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월 19일자 기사임


(본 글 내용 중 일부는 아래 링크 기사에서 퍼온 거)

https://n.news.naver.com/article/421/0005359149


"실기동 훈련, 바람직하지만 잠재적인 협상카드"



폴 라캐머러 신임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 지명자(미국 태평양육군사령관)가 미국은 북한과 적대행위(hostilities)를 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18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이날 열린 상원 군사위원회 인준청문회에 출석한 라캐머러 지명자는 군사적인 측면에서 미국이 북한과 적대행위를 할 의사가 있느냐는 팀 케인(버지니아·민주) 상원의원의 질문에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이어 군사적인 측면에서 미국이 북한의 영토를 병합(annex)하거나 차지하려는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미국의 정책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라캐머라 지명자는 종전선언이 군사적 측면에서 주한미군 임무수행 능력을 제한하느냐는 질문에는 "미군 사령관으로 그렇게 믿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에 케인 의원은 Δ미국이 군사적 측면에서 북한과 적대행위를 할 의사가 없고 Δ북한의 영토를 차지할 생각도 없으며 Δ종전선언이 주한미군 임무수행 능력을 제한하지 않는다면 미북 관계를 정상화해서 적이 아닌 주권국가로 북한과 비핵화 협상을 하는 획기적인 접근이 필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라카메라 지명자는 실기동 훈련을 포함한 대규모 한미연합군사훈련이 필요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군사적 준비태세 유지 및 강화를 위해 실기동 훈련이 컴퓨터 훈련보다 당연히 더 바람직하지만, 이는 잠재적인 협상카드라고 강조했다.

이어 "실기동 훈련을 못할 때 비롯되는 위험을 줄이는 방법을 찾는 것이 내가 할 일"이라고 밝혔다.

라카메라 지명자는 군사적 측면에서 한국, 미국, 일본 간 협력 증진을 위해 한미일 3국 연합훈련을 지속하는 게 필요하다며 한국군과 일본 자위대가 미국 훈련장으로 이동해 미군과 함께 훈련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생각을 밝혔다.







다만 바이든 정부 때 국무부 부차관보에 임명된 정박이란 사람이 어떤 인물인지를 보면,

미국의 정책이 북한 영토 병합하는 게 아니라 알고 있다 말하는 건 그렇게까지 믿음은 안 가는데

별개로 저 사람은 비둘기파인 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