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북미서버 한인클랜 COREE의 사령관 '티아' 입니다!
10티어 경전차들 많이들 궁금해하시는데 오늘 제가 그 궁금증을 어느정도 풀어볼까해요.
처음 써보는 글이니 읽기 많이 힘드실수도 있지만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는다고 여러분의 독해능력을 믿고 글을 써볼께요 ㅋㅋ

목차
1. 스펙비교
 
2. 전차별 평가
2-1. Rhienmetall Panzerwagen
2-2. T-100LT
2-3. AMX 13 105
2-4. XM551 Sheridan
2-5. WZ-132-1

3. 총평

*전차별 평가 순서는 제(맘에 드는 탱크)가 출고한 순서입니다.

다섯대 다 뽑은거 맞아요......

1. 스펙비교


*화력과 관련된 스펙을 확인 하기 앞서 XM551 Sheridan(이하 쉐리던)의 주포는 105mm주포임을 알려드립니다.
ps. 152mm주포는 정말 매니악한, 일반인들이 다루기 힘든, 이번 개편 이후로 진짜 어려워진 주포니까 갖다 버립시다. 저도 105mm 달고 다녀요.

먼저 디피엠을 봤을때 쉐리던의 포가 가장 디피엠이 좋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제 계정의 쉐리던을 보여드리겠지만 장전기 수직기 코팅 이렇게 주고 장전이 7.94초예요! 100mm를 사용하는 T-100LT(이하 떼백)도 쉐리던과 같이 이큅을 줬는데 이놈이 7.4초라는것을 감안하면 꽤나 빠릅니다. 
아닌것같나요? 삼신기놈들이랑 다른 10미듐들 비교해보면 차이가 클텐데..... 
AMX 13 105(이하 13105)같은 경우엔 3발 클립이며 클립 장전시간은 수직기 조준기 환풍기를 줬을때 25.86초로 개편 전 AMX 13 90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이 억지로 6발을 박고 피는 피대로 빠진 상태에서 거진 40초의 현자타임을 보낸것과 비교하면 3발에 25.86초면 클립 관리를 잘 못하는 분들이라도 쉽고 빠르게 적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통력은 중국 - 독일 - 미국 - 프랑스 - 소련 순서대로이며 여기서 주목해야할것은 떼백의 관통력입니다.
10티어인데 관통력이 무려 230이예요!!!! 버프 전 이백도 235였는데......
그럼 골탄을 사용하면 되지 않느냐구요? 그럼요 당연하죠! 무려 248관통은 마우스의 차체 측면을 뚫을 수도 있다구요! 시발....
나머지 다른 경전차들은 그래도 준수한 관통력과 쓸만한 골탄들을 가지고 있으니 만족하자구요. 
뭘 만족해 은탄이 234, 236인데.... 그래도 골탄은 둘 다 280이니까 뭐.....



다음은 주포 부가적 능력과 기동성입니다.
경전차의 주포는 딜을 위한것이 아니라 자신을 보호하기 위함이라는 점을 먼저 알고 넘어갈께요. 그래도 명중률 0.4대는 너무하자너.....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떼백의 주포안정성입니다. 10티어들중에 주포안정성이 가장 좋다는 140보다더 좋은 주포 안정성을 보여주고있습니다. 현재 저는 떼백에 수직기를 줬는데 이건 뭐..... 에임이 벌어지지를 않아요! 
그렇다고해서 나머지 친구들이 주포안정성이 나쁜것은 아니예요. 거기에 13105를 제외하고는 조준시간이 다 1초 후반대입니다. 13105도 사실 2초 초반대이긴 하다만 탄 올라오기 전에 조준이 완료되니 상관 없어요. 조준기 갖다버려!!!!!
또한 Rheinmetall Panzerwagen(이하 라메바겐)과 쉐리던은 부각이 -10도로 정말 편안하게 헐다운 짤짤이를 시전 할 수 있으며, 13105도 -8도로 부각에 있어서 불편한 점은 거의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떼백이랑 WZ-132-1(이하 132-1)는 뭐..... 익숙하시잖아요? 저 부각..... 독일,소련, 중국유저들이라면 뭐..... 제가 무슨 말 하는지 알죠?
이번엔 경전차의 꽃인 기동성을 볼텐데, 추중비가 미쳐 날뜁니다!!!! 예전 T-50-2의 추중비가 36이었음을 생각해보면 대체적으로 10티어 경전차들의 추중비는 미쳐날뜁니다. 떼백같은 경우엔 무려 47!!! 라메바겐도 이에 지지 않고 44의 추중비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가속능력들이야 볼거 없이 모두 좋아요. W누르면 바로 40 찍어요. 진짜. 찍고. 추중비 제일 안좋은 132-1도 W누르면 바로 30 찍어요.
근데!!! 라메바겐은 지형적응도가 좋아서 저 추중비를 제대로 사용하는데 반해서 떼백같은 경우엔 지형적응도가 나쁘기때문에 추중비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알바야? 험지주파 주고 타면되지. 그리고 추중비가 저렇게 좋은데 지형적응성이 뭔 상관이냐 힘으로 밀고 나가면 되지.
선회속도 같은경우엔 13105는 프랑스 종특이니 뭐...... 아시죠? 그외 나머지 경전차들은 정말 경쾌한 선회속도를 보여줍니다..... 라고 생각하면 오산! 방금 떼백 지형적응도가 나쁘다고 했죠? 속도는 내려는데 지형적응도가 꽝이라 선회력 제대로 못써먹습니다.



다음은 생존능력과 시야입니다. 우리 일단 경전차한테 장갑은 바라지 맙시다. 저거 차체 장갑 꼬라지 함 보세요 저거 뭐 하나 튕기겠나..... 근데 떼백과 132-1의 포탑 장갑을 보시면 은근히 도탄을 기대할 수 있을것같습니다. 진짜일까요? 
네 진짜예요. 떼백같은경우엔 애초에 포탑 자체가 납작한데다 민첩하기때문에 언덕 뒤에서 앞뒤로 왔다갔다하면 앵간한 탄은 다 피하고 설사 맞는다해도 포탑 정면의 주포 양 옆 구멍에 정확히 맞는게 아닌이상 구축을 제외하고는 안뚫리고 132-1같은 경우에도 주포 양 옆의 구멍 있는데만 뚫리지 그 옆의 국가 마크 있는데에 피탄된다면 구축들을 제외한 앵간한 탄들은 죄다 튕겨냅니다. 그리고 장갑 수치에서 눈여겨봐야할 부분이 있다면 쉐리던의 장갑입니다. 포탑 장갑은 기존의 티사구 장갑과 같습니다. 하지만 차체 장갑이 눈에 띄게 낮은데요. 이에 속아서 차체에 고폭찜질을 한다면 완전히 낚이는거예요.
더욱 자세하게 알고싶으시다면 Tictock님이 작성하신
'공간장갑의 마법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name=subject&keyword=%EA%B3%B5%EA%B0%84%EC%9E%A5%EA%B0%91&l=4097'에 들어가셔서 알아보시면 됩니다. 이와 같이 쉐리던의 차체는 사방이 3mm공간장갑으로 둘러쌓여있습니다. 따라서 차체에 고폭탄을 던진다면 절대로 관통을 낼 수가 없어요. 체력은 라메바겐, 쉐리던 - 떼백, 132-1 - 13105 순서입니다. 이 순서대로 1600 - 1500 - 1400이죠. 체력은 대체적으로 8티어 헤비들 정도의 체력입니다. 아무리 경전차라지만 10티어인데 좀 아쉬울 수도 있겠네요. 경전차니까 그럴 수 있지..... 여기서 더 바라면 욕심 아닌가.....?
시야능력은 체력과 비례한가봅니다. 떼백은 아닌데? 그리고 테섭때의 시야로 다시 돌려놔줬으면 정말 좋겠네요 워게이밍 여러분! #MakesLightsGreatAgain 가장 시야가 좋은 라메바겐과 쉐리던은 420M로 코팅광학장비를 착용했을시 462M가 됩니다. 뭐.... 본인이 시야위주로 플레이 하는유저다 싶으시다면 쌍안경을 끼셔도 좋지만 저는 굳이 쌍안까지 갈 필요는 못느꼈습니다.

2. 전차별 평가
 
2-1. Rhienmetall Panzerwagen


장갑


정면, 측면 거의 모든부분이 30mm의 장갑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제가 50여판 타며 럭키도탄같은거는 일어난
적이 없는 장갑입니다. 정말 안맞는게 최선이예요. 만약 같은 라메바겐이나 독불독, 루이오일 152mm주포를 끼고있는 티사구, 쉐리던을 보면 측면을 보여줘서 트랙에 씹히게끔 하는 방법이 가장 좋아요.

주포
주포 스펙을 보시면 뛰어난 부각과 함께 고폭탄의 관통력이 높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겪어본 결과 10티어 경전차들끼리 싸울때 고폭탄을 날리는 것은 조금 비효율적이라고 느꼈고, 자주포나 경장갑 전차들, 전차들의 장갑이 얇은 면들 잡았을 때 극딜을 넣는 용으로 사용하는 편이 훨씬 나았습니다. 또한 장전 시간이 10티어 경전차들중에 132-1을 제외하고 가장 깁니다. 따라서 인파이팅은 피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러나 조준시간이 매우 짧고 명중률이 좋은 축에 속하니 저격에는 유리한 모습을 보입니다.

기동성
라메바겐의 최고속도는 10티어 경전차들중 가장 빠른 75km/h입니다. 거기에 44의 추중비와 좋은 지형적응성이 만나 미쳐돌아가는 기동성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선회력이 조금 아쉽습니다. 직진성능은 뛰어난데 선회력이 아쉬우니 조금 답답한 느낌도 있습니다.

추천 이큅 및 스킬
이큅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자신이 정찰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위장막, 코팅광학장비, 쌍안경
자신이 공격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수직안정기, 장전기, 환풍기
자신이 벨런스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수직안정기, 장전기, 코팅광학장비를 장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킬 또한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플레이 타입        정찰형                         벨런스형, 공격형
1스킬 -       육감, 위장, 위장                육감, 조준향상, 안전운행
2스킬 -   상황인식, 수리, 험지주파           매의 눈, 수리, 험지주파
3스킬 -   정찰, 조준향상, 선회 향상            수리, 위장, 선회 향상
*위 순서는 전차장, 포수, 조종수 순서입니다.
이렇게 주는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스킬을 주는것은 매우 주관적입니다. 제가 벨런스형, 공격형에서 매의 눈을 추천하는 것은 전투 후반에 적이 어떤 부품이 손상되었는지 판단하여 상황에 맞게 조질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용방법
라메바겐은 기본적으로 경전차입니다. 기동성을 이용하여 유리한 위치를 잡아 정찰을 한 이후 중거리에서 피와 탄을 아끼며 저격 하며 동태를 살펴본 뒤 전장의 소방수 노릇을 하며 돌아다니는데 이때 중요한 점이 최대한 맞지 말아야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피와 탄을 아끼며 전투 후반에 들어서면 마음껏 전장을 뛰놀며 피가 적은 적부터 차례로 차고로 보내면 됩니다.

평가
라메바겐은 전형적이고 정통적인 경전차의 성향이 강한 친구예요. 마치 떼오공투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있죠. 장갑이 없고 매우 빠르며 주포 또한 준수합니다. 차이점이 있다고 한다면 아쉬운 위장률이겠네요. 기존의 레오파르트, 삼공비를 잘 다루셨던 유저라면 무난하게 몰듯싶습니다.

2-2. T-100LT


장갑

떼백 포탑의 아름다운 그라데이션이 보이십니까....!
떼백의 차체 정면에 90mm의 경사 좋은 상단과 40mm의 하단이 만듭니다. 정면을 바라보고있을때 상단의 유효장갑수치는 대략 170mm정도로 각을 준다면 경전차 싸움에서는 꽤나 많은 도탄을 날 수 있으며 심심하면 10티어 구축(!) 탄도 튕겨내는 모습도 자주 보입니다. 그러나 차체 측면은 통으로 40mm이므로 10티어 중전차나 구축전차를 상대로 역티타임을 시전하는것은 자살행위와 같습니다. 또한 처음에 말했듯이 포탑의 장갑이 매우 쓸만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언덕을 끼고 짤짤이를 걸면 당하는 상대 입장에선 매우 약오르며 빡이 치고, 야마가 도는 모습을 라이브로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주포

떼백의 주포는 형편없는 분산도와 신이 내린 주포안정성이 공존합니다. 노이큅 상태의 주포안정성이 수직안정기를 착용한 140의 주포안정성과 같아요! 따라서 여기에 수직안정기를 끼면 스트라방 수준의 주포안정성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분산도는 0.44인채로 말이죠! 이렇기때문에 최고속도로 주행을 하면서 기동사격을 해도 앵간한 탄이 다 맞는 기염을 토해냅니다. 허나 우리의 떼백 주포는 관통력에서 발목을 잡힙니다. 떼백의 관통력은 은탄 230, 골탄 248로 은탄과 골탄 모두 관통력이 모든 10티어중에 가장 낮습니다. 
182.9" HESH Mk.1 : ??????????????

기동성

떼백의 기동성은 매우 경쾌합니다. 이제까지 나왔던 모든 탱크들을 통틀어서 말이죠. 예전의 떼오공투보다도 더 기동성이 좋아요! 추중비가 무려 48이고, 최고속력이 72km/h이며, 선회속도가 무려 58.4입니다! 하지만 지형적응성이 다시 발목을 잡습니다. 경전차임에도 불구하고 지형적응성이 나빠 선회속도나 가속력 측면에서 손해를 보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나마 가속력이야 추중비로 밀고 나가면 된다지만 처음에 말한대로 앞으로 나가려는 힘은 센데 선회력이 딸리니 무른 지형에선 매우 둔한 느낌을 받을때가 많습니다. 반대로 단단한 지형에선 이게 월드오브탱크인지 니드포스피드인지 헷갈릴때가 더 많습니다.

추천 이큅 및 스킬
이큅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자신이 정찰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위장막, 코팅광학장비, 쌍안경
자신이 공격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수직안정기, 장전기, 환풍기
자신이 벨런스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수직안정기, 장전기, 코팅광학장비를 장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킬 또한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플레이 타입        정찰형                         벨런스형, 공격형
1스킬 -       육감, 위장, 위장                육감, 조준향상, 안전운행
2스킬 -   상황인식, 수리, 험지주파           매의 눈, 수리, 험지 주파
3스킬 -   정찰, 조준향상, 선회 향상            수리, 위장, 선회 향상
*위 순서는 전차장, 포수, 조종수 순서입니다.


운용방법
떼백은 예전 떼오공투의 성격을 그대로 가지고있는 전차입니다. 바로 위에선 제가 언급하지 않았지만 맨 처음에 제가 언급했던대로 떼백의 시야는 안좋은 편입니다. 동시에 기동성은 매우 좋습니다. 그러므로 기동성을 이용해서 강행정찰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후 아군 중형전차들과 함께 다니며 우월한 주포 안정성을 이용하여 날아다니며 적에게 유효타를 날리면 됩니다. 이때도 물론 절대로 맞으면 안됩니다.

평가
떼백은 작고 빠르며 주포안정성이 매우 좋습니다. 이는 소련 중형전차, 흔히 말하는 삼신기와 공유되는 특성이며, 작고 매우 빨라진 삼신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옛날의 떼오공투 유저이며 그를 그리워하는 사람들과 삼신기를 주로 타면서 조금은 변화를 주고싶은 유저분들에게 강력히 추천드리는 전차입니다.

2-3. AMX 13 105


장갑

13105의 장갑은 다른 프랑스 전차들과 같이 별 도탄을 기대할수가 없습니다. 바샤티옹같은 경우엔 정면의 가장 넓은 부분이 60 ~ 50mm라서 어느정도의 럭키도탄을 기대할 수 있지만, 13105의 정면의 장갑은 50 ~ 15mm의 장갑을 가지고있기때문에 럭키도탄은 꿈도 꿀 수 없습니다. 물론 정말 운이 나쁜 121를 제외한 중형전차와 120mm주포를 사용하는 중전차들이 럭키도탄을 띄울수야 있다만 가능할까...... 50여판 타면서 한번도 안떴는데......

주포

13105의 주포는 3발클립, 2.73초의 탄간격을 가지고있습니다. 이는 바샤티옹보다 안좋아보일 수 있으나 실제 운용해보면 바샤티옹과는 달리 탄간격보다 짧은 조준시간과 환풍기 장착시 25.86의 짧은 장전시간이 합쳐져 딜을 넣기 상당히 쉽다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바샤티옹과 달리 탄튐도 적기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주포에 있어서는 바샤티옹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동성

13105의 기동성은 프랑스의 혈통을 이어받아 선회력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지형적응성에서 돌연변이가 생긴건지 지형적응성은 꽤나 좋은 모습을 보이네요. 기동성 평가면에선 떼백과 어느정도 비슷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추중비는 10티어 경전차들중 뒤에서 2번째입니다. 하지만 37.5의 추중비는 절대로 아쉬운 수치가 아니고, 비록 뒤에서 2번째라 하더라고 W를 누르는 즉시 계기판은 30km/h를 가리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추중비는 좋아서 힘이 남아돌고 이에 따라 가속력은 좋은데 선회속도가 딸리니 둔한 느낌을 주게됩니다.
근데 이건 어짜피 다른 프랑스 탱크들도 다 그랬잖아? 어떻게 안될꺼야 아마......

추천 이큅 및 스킬
이큅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자신이 정찰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위장막, 코팅광학장비, 쌍안경
자신이 공격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수직안정기, 조준기, 환풍기
자신이 벨런스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수직안정기, 조준기, 환풍기를 장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3105는 클립식 주포를 탑재하고있는 전차이기때문에 장전기가 없고, 그에 따라 공격 스타일과 벨런스형 스타일의 이큅이 같습니다

스킬 또한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플레이 타입        정찰형                         벨런스형, 공격형
1스킬 -       육감, 위장, 위장                육감, 조준향상, 안전운행
2스킬 -   상황인식, 수리, 선회 향상       매의 눈, 죽음의 시선, 선회 향상
3스킬 -   정찰, 조준향상, 험지주파           수리, 목표 추적, 험지주파
*위 순서는 전차장, 포수, 조종수 순서입니다.

운용방법
13105는 기동성이 조금 둔하며 좋은 스펙의 주포를 가지고있습니다. 짧은 클립 장전시간을 활용하여 초반에 저격을 하며 적 경전차를 커트해낸 후 적들의 허를 찌를 수 있는 위치에서 저격을 하며 간간히 아군들을 도와주며 피를 아낍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내가 이건 100% 맞출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적만 쏘며 탄을 아껴둬야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피와 탄을 아낀 이후엔 한클립 안에 최대한 많은 적을 잡을 수 있는 루트를 구상하여 짧은 시간안에 최대한 많은 적 전차를 격파하는것이 가장 좋은 플레이 방법이오나, 이 방법은 상황이 너무 제한적이므로 한 클립 안에 차고로 보낼 수 있는 적만 골라서 먼저 격파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가
13105의 운용방법은 많은 부분에서 바샤티옹과 겹칩니다. 따라서 13105는 바샤티옹의 주포안정성이 아쉽다는 분들이나 기존의 1390 유저들에게 매우 유리한 전차입니다.

2-4. XM551 Sheridan


장갑

쉐리던의 장갑 구조입니다. 쉐리던은 정면 14mm의 장갑 위에 3mm의 공간장갑이 씌워진 형태를 띄고있습니다. 측면같은 경우엔 앞쪽은 32mm, 뒤쪽은 11mm의 장갑 위에 3mm의 공간장갑이 씌워져있구요, 따라서 장갑을 수치로만 봤을때는 매우 얇아보이지만, 실제로는 공간장갑이 더해져 모든 고폭탄에 면역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탑을 때린다면...? 글고 차체 모서리쪽 때리면 빈공간만 훑고 가기때문에 데미지 1도 안들어가요.

주포
        
왼쪽이 105mm이고, 오른쪽이 152mm입니다.
105mm주포같은 경우엔 10티어 경전차중에 가장 높은 DPM을 가지고있습니다. 풀이큅 상태에서의 쉐리던과 떼백은 재장전시간이 0.54초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큅을 어떻게 주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위는 떼백과 쉐리던 모두 장전기, 수직안정기, 코팅관학장비를 꼈을때를 가정합니다.) 둘의 데미지 차이는 60이죠. 이는 결과적으로 238.64의 DPM우세를 만들어냅니다. 또한 조준시간이 10티어 경전차중 가장 빠르며, 분산도 또한 10티어 경전차들중에 2번째로 좋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합쳐져 저격이나 짤짤이시 폭딜을 이끌어내게 됩니다. 하지만 위장률이 낮아 저격시에 발각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152mm주포같은 경우엔 기존 8티어때의 티사구의 그것보다 분산도가 좋아졌으며, 조준시간 또한 줄었습니다. 아무리 분산도가 좋아졌다하더라도 0.53이며, 조준시간이 짧아졌다 하더라도 조준기를 끼고 2.87초입니다. 이런 주포를 가지고 저격을 한다는것은 어느정도 가능이야 하지만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차라리 중거리에서 수풀을 끼고 고폭찜질을 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기동성

쉐리던의 추중비는 41입니다. 이와 함께 좋은 지형적응성, 선회속도는 엄청난 시너지를 이끌어내죠, 단점이라면 10티어 경전차중 가장 느린 최고속도입니다. 최고속도는 65km/h로 9.17때의 티사구에 비하여 신속하게 적 전차의 후면을 잡고 152mm 고폭탄을 박아넣기에는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그래도 기동성은 쓸만하기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수 있다는 점은 변함이 없습니다.

추천 이큅 및 스킬
이큅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자신이 정찰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위장막, 코팅광학장비, 쌍안경
자신이 공격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수직안정기, 조준기, 장전기
자신이 벨런스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수직안정기, 장전기, 코팅광학장비를 장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위 벨런스 위주의 플레이 이큅은 105mm에 초점이 맞춰져있습니다. 152mm주포에 사용해도 무관하나 공격을 나갈때는 초근접거리에서 고폭탄을 박고 재빨리 도망가는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장전기 대신 조준기를 끼워주시면 됩니다.

스킬 또한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플레이 타입          정찰형                                        벨런스형, 공격형
1스킬 -       육감, 위장, 위장, 위장                       육감, 조준 향상, 안전운행, 수리
2스킬 -  상황인식, 수리, 험지주파, 수리                   매의 눈, 수리, 험지주파, 위장
3스킬 - 정찰, 조준향상, 선회 향상, 아무거나           수리, 목표 추적, 선회 향상, 아무거나
*위 순서는 전차장, 포수, 조종수, 장전수 순서입니다.

운용방법
쉐리던의 운용방법은 주포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선 105mm를 장착했다면 언덕을 끼고 포탑만 내밀고 싸우는 짤짤이 방식이 매우 유용하게 쓰일것이며 중거리에서 수풀을 끼고 하는 저격도 매우 딜을 많이 할 수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주포가 좋다고 해서 저격만 하는것은 팀에게 민폐가 되며 쉐리던도 태생이 경전차이므로 초반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여 적 경전차의 체력을 빼놓는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저격은 중반부터 시작하는것이고, 후반에는 라메바겐과 비슷하게 체력이 적은 적부터 처리해나가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때도 체력과 탄을 아끼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52mm를 장착했다면 초반엔 적 경전차를 커트해낼수 있는 자리를 미리 잡고 고폭탄이나 성형작약탄으로 적 경장갑 전차의 체력을 대폭 깎아내야하며, 중반에는 아군 중형전차들과 함께 다니며 300~400씩 적 전차의 체력을 깎아내리며 딜을 하는데 고폭탄은 최대한 아끼는것이 좋습니다. 이후 전투 후반에 체력이 900이하로 남은 적중에 자신이 쉽게 격파 할 수 있는 적 먼저 고폭탄으로 관통내어 격파해나가는것이 팀원들의 사기증진과 본인의 멘탈에 도움이 됩니다.

평가
기존의 티사구 유저들은 자신의 입맛에 맞게 주포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되고, 티사구 경험은 없으나 쉐리던을 타보고싶은 유저라면 라메바겐과 특성이 비슷한 전차이므로 레오파르트나 삼공비에 능한 유저분들이 플레이 했을때 쉽게 적응하고 캐리 할 수 있는 전차입니다.

2-5. WZ-132-1


장갑

132-1의 장갑은 평균 200mm의 포탑장갑과 이를 둘러싸고있는 3mm의 공간장갑, 50mm의 차체 상단과 35mm의 차체 하단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차체에서 도탄을 기대하기엔 어렵지만 중형전차에 가까운 장갑 수치를 가진 포탑은 적 전차의 포탄을 튕겨내기에 안성맞춤입니다. 포탑을 보면 주포 양 옆에 구멍이 있는데 여길 정확히 맞춘다면 관통을 낼 수는 있지만 거기서 빗나간다면 유효타를 내기에는 매우 힘듭니다. 따라서 짤짤이와 와리가리를 잘 이용한다면 피를 아끼며 경전차로 탱킹도 할 수가 있습니다.

주포

132-1의 주포는 유일하게 10티어 중형전차들과 데미지가 같습니다. 거기에 빠른 조준시간, 쓸만한 주포안정성은 132-1을 경전차가 아닌 겁나 작고 빠른 중형전차로 만들어줍니다. 관통력이 중형전차에 비하면 조금 아쉽긴 하지만 10티어 경전차중에 가장 높은 관통력을 보이고, 장전기 장착시에 볼 수 있는 9.23초의 장전시간은 나를 경전차가 아닌 중형전차로 만들어줍니다.

기동성

132-1의 기동성은 쉐리던과 함께 10티어 경전차들중에서 최고속도 면에서는 꼴찌이고, 추중비는 단독적으로 꼴찌입니다. 그래도 위에 13105때 말했듯이 10경들 추중비는 어짜피 W누르면 바로 30km/h찍는 가속력이니 상관이 없고, 최고속도가 느린것은 132-1의 작은 크기와 포탑장갑이 무마시켜줍니다. 반대로 지형적응성은 10티어 경전차들중에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기동성 부분에서는 딱히 흠잡을게 없을것 같아보이는군요.

추천 이큅 및 스킬
이큅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자신이 정찰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위장막, 코팅광학장비, 쌍안경
자신이 공격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수직안정기, 환풍기, 장전기
자신이 벨런스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수직안정기, 장전기, 코팅광학장비를 장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킬 또한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플레이 타입          정찰형                                        벨런스형, 공격형
1스킬 -       육감, 위장, 위장, 위장                       육감, 조준 향상, 안전운행, 수리
2스킬 -     정찰, 수리, 험지주파, 상황인식                 매의 눈, 수리, 험지주파, 위장
3스킬 - 매의 눈, 조준향상, 선회 향상, 수리               수리, 수리, 선회 향상, 상황인식
*위 순서는 전차장, 포수, 조종수, 장전수 순서입니다.

운용방법
132-1은 경전차의 기동성에 중형전차의 장갑, 주포를 가진 전차입니다. 132-1을 이용해서 굳이 정찰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정찰을 하는 쪽이 팀에 도움은 되겠지만요, 만일 본인이 XVM이 있으시다면 팀원들 레이팅을 확인해보시고 '아, 이 팀은 내가 믿어도 되겠구나' 싶으시다면 정찰과 딜을 적절히 섞어서 위의 떼백처럼 초반엔 등대정찰, 중반엔 중형라인에서의 라인전, 후반엔 체력이 적은 순서대로 사냥을 하며 플레이 하시면 되고, '아, 엿됬네''아, 이 팀원들을 내가 믿기가 힘들겠다.' 싶으시다면 소련 중형전차랑 똑같이 운영하시면 됩니다. 단, 이러한 상황일때는 절대로 팀원을 믿지 마시고 라인이 조금이라도 깨질 기미가 보인다면 바로 도망가셔야합니다.

평가
132-1은 경전차를 한번도 접해보지 않은 사람들도 무난하게 경전차를 입문하며 즐기실 수 있는 전차입니다. 준수한 장갑, 좋은 주포, 좋은 기동성 3박자를 모두 갖춘 이 전차는 경전차 입문자에게는 좋은 교과서가, 경전차 고수 유저에게는 MBT가 될 수 있는 그 어느 누가 몰더라도 쉽고 재미있는 전차입니다.

3. 총평
티아가 추천하는 매우 주관적인 플레이 스타일별 경전차 순위

강행정찰형 경전차순위
1위 떼백 / 2위 라메바겐 / 3위 132-1 / 4위 13105 / 5위 쉐리던

등대정찰형 경전차순위
1위 쉐리던 / 2위 라메바겐 / 3위 132-1 / 4위 떼백 / 5위 13105

공격형 경전차순위
1위 132-1 / 2위 쉐리던 / 3위 13105 / 4위 떼백 / 5위 라메바겐

벨런스형 경전차순위
1위 라메바겐 / 2위 132-1 / 3위 떼백 / 4위 쉐리던 / 5위 13105
ps. 저 13105 좋아해요...... 순위 뽑으면서 보니까 13105가 1등을 못하네요.......

이상 '티아'가 전해드린 10티어 경전차 5대의 정보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