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폴 라이너(파편방지 라이너)는 전차 장갑재 뒷부분에 다는 일종의 그물망입니다. 파편방지 라이너의 역할은 전차장갑이 관통 미만의 충격을 받았을 시, 장갑재 등이 전차 내부로 비산해서 승무원이 부상당하는 것을 막는것입니다. 월탱에서의 스폴라이너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폭탄과 충돌로부터의 장갑 저항력 15% 증가."

 

 이게 과연 무슨뜻인지 한번 자세히 살펴봅시다.

 

1. 고폭탄의 데미지 메커니즘과 스폴라이너의 역할

 고폭탄의 데미지는 아래와 같이 산정됩니다.

 

 관통시 : 표기 데미지에서 랜덤값 25%

 비관통시 : 0.5D(1-d/s) - 1.1*P*S

  (D : 실현된 고폭탄 데미지, d : 착탄점과 전차가 타격받은 점의 거리, s : 고폭탄의 최대 스플래시 범위, P : 충격점의 장갑두께)

 

여기에서, 비관통시 우리가 고폭탄으로부터 받을수 있는 최대의 데미지는 고폭탄 데미지의 절반임을 알 수 있으며 동일한 데미지의 지근탄을 맞을 경우 스플래시가 넓은 쪽(골드탄)이 더 큰 데미지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데미지 산정 방식은 스타크래프트의 산정 방식과 사실상 같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스폴 라이너는 위 비관통시에 S값을 조정해줍니다. 스폴라이너 장착시는 S = 1.15가 되며, 아닌 경우는 S = 1의 값을 가집니다. 즉 스폴라이너의 정확한 역할은 최종적으로 받을 데미지를 차감해 주는 것입니다.

 

2. 스폴 라이너가 줄 수 있는 방어력의 크기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스폴라이너는 충격을 받은 지점의 장갑 두께에 비례해서 방어력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한번 충격을 받은 점의 장갑 두께에 따라서 얼마나 데미지를 차감해주는지 확인을 해 봅시다.

실제 장갑두께(mm)스폴라이너 없음스폴라이너 장착 
 50 55 63.25
 100 110 126.5
 150 165 189.75
 200 220 253

 

 200mm장갑에 착탄하는 고폭탄의 경우, 33의 데미지 감소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맞고 200 달아야 할 고폭탄의 경우 약 167의 데미지를 입게 된다는 뜻입니다. 분명히 방어해 줄 수 있는 양은 15%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3. 데미지 총량을 15% 줄여준다고는 안했다

 위 결과로 보면, 스폴 라이너는 저구경 고폭탄에 대한 저항력은 상당히 높여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두가지나 있습니다.

 

 1) 고티어 헤비를 위협하는 것은 자주포의 대구경 고폭탄이다.

 2) 고폭탄은 장갑이 얇은 부분을 뚫고 데미지를 주는 경향이 있다.

 

 극단적인 예로, T92의 크고 아름다운 240mm 주포는 무려 2250의 고폭탄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관통 데미지라고 해도 무려 1125나 되는 데미지가 실현될 수 있으며, 스폴 라이너를 달고 있는 IS-4의 포탑 측면에 직격할 경우 무려 872의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달지 않았으면 905의 데미지를 입었을 것입니다. 3.6%의 데미지 감소 효과밖에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사실은 고폭탄이 장갑대의 가장 두꺼운 부분을 치는 경우는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월탱에서의 고폭탄은 언제나 가장 얇은 장갑대에 데미지를 주게 되며, 그래서 자주포탄은 차체 상부에 데미지를 주는 경향이 강합니다. 차체 상부의 두께는 마우스라고 해도 50~80mm 수준이며, 이 경우 240mm의 비관통탄을 맞을 경우 1061.75의 데미지를 입으며 라이너가 없다면 1070의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이는 0.8%의 방어력 증가 효과입니다.

 

 

표1. 50mm 장갑 두께에 데미지를 줬을 시 스폴 라이너의 데미지 감소효과

HE damage/2No SpallSpallreduction(%)
76mm HE100.0045.0036.7518.33
100mm HE200.00145.00136.755.69
300.00245.00236.753.37
400.00345.00336.752.39
155mm HE500.00445.00436.751.85
600.00545.00536.751.51
700.00645.00636.751.28
203mm HE800.00745.00736.751.11
900.00845.00836.750.98
240mm HE1125.001070.001061.750.77

 

 

표2. 100mm 장갑 두께에 데미지를 줬을 시 스폴 라이너의 데미지 감소효과

HE damage/2No SpallSpallreduction(%)
76mm HE100.00 IMMUNE 
100mm HE200.0090.0073.5018.33
300.00190.00173.508.68
400.00290.00273.505.69
155mm HE500.00390.00373.504.23
600.00490.00473.503.37
700.00590.00573.502.80
203mm HE800.00690.00673.502.39
900.00790.00773.502.09
240mm HE1125.001015.00998.501.63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스폴 라이너의 데미지 감소 효과는 약 155mm 고폭탄부터 빠르게 감소함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203mm가 넘는 대구경 고폭탄은 관통하는 경우도 많으므로(관통당하면 스폴라이너의 효과가 없음)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대구경탄 방어력은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10티어 전차라고 해도 내부 모듈들의 체력은 300남짓이기 때문에(승무원 체력은 두자리수임), 스폴라이너가 모듈 데미지를 막아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도 좋습니다.

 

4. 결론

 스폴 라이너는 다음의 전차들에게 유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1) 소구경 고폭탄을 자주 얻어맞는 전차들 : 하지만 MM 변경으로 보기가 힘들어졌음

 2) 장갑이 전천후로 단단한 전차들 (ex : 마우스)

 

 물론, 위 표는 오로지 직격탄만을 고려한 것이기 때문에 의외로 먼곳에서 떨어지는 스플레시에는 전차가 이뮨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1~2%의 체력을 때때로 아끼기보다는 근접전투력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스폴라이너를 제거하였습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체력인가? 기타 전투력인가?



출처는 월드오브탱크 네이버 카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