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 게임을 2011년 8월에 시작했고, 그 시점에는 심지어 E-100도 없었습니다. 아마도 제가 기억하기로 가장 임팩트가 컸던 패치는 프랑스가 추가된 패치였고, 그 다음이 59식이었을 겁니다. 왜냐하면 MM이 말 그대로 붕괴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8탑방에서 판당 한두대 보일때, 다들 "Chinese tank?" 라며 호기심을 보이는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가면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월드오브 탱크의 게임 분포는 쌍봉입니다. 5티어와 8티어에 높은 밀도로 게임 수가 분포합니다. 5티어와 8티어는 각자 골탱 없는 사람의 앵벌존과 골탱 있는 사람의 앵벌 존입니다. 당연히 월탱에는 5탑방과 8탑방이 매우 많습니다. 관통이 좋은 뢰베의 경우 예외적인 매치메이킹을 받아, 10티어까지 갔지만 그 이외의 8티어 골탱이었던 KV-5는 언제나 탑방에 걸리는 정도로 MM이 좋았습니다. 왜냐하면 관통력이 너무 낮아 9~10탑을 가면 무력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59식이 만든 첫번째 문제는 "새싹을 밟아버리는" 것이었습니다. 워게이밍의 미디움 티어배치는 "한티어 아래 미듐도 관통은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M46이 M48을 뚫을수 있고, T-44가 M46을 뚫을 수(E-50은 예외적으로 느린 독특한 케이스이므로 장갑이 두꺼움) 있는 정도입니다. 그런데 59식이 등장하면서 이 밸런스가 붕괴했습니다. 59식의 차체 정면은 7티어 중형전차, 심지어 티거를 제외한 헤비는 티타임시 관통이 불가할 정도로 강력했고 8티어 미디움조차도 고생을 할 수준이었습니다. 8티어 최강 관통력인 판터2의 경우는 원거리에서 관통이 가능했지만, 59는 원거리 명중률이 딸리는 대신 판터2 어딜 맞춰도 관통이 가능했습니다. 판터는 조그만 59식 차체만을 노릴 수 있었을 뿐입니다.

 유달리 8탑방이 많은 이 게임에서, 6~7티어 유저들은 절망감을 많이 느꼈고 당연히 불만이 속출했습니다. 일부는 아예 저티어만 타기도 했고, 다른 사람들은 빡치니 59식을 "나도 사야지~"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T-44나 판터2의 경우도 6~7티어로서는 상대하기 힘들지만 그 전차들은 10탑까지 가는 전차들이었고 8탑에 있는 중형전차들은 대부분 59식이었기에 그 문제가 더 심각했습니다. 59식은 특히나 초보들이 상대하기(=뚫어보기) 힘든 전차이기 때문입니다.

 

 여튼 위처럼 "나도 사야지~"하는 사람이 생기자, 59식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급기야 59식 24대 들어가는 방이 생기기도 했고, 밑의 6대는 불쌍한 6~7티어 전차들이 채웠습니다. 이제 좀 중전차, 중형전차 다운걸 굴려보는 초보들이 느낀 절망감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차라리 T-44나 퍼싱이면 뚫어보기라도 하는데, 59식은 안뚫리기 때문입니다(대신 T-44나 퍼싱은 고티어 전차와의 승부에서는 59식보다 유리하지만, 7티어 초보들이 그런거 신경쓸까요?).

 

 워게이밍은 그래도 "게임을 오래 존속시킬 줄 아는" 업체였습니다. 신규유저가 줄고, 전차의 다양성이 줄어들면 게임의 수명을 갉아먹는단걸 알았던겁니다. 워게이밍은 그래서 "전차의 다양성 유지를 위해" 59식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공지했습니다. 59식을 환불하거나 너프하자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함부로 골탱을 너프하는건 "현금 주고 산 전차"의 성능을 바꾸는 것이기에 워게이밍도 망설였고, 결국 MM을 하나 높이기로 합니다.

 

 사실 북미에서 왔건 아니건, 잘 모르겠습니다. 전 59식이 다시 풀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나도 기회가 있어야지" 이런걸 떠나서 게임 존속에 위협이 되기 때문입니다. 전차 성능을 좋게 내놨는데, 현질한 전차라서 성능 너프는 안되니 판매 중단을 한겁니다. 고수님들은 59식 죽이는데 6~7티어 타고 아무 문제를 겪지 않지만, 그게 다른 초보들도 그렇게 느끼는건 절대 아님을 기억하고 "호구 OP아니던데?" 식의 이야기를 마구 하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호구는 고수가 보기엔 포텐셜이 부족한 전차지만, 그저 그런 유저가 잡으면 실력에 비해 높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게다가 그 전차에 초보들이 유달리 약합니다.

 

 우리 북미에서 오신 분들도, 잠깐 양학하는 꿀단지에 만족하기보다는(10티어 플래툰 문제와 유사) 게임 자체가 오래 존속하여 정말로 전술과 액션을 즐기는 형태가 되도록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양학이 좋다면 그냥 싱글게임 하면서 치트키를 쓰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