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디난트 전차에이스가 되기까지 경험했던점을 적어봅니다.

공격력:
105밀:이거달면 페르디난트가 아님

128밀:흠잡을때 없는 8티어 최고의 포입니다. 9티어 E-75의 최종포의 구축버전으로 E-75최종포보다 연사,정확성이 좋습니다.
공격력은 소련8티어 구축 다음으로 높은 데미지를 자랑하며(최대 613까지 떴었습니다) 대구경포 기준으로 명중률,연사 매우 준수합니다. 
전 독일구축과 다르게 펀치력이 확실하게 무지무지 강력해져서 손맛이 좋습니다.
이포보다 강력한 8티어 포는 소련구축의 BL-10말고는 없을겁니다. (종합적으로 따져보면 128이 더 좋습니다)

방어력:
전면 200mm 측후면 80mm로 상당한 전면떡장을 자랑합니다. 수직장갑이지만 동급 미듐포,88야티수준의 포는거의 다 튕겨내며, 거리에 따라서 T34,IS-3등의 고관통포도 튕겨낼수 있습니다.
(제가 T34모는경우 페르디가 아래 가리고 있으면 골탄 장전합니다. T34같은 골탱들은 수익이 엄청나서 대부분 골탄을 많이 가지고 다니므로 함부로 들이대면 안됩니다..)

근대 처음 페르디타시는분들은 전면 200mm를 믿고 1선에 섰다가 적포탄에 슝슝뚫려서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있는대요..
8티어 TD들이 은근히 떡장갑이지만 모두 전면에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ex T28,T28prot,88야티)
페르디의 경우 전면 하부는 물론이고, 전면장갑 2층 왼쪽 오른쪽에 전조등(?) 이 있는대 여기가 측면 80mm판정입니다.
은근히 맞추기 쉬운부분에 있고, 크기도 상당히 큽니다. 피탄흔적 보시면 대부분 여기 근처입니다.. 
이뜻은 구축이 아무리 떡장이어도 1선에 서는건 헤비의 역할이라는 겁니다. (T95제외)

기동력:
처음 페르디난트를 모시는분들은 너무너무 답답하실겁니다. 기존 야판과는 달리 속도가 너무 안나옵니다. 아마 엔진 노업일경우 평지에서 시속 18~20km?? 나올겁니다. 근대  풀업+선회향상 스킬 100% 되면 기동력이 상당히 좋아집니다.
평지에서 시속 30km정도 나오고 추중비,가속도 나쁘지 않습니다. 동티어 T28,T28prot 보다 훨씬 빠른겁니다.
선회향상 스킬을 찍으시고 현가도 업하셨다면 선회능력도 괜찮아집니다.

포각:
짱짱 스터그3때의 포각으로 돌아간느낌 ㅠㅠ 별 10점 입니다.

추천스킬:육감+선회향상+나머지 수리 ->육감있고 없고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수리도 마찬가지..
추천이큅:장전기,쌍안경,환풍기or파편방지대

운용법:
기존의 야판과 운용법이 비슷합니다. 1.5~2선에서 저격이 기본입니다. 다만 장갑이 야판때보다 확실히 듬직해졌으므로 좀더 과감하게 운용해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아까 언급했던대로 전면에 큰 약점이 존재하므로 너무 들이대면 안되고, 시가전등에서는 탱크시체들을 이용해 약점을 가리는 플레이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진짜짜증나는게 있는대 바로 자주포입니다.
야판때보다 훨씬더 자주포의 공격을 받게 됩니다. 아마 100% 욕이 나오실겁니다.
물론 상대편 자주포 유저분이 잘못한건 없지만.. 솔직히 도가 지나칠정도로 자주포의 공격을 받게 됩니다.

7티어 구축의경우엔소련헤비보다도 펀치력도 약하고 동급 미듐,헤비에 비해 비율상체력도 많이 약하고방어력도약합니다. 

근대 8티어or그이후TD 부터 구축들이 헤비급으로 방어력도 좋아지고(약점은 있지만) 공격력,펀치력도 TD가 헤비를 추월했으며(많은 구축 유저분들이 kv-1s때부터 사골122mm에 열등감을 느껴왔지만 상황이 뒤바뀜)체력도 많이 강해져서 상대하기 매우 껄끄럽게 변합니다.

덕분에 자주포들이 (자주제외)구축을 공격1순위로 맹폭을 가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겁니다. 그렇기에 애초에 경전차에게 스팟당하지 말아야 하며, 자주포의 공격을 피할수 있는 위치를 알아 두어야 합니다.
나중에는 하도 자주포한테 많이 맞아서  감으로 피하는 경지까지 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