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해 스톡홀롬 바로 북쪽에 있는 스비아인의 마을 

(자작나무6-공업품-(철재2화승총1양초2비율), 네베르스로이드-공예품-(자작나무4/철재2)
의 물물교환이 가능한데, 다른 둘은 조건부라서 하기 어렵네요. 

주니퍼 베리 (호감 신뢰 이상 조건)
운철 (가뭄 발생 조건)

제 느낌엔 하루 1회 정도 교역 갔다 북해 들어갈 때 매각해서 털고 
산타섬(양초-잡화-를 수량늘려 2회치 정도 입수)
세비야(화승총-총포류-를 수량늘려 1회치 정도 입수)
철재(북해에 널렸고 바로 근처인 상트페테르부르크에도 있음, 가장 많이 필요)
정도로 준비해서 가면 자작나무 1회 교환 / 네베르스로이드 2회 교환 (기본 3회 가능)
을 할 수 있으나 마지막 3회 때 되면 자작나무 부족으로 네베르스로이드 꽉 교환은 어려움.

여튼 최소 호주 가리항만 가도 5만 이상은 보장되는 네베르스로이드 전 좋아요.. 아래 다른분 글도 있으니 참고.
율도나 서북미 같은 곳은 7만도 준다 하니...

그 다음에 해본 게 코스탄니예 지나서 트라브존과 사이의 쿠르드인의 마을과 
안탈리아 오른쪽의 튀르크족의 마을, 
하기 사진 알카히라 남쪽에서 나일강타고 좀 더 내려가면 나오는 누비아인의 마을 3곳입니다.
쿠르드인은 2개 뿐이고, 튀르크족은 다마스쿠스 강철(호감 신뢰 이상), 일렉트럼(사절 발생) 조건 템이 하나씩 더 있지만 일단은 매스틱과 차이단륵만 봅시다.

매스틱7-기호품-은식기2,커피2,포도주2
차이단륵7-미술품-사금2,주석광석2,아주라이트2
인데,
은식기는 나폴리 근처나 북해에서 많습니다. 나폴리나 베네치아가 최단이긴 함.
커피는 카리브나 동아프리카, 남미쪽이지만, 최단은 서아프리카의 아르김입니다.
포도주는 낭트/보르도, 세비야 등지에 많고 최단은 칼리아리.

사금은 카리브, 남미, 아프리카인데 최단은 배서스트. (배서스트 사금량이 적은 편이니 좀 더 남쪽 아비장/엘미나도)
주석 광석은 플리머스,함부르크 같은 북해 + 최단 배서스트.
아주라이트는 보르도, 칼레 뿐입니다.

그래서 사비아인의 마을에서 쓸어담고 북해에서 은식기/포도주/아주라이트/주석 등을 긁어오고 나머지를 아르김(커피)와 배서스트(사금,주석)에서 대충 채워서 가면 마을 3곳에서 넉넉하게 채웁니다.

이전엔 로쿰이나 베이루트 다마스커스 강철을 좀 사곤 했는데, 충분히 대체가능한 수준이네요...
그나마 동선도 제겐 괜찮고.

아프리카 팀북투 강의 마을 3개에서 나오는 은카카는 카리브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지만 결과적으론 수익이 별로라... 걍 초기 보상과 주간 보상 따는 정도로 만족하시길.. 동선은 나쁘지 않은듯.

그리고 호주 가리 항에서 함 봤더니 하기 수치가.. 호오... 서양대포나 샤프란보단 확실히 낫네요.
좀 귀찮지만 그나마 동선과 확보량에선 해볼만?


다들 물물교환 잘하셔서 부자되십숑

추가: 서안/중경이나 에도쪽에서 차이단륵 가격은 더 오르네요. 네베스로이드도... 다음엔 가리에 매스틱만 털고 서안에 팔든가 해야겠네영


추신: 나일강 하단에 내려가면 '누비아인의 마을'지나서 '바리족의 마을'과 '바간다족의 마을'까지 있습니다.

바리족의 마을은 '나일 농어'가 유일하게 나오는데 조건이 특이합니다. 이분 팁 보시면 될 듯.

물물교환 식료품 1티어(?) 나일농어 위치및 하는방법


바간다족의 마을에는 우호도 신뢰 이상일 경우
로즈매더(염료)가 나오는데 사금1(귀금속), 말1(가축), 돌소금1(조미료), 설탕1(조미료) 로 구성되서 동아프 부근에서 사금부터 주워서 리스보아에만 있는 돌소금과 근방 설탕을 줍고 들어와 말을 수급해서 나일강으로 와야하는 동선인데 로즈매더 자체가 그렇게 가격이 높진 않아서 비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