스의 젬
젬 아이템 이미지에 다른 몬스터 이미지가 표시되는 문제
붉은 룩소돈의 젬
젬 아이템 이미지에 다른 몬스터 이미지가 표시되는 문제
아이템명이 잘못된 문제 (붉은 록소돈의 젬 → 붉은 룩소돈의 젬)
롤로팬서,
솔미키 머스킷
해당 아이템을 착용해도, 머스킷티어 스킬 레벨이 오르지 않는 문제
현자의 돌
창고 보관 시, 창고 내 다른 아이템이 보이지 않는 문제
창고 내 현자의 돌에 마우스 오버 시, 툴팁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
【그래픽/UI, 사운드】
내용
사두 ‘프라나 전송’ 스킬로 지능 스탯 증가/감소 시, 변화값이 정수가 아닐 경우 스탯 상세 정보 UI 내 글자가 잘리는 문제
일반 토큰 효과가 적용된 상태에서 증정용(이벤트) 토큰 사용 시, 캐릭터 설정 UI 내 토큰 효과가 겹치는 문제
모험일지 – 맵탐험 UI에서 상위 전체 탐색율이 갱신되지 않는 문제
이스토라 리볼버 장착 후 공격 시, 장착 중인 내추럴 포니테일 헤어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
업스타일 헤어와 나비 모양 관모를 함께 착용한 상태에서 이동 시, 헤어와 코스튬이 겹치는 문제
노블 웨이브 펌 착용 상태에서 워록 ‘폴 오브 아고니’를 시전하면, 캐릭터 얼굴이 깨지는 문제
오프닝 영상을 스킵해도, 영상 사운드가 계속 출력되는 문제
여성 전사 계열 캐릭터로 페인 배리어 시전 시, 중간 기합과 스킬 보이스가 동시에 출력되는 문제
【그 외 수정사항】
내용
자동 매칭 버튼이 간혹 반응하지 않는 문제
게임 설정 → 키 설정 → 전투에서 일부 방향 이동 액션 단축키기 작동하지 않는 문제
지역 이동 시, 스킬 슬롯 잠금이 해제되는 문제
레벨이 높은 컴패니언 탑승 시 총 HP가 줄어든 것처럼 보이며, 탑승 해제 시 회복 마크가 지속 노출되는 문제
파티원이 공유한 완료 퀘스트를 워프 시도 시, 클라이언트 오류와 함께 워프되지 않는 문제
스크린샷 모드(Alt+A)로 UI를 OFF한 상태에서 지역 이동 시, 로딩 이미지가 보이지 않고 마우스를 조작할 수 없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