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미나섭에서 즐겜유저 위파파링링 캐릭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게임 플레이중 파이어월에 대해서 심도있는 고찰을 해보려고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파이로 유저분들 읽어보시고 답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가설 1
수속성 몹에 한해 바로 꺼지는 현상

그냥 생각해보건데, 패널티 정도가 아닐까? 라고 생각해봅니다.

현재 밝혀진바로는 수속성몹에 한해서 ( 위치버그로 씹혀는거 외에 는 거의 다 잘들어가는듯 )

1방에 꺼지는데, 그 이유가 속성때문에 바로 꺼지게끔 의도해놓은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파이어월은 일단 15렙 찍으면 틱도 엄청 늘뿐만 아니라 갯수도 상승하는데 이효율은 op급이긴 합니다.

1렙 파이어월 : 갯수1개 공격횟수3회 : 총 3회 공격
5렙 파이어월 : 갯수3개 공격횟수7회 : 총 21회 공격 +17
10렙 파이어월 : 갯수6개 공격횟수12회 : 총 72회 공격 +51
15렙 파이어월 : 갯수8개 공격횟수17회 : 총 136회 공격 +64

파파링링기준 장단점 )

파볼
장점 : 사이킥 프레셔와 연계가 가능, 또는 링커와 연계가능, 발로차면서 이동시켜 단발로 끝나지않음(?)
단점 : 단점 굴러다닌다..... 


플그
장점 : 원격으로 스킬시전 가능, 10레벨부터 무한 지속가능
단점 : 여러명이 있어도 링커와 연계시 1틱씩밖에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아 링커와 큰효율을 바라긴 어렵습니다.


파필
장점 : 파이로 스킬중 유일한 cc기
단점 : 긴 쿨타임


장단점이 파고들면 더 많겠지만 대략적으로 이정도 인데요 파월의 경우...

장점 : 찍으면 찍을수록 타스킬에 비해 효율 증감이 엄청남(10레벨 이후부터 체감) , 파월1개당 1틱씩 들어감으로
       조인트시 숫자가 겹쳐서 안보일정도로 폭딜할수 있음
단점 : 수속성몹에 한방에 꺼짐(현재 버그인지 아닌지 알수없으나,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어떤 유저분의 문의답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꽤 예전에봐서 그게 진실인지 아닌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참고부탁드릴게요 )


사실 파월이 데미지로봐도 그렇고 쿨타임으로 봐도 그렇고 써본사람만 안다는 그런 느낌이 있습니다.
오히려 가끔은 파볼이 답답하게 느껴질때도 있구요 ( 개인적인 체감 기준 )

파월만 150대 레벨까지 써본 경험상으론 버그로 인해 한방에 꺼지고 한것이 근래에는 거의 드문것 같습니다.
( 수속성 몹 제외 )

확신을 할수는 없지만 제가 추론하는 이게 맞다면, 앞으로 영영 고쳐질 일이 없겠지만
수속성몹은 파볼로도 충분히 처리가 가능함으로 충분히 찍을만한 스킬이 아닐까 예상해봅니다.

※가설1 정리 : 스킬 패널티로, 속성타입으로 인해 수속성몹에게 금방꺼진다 ex) 불난곳에 물뿌리기...


※가설 2 (거의 진실에 가까운듯한)


파월의 틱계산이 범위형이 아닌것같다는 것입니다.

보통 파볼의 경우 하나를 설치하면 중형몬스터 이상 기준으로 2마리씩 치게되어 있는데요,
1틱씩 끊어지게 되어있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파월의 경우 (확실치는 않으나) 파월1개가 2-3마리를 칠때 개개별로 인식하여 
1틱씩 소모되는것이 아닌 2-3마리분의 틱이 소모되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http://tos.nexon.com/gameinfo/jobview.aspx?classid=2002 

파이로 스킬 설명을 참고하여 서술하면

15레벨의 파이어 볼은 갯수 1개, 공격횟수 17번 입니다 = 총 17회 타격
15레벨의 파이어 월은 갯수 8개, 공격횟수 17번 입니다 = 총 136회 타격

뭔가 이상하지 않으신가요? 파월이 파볼에 비해 틱당 대미지는 조금 부족하긴 하나, 파볼의 틱당 공격횟수에
비해 파이어월에 비해 너무나도 부족한 타격량입니다. = 수십배의 데미지 차이로 이어집니다.

고로 파볼은 끊어치되 범위공격을 허용하게끔, 파볼은 범위공격이 아닌 하나씩 공격하되, 동시공격이 가능하게끔
한거라 생각합니다. ( 아래 테스트 스샷 참고 )



겹치는 데미지가 꽤 됩니다. 이부분에서 어느정도 가설이 맞아떨어진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즉 쉬운 그림설명타임!!



그래서 예를들어 5 마리가 동시에 붙어버리면 2방때리고 꺼지는듯한 느낌이 들지만, 
사실상 10방을 치고 꺼지는것입니다.




※가설 3 (이것또한 거의 진실에 가까운듯한)

여러맵 
여러번그리고 
여러몹의 테스트 결과,

소형몹과 중형몹의 타격량이 다르다는점을 밝혀냈습니다.



ㄴ 마족수감소 1층에서 테스트 1번




ㄴ 마족수감소 테스트 2번



ㄴ 마족수감소 테스트 3번




ㄴ 마족수감소 테스트 4번



ㄴ 기원의 숲 뇌옥투사 대상 테스트 3회


우선 마족수감소에서의 실험의
차이점은 노란 모야와 노랑 요노움의 수차이 입니다. ( 가장 적을때 ~ 가장 많을때 표본 )

파이어월 타격수 범위 약 40~ 60회 

( 60회의 경우 노란모야가 너무 빨리 터져버려서 다 때리지 못하고 죽어버린뒤 
파이어월이 3개가량 남아있었습니다. 만약 모두 타격했다면 지금 캐릭터 10레벨 기준 72회 타격했을거라 예상합니다 )

40회의 경우 요노움의 수가 많을때 였구요

기원의 숲의 테스트결과 약 30~35회 가량 타격후 모두 소거되었습니다.



파이어볼로 테스트 결과 요노움은 중형몬스터 이상 취급이였습니다. ( 파이어볼 틱당 2마리씩 반응 )
뇌옥투사 역시 테스트결과 중형몬스터 이상 취급입니다. ( 파이어볼 틱당 2마리씩 반응 )

뇌옥투사와 요노움 대상의 파이어월 공격이
총 ( 6개의 파이어월 x 12회 공격 )72회 타격해야하는 파이어월이 약 30~35 타격후 소거되었음으로

결국 실험결과로 파이어월은 중형이상 몬스터 기준 한번 공격씩 2틱을 소모하는걸로 예상할수 있습니다. 

중형이상 몬스터 기준
결국 파이어 볼은 1틱 타격시 2몬스터
파이어월은 1몬스터 2틱소모 라고 볼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1. 파이어월은 수속성 몹에 한방에 꺼지도록 스킬 디자인 되었다.
2. 파이어월은 범위형 공격이 아닌 개별공격이다.
3. 파이어월은 몬스터 크기에 따라 틱소모량이 다르다.


감사합니다. 




+ 추가 - - - - - - - - - - - - - - - 





파파파가 아니면 의미없나요? 라는 댓글보고 추가합니다.

파파파도 물론 좋지만, 링커와 연계한다면 더더욱 좋습니다. 틱을 모두 단숨에
뽑아내기 때문에 순식간에 폭딜이 가능합니다. 저기있는 몬스터 다잡고도 파월 6개 뽑는데 3개 남았습니다.

이정도면 파월... 정말 무조건 파볼과 같이 마스터 1순위 아닙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