뜬금없이 아침에 일어나 생각해보니 프리미엄 전차들을 리뷰하지 않았다는 것이 떠올랐네요.

얘들은 몇대 되지도 않으니 간략하게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전차가 바로 독궈놀로지의 산물 간지의 결정체!!

야크트티거 8.8cm입니다.

 

JagdTiger_SdKfz_18588야티!!

 

킹티거의 차대를 기반으로 한 야크트티거와 전면방어력은 동일합니다.

측면 부분은 9티어 야크트티거가 조금 더 나은 수준이긴 합니다만

구축전차의 측면 방어력이란 사실 별 의미가 없는 부분이기에 크게 차이가 있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구요.

포탑부분의 방어력은 250밀리이고 차대부분은 150밀리 정도의 경사장갑이죠.

실질적으로 8~9티어선에서는 요새에 가까운 방어력을 자랑하는 떡장구축전차 입니다.

다만 독궈놀로지의 최대 단점인 하체부실은 여전하여 차체 하단부는 고작 120밀리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8티어든 7티어의 소련사골포던 평관 170정도면 무리없이 뚫어제끼는 한정적인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독궈놀로지의 제2특징인 집나간 부앙각도 다시 집으로 돌아온것인지 -7도까지 포대가 아래로 숙여지기 때문에

헐다운도 제한적으로는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하여 낮은 언덕이나 차체 하부 엄폐가 가능한 지역이라면

2%부족한 방어력은 120%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그러나 겨우 이정도로 독궈놀로지의 함정을 돌파하였다고 생각했다면 큰코다치십니다.

전방에 빼꼼 나와있는 기관총구는 여전히 뻥뻥 잘 뚫려지시고 기본적으로 차체가 큰만큼 자주포의 피격에 매우 취약하며

심지어 뻥뻥 뚫리는 그 태평양과도 같이 드넓은 측면은 뭐만 맞았다 하면 탄약고가 나가는 어메이징한 경험을 자주 시켜주는 관계로 체감되어지는 방어력은 크게 좋지 않다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9티어의 야크트티거는 이것을 적절한 한방데미지와 적절한 연사력으로 커버할 수 있어 크게 와닿지가 않는데

이 8티어 골탱 88야티는 그것을 실천하기도 어렵습니다.

그 이유인 즉슨 주포의 특성 때문인데요.

이 88야티의 주포인 88밀리 주포는 그 연사력이 매우 괴랄하여 이큅 장비시에는 4초남짓한 장전시간을 가집니다.

물론 고연사인 덕분인지 200정도의 저렴한 데미지를 주는데 이게 관통력도 크게 나쁘지는 않은데다가 연사가 워낙 빨라 누적뎀지가 급격하게 쌓이기 때문에 매우 성가시죠.

하지만 구축전차의 존재이유가 데미지딜링에 있는 한 88야티는 제몫을 하려면 제자리에 서서 계속 쏴제껴야 합니다.

9티어 야티는 빼꼼샷을 하면서 치고 빠지고 치고 빠지고 해도 많이 아파 저지력이 충분한 반면에 88야티는 그 저지력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앞에 나와서 계속 맞으면서 쏴줘야 된다는거죠.

88야티의 주포같은 경우에는 7티어급 경전차만 되도 별로 무서워 하지 않습니다.

야티가 혼자 떨어져있다면 오히려 적극적으로 잘 달려들죠.

한대쯤 맞는다고 죽지는 않으니까요 오히려 한대를 맞고 야티의 옆 혹은 뒤를 잡는다면 그건 그냥 경험치 덩어리거든요.

그래서 본인도 모르게 앞으로 나가게 되고 그런 플레이스타일이 익숙해지게되면 야티의 방어력이 별로라는 생각을 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골탱 본연의 목적인 크레딧벌이에 있어서는 그 어떤 골탱보다 우월하며 한발한발이 크레딧인 골탱들에게 있어서 0.31의 미친 적중률과 적절한 관통 4초대의 연사력은 워게이의 축복입니다.

아 그리고 88야티의 별명은 전구왕 야티슨입니다.

그 이유인 즉슨 육감을 찍을경우 그 거대한 차체때문에 전구가 꺼지질 않아서 붙여진 별명이라네요.

저는 많이 웃겨서 웃었었는데 어떠실런지 -_-;;;

 

다음은 소련의 7티어 골탱구축

 

SU122_44수122_44

 

이놈은 뭐 소련구축의 특징처럼 정말 소련스럽게 생겼네요.

이번에 세일 했었지요?

뭐 싸게사서 쓰기에는 나쁘지 않습니다만 크레딧 벌이용으로 쓰실거라면 8티어가 더 낫습니다.

서론은 접어두고 이놈으로 말할것 같으면 저기 보이시는 122라는 숫자가 이놈이 쓰는 주포의 구경이구요.

122라는 숫자는 소련전차를 몰아보신 분이라면 알만한 숫자일겁니다.

네.... 또 나왔습니다 사골포....

정말 질리지도 않게 나오네요.

물론 모델명은 아주 쬐금씩 다르긴 합니다만 평뎀390/평관175는 다 똑같죠.

하지만 기존의 사골포들 보다는 연사력이 매우 우월하여 8초당 한발을 쏴제끼는 기적과도 같은 연사능력을 보여줍니다.

8초의 장전시간은 매우 좋습니다 관통력도 적당하구요 데미지도 적당하죠.

이걸로 끝났으면 좋았겠지만 소련 특유의 가출한 명중률은 여전하고 탄약수도 매우 적은 편입니다.

8초텀으로 연사를 하는데 이큅을 한다면 7초대겠죠? 그런데 장탄수가 35발입니다.

아무생각없이 쏘시면 탄이 떨어져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5티어의 스터그처럼 탄약이 적은놈도 하는데 나라고 못할까 하시겠지만 기본적으로 월오탱은 고티어로 갈 수록 전투시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또한 돈을 벌어야 되는데 탄값이 한발에 천크레딧이라는 것도 염두에 두시면 좋을 항목입니다.

돈벌이용으로 굴려보고 싶으신거라면 솔직히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자 다시 독게이로 넘어가 볼까요?

 

DickerMax디맥!!

 

독일의 6티어 골탱 디커막스입니다.

슈테대는 많이들 모시는 것 같았는데 요즘에는 정말 잘 안보이는 놈 중 하나입니다.

이 전차는 여러모로 전혀 독궈놀로지가 첨가되지 않은 변태전차라고 느껴지는 전차인데요.

포탑이 아래로 무려 15도나 내려갑니다!?!?!?

헐다운의 황제 천조국의 탱크들도 울고갈 지경의 미친 부앙각이죠.

주포는 105밀에 관통력 169 데미지 300의 준수한 주포를 사용하구요.

정확도는 0.36으로써 6티어에 이정도 구경으로 나오는 정확도 치고는 제법 쓸만합니다.

다만 전면장갑이 없는것이나 마찬가지인데다가 자주포 한방이면 차고 직행이라 언덕을 끼고 살아야되지만 자주포는 더 조심해야되는 이중고를 겪게 해주는 수행용 전차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웃기게도 포 아래 양쪽으로 튀어나온 부분은 50밀리 차체하부 50밀리의 장갑을 가지고 있으나 포방패 주변은 30밀리정도의 매우 얇은 장갑으로 4티어에게도 숭숭 뚫리는 지옥의 방어력을 가지고 있으니

헐다운이 된다고 줄창 그 자리에 있다가는 바로 차고 직행입니다.

정말 여러모로 사람 피곤하게 만드는 전차죠.

 

마지막으로 영국이네요.

 

GB71_AT_15A7티어의 통곡의 벽

 

영국이나 프랑스나 전차들을 보고있자면 정말 변태스럽기 짝이 없네요.

물론 저는 프랑스 전차를 주력으로 쓰고있습니다 헤헤.. 그렇다고 제가 변태라는 건 아니구요.

전면부는 228밀리로 표기되어있는 충격과 공포의 떡장을 가지고있어 8탑방에 가서도 양호한 방호능력을 가지고있습니다.

주포는 관통력170 평뎀150의 홍차맛 17파운더를 탑재하였습니다.

물론 장전시간도 매우 빨라 4.3초밖에 걸리지 않구요.

두꺼운 정면장갑을 토대로 슬슬 밀어붙이면서 따끔따끔하게 쪼는맛이 있는 전차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폭풍전야일뿐..

단점이 적은전차는 아닙니다..

일단 전면표기 228밀리 그대로 믿으시면 믿는도끼에 발등 찍히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228밀리의 장갑인 부분은 전면에 드러난부분중 차체하단부와 직각장갑뿐이고 경사진부분은 150밀리정도이며 차체 전면 상판 부분은 심지어 80밀리가 채 안됩니다.

헤드온하면 자살행위라는 소리가 되는 대목이죠.

차체전면부 상판부분은 차고가 낮고 부앙각도 고자인 소련의 너 숙청시리즈마저 해드온한 상태로 충분히 관통 가능한데다가 급격한 경사도의 경사장갑이라도 조금만 높은곳에서 쏘면 뻥뻥 뚫려나갑니다.

포방패 부분은 강려크한 떡장처럼 보이지만 포가나와있는 부분의 구멍으로 쏴제끼시면 데미지 판정이 들어갑니다..어!?

측면은 150밀리정도의 장갑으로 어지간해선 잘 뚫리지 않지만 후면부는 100밀리정도로 쉽게 관통이 가능하고 기동성은 최대시속 20킬로미터에 추중비 10남짓의 흉악한 수준이기 때문에 시가지가 아닌이상 활약하기 매우 힘이 듭니다.

여러모로 사람 피곤하게 만드는 전차 2호기죠.

저는 사서 몇번 해보다가 멘탈이 파괴되어 지금은 차고에서 썩히고있는 중입니다 orz

 

골탱편까지 이렇게 마무리를 해보았습니다.

정리는 해보았지만 구축 골탱중 무엇이 제일 나으냐는 질문에는 88야티의 손을 들어줄 수 밖에 없는 상황이구요.

8티어 골탱을 죄다 봤을때 뭐가 제일 낫냐고 물으신다면 T34를 추천해드릴 수 밖에 없는 이 현실이 너무도 슬프네요 흑흑

야티도 매우 좋긴 합니다만 기동형 구축전차를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사기에는 너무 스타일이 많이 다른 편이고 실상 떡장 구축도 독일을 제외하면 없다고 봐도 무방하죠 심지어는 미제도 8~9티어를 제하면 느리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기동성정도는 다 가지고 있으니까요.

게다가 목이 돌아가느냐 안돌아가느냐의 차이는 운용력면에 있어서 매우 큰 패널티이기 때문에 단순히 크레딧 벌이용으로 쓴다고 하면 스트레스 안받고 헐다운만 좀 하면 무적에 가까워지는 T34쪽이 훨씬 낫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