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평가 : 망한다고까지는 못 하겠지만 지금 상태로 봐서는 갓흥할 수 없는 게임이네요.

일단 가장 크게 실망한게 서비스시간 제한입니다.
유저가 많을 시간대만 골라서 서비스 하면서 '우리 게임은 항상 유저가 많은 게임이다'를 외치고 싶은건지는 모르겠지만 이게 결국 3시에 접속하지 못한 유저는 미친 대기열과 40%무한로딩 현상을 맛보고 게임은 제대로 하기도 전에 튕기는 그런 시추에이션을 연출했네요

그리고 아방에 자체방송을 제외한 나머지 BJ들의 방송은 금지시켰더라고요
제가 학생이다보니 학교가 끝나는 시간이 있고, 결국 아방으로 보려는데 유저방송에 들어가보면 얼마후에 GM이 들어와서 방송 끄라 그러고...
CTB때 유저의 시점에서 볼 수가 없으니 다음 베타테스트때 직접 보게 해서 유저 늘리려는 상술인가요?
이게 뭔 언론 탄압도 아니고...

그 방송을 진행하는 GM분이라도 정상이면 봐줄만 하죠...
문명이라는 게임에 대한 지식이 되게 부족해보이더라고요
가장 충격먹은거 하나 꼽자면
세션1에서 중국 망해갈때 하시던 말이
"사람이 적다고 딱히 불리한건 아니에요." "원래 문명이라는 게임에서 인구가 그리 중요한건 아니니까요"
네? 온라인 게임에서 사람이 적다고 불리한게 아니라고요? 게다가 문명에서 인구가 안 중요하다고요? 문명시리즈에서 인구가 중요하지 않은 것이 있으면 갖고와 보라고 하고싶네요.
문명시리즈에서 가장 중요한게 인구였고, 온라인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게 유저수인데 그 중요한 부분을 모르면서 방송을 한다는게...
채팅으로 유저들이 "인구 되게 중요한데" 라고 하니까 하던말 멈추고 아예 입을 닫아버리시네요

게임이 벌써 이 모양인데 유저건의가 수렴되거나 렉이 개선되거나 할지 의문입니다.
지금 "우리는 문명이라는 타이틀을업고 있으니 절댜 망할리가 없다." 이런 마인드이신거같은데 요즘 게임들은 워낙 잘 만들어놔서 우열을 가리기가 힘든데, 운영이 제대로 안 되니까 유저들이 계속 빠져나가는거고, 그렇게 게임 하나가 망한다는 기본적인 사실을 간과하고 있는듯 하네요

게임 자체는 잘 만들었습니다. 지스타에서 보니까 열심히 준비했다는 곳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에 큰맘먹고 투자를 한 듯 하네요. 하지만 이것만으로 게임을 성공으로 이끌 수는 없습니다. 문명온라인에는 아주 큰 변화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