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바관련질문글이 많아서 정리해봤어요


1. 특징

현재 전직업 통틀어 가장 강력한 광역딜러
위엘워에 비해 딜 넣는 방식은 불편하지만 딜 자체는 우위
광역기가 2개 (후퇴사격, 돌격사격)
허나 돌격사격은 특성이 없으며 타깃수가 적고 쿨이 김
적절히 배분하여 사용시 어느직업보다 몰이사냥이 빠름

우연히 동스팩의 위엘워워, 레슈슈슈를 키우고있기에 최상워권 광역딜러인 둘을  좀더 비교하자면,

위엘워
사용자의 컨트롤에 따른 영향이 거의 없음 (쉬움)
파티구성에 거의 구애받지 않음
어떤 상황에서든 안정적으로 딜링가능

레슈
사용자의 컨트롤 수준에 따라 활용도 차이가 큼
뿐만아니라 파티원의 슈바에 대한 이해도도 영향을 끼침
딜 자체는 강력하지만 제대로 넣으려면 각을 잘 봐야함

요컨대 아주 좋은 캐릭터지만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려면 어느정도 숙련도와 조건이 필요함

파티 내 슈바의 역할은 이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my=post&l=11096


2. 하위빌드구성

공통적으로 아처 두개는 가져가는게 좋음
스킬깡뎀이 높은 슈바의 특성상 스윞없이 고랭치발확보는 정말정말 어려움
기본적으로 슈슈슈 스킬만으로 딜사이클이 어느정도 성립할수있으므로 아아XXX슈슈슈만 타시면 제구실은 함

-아레레레아
스테디 20% 뎀증으로 인한 전반적 딜 상승
배라지는 그 자체로도 좋지만 링커와 연계시 매~우 좋음
스파이럴도 쿨이 구리긴하지만 딜은 좋음 (그냥있으니씀)
리마콘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하위빌드
기존의 현탐이 리마콘으로 완전히 없어짐
딜 기대값이 가장 높음

-아쿼쿼쿼아
런닝샷으로 인한 준수한 단일딜과 빠른육성
6랭크때부터 현탐이 전혀 없음
하위랭크 특성비 지출이 적음
리마콘이 없는거보단 낫지만 사실상 런닝이 있는 쿼슈 입장에선 쓸 이유가 거의 없음
후반부에 디델없이 런닝으로 재미보긴힘듬 (있어도힘듬)
마블그크의 존재가 데이터상으로나마 확인되어 생명연장..
런닝, 후사, 돌격 주력기 셋 모두 기동성이 뛰어남
대체로 아처계에서 가장 재미있다는 평

-그외
아아 이후 3개를 채우는데 써도 되는 클래스
레로, 새새, 무무, 플
레로 : 페라지, 호환X
새새 : 광딜추가, 호환X
무무 : 단일광역강화, 일부호환 (독항X)
플 : 단일강화, 호환됨 (선후딜김, 상성탐)
현재로선 레슈와 쿼슈보다 전반적으로 확실히 낫다고 할만한빌드는 없다고봄


3. 스킬

레슈
멀샷10 스윞10 오블1
배라지15 스테디15 스파이럴5
후사15 리마콘15 돌사5 카라콜1

리마콘대신 집포마스터하시고 남은거 리마콘주셔도 됩니다, 단일딜은 이쪽이 우위
저같은경우는 차징이 귀찮아서 리마콘 마스터 이후에는 멀샷도 빼버렸...네요

쿼슈
멀샷10 스윞10 오블1
캘드롭15 파비스15 런닝5
후사15 돌사5 카라콜1

언급하지않은 여유분은 모두 자유투자


4. 아이템

무기
레슈 : 이스발(녹3) > 카타콤, 디델, 카라챠 > 슈페크랙
쿼슈 : 디델 > 그크
보조 : 마나마나 > 핸드건

슈3은 총이 메인이므로 쇠뇌에선 보조옵만 보시면됨
단계를 더 구분할수도 있겠지만 큰 차이는 없음
슈페크랙은 비추천, 밴딧은 가성비가 너무구림
돌격사격은 핸드건이 더 낫다고 봄
그러나 여러모로 마나마나의 사용도와 가치가 더 높음
쿼슈는 무조건 디델, 마나마나

방어구
극딜 : 3판금 + 가죽장갑 (레드베리스 < 비트로브)
기동 : 3판금 + 윈드러너 (흙드러너)
안정 : 4판금

170부터 세팅하고 그 이전엔 줏어쓰시면됨
쿼슈는 무조건 카프리셋을 착용하며, 아플때 이상의 장비로 바꿔입는것이 좋음

그외
헤어는 물공 > 치공, 치발 > 속공
팔찌는 시셀 > 글래디, 목걸이는 막페 > 스트랭스
여유되는대로 맞춰주시면됨 집착하지 말 것

아처의 장비는 공통입니다
이 글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전에 쓴 스삼공략)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6&my=post&l=76146


5. 치발 (스텟)

슈바 또한 고랭스킬이며 스킬깡뎀이 높음
즉, 고치발확보로 올크리띄울때 딜이 극대화됨
그러나 가시숲공무원 스삼과는 달리 슈바는 파티지향캐릭
따라서 갖은 버프와 디버프로 치발이 유동적임

개인적인 추천은 퀴큰 가정 하에 올크리가 좋다고봄
닥사팟에서 가장 많이 만나며 몹에게 디벞인 잘챠이와 달리 버프형태라 안정적임
또한 이 세팅은 퀴큰이 없을시에도 자체 치확 80% 정도로
적당히 높아서 크로노없는파티에서도 딜이 보장됨

구체적인 수치
300렙 노스윞 480
280렙 노스윞 440
240렙 노스윞 380
(몹치저 0을 가정했기에 실제론 조금 더 높아야 됨)

장비는 결국 자금이 모임에 따라 교체될것이므로
이스발 마나마나 시셀 막페 기준 세팅시
노템상태로 민첩 150~180 선에서 해당 요구치 충족됨
이스발이 아닌 2소켓무기 착용시 조금 더줘야할듯
하지만 순민 200을 넘기진 않는편을 추천
개인의 상황에 따라 더 좋은 템을 착용할시 더 낮아도 됨
슈바는 컴패 체력일부가 가산되므로 남는스텟은 힘위주

사실 200넘긴다고 무슨 큰일이 나는건 아님
민첩이 높다면 그만큼 세팅에 변화를 주어 시셀 대신 글래디같은걸 껴주시고 이스발대신 카타콤을 껴주시면됨
스텟에 따른 딜차이는 정신, 지능에 투자하지않는한 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음
다만 보다 효율적인 스텟은 이러하다는 것


6. 패치 리뷰

리마콘
매우 좋아졌지만 객관적으로 성능이 좋다고는 말 못함
현탐있는 레슈에게는 감지덕지한 스킬
그러나 런닝샷이 훨씬 좋으므로 쿼슈는 런닝샷 쓰고 여기에 투자하지 않는걸 추천
런닝보다 느린공속에 오블보다 확산범위가 좁음
런닝, 리마콘 사용후 권총평타시 공속이 빨라짐 (의미없음)
노스테디, 보조물공 천, 스킬렙15, 50특 기준 타당 7천정도.

돌격사격
지속10초, 쿨60초, 최대타깃수5 or 6
정지상태에서 공격가능
분명 좋은 스킬, 특히 안전이 보장된 상태에서는 아주 좋음
근데 솔직히 실전에서는 후사가 더 각잡기 편할때가 많음
전반적인 스킬의 스팩이 15후사보다 구리다고 생각
무엇보다 지금 특성이 없다는게 가장 심각한 단점임
이게 만약 패치가 안된다면...... 문의ㄱㄱ
하지만 절대 버릴스킬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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