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클베임을 감안하면 게임자체의 재미는 어느정도 찾을 수 있었고 
중독성도 나름 강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문제점들 관세, 나포강요, 항해사승급, 쇄빙, 기타등등이 있었지만 
차츰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 클베첫날에 전투만 들어가면 튕기고 
교역품일일이 클릭하던거 일괄교역으로 편의성 대폭 올린 것처럼 
그리고 홍두무역을 삭제하고 인도무역을 버프시킴으로 장거리무역이 
드디어 할만해졌다는 것처럼 패치를 하면 할수록 게임이 할만해졌음. 

그러나 문제는 곳곳에 보이는 과금유도가 너무 심각했음. 
부족한 인벤을 넓히려면 과금
두캇이 부족하면 과금 
각종 문제에 직면하면 과금 
버프를 사려면 과금 
제독해금에 과금 
건조를 위해 배부품과 도면을 위해 또 과금 
컴플릿컬렉션을 위해 또다시 과금이 필요해보였고 

과금과금과금이 너무 많음


오베때 얼마나 조정할지 모르지만 과금유도가 심하면 
게임이 할만해도 망겜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근시안적으로 바라보지말고 장기수익을 바라보고 천천히 
유저랑 윈윈하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게임은 정확히 호불호가 반반이며 나머지는 게임사가 
얼마나 캐쉬욕심을 줄이느냐에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