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판에 이어서 벳져 트리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벳져 트리는 정확한 컨셉을 가지고 운용해야 하는 컨셉 전차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뚜렷한 약점인 해치의 위치에 따라 엄폐할 방향이 달라지는데요
벳져를 제외한 5~9티어 구간은 해치가 매우 크고 약합니다.
다만 9.21 업데이트 기준으로 전반적으로 좀 바꼈습니다.
일단 운용법부터 알려드리고 변경된 점을 살펴볼게요


운용법

-라인전 7 : 저격 3
-타격 우선 순위: 스프로킷->약점->궤도(골탄으로 공략불가시)
-해치 위치에 따른 엄폐 방향 결정
-티타임 적극활용,벳져는 헐다운
-고관통 적과 조우시 각을 많이 튼 티타임 활용



9.21 이후 변경점

AT 2 (너프)
-정면 장갑 203mm->152mm
-포방패 102mm->152mm
-측면 장갑 101mm->76mm
티거의 은탄을 도탄 시킬 수 있었으나 지금은 그럴 수 없습니다.

AT 8 (버프)
-정면 우측 장갑 76mm->203mm
-작은 해치 127mm->203mm
-큰 해치 101mm->152mm
AT 8, AT 7은 작고 단단한 해치가 큰 해치를 가려서 해치를 노릴 경우 도탄이 심심치 않게 발생합니다.

AT 7 (버프)
-AT 8과 해치 변경점 같음
-정면 좌측 기관총구 약점 삭제 76mm->203mm
-정면 상부 좌우 경사면 150mm->203mm 이상

AT 15 (버프)
-포방패 127mm->280mm
-차체 경사면 방호력 200~210mm->220mm
-해치 127mm->중앙 127mm, 좌우 228mm
-왼쪽 해치 127mm->152mm

Tortoise (버프)
-정면 방호력 평균 220mm->평균 275mm
-포방패 152mm->304mm
-해치 175mm->중앙 175mm, 좌우 275mm

Badger 변경점 없음

그럼 생김새를 통해 어디를 가려야하고 주포는 어떻게 틀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AT 2는 왼쪽 엄폐, 주포는 최대한 왼쪽으로
주포를 최대한 틀어야지 해치가 조금이라도 늦게 노출되거나 완전히 가려집니다.


AT 8은 오른쪽 엄폐, 주포를 최대한 오른쪽으로



AT 7은 왼쪽 엄폐, 주포를 최대한 왼쪽으로. AT 2와 같음



AT 15는 오른쪽 엄폐, 주포는 최대한 오른쪽으로. AT 8과 같음
차이점은 포각이 넓어져서 최대 좌우 각을 활용할 경우 방호력이 좋아집니다.
정면일 때 방호력은 230mm지만 최대 좌우각일 때 방호력은 250mm정도가 됩니다.
물론 경사가 나빠지는 작은 면적도 생기지만 대부분의 면적이 좋아지므로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250mm 방호력도 불안정하죠
동티어 중전차가 골탄을 들었을 때 굳이 해치가 아니어도 쉽게 공략당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격 타이밍이 미뤄지더라도 각을 더 트는 방법이 있습니다.
선도탄 후역공이죠



250mm급에서 280mm급으로 방호력이 상승했습니다.
이런식으로 먼저 튕겨낸 후 공격하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상대의 관통력에 따라서 각도를 조절하는게 필요하겠죠?



토터스도 AT 15와 동일(우) 하지만 포각이 좁아집니다.
AT 15의 주포 아래 차체 경사면은 약점이었으나 토터스 땐 약점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호력은 290mm급으로 더 단단하네요
하지만 동티어 골탄엔 얄짤 없이 뚫립니다.
AT 15와 마찬가지로 선도탄 후역공을 활용해야 합니다.


T-10이나 고티어 중전차 중 관통 높은 성작이 340mm이고
위 스샷은 철갑탄 기준이므로 더 성작일 경우 더 340보다 더 높은 관통력을 요구합니다.
스샷에서 성작으로 바꿀 경우 방호력은 370mm가 됩니다.
T110E3 골탄은 375mm의 고철이고 얘도 라인전 단골 상대입니다.



항상 해치를 가릴 수 있는 방향으로 엄폐를 할 수는 없습니다.
맵과 시작 지역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어요
그럴 때에도 이런식으로 티타임을 하면 해치가 나중에 노출 됩니다.



벳져의 경우 하단 중앙이 가장 약하며 T110E5의 성작을 견디기 위해선 이정도로 틀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포 양옆 차체가 오히려 약점이 되어 버리네요
벳져는 해치가 없기 때문에 이전 트리들과는 다르게 헐다운 특화임을 알 수 있습니다.

Badger 트리의 특징을 좀 요약해보겠습니다.

장점
-티어 대비 매우 좋은 S급 DPM
-풀에임시 고명중,고연사 주포
-동티어 중전차 대비 단단한 장갑
-동티어 중전차급 내구도
-중전차 체급임에도 중형전차 수준의 위장값 보유

단점
-기동이 전반적으로 느림(벳져 때 향상)
-목고자
-동티어 중전차 수준의 관통력
-커다란 기동에임


특징

해치 위치에 따라 엄폐할 방향이 달라지는 컨셉전차입니다.
따라서 맵과 시작 지점에 따라 운명을 달리합니다.
ex) 엘할루프 북팀일 경우 스트레스, 남팀일 경우 행복

AT 7까지는 부각이 좋지 않다가 AT 15부터 10도로 매우 좋아집니다.
좌우 포각도 굉장히 좁지만 AT 15부터 매우 넓어집니다.
그래도 해치 때문에 토터스까지는 헐다운보단 티타임이 적합해요
벳져 때 해치가 사라지므로 헐다운에 특화가 됩니다.

토터스부터 고폭탄의 관통력이 좋아집니다.
장갑이 얇은 경전차,구축전차,중형전차 혹은 옆 뒤를 보이는 적 상대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AT 7부터 탄속이 빨라집니다 (1020m/s 이상의 철갑탄)



이큅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라인전: 장전기 경화강 터보(추천)
저격용: 장전기 환풍기 회전장치(프로호로프카,말리노프카 같은 맵 전용)
기타: 장전기 코팅 환풍기

목고자가 라인전을 할 땐 궤도가 유독 많이 노려집니다.
내구와 궤도 내구향상, 수리속도를 위한 경화강
더 나은 라인합류와 빠르게 쏘고 숨기 위한 터보

여유가 된다면 라인전 세팅을 우선으로 맞춘 다음 저격용 세팅을 맞춰서
맵과 플레이 방향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스킬

1.전차장 육감 & 나머지 수리
2.전우애
3.위장 or 시야 관련과 기동에임 관련,적재함 강화나 직관(토터스부터 고폭탄 활용)


야전개량(토터스 예시)

조준속도와 사격 후 위장의 너프가 크지 않습니다.
풀에임이 0.28에서 0.27로 줄어들고 시야를 445m를 넘기기 때문에 위와 같이 세팅합니다.




영상 보시고 마치겠습니다.
제작한 영상은 AT 7, AT 15, Tortoise입니다.

AT 7
2년 전 영상이라 자막이 없고 이큅 세팅이 좀 다릅니다.
기억하기론 환풍기,장전기,공구상자이고
왼쪽 엄폐, 최대 좌각을 활용합니다.


AT 15
주포의 최대 좌우각을 활용합니다.
건물로 해치를 못 가릴 땐 시체로 가려봅니다.
이큅: 장전기,경화강,터보



Tortoise(토터스)
피난처 서팀이라 해치 위치가 암울합니다.
선도탄 후역공을 하려고 했으나 적이 너무 많아서 도탄에 집중합니다.
이큅: 장전기,경화강,터보
해치 위치가 불리했음에도 5천딜 8천 도탄으로 승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