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우새 유저여러분 안녕하십니꽈
오랜만에 나온 최상위 컨텐츠 벨코퍼, 실패도하고 성공도 하며 이런저런 팟을 꾸려 도전해 보았습니다
팟 짜는게 애정을 가지고 자신의 캐릭에 꾸준히 고투자를 해도 특정 클래스에 국한된다면 너무 슬픔인거죠 반대로 투자를 적게하고 효율을 내려고 한다면 포기할건 확실히 해야겠구요 그런 의미에서

원활한 공팟구성을위한 팁을 써봅니다

1 딜러

딜러의 경우 클래스나 물마공으로 비교하기엔 각자 증뎀이나 구성이 다를수 있으므로 데미지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벨코퍼를 대상으로 했을때 죽거나 피하거나 여러 사정에 의한 딜로스까지 감안해서 1분 동안 400만정도의 딜을 할수 있어야 급사나 보스방 도착이 늦어지는 경우, 보스가 힐장판을 뒤집어 회복하는 경우에도 어찌어찌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3딜팟은 혼란속에서도 클리어를 달성할 수 있고 2딜팟은 3명의 보조나힐러를 통해 안정적으로 딜하여 실패율를 확실히 줄일수 있습니다. 밸코퍼 몇번 도전해보면 본인딜이 가늠될것입니다. 링클 카발이나 링쏘 카발 채크인 조합의 경우 밀뚝딜이 된다면 클리어타임이 엄청 짧아집니다.

극딜러의경우 죽거나 피하는데 로스되는 딜이 많아서 분당
500만이상 까줄수 있는게 좋습니다 체력이 5만정도면 아인,배식,상점버프받고 버틸만 합니다. 물마방이 높을수록 버프 까지고 난 후에 혼란스런 와중에도 부활해가며 꾸역꾸역 클리어 가능합니다. 원거리 극딜러의 경우 조금 낮아도 아인챙겨먹고 잘 피하면 됩니다. 이때 어그로를 먹으면 피하는게 굉장히  중요한데 익숙해 지시면 큰 데미지가 들어오는 기술은 상당수 피할수 있습니다.
체력10만 이상의 탱딜의경우 딜이 부족한 만큼 쏘마와 함께하거나 딜러수를 늘리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쏘마없는걸 기준 분당 300만 이상은 깔수 있는게 좋겠죠

 논란의 여지가 있을수 있으나 공팟구성의 여유를위해 잡은 기준일뿐 구성과 팀워크에따라 딜,회복의 증감폭이 매우 크므로 딜,체력이 더 높다면 팟구성을 더 자유롭게하면되고 모자르다면 팟구성을 더 짜임있게 하시면 됩니다.

2 보조,힐러

보조나 힐러의 경우 안죽는게 중요합니다. 힐러는 기본적으로 후방에있어 잘 안죽지만 일부 올정신보조는 체력이 낮아 쉽게 죽습니다. 링3체인연결상태가 아니라면 아인을 먹기보단 그냥 죽어야합니다. 이때 힐러가 보조를 살리자고 갑자기 딜써클에서 빠지면 딜러가 매우 위험해지고 딜러가 죽어버리먼 어그로가 튀면서 후방도 부활하자마자 죽게됩니다. 보조를 살릴때는 상황을 고려해야하고 또한 카발은 본인이 아인을 안먹고 주는방식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아인은 반드시 어그로를 먹는 딜러에게 주어야 합니다.
힐의 핵심은 지능이나 정신으로 힐량을 늘리는게 아니라 아인이나 체력스텟의 획복보너스로 회복하는 것입니다.
(튼튼한 프3은 올정가서 블레싱 리필하는것도 큰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쏘마의 경우도 템이 아주 좋아 체력을 많이 확보할수 있는경우가 아니라면 (사실 대부분 큐브를위한 효율보조트리라 투자가 빈약합니다.) 올체나 혹은 템합산해서 10만정도의 안정적인 체력이 필요합니다. 마공을올려주는 대두버프의 효율이 줄더라도 올체를 가서 트랜스후 올지상태에서 버프를 주고 트랜스를 해제하고 힐을 먹는 플레이가 안정적입니다. 체력스텟이 높으면 힐장판도 적게 먹습니다
크로노 또한 체력위주에 템과 합산하여 적당량의 정신만 갖추도록 하는게 좋겟슺니다. 핵심은 패스니까요.
링3의 경우 크리비나 클3자가 쿨감으로 올체 1명과 아인을 유지하면 좋으나 힐러가 2명이어도 딜이 충분하면 괜찮습니다.

그외 스까트리라 매도되는 클래스들은 보조력과 딜력이 중간에 위치하기 때문에 역시 가장중요한부분을 생존에 중점을 두시고 캐릭의 밸런스를 맞춰주시면 됩니다.

3 파티구성

기본적인 구성은 딜 ,딜, 힐, x, x 입니다. 이때 빈 2자리가 밸런스의 중심이 됩니다.

딜러진이 2명 모두 체력 10만이상에 탱이 되는경우
 빈자리에는 딜러, 힐러or 쏘마, 힐러or 링클, 딜러 가 좋습니다 이경우 카발이 강제되진 않습니다만 프리스트는 둘다 타서 리바를 번갈아 써주고 딜러진에 바짝붙어서 매스힐 뿌리는게 좋습니다 빈자리에 극딜러가 들어간다면 힐러는 반드시 카발이어야겟죠 극딜러가 끼면 반드시 카발이 들어가야합니다.

딜러진이 체력5~6만인 극딜트리의 경우.
이경우에는 체력스텟이 높지 않기때문에 아인소프 없이는 생존이 힘들게됩니다. 따라서 힐러는 반드시 카발이 들어가야하구요.
 빈자리에는 쏘마, 힐러(극딜2명이 아인을 하나씩먹기로 한다는 전제하에 이경우는 카발 강제는 없습니다만 프2 나 보3마캉 딥3아우슈 팔3오헌신탱등이 포함되면 좋습니다)
 링3클3 (아인과함께라면 극딜러의 생존력 대폭강화)
 탱딜러, 힐러( 딜러가 아인을 안먹는게 가능하면 힐러는 위와 같은조건)
 탱딜러, 보조(마찬가지로 딜러가 힐을 안먹는게 가능할시)
 극딜러, 카발(극딜러는 반드시 카발과 짝을 이루는게 좋습니다)
 
 4. 대중적인 트리의 분류
일단 유저가 많아 팟짜기 쉬운 대중적 극딜러는 위엘x, 인챈터, 쿼3, 펜3, 도3, 크몽질, 채크인, 몽인 등 그밖에 필보에서 보던 트리들이 있습니다. 이 분류가 보통 체력이 많이 낮은데 딜링조건을 만족하는 선에서 최대한 체력을 올려서 6만정도 맞추시면 좋습니다. 소드맨의 경우 극딜러는 페인베리어로 버티며 딜하시면 안되고 피하면서 딜하셔야 합니다. 물론 링클, 카발조합으로 고정딜이 가능하다면 그냥하시면 됩니다. 근딜러에게 링클을 정말 생명줄입니다. 그밖에 벨코퍼 대상 딜로스 감안하고 분당 500만 이상 뽑을수 있는 모든클래스들이 있겠죠

탱딜의 경우는 체력10만이상의 직업군이나 뎀감기가 있는직업군들입니다. 소드맨의경우 소,펠,핲,로,드,무 등의 조합으로 파생된 방패트리가 대표적이구요 이경우 무기 고투자가 필요하고 구성에 여유가 있다면 한때 유행하여 많은분들이 숙소에 짱박아논 무도 트리랑 궁합이 좋죠 양손무기 올체는 방어구가 더 많이 좋아야겠습니다
위저드는 페더풋정도군요 이경우 마방만 높으면 됩니다 벨코퍼는 미사일류의 물공이 없습니다.

효율 보조나 힐러는 다들 아시다 시피
링클룬(카발과 함께 말뚝딜조합)
링쏘룬(말뚝딜을 원한다면 크리비와 조합하거나 생명줄을 자가유지 못하므로 아인과 체인을 맞추고 본인이 힐장판을 최대한 적게 먹고 생존해야합니다)
위 둘은 장판이 깔렷을때 보스기준 시계방향으로 피할지 반시계방향으로 피할지 정해놓고 같이 움직이는게 좋습니다
클2프3x카3(오라클 포어캐스트, 딥디 쿨감)

그밖에 보조,힐 트리
딥3or보3 (장판파괴에 무적기가 깨지지만 무적 시간동안 극딜을 하고 벨코퍼의 광역극딜겸무적파괴스킬 캐스팅을 보고 빠지거나 무적기가 끝날때 리바로 버티거나 하는등의 플레이로 딜로스를 줄여줍니다)

드3(스트레아트로페 위와 같습니다)

플닥(힐팩을 딜러에게 주고 본인은 소각흑사만 걸고 빠지는 플레이 중보 무적해제는 덤)

도사(은형부로 보스방가는 봉인석 부수기 구간에서 재단,봉인석에서 어그로를 빼주거나 보스방에서 프리스트와 부활대상의 어그로를 막아주어 안정적인 재정비가능, 드문구성이지만 창방 검방트리 딜탱의 부족한딜 어느정도 보완)

응3(딜링 겸 보조의 다재다능한 직업이지만 대체로 체력이 낮으므로 딜도 하지만 피하기가 우선시되게 플레이)

사3(첫번째 두번째 구간에서 클리어타임을 굉장히 단축시켜줍니다.)

Ps.

상기 조건들이 대충 만족된다면 딱 정해진 클래스와 구성이 아니라도 어느정도 맞춰가며 팟을 짤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너무나 많은 조합이 있겠죠.  모든 클래스가 동일한 포멧을 갖추지 않았기때문에 비슷한 등급의 템 구성으로도 벨코퍼에 적합한 직군이 있고 벨코퍼에서는 약하지만 다른 컨텐츠에서 강세를 보이거나 특정 상황에서만 진가가 발휘되는 직업군도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현실적으로 더 약하다고 보여집니다만 애정이담긴 캐릭으로 벨코퍼를 가고 싶다면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면 충분히 클리어하는데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딜러쪽에서 그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데 오랜만에 나온 최종 컨텐츠인 만큼 애정을 가지고 투자한 캐릭으로 클래스를 가리지 않고 즐길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소환직은 아무리 투자해도 하위에 쏘마나 링삼을 안타면 끼어들어갈 구멍이 너무나 작고 체력을 땡기는것도 힐들기때문에 소환수체력이 까이는게 아니라 정해진 피격횟수에 의해 소환수가 죽는쪽으로 개선되어야 될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