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로에서 레이드.. 조금했었던 블레이드룬 이라는 전사하던 유저입니다. (이번에 완전 라이트하게 다시복귀해서.. 아는동생있는 헬섭으로 이전하긴했는데.. 그래도 듀로 섭게는 한번씩 놀러옵니다~ 나름 재밌게 있었던 섭이라서요^^) 현재는.. 일명 "와저씨"... 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와우 중간에 접은기간빼면 대략 8년 정말 하드하게도.. 조금 라이트하게도 했었는데..(90%는 진짜 하드하게 했습니다.)

막공장 제법 잡아본 입장에서는...(미리 영상 싹 보고 생존기 택틱연구하고 파티구성..하고 등등.. 할게 많습니다.. 특히 잘아는 유저인경우는 몇번하다보면 기본 센스나 딜 힐량 무빙이 파악이되어 받지만.. 처음 귓받는 유저인경우는 전정실 꼼꼼히 체크해야되고.. 그러다 답변늦어지면.. 어쩌고 저쩌고..뒷말도 많아지죠..)

공장잡는게 쉬운일은 아닙니다.

특히나 어느정도 이름있는 막공장들은 지인들 본+부케들이 기본적인 베이스로 깔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다보면 막공장 인맥이나 실력에 따라 기본적으로 최소 5명이상의 지인을 미리깔고 보통은 10케릭이상 준비된 상태에서도 나머지자리 모아가는경우가 많이생기죠.(제가 라그얼라에서 공장잡았을땐.. 제지인 대다수는 제케릭수와..맞춰서 키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보통 25인 모아갈때 최소 10자리는 채운상태에서 시작됬었으니깐요)

그러다보면.. 몇몇 일명 "구멍"이라고하는 템렙은 높은데(이건 그냥 골드질해서 사장 한두번 다녀오고 하면 일도아니죠) 공략이해도가 떨어지고 딜 힐이 엉망인 사람들이 골치거리가 됩니다. 공장은 목표치로한 것을 클리어해내야하는데...

이런 "구멍" 유저들이 25명기준 2-4명만되어도.. 파티는 소위 헬파티가 되죠..(몇몇 넴드에선. 단한명이라도 구멍짓하면.. 못잡게되죠.. 기본적으로 경험 부족이라는 경우는 한두번 해보면.. 극복되지만.. 소위 "구멍" 유저들은.. 10번 20번해도.. 같은실수 계속합니다.)

대다수 고정적인 인원을 가진 공장들은 일명 사설채널을 파는데.. 제가가본 어떤 채널에서도.. 소위말하는 "구멍"유저들에게 관대한 채널은 없었습니다. 소위 어느정도 레이드좀 한다는 사람들이 모인채널에서는 말이죠.

길드또한.. 어느정도 레이드에서 잘나가는 길드이거나 막공장 주축이 되는 길드..면 길창에서도 못하는 구멍유저 까기 바쁩니다. 이건 대다수가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네요.. 

진짜 서버에서 딜 힐 무빙 못하는 사람들... 메모장에 적어놨었는데 100케릭이 넘어가더군요;;(진짜 심각한경우만 적은건데 말이죠.. 정말 이게 스트레스 심했습니다. 모두 다 웃으면서 하는 골드팟 레이드는 상상속에서나 있는거지.. 몇몇이 딜 나락이면 "공장님 저사람 손님인가요?" 에서부터 별의별 귓말이 다옵니다.. 딱 고정적으로 인원정해서 하는 고정팟의경우야 이런경우가 극히 드물지만.. 일명 막공인경우는.. 정말 심각합니다.)

현재 서버게시판에서 말이 많은 나슈리님 같은 경우도 어느정도 이런상황이 축척되다보니 현재와 같은 상황에 이르게된게 아닐까.. 생각되네요.(저도 판다리아때 레이드 한참다닐땐 나슈리님팟 자주갔었습니다. 어느정도 친분도 있었구요.)
실드글이라고 생각하실 분들도 있겠지만.. 솔직히 공장 잡는 입장에선.. 빠른 진행을 위해선 계속 부처모드로 가긴 힘들죠.

다만 소위말하는 공장의 갈굼은..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네요. 
지인이라 할지라도 실수한건 다른 공대원과 동일하게 지적해야하고(제 경우는 지인일수록 소위 말하는 "막까기" 스킬을 시전했습니다. 그러니 크게 불만이 없더군요. 제가 삽질한경우는 당연 정중히 사과하구요)

한번 지적한 것에 대해 지속적인 실수가 아닌 1회성 실수라면 한번쯤은 관대하게 넘어가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정 맘에 안들면 그팟 안가면 됩니다. 

갈팟이 많이 없으니 일단 마음에 안들더라도 가서 욕먹거나 기분나빠지면.. 여기와서 인터넷 익명성뒤에 숨어서 소위 말하는 "마녀사냥" 하는건.. 참.. 불쌍한거같아서..

늦은시간 뻘소리 한글 싸지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