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채집꾼의 오두막

 

요약: 첫 시작은 채집꾼 오두막(4인)으로 시작, 숲지역에서 여전히 활용하되, 다른데 인원이 필요하면 줄이자.

 

 

 

어제 하드캐리 한다고 소개했던 채집꾼의 오두막, 오늘 조금씩 하던거에서 변화를 줘서 해봤는데 기대이하더라.

최근 시즌은 4명이서 채집한거고, 이전 시즌은 3명이서 채집한거다.누가봐도 4명이 채집한게 많음.- -

당연한건가.. 근데 이 글을 읽다보면 그렇게 당연하지 않다고 생각하게 될지도 모른다. 아무튼...

1인당 생산량은 대락 450~550가량 되지 않을까 싶다. 정확한 계산은 알아서 해보길..ㅋㅋ

 

그럼 채집꾼의 오두막을 만들면 안되냐? 그건 아니다.

첫 시작으로 채집꾼 오두막은 여전히 훌륭한 선택이다. 아니 거의 유일한 선택이다.

또 무한 재생되는 숲에서 통나무을 이용해 장작(Firewood)으로 무역을 해야할 필요는 여전하기 때문에

숲지역 활용차원에서 만들 가치는 여전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인원이 부족하다면, 인원을 빼서 다른 유용한 시설에 넣도록하자.

 

 

2. 농사

 

요약: 최적의 위치에 2명만 투입 시키자.

 

 

채집꾼 오두막 이후에 가장 테크로 가장 선호되는 밭은 어제는 효율이 3~4명을 하라고 했지만,

사실 적은 인원을 해본적이 없었음.- - 초반에만 2명으로 해봤을 뿐 인원이 생기면 꼭 3명 이상 투입했었는데

오늘 실험해본 결과 2명이 가장 효율이 좋다는 결론을 얻었다.

단, 전제는 어제도 소개했듯이 우리 친구들은 일하면서 집과 시장, 창고를 오간다.

2명으로 일인당 500~700의 식량을 얻기 위해서는 이 세가지 모두 가까이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또한 농사는 도구(tools)의 소모가 상당한 편이기 때문에 철광석을 많이 소모하게 된다.

그러므로 밭을 초반에 많이 만들지 말고 정말 좋은 위치에 2~3개정도만 만들어 2명씩만 투입하도록 하자.

초반에 채집꾼 오두막과 밭 2~3개만 설정하면 초반 식량 걱정은 사라질 것이다.

 

추천하는 공략은 남는 인원은 무역을 통해서 하드캐리로 등극한

가축(소, 양) 수입에 사용할 장작를 얻는데 집중하자.

 

 

3. 목장

 

요약: 장작(firewood)를 열심히 모아서  양과 소를 수입한 다음에 1명을 투입하자. 닭대가리는 버리자.

 

 

 

오늘 새롭게 발견한 하드캐리 목장 형님,

매번 치느님 찬양하는 공략글을 많아서 의아했는데 오늘 확실히 깨달았다.

오늘부터 치느님이 아니라 그냥 닭대가리다.

닭대가리는 수입할 가치도 없다. 앞으로는 소와 양을 최우선으로 수입해라.

우선 양과 소의 가치를 설명하기 이전에 뜬금없이(?!) 광산과 채석장의 악영향을 설명하자면,

광산과 채석장은 많은 인원이 필요하면서도 생산효율이 극악이라고 할정도 나쁘고, 우리 친구들이 많이 죽는다.

죽은 친구의 가족들은 행복도가 하락한다. 그리고 지형도 재활용이 불가능하다.

한마디로 채석장과 광산은  백해무익하다 할 수 있다.

그럼 철광석 석탄, 석재를 어떻게 얻어야하냐라는 문제가 생기는데 초반에는 맵에 널린 것을 채광한다.

하지만, 중반으로 넘어가면 한계가 오기 시작하는데 그 때부터는

철광석과 석탄, 석재를 무역으로 충당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무역은 초반에는 숲에서 얻은 통나무로 만든 장작(Firewood)로 시작해서

후반에는 20의 가치를 가진 따뜻한 옷감으로 해야한다.

그 따뜻한 옷감을 만드는데 필수로 필요한 것이 바로 목장이다.

 

그럼 다시 위 스샷을 다시 보자. 유심히 봐야할 점은 인원이다. 모두 1명만 투입한 상태다.

절대 2명 하지마라. 2명으로 하나 1명하나 생산력 거의 같고 목장은 1인당 800~900의 식량 생산량을 가진다.

거기에 가죽은 덤이다. 닭대가리는 식량만 일인당 800~900 정도 생산하니 비교할 바가 아니라 생각한다.

목장은 도구(tools) 소모가 적어서 철광석과 목재를 아끼는데 한 몫을 제대로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가죽와 울로는 열심히 따뜻한 옷을 만들어서 철광석과 석탄, 석재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하자.

참고로 무역은 많이 구입하면 많이 할수록 방문횟수도 증가하고 많은 량을 판매한다. 체감상...

그러므로 초반부터 장작을 모아서 열심히 철광석과 석재, 석탄을 구입하자.

 

혹시 아마 식량이 부족하지 않을텐데  만약 부족하다면 고기류(3 Value)를 팔아서 곡식이나 과일(1 cost)를 구입하자.

 

 

         

 <열심히 재봉사를 갈구면 1년에 100개 가량을 만들 수 있다>        <3배의 곡식과 과일로 교환할 수 있다.>

 

                              <인벤토리가 각종 고기와 울, 가죽으로 넘쳐난다.>

 

 

4. 사냥꾼 오두막

 

요약: 숲 지역에 반드시 만들고 2명만 투입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가죽 생산량을 보충하자.

 

 

 

사냥꾼 오두막 기본인원은 3명이다. 하지만 2명만 넣어도 3명의 생산량과 거의 같다.

또한 1인당 생산량도 400~550으로 채집꾼의 오두막만큼의 생산 효율이 나고,

위에서 추천한 무역을 위한 가죽을 추가로 제공한다. (소목장 하나와 맞먹는 수준, 단 2명 필요.)

상대적으로  목장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죽이 부족하기 때문에  숲지역에 필수적으로 만들어주자.

 

그리고 믿거나 말거나지만, 개발자 인터뷰에서 사슴을 많이 잡으면 멸종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자.- -;

 

 

5. 낚시 부두

 

요약 :  만들지 말자.

 

 

 

효율적 인원 배치와 무관하지만, 

진짜 쓰레기 인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있고, 물이 많으면 괜찮다는 글도 있어서 실험해봤다.

(나름 최적의 위치, 사실 애초에 낚시 생산량이 궁금해서 이런 위치가 있는 맵을 선택했다.- -)

물이 낚시 부두 범위에 70% 가량을  차지하고 집과 시장 창고 모두 가까운 상황이다.

그런데도  생산량은 1인당 400~500 가량이다. 쓰레기 수준은 면했지만,

그다지 추천할만한 생산량도 아닐 뿐더러 이런 위치가 흔하지도 않다.

정말 더이상 생산시설을 설치할 장소가 없지 않은한. 만들지말자!

 

6. 기타

                                                        <시드: 668228415>

 

오늘 한 스몰사이즈 맵,  기본적인 구조는 어제 올린 팁 글( 바로가기 )과 상당히 유사하다.

시장을 중심(붉은 원)으로 마을을 구성하고 주변에 생산시설(농장 & 목장)을 두르고 숲지역을 주변에 구성했다.

차이가 있다면 오늘은 목장을 위주로 플레이 했다는 차이가 있겠다.

 

 

 

시작한 모습인데 스샷을 찍은 이유는 시장을 중심으로 마을 구성하게 되는 시장은 초반에 올리기 부담스러운 면이 있다.

그럴 때 저렇게 시장 구역을 설정한 다음에 정지 시켜두면 위치는 쉽게 잡을 수 있다.

그리고 여유가 생기면 정지를 풀어서 지정한 위치에 시장을 완성시키면 된다.

조금 계획적으로 도시를 꾸미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몰랐다면 꽤나 유용한 팁이 될듯.

참고로 조금 덕스럽긴 하지만, 밭이나 농장위치도 미리 다 박아보고 대충 그림 나오면 시작한다.

아래는 식량 그래프와 인구 그래프 이다. 뭔가 이상한 점 보임? 바로 식량 그래프 인데 오르락내리락 하질 않는다.- -

이유는 농사가 아니라 보릿고개 식량 취급받던 채집과 사냥,  목장을 메인 식량으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식량 그래프를 자세히 보면 초반 20년 가량은 보통의 식량 그래프와 같지만,

그 이후로 오늘 한 목장 체제가 완성되면서는 끝도 없이 상승하는 그래프를 볼 수 있다.

중간에 식량 저장량이 멈춘 구간은 저장할 창고가 없어서 창고에 저장이 안되서 저런 모양이 됨.

창고를 더 늘려주자. 끝도 없이 상승하는 저장량을 확인할 수 있다.

 

 

 

ㅇㅏ래스샷은 그냥  숲지역 세팅 한번 스샷 찍어봄.

숲지기, 사냥꾼, 채집꾼 오두막을 숲지역에 예쁘게 모아지어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