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과...프랑스의...우정???
아하, (비시)프랑스 얘기구나!



이번 전차는 게임 내에서 골드로 판매하는 전차입니다.
특별히 추천할 전차는...애매해도 30프로토 정도를 고려해보시면 될 듯 합니다.
30프로토의 경우 전용 스타일도 판매합니다.
(이미 30프로토가 있으실 경우, 해당 전차 가치만큼의 골드는 환불됩니다)

구입은 게임 내에서 상점-추천 메뉴를 보시면 배너로 진입 가능하십니다.







이번엔 공홈에 전차 이미지가 없는 관계로 이전에 올렸던 이미지를 끌어왔습니다.
저티어는 넘어가고 8티어 두대만 보고 가겠습니다.



 장점
  - 헐다운 가능한 중형전차 중에선 최고의 속력을 보유
  - 그러면서도 상위급인 300알파댐과 232관통력의 주포

 단점
  - 좋지 못한 조준성능

 화력
  - 많은 프랑스 8티어 전차들이 돌려쓰는 100미리 주포를 사용합니다. 대미지는 300에 관통력 232로, 이 두가지만 보자면 동티어 중형전차 중 충분히 상위급을 차지합니다만...
  - 문제는 조준성능입니다. 집탄율 자체는 0.35로 그렇게 눈에 띌 정도는 아니나, 분산도가 0.16/0.16/0.2로 특히나 포탑회전시 분산도가 처참한 수준이고 달리는 속도도 빠르다보니 체감상 조준원 벌어지는게 엄청납니다. 원도 크게 벌어지는데 조준속도도 2.4초로 여타 전차들에 비해 거의 0.5초 가까이 늦다 보니 이러한 문제는 한층 더 체감됩니다.
  - 추가적으로, 부각이 무려 -11도입니다. 이러한 대단한 부각은 이 전차의 포탑-정확히는 포방패(후술)의 방어력과 조합되어 한층 큰 장점이 되어줍니다.

 기동
  - 프랑스 전차 하면 역시 기동력은 우수하죠. 무려 65나 되는 최고속도와 24가 넘는 추중비를 가져 경전차에 조금 못 미치는 우수한 주행성능을 보입니다. 물론 빵국 전차답게 지형적응과 선회력이 떨어지는 점은 어쩔 수 없겠지만...

 생존
  - 이 전차의 오묘한 특징을 발휘하는 요소입니다. 포탑 전면 면적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포방패는 최소 270이상의 실방호를 보여줍니다. 덕분에 동티어라면 중전차의 탄환도 튕겨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포방패 면적에만 한정되는 것으로, 조금만 포방패를 벗어나면 조금의 방어력도 기대하기 힘들긴 합니다. 그래도 이정도면 나름 중거리에서 헐다운 하기에는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정찰
  - 시야는 380으로 평범하며, 위장력은 평균보다 조금 떨어집니다.


 # 높은 기동력을 유지하면서도, 헐다운이 가능한 포탑을 가졌다는 점이 이 전차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대신에 조준성능을 희생했지만...관통력과 대미지도 우수하기 때문에 중전차 라인의 1.5선에서 지원을 하기에도 나름 괜찮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재차 강조하듯 조준성능의 문제가 있기에 승무원 스킬의 보완이 어느정도 필요하며, 포탑 회전 분산도가 처참하고 포탑 정면만 도탄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기에, 좁은 범위에 적이 나타나는 위치를 선정하여 전투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부라스크의 운용이 손에 맞지 않거나 부담스러운데 프랑스 중형 승무원을 육성하는 분들께도 나름 차선책이 될 수 있는 전차입니다. 나쁘진 않습니다만, 사전 세팅과 운용을 가리다보니 (누구에게나) 좋은 전차라고 할 정도까진 아닙니다.




(캡쳐 상단의 판매기간은 무시해주세요)
장점
  - 동티어 경전차 중 최상급의 딜 잠재력
  - 비교적 넓은 시야

 단점
  - 저조한 편의 기동력
  - 낮은 편의 위장력과 큰 덩치(피탄면적)

 화력
  - 이 전차의 강점입니다. 계집애나 쏘는 76미리 바늘포를 쓰는 대만/미국 불독과 달리 게르만 상남자는 90미리 주포를 사용합니다. 덕분에 중형전차에 맞먹는 240대미지를 발휘하며, 장전시간도 겨우 6초 초반이라 어지간한 중형전차 이상의 DPM을 자랑합니다. 조준성능도 상당히 준수하여, 마찬가지로 어지간한 중형전차 이상의 좋은 조준성능을 보여줍니다.
  - 거기에 고폭탄도 102관통력, 320대미지의 고관통 고폭탄이라, 적 경장갑 차량에게는 따끔한 불벼락을 내려줄 수 있습니다. 만약 방금 탄을 다 뺀 부라스크라도 발견했다치면 다음 탄이 장전되기 전에 찢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 특히 240알파댐의 의외의 장점이 바로 궤도 끊기입니다. 여타 경전차가 알파댐이 부족하여 한 번에 궤도를 끊기 힘든 반면, 이 전차는 어지간해선 한 번에 궤도를 끊어버릴 수 있습니다.

 생존
  - 가장 두꺼운 부분이 25.4미리입니다. 굳이 고관통이 아니라도 대부분의 고폭탄에 골다공증까지 생길 듯한 빈약함이죠. 뭐...경전차인데 어쩌겠습니까만
  - 여기서 문제가 하나 드러나는데, 이 전차의 덩치가 경전차치고 상당히 큰 편이라는 점입니다. 이는 아래의 기동력 문제와도 함께 결부됩니다.

 기동
  - 최고속도는 72로 3종의 불독 중 가장 높지만, 반면에 추중비는 22.5로 가장 낮습니다. 덕분에 발차력이나 가속성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이는 위의 큰 덩치와 맞물려 보다 적탄에 피격될 확률을 높여줍니다. 저기 차고에서 정비병이 손짓하는군요. 

 정찰
  - 시야는 400으로 동티어 경전차 중 높은 편에 들어갑니다.
  - 위장은 동티어 경전차 중 최저수준입니다.

 # 경전차치곤 독보적인 화력이 있다지만, 애초에 경전차의 주 임무는 딜링이 아니죠. 반면 생존성은 거진 최저수준입니다. 때문에 이 전차에게 주어진 장점을 살리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특히 경전차에게 정찰을 죄다 떠넘기다시피하는 아시아 서버 메타에선 특히 말이죠...
 게임 시스템과 매커니즘에 대해 능통하신 게 아니라면 구입을 권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