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 앞서


보코르 3서클의 경우 댐발라를 이용한 강력한 누킹 능력에도 불구하고 좀비 개체 수 유지 또는 좀비의 넉백에 따른 스킬 사용에 있어서 어려움으로 인해 주력 딜러 트리로 선택받지 못 하고 있습니다.


물론, 속성 추가대미지 기반 연타 계열 딜러 트리와는 달리 순수 깡딜로 녹여내야 한다는 점에서 트랜드에 부합하지 않는 면 또한 존재합니다.


이러한 보코르 3서클의 댐발라 스킬의 정량적 대미지 (%)를 알아보고자 하며, 본 분석 과정을 통해 댐발라 기반 보코르 3서클 트리가 조금 더 널리 알려졌으면 합니다.


더욱 나아가 필자 본인의 아이덴티티에 해당하는 카발리스트 3서클 (스킬 가운데 게부라 스킬)과의 시너지 효과를 정량적으로 수치화함으로써 카발리스트 3서클에 가장 잘 어울리는 트리는 보코르 3서클이라는 것을 재차 확인하고자 합니다.






1. 스킬 레벨 및 특성 레벨에 따른 댐발라 스킬 대미지 (단일 스킬 대미지)


다들 아시다시피 댐발라 스킬은 좀비를 매개체로 범위 공격을 가하는 스킬로, 표기 상의 대미지는 그리 높다고 볼 수 없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스킬 레벨 및 특성 레벨에 따른 댐발라 단일 폭발 대미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개별 수치는 그래프 우측 표에 나타나 있습니다.




당연한 부분이지만 스킬레벨에 따른 댐발라 스킬 대미지는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관계이며, 특성 레벨에 따라 그래프 기울기가 선형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다만, 최근 패치로 인해 특성 레벨이 100에 도달하면 10 % 의 추가 대미지 증가 효과가 발생하게 되며, 따라서 최종적으로 현재 도달할 수 있는 댐발라 스킬 최고 레벨인 7레벨에서의 댐발라 단일 스킬 대미지는 1557.44 %가 됩니다.






2. 스킬 레벨 및 특성 레벨에 따른 댐발라 스킬 대미지 (대미지 총합)


이전 분석을 통해 확인한 바와 같이 댐발라 스킬의 폭발 횟수는 스킬 레벨 x 2입니다.


참조: http://www.inven.co.kr/board/tos/4198/82512


따라서, 스킬 레벨 별 실제로 가해지는 댐발라 스킬 대미지는 기본 대미지와 폭발 횟수를 곱한 수치가 되어야 하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의 단일 대미지 그래프와는 달리 총합 대미지는 폭발 횟수로 인해 스킬 레벨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하지 않으며, 특성 레벨 100 조건에서 댐발라 단독으로 뽑아낼 수 있는 대미지는 21,804.16 %입니다.


댐발라 스킬의 쿨타임이 10초임을 감안하면 위 공격력을 dps로 환산할 경우 2,000 % 이상의 dps를 댐발라 스킬만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좀비 수급 문제에 대한 고려가 전혀 들어가지 않았을 경우이며, 실제 상황에서는 좀비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상당한 딜로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3. 증폭 스킬 별 효과 비교


다음으로는 프리던전 등 일반적인 몬스터 사냥 과정에서 어떤 스킬을 댐발라 스킬의 증폭기로 사용할지에 대한 고찰입니다.


이 부분도 이미 앞서 분석이 되어 있으며, 결론부터 말하자면 지난 밸런스 패치로 인해 헥싱 스킬의 효율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조: http://www.inven.co.kr/board/tos/4198/82566?name=nicname&keyword=Innu





헥싱의 경우 밸런스 패치 이전에는 헥싱:어둠 특성의 효과만을 바라보고 사용해 왔기 때문에 단순하게 어둠 속성 공격 스킬에 대해 30 % 추가 대미지만을 주었으나, 밸런스 패치 이후 저주 속성이 새롭게 등장함에 따라 헥싱:어둠 특성 이외에 어둠 속성 공격에 대하여 별도의 50 % 증뎀 효과를 불러일으키게 되었습니다.


해당 증뎀 효과는 헥싱:어둠 특성의 증뎀 효과와는 별개로 속성 증뎀 효과로 작용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헥싱 스킬만으로도 댐발라 스킬은 1.95배 강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물론, 헥싱 스킬로 인한 마법 방어력 감소 효과도 고려해야 하나, 미미한 변화로 인해 딱히 큰 차이를 느끼진 못 했던 것 같습니다.


다만, 위와 같은 헥싱 스킬의 절대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스킬레벨 2 미만의 경우 게부라 스킬의 증폭 효과가 헥싱에 비해 조금 더 효과적임을 확인하였으나, 실제로 댐발라 스킬을 1만 찍는 분은 없을 것이기에 실전에 있어서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 분석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부라 스킬의 월등한 적용 범위로 인해 실전에서는 게부라 스킬이 헥싱 스킬을 대체하여 사용되는 상황이 생각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4. 게부라 스킬 파자 숫자 별 대미지 비교


그렇다면 이번에는 파자 숫자가 최소 보정 수치 3 이외의 6, 9와 같은 높은 조건에서 게부라 스킬을 사용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댐발라 스킬의 최종 대미지는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게부라 스킬의 증뎀 효과는 공격 횟수에 따라 차감되기 때문에 연타형 공격에는 적합하지 않음을 다들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반대로 공격 횟수가 게부라 스킬의 증뎀 효과 횟수에 미치지 못 할 경우에도 최고 효율을 보이지 못 하게 되며, 이는 위 그래프 상에서 스킬레벨 3 이하의 파란색 및 분홍색 곡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자 숫자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총합 대미지가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댐발라 폭발 횟수가 부족함을 의미하며, 다시 말 해 게부라 증폭 효과가 모두 적용되지 않았음을 말합니다.


물론, 이 또한 스킬레벨이 3 이하이거나 좀비 개체 수 부족으로 인해 6회 이하의 폭발이 일어날 경우에만 의미가 있는 분석입니다.






5. 조건 별 댐발라 스킬 최대 대미지 비교


마지막으로, 헥싱 및 게부라 스킬이라는 갖은 양념을 이용하여 댐발라 스킬의 대미지를 어디까지 뽑을 수 있을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래프는 헥싱, 게부라 단일 (스킬레벨 5, 6), 헥싱과 게부라 복합 (스킬레벨 5, 6) 조건에서 스킬 레벨 별 댐발라 스킬 대미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헥싱 스킬의 증뎀 요소 중 하나인 헥싱:어둠 특성의 경우 스킬 증뎀 효과로 반영이 되기 때문에 아쉽게도 게부라 스킬과 합연산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참조: http://www.inven.co.kr/board/tos/4198/82229?name=nicname&keyword=Innu


반면, 저주 속성 효과는 곱연산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밸런스 패치 이전과 비교하여 오롯이 1.5배 강해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따라서 헥싱 및 게부라 스킬을 통해 증폭된 댐발라 스킬 만으로 최대 67,748.64 %라는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파자 숫자가 9가 나오기가 참 어려우며, 몬스터 속성까지 고려할 경우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6. 마치며


이번 분석을 통해 조건 별 댐발라 스킬의 대미지를 수치적으로 확인해보았습니다.


대략적으로 느끼는 것과 수치화 하여 분석하는 것은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 같네요.


대부분의 분석 내용은 실제 상황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며, 단순히 분량을 늘리기 위한 용도로 작용하는 듯한 느낌을 배제할 수는 없는 것 같군요.. ㅎㅎ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카발리스트 3서클이 보코르 3서클에 가장 잘 어울리는 상위 클래스는 아니나, 카발리스트 3서클에 가장 잘 어울리는 하위 클래스는 보코르 3서클이라는 점, 상기해주셨으면 합니다 ㅎㅎ


물론, 전투 계열 트리의 경우이며, 보조 계통의 경우에는 관점이 달라지기에 위 결론이 부합하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