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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1-21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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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의 랜덤리젠...아래 글을 보니 랜덤리젠이 사냥방식의 단조로움을 탈피하는 시스탬이라고 평가를 하더군요... 전 조금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차피 랜덤리젠이라고 해봐야 일정구역이 정해져있고 모가 나올지 뻔히 아는 상황에서 랜덤으로 몹이 나온다고 긴장해야할 이유가 전혀 없거든요... 다만 2D게임이고 유저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요소로써 랜덤리젠도 한몫하기때문에 다른 게임의 사냥에서 느낄수 없는 재미를 주는것이라 생각됩니다..
리니지는 2D게임이라 화면 자체에 일정구역을 평면으로 표현할수밖에없고 좁은 구역에 구지 공격범위나 시야범위를 표현할 필요가 없죠...어차피 그 구역 넘어의 일을 전혀 알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내가 보는 시야의 몹이 타인의 시야에도 보이지요... 그래서 몹하나로도 갈등이 야기되고 싸움의 요소로써 존재하는거라고 봅니다...
3D게임같은 경우엔 지형이나 지물이 시야를 가리지 않는 이상은 지평선까지 표현이 가능하죠...그렇기 때문에 현실적이라는 측면으로 시야범위라던지 공격범위같은걸 만들어야만 했을겁니다... 내 시야에 몹이 보여도 타인도 보이고 공격범위도 있기때문에 타인과 갈등이 유발되기는 힘들죠...(일부러 스틸하거나 실수하는 경우도 있지만...) 따라서 구지 랜덤리젠을 해야할 이유도 없을뿐더러 3D라서 오히려 몹의 개체수를 늘리는게 더 효과적이죠...
랜덤리젠에 대한 제 의견은 몹의 개체수와 화면에 표현되는 범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때문에 사냥자체가 지루하지 않다는것보다는 사냥하다 다른 갈등을 유발하기 편한 방식이라고 생각이됩니다... |
밀키쿠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