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사항
* 랭크 다운 시스템
-게임 화면 우측 하단 카테고리에서 ‘랭크 정보’ 버튼을 클릭하여 랭크 다운 할 수 있습니다.
-랭크 다운을 하면 마지막으로 전직한 현재 클래스의 전직이 취소되며 전직 이전 상태로 돌아갑니다.
-전직 직전의 랭크, 서클로 되돌아가며 기존 클래스의 클래스 경험치는 사라집니다.
-랭크 다운은 동일한 랭크에서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7랭크에서 6랭크로 내려갈 수는 있지만, 5랭크나 그 이하로는 내려갈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랭크 다운을 한 랭크보다 하위 랭크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7랭크에서 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6랭크로 내려갔다가 다시 7랭크로 전직하고 8랭크까지 올라갔다면 8랭크에서 7랭크로 되돌아갈 수 없습니다. 랭크 초기화권을 사용했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랭크 다운으로 인해 제거되는 클래스 및 서클이 내려가는 클래스의 모든 스킬과 특성은 초기화되어 포인트로 지급됩니다.

[랭크 다운 사용 조건]
-착용 중인 아이템을 모두 해제해야 합니다.
-학습 중인 특성이 모두 완료되어야 합니다.
-컴패니언과의 동행을 해제해야 합니다.
-상점(버프 상점 등) 이용 또는 오픈 상태에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제작, 강화, 젬 강화, 카드 합성 중에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길드 마스터인 템플러 클래스를 되돌리는 경우, 모두 양도 또는 탈퇴해야만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 신규 히든 클래스
-소드맨 계열의 신규 히든 클래스가 추가되었습니다.


* 유랑 상인 게랄다스
-신규 NPC 게랄다스는 3시간 간격으로 페디미안에 1시간 동안 등장합니다.
-게랄다스에게 실버를 지불하면 1레벨부터 6레벨까지의 레드/블루/그린/옐로우/화이트 젬과 약 290종의 몬스터 젬 중 1래를 랜덤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소모되는 비용은 기본 10,000실버로 시작하여 누적 교환 횟수에 따라 5,000실버씩 증가합니다.
-오래된 황금 주화를 유랑 상인 게랄다스에게 가져다 주면, 젬 교환 시 실버가 소모되지 않으면서 랜덤으로 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단, 누적 교환 횟수는 증가합니다.
-오래된 황금 주화는 모든 프리 던전에서 몬스터를 처지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100레벨 이상인 캐릭터만 NPC에게서 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누적 교환 횟수는 팀 단위로 공유되며, 매일 오전 6시에 초기화됩니다.


* 화이트 젬 추가
-화이트 젬을 장착하면 루팅 찬스가 증가하며 무기, 보조무기, 상의, 하의, 장갑, 신발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오래된 황금 소켓 추가
-아이템의 포텐셜이 0일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오래된 황금 소켓 사용 시 베이스 소켓을 1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낮은 확률로 유니크 레이드에서 '제작서-오래된 황금 소켓'을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제작 방법: 제작서-오래된 황금 소켓 1개, 여신의 축복석 10개




2. 기타 변경점
* 신규 젬 추가
-아띠의 젬: 와일드 샷+1
-검은 하루갈의 젬 : 바요넷 쓰러스트+1
-블롬의 젬 : 헤드샷+1
-푸른 크로뉴트 독침술사의 젬: 불가침 영역+1
-푸른 피셔맨의 젬: 츠켄+1
-푸른 묘지골렘의 젬 : 슈트루츠하우+1
-푸른 호헨 굴락의 젬: 배틀 오더스+1
-푸른 티켄 석궁병의 젬: 드래곤투스+1
-북마크 미믹의 젬: 마스테마+1
-갈색 콜리맨의 젬: 레델+1
-갈색 하루갈의 젬: 존하우+1
-갈색 램베어 마법사의 젬: 게이불그+1
-클라로의 젬: 아인 소프+1
-수감된 긴팔 나무의 젬: 생츄어리+1
-플라멜의 젬: 컴버스천+1
-플로론의 젬: 커버링파이어+1
-초록 시체꽃의 젬: 랑고르트+1
-초록 플라마그의 젬: 데몰리션+1
-쿠게리 리오니의 젬: 데스모두스+1
-쿠게리 누마니의 젬: 서브제로쉴드+1
-레바다의 젬: 다크써지+1
-릴리 벨리의 젬: 리벤지드 세븐폴드+1
-루나 엔젤의 젬: 새 부리 가면+1
-마르테북의 젬: 인보케이션+1
-나콩버그의 젬: 데카토스+1
-주황 그루머의 젬: 이보케이션+1
-램팔의 젬: 폴 오브 아고니+1
-붉은 체이퍼러의 젬: 서펜틴+1
-붉은 호헨 메이지의 젬: 피스톨 샷+1
-붉은 슬라임의 젬: 소각+1
-로데타드의 젬: 힐링 팩터+1
-로데요켈의 젬: 페네트레이션 샷+1
-바를앵커의 젬: 음속타+1
-바를헬름즈먼의 젬: 판데믹+1
-바를헨치의 젬: 소독+1
-하얀 웬디고 수색꾼의 젬: 드래곤소어+1
-야크 전사의 젬: 돌멩이 줍기+1
-노란 듀마로의 젬: 즈버크하우+1
-노란 리프넛의 젬: 스나이프+1
-노란 페이그 클램퍼의 젬: 그루빙 머즐+1


* 신규 몬스터 카드 추가
-프로스터 로드 카드(레드) : 공격 시[★/2]% 확률로 상대방에게 4초간 빙결 효과
-우드스피릿 카드(블루) : 피격 시 10% 확률로 HP[★*70]회복
-아르마오스 카드(블루) : 피격 시 10% 확률로 10초간 실드(★*100] 생성
-스톤프로스터 카드(그린) : HP 포션 사용 시 10초간 체력 +[★*1.5]
-레밴자드 카드(그린) : SP 포션 사용 시 10초간 정신 +[★*1.5]
-라페네 카드(그린) : 힘, 체력, 지능, 정신, 민첩 +[★/3]
-고르카스 카드(그린) : 루팅 찬스+[★*5]
-서큐버스 카드(퍼플) : 공격 시 증가하는 도발 수치 -[★]%


* 몬스터 카드 쿨타임
-몬스터 카드 중 피격 시 %확률로 HP 혹은 SP를 회복하는 카드에 한하여 재사용 대기 시간이 추가됩니다.
-우드스피릿 카드: 20초
-말렛와이번 카드: 5초
-켈베로스의 카드: 5초
-벨뉴트의 카드: 15초
-캔서릴의 카드: 15초
-데스위버의 카드: 15초


* 모험일지 보상
-다음 달 부터 모험일지 랭킹 보상 '컴패니언 교환권'으로 교환 가능한 컴패니언이 아기돼지에서 아르마딜로로 변경됩니다.
-보유 중이신 컴패니언 교환권 아이템은 아기돼지 컴패니언 교환권으로 명칭이 변경됩니다.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컴패니언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 팀 배틀리그
-팀 배틀리그 내 캐릭터 레벨이 330에서 360으로 변경됩니다.
-캐럭터에게 적용되는 대미지가 30%에서 20%로 변경됩니다.
-넉다운 점감 시 넉다운되는 거리는 점감되지 않습니다. (점감으로 인한 면역상태는 이전과 동일)
-상태이상 점감이 30%에서 20%로 변경됩니다.
-듀라한 카드는 1라운드당 1회 적용됩니다.
-이동속도 효과의 상승/감소 값이 50% 감소합니다. (소드맨 대쉬 포함)
-매칭 대기열에서 비슷한 포인트를 가진 참여자가 없더라도 다른 플레이어와 매칭될 수 있습니다.

[팀 배틀리그 내 스킬 밸런스 조정]
1. 보코르 : 마캉달(지속 시간 30% 감소)
2. 딥디르비 : 아우슈리네 조각상(지속 시간 30% 감소)
3. 카발리스트 : 아인소프(지속 시간간 50% 감소)
4. 감정사 : 평가절하(캐릭터 대상으로 지속시간 20초 적용)
5. 사이코키노: 텔레키네시스(지속 시간 50% 감소)
6. 크로노맨서: 스톱(디버프 지속 시간 50% 감소)
7. 섀도우맨서: [섀도우 쏜: 그림자 밟기](캐릭터 대상으로 적용 X)


* 챌린지 모드
-6단계와 7단계가 추가됩니다.
-6단계부터 엘리트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 프리 던전
-프리 던전에서 화이트 젬과 오래된 황금 주화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카드첩을 드롭할 확률이 상승하고 축복받은 조각을 드롭할 확률은 낮아집니다.


* 인스턴스 던전
-인스턴스 던전 입장 시 특정 랭크 미만은 입장이 제한됩니다.
-성당 지하 던전(레벨 제한 50) : 2랭크
-폐허 유적지(레벨 제한 120) : 3랭크
-염원의 비석로 던전(레벨 제한 180) : 4랭크
-쇠락한 르귄가문의 던전(레벨 제한 230) : 5랭크
-카타콤 지하 던전(레벨 제한 270) : 6랭크
-캐슬 지하 던전(레벨 제한 300) : 7랭크


* 인스턴스 던전 실버 획득
-인스턴스 던전 실버 보상을 레벨에 비례하게 받도록 조정됩니다. (경험치와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파티원들 각자 자신의 레벨에 맞는 획득률이 적용됩니다.
-인던 입장 레벨 +30레벨까지는 실버를 100%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후 +1레벨마다 2%씩 감소됩니다.
-최종 +80레벨부터는 0% 획득합니다.


* 카드첩과 미션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 추가
-카드첩: 레드/카타콤 미션 : 프로스터 로드
-카드첩: 블루/샤울레이 미션 : 우드스피릿, 아르마오스
-카드첩: 그린/칠채곡 미션 : 스톤프로스터, 라페네, 레밴자드, 고르카스
-카드첩: 퍼플/수정광산 미션 : 서큐버스


* 소환수
-다음 소환수들의 광역 공격 비율이 상향됩니다.
-해골궁수 : 2 >> 7
-해골병사 : 1 >> 6
-쇼고스 : 6 >> 11
-살라미온(1번/3번 공격) : 2 >> 7
-살라미온(2번 공격) : 4 >> 9
-좀비 : 1 >> 6
-휠체어 좀비 : 1 >> 6
-덩치 좀비 : 1>> 6


* "드롭 아이템 이름 표시" 추가
-게임 설정에 "드롭 아이템 이름 표시" 항목이 추가됩다.
-항목을 체크하면 드롭된 아이템의 이름이 아이템 등급과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매직 등급 : 파란색
-레어 등급 : 보라색
-유니크 등급 : 빨간색
-제작서 : 초록색
-기타 아이템 : 흰색


* '대표 획득 아이템' 변경
-주무기/보조무기/방어구/액세서리/재료 카테고리 버튼이 추가됩니다.
-각 카테고리 버튼을 클릭하여 제작서를 포함한 해당 콘텐츠에서 습득할 수 있는 모든 아이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대지의 탑은 입장 UI에서 획득 아이템을 확인할 수 없으며, 미션 종류의 콘텐츠는 큐브만 보여집니다.


* 인스턴스 던전 내 신고 기능 추가
-인스턴스 던전 입장 후 화면 좌측의 파티원 정보 창을 우클릭하면 불량 이용자를 신고할 수 있는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비성실 및 방해 플레이] 사유 선택은 인스턴스 던전에서만 가능하며 캐릭터 당 1일 1회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오전 6시에 초기화됩니다.)


* 몬스터
-8, 9랭크 지역 몬스터의 중독, 출혈, 화염 디버프 지속시간이 5초로 변경됩니다.


* 아이템
-아이템 최대 강화 수치가 +40강으로 제한됩니다.
-푸른 스피온의 젬이 삭제됩니다.
-노란 페이그 클램퍼의 젬의 능력치가 변경됩니다. (버트스트로크+1 -> 그루빙 머즐+1)
-불릿 마커 클래스 해금 퀘스트 진행 중 화염탄, 냉기탄, 전기탄 중 같은 종유의 탄을 2개 이상 제작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제작서를 소비해야만 제작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UI
-도움말이 개선됩니다.
-총 51종의 카드 아이템의 툴팁이 개선됩니다.
-몬스터 타입 UI 아이콘이 개선됩니다.
-랭크 초기화권 UI에 미사용한 랭크 카드와 클래스 경험치 카드 정보가 표시됩니다.
-목표 퀘스트의 사전 퀘스트를 완료하지 못한 경우 사전 퀘스트가 표시됩니다.
-카드 옵션 중, 자신에게 확률적으로 효과를 적용하는 경우 해당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에는 시간이 갱신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해당되는 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석화고래 카드, 게이징 골렘 카드, 벨피드 카드
-자동매칭 한 인스턴스 던전이 있는데, 바로 입장을 시도 한 경우와 바로 입장했는데, 자동매칭을 시도한 경우 아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미 참여 중인 인스턴스 던전이 존재합니다. 참여 중인 인스턴스 던전을 포기하시겠습니까?)
-연출 연타 방식에서 대미지 랜덤 타격 기능이 제거됩니다. 예를 들어 대미지 10,000이 뜨는 스킬을 2연타로 설정 시 4,600과 5,400 형식으로 노출되었던 형식이 5,000과 5,000으로 균등하게 노출되도록 변경됩니다.



3. 이벤트


* [마지막 겨울] 이벤트
-왕국에 불어온 마지막 겨울 마법을 절대 놓치지 마시고 윈터펭 컴패니언도 획득하세요!
-이 이벤트는 모든 캐릭터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2018년 3월 13일까지 진행됩니다.

* [큐폴의 일일 출석체크] 이벤트
-특별한 큐폴이 여러분과 대화하기 위해 마을에서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잠시 쉬면서 큐폴과 대화하고 경험치 버프를 받아가세요.
-이 이벤트는 모든 캐릭터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2018년 3월 20일까지 진행됩니다.

* 밸런스 패치에 따른 초기화 이벤트
-2018년 3월 6일 패치 전까지 밸런스 패치에 영향을 받은 클래스들에게 다음과 같은 보상이 주어집니다.
-만약 캐릭터가 초기화 아이템을 받을 자격이 있다면, 클라페다에 위치한 초기화 도우미 NPC를 찾아가세요(오라클 마스터 근처에 있습니다.)
-응사/링커/쿼렐 슈터 : 랭크 초기화권(14일) 2개
-하플라이트/캐터프랙트/드라군 : 스킬 초기화 포션(14일) 2개
-도펠죌트너: 퍼니쉬 스킬과 퍼니쉬: 강화, 퍼니쉬: 어스퀘이크 특성이 초기화되며 포인트로 전환됩니다.
-머스킷티어: 모든 스킬과 특성이 초기화되며 포인트로 전환됩니다.

* [페디미안의 비밀 야시장] 이벤트 종료
-페디미안의 비밀 야시장이 이번 점검 이후로 종료됩니다.
-황금 코인, 한정판 레드 옥스와 같은 아이템들은 이벤트에 끝나면 자동으로 삭제되므로 잊지말고 사용해주세요.

* [큐피드 역할 해주기] 이벤트 종료
-[큐피드 역할 해주기] 이벤트가 다음 주인 2월 27일에 종료됩니다!



4. TP 상점


* 레티샤의 비밀 큐브 신규 에디션
-레티샤의 비밀 큐브 신규 에디션을 TP 상점에서 2018년 3월 6일까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프리미엄 헤어 판매(최대 할인 70%!)
-2월 20일부터 프리미엄 헤어를 TP 상점에서 판매하며 최대 70%까지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헤어는 2018년 3월 6일까지 판매합니다!

* 축복받은 여신의 큐브 삭제
-황금 멍멍이가 포함된 현재 에디션의 축복받은 여신의 큐브가 이번 점검 이후로 TP 상점에서 사라집니다.



5. 아처 스킬
* 쿼렐 슈터
[런닝샷]
-런닝샷의 추가 공격력이 곱연산에서 합연산으로 변경됩니다.
-기본 80%, 레벨당 30% 증가
-마우스 우클릭으로 버프를 해제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지속 시간이 300초로 변경됩니다.


* 응사
[횃대 설치]
-횃대 주변 100범위 안에서는 응사 스킬의 대미지가 50% 증가합니다.
-지속시간이 120초에서 20초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20초로 변경됩니다.

[서클링]
-스킬 레벨당 광역 방어 비율을 1씩 감소하던 기능에서 레벨과 관계없이 1로 낮추는 효과로 변경됩니다.
-매가 서클링 사용 중에도 시전자를 따라다니며 효과가 지속되는 이동형으로 변경됩니다.
-지속시간이 10초에서 15+(스킬 레벨*1)초로 변경됩니다.
-서클링에 영향을 받고 있는 적을 타겟으로 설정할 때, 적의 광역공격비율 관련 문구가 추가됩니다.

[호버링]
-야수형 적에게 대미지가 50% 증가됩니다.

[멍텅구]
-야수형 적에게 대미지가 50% 증가됩니다.
-적용 대상이 무제한에서 15마리로 변경됩니다.
-660% 레벨당 36,3% 증가하던 방식이 990% 레벨당 54,5% 증가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에서 25초로 변경됩니다.

[음속타]
-야수형 적에게 대미지가 50% 증가됩니다.

[에이밍]
-스킬 지속시간이 갱신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선제 공격]
-스킬을 언제든지 ON/OFF 시킬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선제 공격으로 발동하는 음속타와 호버링의 대미지가 증가됩니다. 증가 대미지: 스킬 레벨*10%
-선제 공격 버프 지속 중, 주기적으로 SP 소모 효과가 추가됩니다.
-SP가 부족하면 버프가 해제됩니다.
-지속 시간이 무제한으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0초로 변경됩니다.

[서클링: 광역화]
-서클링 시전 시, 자신의 광역 공격 비율이 +3 증가하는 [서클링 광역화] 버프가 적용됩니다.
-지속시간 : 10 + (특성 레벨*1)초

[호버링: 경호응]
-신규 특성입니다.
-호버링이 보스 몬스터에게 특성 레벨당 10%의 추가 대미지
-SP 소모량 50% 증가
-10레벨 마스터

[멍텅구: 전광석화]
-신규 특성입니다.
-멍텅구의 스킬 대미지가 줄어드는 대신 공격 횟수가 5회로 증가
-SP 소모량 50% 증가
-1레벨 마스터

[멍텅구: 충격반동]
-신규 특성입니다.
-멍텅구에 피격된 적들이 멍텅구 사용 지점으로 모여짐
-SP 소모량 50% 증가
-1레벨 마스터

[선제 공격: 선수 필승]
-신규 특성입니다.
-선제 공격 활성화 중에 적의 HP가 100%인 경우에 한하여 치명타 확률이 특성 레벨당 10% 증가합니다.
-선제 공격의 주기적 SP 소모효과가 +5 증가
-10레벨 마스터

[매사냥]
-신규 특성입니다.
-응사 3서클, 횃대 설치 1레벨, 부르기 1레벨 이상 습득 가능
-응사의 매 관련 스킬 사용 후 매가 떠나지 않고 자동으로 대기 상태로 돌입
-1레벨 마스터


* 머스킷티어
[보조무기 공격]
-머스킷 착용 시 보조무기 공격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커버링 파이어]
-차징 시간이 제거됩니다.
-스킬 시전 후 딜레이가 2초에서 1.5초로 감소됩니다.

[헤드샷]
-오버히트가 1회에서 2회로 변경됩니다.

[스나이프]
-1서클 스킬에서 2서클 스킬로 변경됩니다.
-2서클로 올라감에 따라 특성 비용이 증가합니다.
-스킬 계수가 2266%에서 2833%로 변경됩니다. (567% 상승)
-레벨당 대미지 증가 비율이 124.6%에서 155.8%로 변경됩니다.
-스킬 시전 후 딜레이가 2초에서 0.5초로 변경됩니다.

[버트스트로크]
-스킬이 삭제됩니다.

[바요넷 쓰러스트]
-스킬이 삭제됩니다.

[발리파이어]
-광역 공격 비율 5에서 고정 대상 수 8로 변경
-연출 연타 방식에서 실제 연타 방식으로 변경
-오버히트 1회에서 2회로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 26초에서 20초로 변경

[버드폴]
-스킬 시전 후 딜레이가 1초에서 0.5초로 감소됩니다.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상태에서 이동이 가능하며 움직여도 풀리지 않습니다.
-이동속도아 10으로 고정되며, 기본 공격 무빙샷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버프 적용 중 재사용 시 버프가 사라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초로 변경됩니다.
-SP 소모량이 기본 370, 레벨당 41 증강가에서 기본 111, 레벨당 12.3 증가로 변경됩니다.

[그루빙 머즐]
-15레벨 마스터
-스킬 사용 시 명중 100증가
-적의 방어 15% 무시
-30% 확률로 기본 공격이 3연타가 되며 해당 연타 공격은 무조건 치명타
-지속시간: 10 + (스킬 레벨-1)초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프라임 앤드 로드]
-1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사용 시 머스킷티어 1,2 서클 공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초기화 한 스킬에 따라 추가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커버링파이어 : +5초
-발리파이어 : +5초
-페네트레이션 샷 : +5초
-헤드샷 : +10초
-버드폴 : +10초
-스나이프 : +10초

[머스킷티어: 안전거리 확보]
-신규 특성이 추가됩니다.
-보조무기 공격(C)을 사용하여 적을 명중시켰을 경우 뒤로 물러납니다.
-15초에 한 번만 사용 가능합니다.

[헤드샷: 재정전]
-특성이 삭제됩니다.

[스나이프: 강화]
-2서클에서 습득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2서클로 올라감에 따라 특성 비용이 증가합니다.

[스나이프: 스턴]
-2서클에서 습득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2서클로 올라감에 따라 특성 비용이 증가합니다.

[스나이프: 도탄 사격]
-2서클에서 습득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2서클로 올라감에 따라 특성 비용이 증가합니다.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빈틈 포착]
-SP 소모량이 200%에서 500%로 증가하도록 변경됩니다.

[프라임 앤드 로드: 고속 장전]
-프라임 앤드 로드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특성 레벨당 1초씩 감소합니다.
-5레벨 마스터



6. 클레릭 스킬
* 프리스트
[몬스트런스]
-몬스트런스 장판 위에 적이 있는 경우, 장판이 사라지는 즉시 디버프가 해제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장판이 사라지더라도 디버프 지속시간이 30초 동안 유지되도록 수정됩니다.

* 딥디르비
[라이마 여신상]
-라이마 여신상 버프 적용 시 스킬 툴팁 설명이 잘못 기재된 문제가 수정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됩니다.

* 드루이드
[스트레아 트로페]
-풀이 없는 지역에서 코르타스마타 사용 후 스트레아 트로페를 사용할 경우 스킬이 작동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인퀴지터
[브레이킹 휠]
-브레이킹 휠: 추가 피해 특성이 바퀴의 내구도와 무관하게 15회 타격까지 발동하도록 변경되며, 15회 타격 이후에도 바퀴가 사라지지 않고 지속시간동안 유지되도록 변경됩니다.
-브레이킹 휠이 적의 공격에 피격되어도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다이노 스킬 시전 후 기본 공격으로 브레이킹 휠 타격 시, 브레이킹 휠: 추가 피해 특성의 타격 횟수가 감소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다이노 스킬 시전 후 기본 공격으로 브레이킹 휠: 추가 피해 특성을 발동시킬 수 있으며, 이는 버그가 아닌 기획 의도입니다.




7. 소드맨 스킬
* 펠타스타
[실드랍]
-실드랍 사용 후 방패가 남아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하플라이트
[스태빙]
-찌르기 속도가 약 2배로 증가됩니다.
-연속해서 찌를수록 대미지가 최대 2배까지 증가됩니다.

[피어스]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변경됩니다.
-오버히트가 1회에서 2회로 변경됩니다.

[롱스트라이드]
-자신의 무게 비율만큼 대미지가 증가하도록 변경됩니다.(무게 100%에서 최대 100% 대미지 증가)
-범위가 약 2~3배 증가합니다.
-적용 대상이 5에서 10으로 증가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49초에 30초로 변경됩니다.

[스피어 런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24초에서 20초로 변경됩니다.

[스태빙: 확인사살]
-신규 특성이 추가됩니다.
-특성 레벨당 스태빙 공격 횟수가 +1씩 증가
-SP 소모량 100% 증가
-10레벨 마스터

[피어스: 반복충격]
-신규 특성이 추가됩니다.
-[충격] 디버프에 걸린 적에게 연타 수 +2 즈증가
-SP 소모량 30% 증가
-1레벨 마스터

[롱스트라이드: 스턴]
-신규 특성이 추가됩다.
-특성 레벨 당 0.5초 스턴
-확률 100%
-SP 소모량 50% 증가
-5레벨 마스터

* 캐터프랙트
[임패일러]
-[충격] 디버프에 걸린 적에게 100% 확률로 치명타가 발생하도록 변경됩니다.

[어스 웨이브]
-다운된 적에게는 대미지가 50% 증가하도록 변경됩니다.
-캐스팅 시간이 제거됩니다.
-오버히트가 1회에서 3회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변경됩니다.
-툴팁 내용이 변경됩니다.

[스티드 챠지]
-스킬 사용 후 경직이 감소됩니다.
-스킬 사용 후 1.5초 이내에 1회 추가로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둠 스파이크]
-스킬 사용 후 경직이 감소됩니다.
-둠 스파이크에 피격된 적인 [둠 스파이크] 디버프가 적용됩니다.
-둠 스파이크 디버프 효과 : 치명타 저항이 스킬 레벨 당 10 감소

[아크로바틱 마운트]
-신규 스킬이 추가됩니다.
-탑승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한 스킬의 대미지가 [스킬레벨*5%] 증가
-탑승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한 스킬의 SP 소비가 [스킬레벨*10%] 추가
-컴패니언 탑승 시에만 적용(탑승 해제 시 버프도 해제됩니다.)
-지속시간: 40초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도펠죌트너
[퍼니쉬: 어스퀘이크]
-퍼니쉬 스킬 사용 시 2회 확정 타격하도록 변경됩니다.

* 드라군
[드래곤투스]
-캐스팅 시간이 스킬 레벨과 무관하게 1초 고정으로 변경됩니다.
-적중 시 치명타 발생 능력치가 2배로 적용
-창의 종류에 따른 부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양손창 착용시 방어 무시 50% 대미지
-한손창 착용시 치명타 대미지 10% 증가

[드래곤소어]
-공중형 적에게 대미지가 30% 증가됩니다
-오버 히트가 1회에서 3회로 변경됩니다.

[디쓰론]
-스킬 사용 전 경직이 감소됩니다.


* 랜서
[크러쉬]
-S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기존: 기본 64.8, 레벨당 12.4 증가) -> (변경: 38.9, 레벨 당 7.4 증가)

[자우스트]
-S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기존: 기본 68.4, 레벨당 18.4 증가) -> (변경: 기본 41, 레벨당 11증가)

[낙마 공격]
-S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기존: 기본 66, 레벨당 12.2증가) -> (변경: 기본 39.6, 레벨당 7.3 증가)

[퀀테인]
-S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기존 : 기본 35.3, 레벨당 8.2증가) -> (변경 : 기본 35.3, 레벨당 8.2 증가)

[개시]
-S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기존 : 기본 56.4, 레벨당 9.8 증가) -> (변경: 기본 33.8, 레벨당 8.2 증가)

[프리벤트]
-S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기존 : 기본 67, 레벨당 3.5 증가) -> (변경 : 기본 40.2, 레벨당 2.1 증가)

[롱고미안트]
-S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기존 : 기본 72, 레벨당 4.7 증가) -> (변경 : 기본 43.2, 레벨당 2.8 증가)


* 마타도르
[물레타]
-반격에 성공 시 [물레타] 버프가 추가됩니다.
-지속시간 20초
-치명타 발생이 스킬레벨*10 증가
-반격에 성공 시 SP 소모와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 않던 형태에서 반격 성공 여부와 관계 없이 물레타 시전 시 재사용 대기시간과 SP소모가 바로 적용되도록 변경
-반격 공격 시 근접 기 공격에 한하여 100% 블록
-유지시간이 0.5초에서 1초로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에서 10초로 변경

[파에나]
-대형/보스 몬스터에게 입히는 대미지가 20% 증가합니다.

[올레]
-도발 수치가 최대가 아닐 경우 절반의 효과만 적용됩니다.

[파소 도블레]
-타격 범위가 변경됩니다.
-상하 길이가 40에서 60으로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20초로 변경
-파소 도블레 시전 도중 피해를 받지 않도록 변경
-광역 공격 비율 +5 추가

[백 슬라이드]
-백 슬라이드 시전 도중에는 100% 회피하도록 변경됩니다.

[카포티: 시선강탈]
-신규 특성이 추가됩니다.
-도발할 수 있는 대상 수가 특성 레벨당 1씩 증가
-소모 SP 20% 증가
-3레벨 마스터

[물레타: 유지시간]
-특성 레벨당 0.1초에서 0.5초로 변경됩니다.

[피카도르]
-신규 특성이 추가됩니다.
-자신이 타겟인 적을 공격 시 모든 스킬의 대미지가 10% 증가

[반데리예로]
-신규 특성이 추가됩니다.
-자신이 타겟인 적을 레이피어로 공격 시 모든 스킬의 대미지가 20% 증가



8. 위저드 스킬
* 소서러
[변이]
-마을에서 변이 스킬을 사용할 수 없도록 수정됩다.

* 네크로맨서
[쇼고스 만들기: 커진다]
-HP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세이지
[마이크로 디멘션]
-공중형 적에게 공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9. 버그 픽스
* 아이템
-초록 졸렘의 파편 : 테브린 종유동 4층에서 등장하는 초록 졸렘 몬스터에게서 초록 졸렘의 파편이 드롭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초록 러블렘의 젬: 초록 러블렘의 젬 효과가 없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롤로팬서 머스킷: 머스킷티어의 일부 스킬 레벨을 증가 시켜주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마시니오스 대거 : 마시니오스 대거 툴팁 설명 중 '백스탭 공격력 150% 증가'가 '백스탭 공격력 150% 추가'로 변경됩니다.
-솔미키 머스킷: 머스킷티어의 일부 스킬 레벨을 증가 시켜주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스파르나스 카드: 카드 효과가 머스킷에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그래픽/UI
-특정 지역에 입장할 때,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게임 설정에서 '효과 보기'를 해제자면 챌린지 모드 입구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접수원 도네스 NPC의 퀘스트 깃발이 게시판에 가려지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클레릭 캐릭터로 눈사람 요술봉 사용 시 어깨가 넓어지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아처(여) 캐릭터의 눈사람 요술봉 사용 모션이 비정상적이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다른 캐릭터 살펴보기 창에서 날개 슬롯이 렌즈 슬롯 UI로 보이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클레릭 캐릭터로 양손둔기 착용시 어깨 부분이 커지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몽크 3서클 코스튬(여) 착용 시 기본 자세 상태에서 어깨 부분이 커지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헤어 코스튬 리본 장식 모자와 큰 붉은꽃 머리장식을 함께 착용할 경우 꽃 장식이 모자 안으로 들어가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업스타일 헤어 착용 후 돌격 사격 스킬 사용 시 얼굴이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내추럴 포니테일 헤어 착용 후 흑사병 증기 스킬 사용 시 얼굴이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기타
-팀명을 입력하지 않아도 친구 신청이 가능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반복 퀘스트를 5회 모두 완료했으나, 재로그인 시 반복 퀘스트를 또 수행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