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초반 티어의 명품 중형전차

PzIII, PzIII/IV



 

안녕하세요 이제 갓 6티어 넘어가려는 쪼렙 전차장입니다.

현재 영국 경전차독일 중형독일 구축프랑스 중전차미국 자주포를 키우고 있는데요,

프랑스 5티어 봉다리의 90미리헤쪄의 105미리도 한방한방 날리는 즐거움이 있지만,

아무래도 저의 취향은 독일 중형판저 시리즈에 더 쏠리는 듯 합니다.

그럼 판저 시리즈, 3호 3/4호의 특징을 조금이나마 알아볼까요?

 

1. 경전차 뺨치는 기동성

 

PzIII, PzIII/IV(이하 3, 3/4)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그 기동력에 있습니다.

3호의 경우 풀업 시 최고 64km/h로 월탱 최고수준의 속도를 자랑하고3/4호의 경우 풀업 시 최고 55km/h로 중형 주제에 경전차를 따라잡는 어마어마한 속도를 지니고 있습니다회전 속도 역시 각각 45, 36도로 3호는 동티어 경전차보다 빠른 선회능력을 자랑하며 3/4호 역시 중형치고 좋은 선회능력을 지녔습니다.

결국 준수한 속도를 기반으로 빠른 위치 선점우회하는 경전차 파괴 등의 전진형 전술을 쓸 수 있죠물론 중형전차라는 명색에 맞게 비교적 단단한 전면장갑을 자랑하므로 경전차와의 조우에서 쉽게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2. 막 쏴도 대충 맞는 정밀함준수한 관통력

 

독일전차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정밀함이죠


3호 전차의 경우 풀업 상황에서 두가지 포를 사용합니다. 7.5cm포와 5cm포로 나뉘게 되는데요7.5cm의 경우 데미지 자체는 강력하지만 그 정밀도와 관통력이 많이 저하됩니다게다가 탄이 툭하면 위로 붕붕 떠서 제로거리에서 사격하지 않는 이상 제대로 맞추긴 쉽지 않다고 봐야죠하지만 5cm포의 경우 그 사정이 다릅니다. 연사력 24에 정확도 0.4, 조준시간 2.3초로 마구 쏴대는 이 녀석은 평균 관통력 67/130/25로 각만 잘 맞추면 처칠 대가리(는 당연히 약점)도 기분 좋게 뚫어버리는 위력을 자랑합니다. (물론 처칠 대가리 쏘는 것보단 우회해서 경전차랑 자주포를 능욕하는 게 훨씬 바람직한 일입니다데미지가 손톱만큼 나옴…)


3/4호 전차의 경우 정확도 0.39로 적 전차의 약점을 파훼하기에 쓸만한 정확도를 지니고 있고, 110/158/38의 관통력을 지녀 동티어 중전차도 각도만 잘 맞추면 쉽게 장갑을 뚫을 수 있습니다또 포탑 회전 속도가 53으로 동티어 최고의 회전속도를 자랑합니다결론은빙빙 돌면서 포탑 돌려서 중전차 능욕하면 빵빵 잘 뚫리고 쉽게 잡는다는 뜻이죠경전차 역시 우월한 포탑 회전속도로 어렵지 않게 저지할 수 있습니다.

 




3. 의외의 성능전면장갑

 

딱히 의외는 아닐지도 모릅니다독일 전차의 단단한 전면장갑은 이미 정평이 나있으니까요. 3호의 경우 포탑에 공간장갑이 있어서 약하다고도 볼 수 있는 포탑 장갑을 적절히 가려줍니다몸체 역시 전면장갑은 매우 준수하므로 동티어를 만난다면 믿고 쏴보세요흐뭇하게 정조준 일격 날릴 수 있습니다.

3/4호는 전면 뿐만 아니라 측면에서 60미리로 떡칠해놨습니다포탑의 경우는 50미리로 살짝 떨어지지만 공간장갑이 대충 해결해 줍니다궤도나 포탑 측면은 취약하므로 내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 의외의 성능이라고 써놨는지 궁금하시겠지요의외로 자기보다 높은 티어의 포들을 잘 튕깁니다적당한 경사각에 적당한 장갑의 조화랄까요그렇다고 전면전 하라는 얘기는 아닙니다어려운 상대는 우월한 기동성을 살려서 우회하시고 정 방법이 없을 때 요행을 기대 할만 하다는 이야기이지요그래서 의외라는 겁니다.

 




4. 운용방법


3호와 3/4호는 비슷한 운용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로경전차처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3호부터 장착할 수 있는 FuG 12 라디오는 통신범위 710m로 이녀석 한번 달면 9티어 E-50까지 쭈우우욱 쓰게 되는 최종형 라디오 입니다관측범위가 330m 10~20m정도 동티어 경전차에 비해 떨어지는 것이 흠이지만 중계기 역할은 충분히 할 수 있겠지요게다가 동티어 경전차보다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속도를 바탕으로 적 경전차의 진입 경로를 예측하여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나는 좀 더 단단한 경전차다’ 라는 마인드로 플레이 하시면 기분 좋은 성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둘째로, 정석적인 중형 전차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3호의 경우는 경전차적인 특성이 강해 약간 무리가 있지만 3/4호의 경우는 기동력정확도주포의 관통력을 바탕으로 우월한 백업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발 빠르게 돌아다니며 아군 전선의 약점을 파악해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사 역할을 해낼 수 있습니다화력이 부족한 곳에 가서 보탬이 된다던가적 구축전차를 우회해서 파괴해 적의 화망을 줄여 아군 중전차의 진격을 돕는 등, 시가전과 조우전에서의 다이나믹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물론 미니맵을 잘 살피는 능력을 키우셔야겠지요.


셋째로, 앞으로도 뒤로도 갈 수 없이 포위되었는데 정면에 고티어 전차가 떡하니 버티고 서서 노려보고있다.

충각하세요 충각. 독일 충각은 우월합니다. 어차피 죽을거면 화려하게 깎고 죽읍시다.

 



PzIII에 대한 자세한 분석 및 공략 링크 >>> PzIII이 어렵다는 말은 그만! ++리플레이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