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02-05 17:08
조회: 4,647
추천: 0
MMORPG는 레벨을 삭제해야한다.MMORPG에서 레벨을 삭제한다?어처구니 없는 이야기로 들릴수도있다. MMORPG에서 가장중요한건 뭘까? 레벨? 장비? PVP ?RVR? 레이드? 나의 생각은 자유도이다. MMO는 오픈월드방식의 게임이다.하지만 오픈월드라는 세계를 만들어 놓고도 유저들은 레벨업이라는 목표때문에 한지역에 감옥처럼 갇혀 레벨업을 하며 탈출할때까지 지내야한다. 다른지역에서 또 반복이다. 이런방식의 MMORPG는 이미 10년이 넘는방식으로 그 동안 페키지RPG게임이 발전해온것과 다르게 그동안 계속해서 반복되어 왔다. 결국 유저들은 거기서 거기 비슷한 게임같은 느낌을 가지게 되고 MMOPRG에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첫번째, 이동의 자유는 위에서 얘기했듯이 레벨때문에 한지역에 감옥처럼 갇혀있던것에서 벗어날수있다.어느지역이든 유저들은 이동하고 탐험하고 오픈월드를 맘껏 누릴수있다. 두번째, 퀘스트의 자유에 앞서, 이 글을 읽는 분들은 한가지 의문이 들것이다. 그럼 유저들은 어떤방식으로 케릭터를 성장 시키는가?여러방식중 하나로 스킬숙련도 방식이다.이런방식의 게임이있지만 스킬숙련도를 성장의 주 컨텐츠로 내세우는 것이다.
셋째. 장비의 자유다. 레벨을 삭제했기 떄문에 유저들은 아무장비나 착용할수 있다. 그렇다고 최고급 장비를 처음시작하자마자 착용할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장비들은 모두 흔히 얘기 하는 '흰템'이다. 방어구는 재질에 따라 다른 방어력만 가지고 있고, 무기는 공격력만 있다. 여기에 유저들은 사냥을 통해 얻은 재료들을 장비에 마법부여형식으로 옵션을 부여하거나 업그레이드 시킬수 있는것이다. 물론 마법부여에 필요한 재료들은 획득과함께 귀속되어 시작하자마자 강력한 장비착용을 방지한다. 이로서 유저들은 자신의 원하는 룩의 장비에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마법부여해서 자신의만의 장비를 만들어갈수 있는 자유도 얻을수있다.
물론 레벨은 RPG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이다. 레벨이 없다면 RPG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것이다. RPG게임을 하면서 자유도를 가장중요하게 생각했고 RPG의 연장선인 MMORPG에서 레벨때문에 아무것도 못하는 답답함을 느낀적이 참 많았다. 그래서 위와 같은 레벨이 없는 게임이 나오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자주해왔고, 앞으로 이런게임이 나오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EXP
428,660
(90%)
/ 432,001
|
얼룩고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