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3] 가라앉은 사원 (아탈학카르 신전) 간략 공략
보스 8 / 20인 공대 / 위치 슬픔의 늪
1. 아탈알라리온
주요 스킬
-
- 잔여 기둥 수 = 아탈알라리온 버프 중첩
- 약 30초쿨. 모든 공대원 넉백 / 기둥 등지면 기둥 파괴
간략 공략
- 아탈알라리온 중앙 탱킹
- 기둥이 떨어진 위치 확인 [파쇄 강타] 오기 전에 넉백 시 기둥을 등질 수 있는 서서 탱/딜/힐
- [파쇄 강타] 전후 힐업
- [주의] 기둥 뒤에 서면 LoS 막힐 수 있음
- 반복~
2. 곪아가는 부식수액
주요 스킬
간략 공략
- 부식수액에게 먹히지 않도록 뒷걸음치며 공략
- 못 쫓아오게 벽면에 아탈라이 촛불, 북, 서펀, 가면 공격해서 속도 늦추기
- [구토 가스] 녹색 바닥 지역 피하기
- [구토 가스] 첫 한 바퀴에 처치 못할 경우 대비 : 첫 바퀴 때는 왼켠으로 모여서 다음 바퀴 돌 때는 오른켠으로 모여서 녹색 바닥 피하기
- [구토 가스] 부식수액 죽을 때까지 남아있음..
- [오물] 대상 힐업
3. 아탈라이 파수병 (6형제)
주요 스킬
줄로
- 물리피해 1700
- 마법해제
마이잔
- 차단
- 차단
- 차단
- 아탈라이 뱀 토템 - 대상 300 자연피해
졸로
- 자연피해 400
- 자연암흑피해 750
- 아탈라이 토템 - 해골 소환
게이셔
- 맞으면 초당 1000 물리피해
로로
후쿠
간략 공략
- 보스 1마리씩 줄로 > 마이잔 > 졸로 > 게이셔 > 로로 > 후쿠 순
- 보스가 죽으면 수 초 후 언데드로 부활 기존에 쓰던 공격 사용. 사제 [언데드 속박] 냥꾼 [얼음의 덫] 등으로 CC..
- 마이잔 : 힐 차단 필요. 토템 부수기
- 졸로 : 토템 부수기
- 게이셔 : 회전하는 도끼 사용 시 탱커는 카이팅탱
4. 드림사이드와 위버
주요 스킬
- 외곽 녹색 바닥
- 드림사이드 사용 : 전방 광역 450 자연피해
- 위버 사용 : 전방 광역 1000 자연피해
간략 공략
- 드림사이드와 위버 생명력 공유
- 외곽 녹색 바닥은 피하고 원에서 공격
- 넉백으로 구멍에 빠지면 벌금
- 탱커 [산성 숨결] 공대원 맞지 않도록 머리 돌리기ㅣ
- 페이즈 1 - 드림사이드 80%까지
- 구멍에 빠지지 않게 주의
- 탱커 [산성 숨결] 중첩 주의 2~3 중첩 교대
- 페이즈 2 - 위버 60%까지
- 구멍에 빠지지 않게 주의
- 탱커 [산성 숨결] 중첩 주의 2~3 중첩 교대
- 페이즈 3 - 드림사이드/위버 처치
- 한쪽 용만 공략 (생명 공유)
- 1초 간격으로 넉백 당하니 구멍에 빠지지 않게 주의
- 탱커 [산성 숨결] 중첩 주의 3~4중첩 교대 .. 탱커 3~4명 또는 팻 도발 사용
- [폭풍 날개] 전후 광역 힐업
5. 잠말란과 오그옴
주요 스킬
오그옴
잠말란 (페이즈1)
잠말란 (페이즈 2)
- 광역 신성피해 500
- 진동의 토템 등등.. 마법해제
- 마법해제
간략 공략
- [신성한 폭발] 노란색 바닥 피하기 - 되도록 근딜끼리, 원거리끼리 모여서 움직이기
- 오그옴 처치 후 잠말란 공략
- 페이즈 1 (오그옴 처치 / 잠말란 무적)
- 탱1 : 오그옴
- 탱2 : 잠말란 (성스러운 일격 차단)
- [신성한 불꽃] 대상들 힐업
- 페이즈 2 (잠말란 처치)
- [대규모 회개] 광역 힐업
- [보호막] 빠르게 부수기
- 공포, 고통 마법해제
6. 물파스와 하자스
주요 스킬
불꽃
- 불꽃 시체 위를 밟으면 버프 받음 ; 전방으로 뛰며 멈출 수 없음
간략 공략
- 하자스와 물파스 생명 공유
- 하자스 : 현실 세계
- 물파스 : 악몽 세계 / 입히는 피해 100% 증가
- 하자스 전면 탱커만. 후면(꼬리) 피하기
- 페이즈 1 (하자스 ~80%)
- 탱커 : [타락한 숨결] 2~3중첩 교대
- 딜러/힐러 : 하자스 전면, 꼬리 쪽 피하기
- 페이즈 2 (하자스 ~30%)
- 하자스 80%가 되면 [불꽃] 5마리 생성하고 즉시 20초 [자각몽] 시전 20초 후 악몽 세계로 소환
- 빠르게 [불꽃] 처치 [불꽃] 시체 위로 올라가 [불이야] 버프 받기
- [불이야] : [자각몽] 시전이 끝날 때까지 가지고 있으면 악몽 세계로 가지 않음
- [불이야] : 악몽 세계에 있는 아군을 지나치면 현실 세계로 불러옴
- 악몽 세계 - 물파즈 입히는 피해 100% 증가
- [불이야] 버프 받은 현실 세계 아군이 깨워주면 복귀
- 악몽 덩굴 처치 덩굴당 현실 세계 포탈 1개 제공 (덩굴 약 6개 있음)
- 악몽으로 소환되면 물파즈 [영면 (30초 시전)]이 끝나기 전에 위 방법 중 하나로 악몽 세계에서 탈출해야함. 안 그럼 죽음
- 낙하 돌 피하면서 물파스 공격
- 페이즈 3 (하자스 / 물파스 처치)
- 하자스 4초 [자각몽] 시전. [불꽃] 없음. 모두 악몽으로
- 30초 내 물파스 처치 (하자스 처치)
- 모든 공격 쏟아붓기..
현재는 블리자드의 의도인지 아닌지 모르지만, 하자스 [자각몽] 벽 뒤에 숨어서 피하기 가능... 패치 가능성 높믐
7. 아레니쿠스의 사령
주요 스킬
아레니쿠스의 사령
- 차단
- 독 해제
- 전투 시작 1분 후부터 사용. 매 70초마다 사용
- 대상 3명
- 생생한 악몽 피해 방지
악몽 새끼용 (페이즈 2/3)
- 자연피해 100
늪괴물 (페이즈 2)
- 독 해제 / 늪괴물 차단 가능
- 대상 3명 / 늪괴물 차단 가능
악몽 용 (페이즈 3)
간략 공략
- 벽 비비기 탱킹 막힘
- 기본 진형
페이즈 1 (사령 ~70%)
- 탱커 : [부식성 숨결] 3중첩 시 교대
- 전투 시작 1분 후 [생생한 악몽] [깊은 잠] 밟으면 피해감소. [악몽] 끝나면 [깊은잠] 디버프 사라짐.
- [무기력의 독] 빠른 독 해제, [우레와 같은 울부짖음] 차단. 꼬리 쪽 가지 않기
- 페이즈 2 (사령 ~40%)
- 사령 본인에게 [깊은 잠] 시전 20초간 잠듬
- 2마리 늪괴물 소환 - 차단, 스턴, CC 처치
- 악몽 새끼용 6마리 소환 (페이즈 2 : 매 15초마다 소환) - 빠르게 처치
- 페이즈 2 부터 처치 순서 : 쫄들 > 사령
- 페이즈 1과 공략 같지만 새끼용 떼 15초마다 생성
- 페이즈 3 (사령 ~10%)
- 사령 본인에게 [깊은 잠] 시전 20초간 잠듦
- 2마리 늪괴물 소환 - 차단, 스턴, CC 처치
- 악몽 용 2마리 소환 (페이즈 3 : 매 15초마다 소환) - 산성 비 지역 피하기, 차단, 스턴 등 빠르게 처치
- 페이즈 1과 공략 같지만 15초마다 악몽 용 2마리 소환
- 페이즈 4 (사령 처치)
- 매 9초마다 새끼용 3과 악몽 용 1마리 소환
- 쫄 무시 ... DPS! 또는 첫 쫄은 잡고 DPS!
- 상급 자연 보호 물약 등등
- 페이즈 1과 공략 같지만, 9초마다 새끼용 3 악몽 용 1마리 소환
8. 학카르의 화신
공대원 중 한 명이 아래 2가지 중 하나가 있어야 소환 가능
주요 스킬
- 광역
- 대상 3명. 2초마다 전이
- 전방 광역 1000 암흑피해
- [피 빼기] 맞으면 디버프
- 마법해제
- 차단
- 저주해제
간략 공략
- 기본 진형은 사령과 비슷
- 페이즈 1 (학카르 신자 4마리 처치, 학카르 수호천둥매 학카르 소환)
- [섬찟한 울음소리] 차단
- [정신의 사슬] 대상 공대 벗어난 후 저주 해제 복귀
- [부글거리는 피] 떨어지는 자리 피하기
- 페이즈 2 (학카르 처치)
- 탱커 : [피 빼기]+[해골] 탱 교대
- 주기적으로 [피 폭발] 광역
- [언어의 저주] 저주해제, [복수] 빠르게 마법해제/술사 정화
- [부글거리는 피] 자리 피하기
- [오염된 피] 걸린 대상 학카르 전면쪽으로 신속하게 피하기
- [오염된 피] 걸린 대상 [피 빼기] 받은 후 공대 본진 복귀
클래식 (시대/하코/디커) 스탯
종족 기본 스탯
종족/스탯 | 힘 | 민첩 | 체력 | 지능 | 정신력 |
인간 | 20 | 20 | 20 | 20 | 21 |
드워프 | 22 | 16 | 23 | 19 | 19 |
노움 | 15 | 23 | 19 | 24 | 20 |
나이트엘프 | 17 | 25 | 19 | 20 | 20 |
오크 | 23 | 17 | 22 | 17 | 23 |
트롤 | 21 | 22 | 21 | 16 | 21 |
언데드 | 19 | 18 | 21 | 18 | 25 |
타우렌 | 25 | 15 | 22 | 15 | 22 |
직업 선택 시 추가되는 스탯종족/스탯 | 힘 | 민첩 | 체력 | 지능 | 정신력 |
전사 | +3 |
| +2 |
|
|
성기사 | +2 |
| +2 |
| +1 |
주술사 | +1 |
| +1 | +1 | +1 |
사냥꾼 |
| +3 | +1 |
| +1 |
드루이드 | +1 |
|
| +2 | +2 |
도적 | +1 | +3 | +1 |
|
|
마법사 |
|
|
| +3 | +2 |
사제 |
|
|
| +2 | +3 |
흑마법사 |
|
| +1 | +2 | +2 |
1차 스탯 (힘.민.지.정.체)
체력 - 공통 : 체력 1 = 생명력 10
- 타우렌(종족특성) : 체력 1 = 생명력 10.5
힘 (근접 전투력 / 방패 피해량)
- 힘 1 = 근접전투력 2 : 전사, 기사, 술사, 드루
- 힘 1 = 근접전투력 1 : 냥꾼, 도적, 법사, 사제, 흑마
- 힘 20 = 방피량 1 : 전사, 기사, 술사
민첩 (방어도 / 근접전투력 / 원거리전투력 / 회피 / 치명타)
- 민첩 1 = 원거리전투력 2 : 냥꾼
- 민첩 1 = 원거리전투력 1 : 도적, 전사
- 민첩 1 = 근접전투력 1 : 냥꾼, 도적, 드루
- 민첩 14.5 = 회피 1% : 도적
- 민첩 26 = 회피 1% : 냥꾼
- 민첩 20 = 치명타 1% : 전사, 술사, 기사, 드루
- 민첩 29 = 치명타 1% : 도적
- 민첩 53 = 치명타 1% : 냥꾼
지능 (마나 / 극대화)
- 공통 : 지능 1 = 마나 15
- 지능 54 = 극대화 1% : 기사
- 지능 59.2 = 극대화 1% : 사제
- 지능 59.5 = 극대화 1% : 술사, 법사
- 지능 60 = 극대화 1% : 드루
- 지능 60.6 = 극대화 1% : 흑마
정신력 (비전투/전투 중 2초당 생명력회복, 마나회복)
비전투 중 2초당
- 정신력 12.5 = 마나 5 : 사제, 법사
- 정신력 15 = 마나 5 : 드루, 냥꾼, 기사, 흑마
- 정신력 17 = 마나 5 : 술사
전투 중 5초간 주문을 시전하지 않을 경우 2초당 마나 회복
드루(조드,회드,인간형) : 정신력/4.5+15 마나 회복
드루(곰,표범), 냥꾼, 흑마, 기사 : 정신력/5+15 마나 회복
법사, 사제 : 정신력/4 + 12.5 마나 회복
술사 : 정신력/5 + 17 마나 회복
2차 스탯 (치타,극대화,적중,숙련,무기숙련,방어숙련,회피,무막,방막,MP5 등등)
무기 (직접사용/물리피해) : 치명타, 적중, 숙련, 공속, 방관, 전투력, 무기 숙련도전투력
- 방어구 관통력 7 = 방어구 관통력 1%
- 물리 피해 증가
치명타- 동랩몹 : 만적중 5% (쌍수 평타 : 24%)
- 3랩 위 : 만적중 9% (쌍수 평타 : 25%)
무기 숙련도 (추가 무기 숙련도 효과)
- 무기 숙련도 1 = 치명타 0.04%
- 무기 숙련도 1 = 적중 0.04%
- 무기 숙련도 1 = 회피 확률 0.04% 감소
- 무기 숙련도 1 = 무막 확률 0.04% 감소
- 무기 숙련도 1 = 방막 확률 0.04%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