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우슈리네 서버에서 활동하고 있는 도련입니다.

보코르를 사랑하는 유저로서 헥싱 스킬의 마법방어력 감소(이후 마방깎) 스킬의 효용성에 대해 어필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기에 부차적으로 분석 글을 올립니다.





1. 공방계수

우선 들어가기 앞서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데미지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미지 = (스킬 증가계수 (%)) x 공격력 x min{1, Log10((공격력 / (방어력 + 1)) ^ 0.9 + 1)} + (증가량)


아시다시피 방어력과 연관이 있는 항목은 분홍색으로 강조한 영역(이하 공방계수)입니다.

공방계수는 유저 공격력이 몬스터 방어력에 비해 아무리 높더라도 데미지가 무한정 증가하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지니고 있습니다.

공방계수의 최대값은 1로, 이는 보통 매우 약한 몬스터를 상대할 때를 의미합니다.

다시 공방계수를 상기하자면,


공방계수 = min{1, Log10((공격력 / (방어력 + 1)) ^ 0.9 + 1)}


우선 마공이 6,000일 때 몬스터 마법 방어력에 따른 공방계수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오염된 가고일과 벨코퍼의 마법 방어력은 각기 20,000과 25,000으로 기준을 잡았습니다.

그래프 상에 임계영역으로 표시한 부분은 몬스터의 방어력이 유저의 공격력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구간으로, 이 때 1,000 % 계수를 지닌 스킬로 몬스터를 공격할 경우 일절 데미지 감소 없이 공격력 그대로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임계영역을 넘어서 공방계수는 몬스터 방어력이 증가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법 공격력이 6,000일 때 오염된 가고일과 벨코퍼에 대한 공방계수는 각각 0.127과 0.106으로, 이는 1,000 % 계수의 스킬로 공격했을 때 스킬 계수 효과가 각기 127 %, 106 %로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효과입니다.





2. 유저의 마법 공격력이 증가할 경우

공식을 통해 알 수 있듯, 공방계수는 유저 공격력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마공이 증가합에 따라 당연하지만 임계영역이 조금씩 우측으로 확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오염된 가고일과 벨코퍼에 대한 마공 별 공방계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염된 가고일>
1. 마공 6,000일 때 공방계수: 0.127
2. 마공 10,000일 때 공방계수: 0.187
3. 마공 14,000일 때 공방계수: 0.237

<벨코퍼>
1. 마공 6,000일 때 공방계수: 0.106
2. 마공 10,000일 때 공방계수: 0.158
3. 마공 14,000일 때 공방계수: 0.203


본 결과는 몬스터의 마법 방어력이 고정되어 있을 때를 기준으로 유저의 마법 공격력이 변화할 때 나타나는 현상을 보여주며, 이는 즉 채퍼리션 효과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3. 몬스터의 마법 방어력이 감소할 경우

유저의 마법 공격력이 고정된 상태에서 스피릿 쇼크, 파괴의 룬을 비롯한 마방깎 스킬들을 사용했을 때 공방계수가 어떻게 변하게 되는지 알아봅시다.

이 경우, 유저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경우와 동일한 양상을 보입니다.

당연한 결과일 거라 생각합니다만, 중요한 내용은 다음 파트입니다.





4. 마방깎에 따른 실질적 데미지 증가율은?

결국 중요한 것은 마방깎 스킬을 사용했을 때 몇 %의 데미지 증가 효율을 보이냐는 것입니다.

이 분석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간단한 계산만이 이루어지면 됩니다.


데미지 증가율(%) = 100(%) x {공방계수(마방깎) / 공방계수(기본) - 1}


예를 들어, 벨코퍼를 대상으로 기본 공방계수가 0.1, 마방깎 이후 공방계수가 0.15라면 데미지 증가율은 50 %인 셈입니다.

유저의 마법 공격력이 10,000일 때 세 가지 마방깎 스킬을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데미지 증가 효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요한 부분인 벨코퍼(25,000 부근) 방어력 영역을 보도록 합시다.

해당 방어력에서 마방깎 % 대비 데미지 증가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괴의 룬 (15 % 감소) 데미지 증가율: 13 % 증가
2. 스피릿 쇼크 (25 % 감소) 데미지 증가율: 24 % 증가
3. 아머 브레이크 (50 % 감소) 데미지 증가율: 64 % 증가


위 결과를 통해 마방깎 수치와 데미지 증가 수치는 1:1 단순 비례가 아니라 마방깎 수치가 증가할 수록 그 효과가 훨씬 크게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즉,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마방깎 스킬을 동시에 쏟아부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그렇다면 헥싱은 정말 쓸만한가?

마방깎 효율이 15 %인 파괴의 룬조차 데미지 증가율이 13 %밖에 되지 않는데 10렙 기준 8 % 마방깎인 헥싱이 무슨 효용성이 있을지 의문이 들 때가 되었습니다.

물론 15렙 헥싱의 경우 10.5 %의 마방깎으로 10렙보다 2.5 % 높지만 헥싱에 투자할 스킬 포인트가 없기에 10렙 기준으로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래프와 같이 마공 10,000인 유저가 10렙 헥싱을 사용했을 때 벨코퍼에 대해서 얻을 수 있는 데미지 증가율은 6.45 % 수준으로 매우 낮습니다.

다만, 다른 마방깎 스킬들과 동시에 사용했을 때 효율 증가를 본다면 조금 더 달라질 것입니다.

단순 비교 합산할 마방깎 스킬들의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괴의 룬: 15 %
2. 스피릿 쇼크: 25 %
3. 아머 브레이크: 50 %
4. 헥싱: 8 %


여기서 조합을 하여 대조군을 만들면,


A. 스피릿 쇼크: 25 %
B. 스피릿 쇼크 + 파괴의 룬: 40 %
C. 스피릿 쇼크 + 아머브레이크: 75 %
D. 스피릿 쇼크 + 아머브레이크 + 파괴의 룬: 90 %


그리고 실험군은


a. A + 헥싱: 33 %
b. B + 헥싱: 48 %
c. C + 헥싱: 83 %
d. D + 헥싱: 98 %


와 같이 됩니다.

즉, 일반적인 마방깎 상황 별로 헥싱을 더했을 때 더하기 전과 비교하여 얼마나 데미지 증가 효율이 있는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마방깎은 합연산이기에 기존 마방깎이 많이 걸릴 수록 헥싱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 효율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희박한 조건이겠지만 아머브레이크+파괴의 룬+스피릿 쇼크 상태일 때 헥싱을 추가할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와 비교하여 벨코퍼를 상대로 50 % 이상의 데미지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6. 유저 마법 공격력 별 임계 마방깎은?

앞서 챕터 2에서 유저 마법 공격력이 증가할 수록 임계 영역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임계 영역은 유저 마법 공격력 대비 몬스터 마법 방어력이 얼마냐에 따라 결정되며, 이를 분석함으로써 얼마까지의 마방깎이 유효한지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대상은 벨코퍼로, 25,000의 마방을 지닌 몬스터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마공이 14,000이라도 마법 방어력 25,000인 벨코퍼를 상대로 오롯한 데미지를 뽑아내기 위해 필요한 마방깎은 95 %를 넘어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95 % 수준을 넘어서기 전까지 거는 마방깎 디버프는 모두 의미있음을 의미합니다.





7. 결론

본 분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마방깎은 중첩시킬수록 효율이 훨씬 증가한다. (챕터4 참조)

2. 결론 1에 의거, 헥싱의 효과는 기존 마방깎이 많이 걸려있을 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챕터5 참조)

3. 마공 14,000이라도 마방깎 효과는 어지간해서는 다 받는다. 물론 멕댐 등의 장애물은 존재. (챕터6 참조)





8. 추가자료

시뮬레이션 데이터 이외 측정 데이터를 올리지 않아 직관성이 떨어지는 듯 하여 간략하게 측정한 데이터를 추가합니다.



위 캐릭터의 마공은 223, 쿠게리 제피의 마공은 918입니다.

조건 별 데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본 데미지: 287

2. 헥싱: 314 (기본 데미지의 1.094배로, 시뮬레이션 결과인 1.092배와 큰 차이가 없음)

3. 아머브레이크: 489 (기본 데미지의 1.704배로, 시뮬레이션 결과인 1.702배와 큰 차이가 없음)

4. 아머+헥싱: 580 (기본 데미지의 2.021배로, 시뮬레이션 결과인 2.017배와 큰 차이 없음)


위 결과에서 헥싱만 사용했을 경우 기본 데미지로부터의 증가율은 대략 9.4 %에 그치는 반면, 고효율 마방깎 스킬인 아머브레이크와 함께 사용되었을 경우 아머브레이크만 사용한 경우에 비해 31.7 % 증가된 데미지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