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고 거창하게 제목을 만들기는 했습니다만 제가 소위말하는 쩌는 복술은 아니고 그저 흔하디 흔한 복술중 하나입니다

그저 소드군패치 이후 바뀐 복술의 힐스타일에 길드원분이 적응을 못하시길래 소소하게나마 제가 알고있는 공략들을 적
어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혹시나 섭게에 무슨 복술 팁글이냐 하시는 분이 계시면 술사게시판으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드군 패치가 되면서 복술의 스킬이 꽤 바뀌었습니다. 우선 뼈아픈 너프로는 
1. 마나해일토템의 삭제
2. 복술의 마나관리에 지대한 공헌을 하던 패시브인 회생의 너프
3. 연쇄치유문양 사용시 연치 쿨 2초에서 3초로 증가
4. 연쇄치유 사용시 대상에 튕길때마다 힐량 10%감소
5. 치유해일토템의 힐량너프(대신 대상인원한정이 사라짐)
6. 정기폭발(생명폭발)이 치유의비에 영향을 주지 않음
7. 고대의인도 너프
8. 심신의정화 패시브(힐받는 대상 피통증가) 삭제
9. 정기의깨달음 재사용대기시간 증가(1.5분에서 2분)

 크게 적어서 9가지 이지만 서로 시너지를 내는 스킬의 특성상 오공내내 강력한 공대힐을 뿌리며 존재감을 과시하던 복
술은 현재 상황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닙니다. 
잘하는 수사, 신기가 있는 공대에서도 오버힐량 리카운트를 보여주며 '저 열심히 힐했어요! 단지 보호막이 있어서 유효힐량이 낮을뿐 입니다!' 라고 유효힐량이 낮은 것에 대해서 변명을 하기는 어려워졌습니다. 
물론 '유효힐량 신경써서 뭐하냐, 공대가 목표치만 달성하면 됐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듯 합니다만 맞는 말이기
도 하고 틀린 말이기도 합니다. 

 소드군 이후  이전보다 피복구가 굉장히 힘들어졌다는 것을 느끼게 될겁니다. 
이는 전체적으로 힐러들의 힐계수가 낮아지고 이전보다 넴드에서 들어오는 데미지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빈칸을 채워주는 유효힐이라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단! 보호막이 까인 후에 말이죠.(수사, 신기는 나의 원수! 나빠요!) 
2~3수사 1신기 팟이면 토크에서도 비명이 터지는데 피가 안까지는 진귀한 광경을 볼 수도 있습니다만 일단 피가 까지기 
시작하면 복구는 나머지 힐러가 정말 잘하지 않는 이상은 꽤나 힘듭니다.
 
 가뜩이나 힐계수가 떨어진 상황에서 너프된 치비나 마나소모가 굉장히 심한 연치난사로 이 빈칸을 채워주겠다 하는 것
은 전투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힐이 밀리거나 마나가 마르거나하는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무려 세개(고인찍으면 네개)의 공대생존기를 가진 복술은 다른 힐러들보다 여유가 있긴합니다만 치유해일토템이 이전처
럼 힐을 팍팍 채워주지않고 고대의인도도 심한 너프를 받았다는 점에서는 공대장이 불러주는 공대생존기를 제외한 쿨기
를 믿고 여유있게 힐을 할 수는 없을 겁니다. 
 
 '연치는 마나소모가 심해서 못쓰고, 치비는 힐량너프로 눈꼽만큼 채워주고 이제 뭘 쓰라는 거냐!' 스킬을 쓰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힐하는 스타일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아주 간단하게 말해서 연치는 사용횟수를 줄이고, 치비는 필요한 곳에 공대원이 최대한 많이 걸리게 깔아주고, 치유의물
결이나 치유의파도같은 단일힐 사용횟수를 늘리면 됩니다.

"현재 복술의 단일힐스킬은 광역힐스킬보다 마나소모, 힐량면에서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강조) 

공대의 상황을 보고 굳이 연치 안써도 단일힐로 복구가능하겠다 판단이 되면 귀찮다고 연치 누르지 말고 단일힐로 하나
씩 복구해주는 것이 마나관리 하기에도 좋고 피복구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오공네임드 별로 제가 쓰는 특성과 스킬들입니다 한번 참고해보시라고 올려봅니다.
기본적인 특성은 고대의신속함 고정, 원시의정령술사 고정, 전도력, 세찬물결입니다. 문양은 성해고정, 치물, 치토, 나
그네중 스왑입니다.


 1넴 - 고신, 원정, 세찬 // 성해, 치물, 나그네
  
일반과 영웅에서는 무빙이 그렇게 많지 않으니 나그네를 안쓰셔도 됩니다.
중첩이 높은 탱커와 딜러, 폭발전 피가많이 빠진 공대원 대상으로 단일힐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밀리쪽 담당이라면 
연치를 써도 무방합니다. 힐슬라임 갯수가 적어졌기 때문에 모든 힐슬라임을 다 채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화난이도 
일때 고중첩 딜러는 해제한번씩, 지배력은 힐슬라임이 많이 나오는 3~4번째, 구속토템은 까만슬라임 많은 쪽에


2넴 - 고신, 원정, 전도력 + 바람걸음 // 성해. 치물, 치토

소드군이전과 같습니다. 
가능하면 지배력과 정고는 쑨궁책 때, 우울이나 쑨 차단, 바람걸음은 맥주통 맞은 사람 3~4명 이상일때


3넴 - 고신, 원정, 전도력 // 성해. 치물, 나그네

전투시간이 짧아지면서 한꺼번에 큰쫄이 네다섯마리가 나옵니다. 쿨기는 초반에 몰아주고 여분으로 한두개만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4넴 - 고신, 원정, 세찬 // 성해, 치물, 나그네

디버프대상자가 해제가 안되면 힐로 살리기 힘듭니다. 무조건 해제부터 해제가 쿨이면 대보걸고 단일힐
감옥대상자도 마찬가지 
바닥이 매우 아프니 피하세요.


5넴 - 고신, 원정, 전도력 + 바람걸음 + 원소의부름(탑조일때만) // 성해, 치물, 치토

이전과 같습니다. 첫번째 탑에 올라갈때 아래쪽 공대원들이 매우 아프니 주의, 2페이즈에서 고중첩대상 치파 한번씩


6넴 - 고신, 원정, 세찬 // 성해, 치물(나그네), 치토 

바닥이 정말! 매우! 진짜! 아픕니다. 연치만으로는 공대피복구가 많이 힘드니 치파를 간간히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튕겨나간후 눈치보고 위험하다 싶으면 과감하게 정고


7넴 - 고신, 원정, 세찬(위쪽이면 전도력) + 구속 // 성해, 치물(아래쪽이면 나그네), 치토

이전과 같습니다. 
구속은 아래쪽에서 슬라임나올때, 대지정령은 영혼이동 빠졌는데 감옥걸렸을때(신화난이도)


8넴 - 고신, 원정, 전도력(세찬) // 성해, 치물

이전과 같습니다.
디버프대상자와 암살자대상자가 (신화난이도는 저격수대상까지 추가) 많이 아프니 간간히 단일힐


9넴 - 고신, 원정, 전도력(세찬) + 바람걸음(신화)// 성해, 치물(연쇄), 나그네

소드군전에 연치위주로 하셨던 분이라면 고생을 좀 하실겁니다. 보호막이 잘 안까지면 좋겠지만 현실은..
밀리쪽에 간간히 연치 몇번 하시면서 치파,치물로 빠르게 보호막을 복구해야합니다.(연치할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시작지배력은 회드나 운무에게 양보하시고 생색을 내면 좋습니다.
길어야 2피분전에 끝나는 경우가 대다수이니 보호막이 전체적으로 빨갛다 싶으면 지배력
바람걸음은 드루가 없거나 죽었을때


10넴 - 고신, 원정, 전도력(세찬) + 바람걸음 // 성해, 치물, 치토

이전과 같습니다. 
바람걸음은 신화난이도에서 양조 나왔을때 맥주통 두번맞고 난후, 쫄 디버프 걸려서 느려졌을때


11넴 - 고신(정깨), 원정, 전도력 // 성해, 치물, 치토

비명페이즈가 좀더 빨리 넘어갑니다. 
공대생존기로 정해진 스킬 이외의 쿨기는 공대피가 15~20%정도 까였을때
연치+치비만으로는 힐복구가 굉장히 힘들고 템렙낮은 사람은 비명터지는 도중 죽을 가능성이 많으니 반피 이하로 내려간 
사람에게 치파를 써주면 좋습니다.
탱힐이 아주 안정적이라면 템렙이 낮은 공대원에게 대보
원시정령은 첫번째비명페이즈에 한번, 두번째비명페이즈에 한번


12넴 - 고신, 원정, 전도력(세찬) + 구속 // 성해, 치토, 나그네

전투시간이 굉장히 짧아진 관계로 위험하다 싶으면 그냥 쿨기 올려주세요
일반,영웅난이도에서는 치비를 탱쪽에(2복술이상이라 겹치면 그냥 딴데 까세요)
절단기 잡으러간 탱에게 대보(보통 힐을 잘 못받는 편이니 자신의 위치를 메인탱과 오프탱 사이로 하면 좋습니다. 신화
는 그냥 공대와 함께 이동)
구속토템은 지뢰나올때 (신화난이도에서는 지뢰나올때마다 쿨이 옵니다)


13넴 - 고신, 원정, 전도력(세찬) + 바람걸음 // 성해, 치물(나그네), 치토

전투시간은 짧지만 전체적으로 들어오는 데미지가 후덜덜합니다.

리크칼 - 기생충은 이제 안나오니 생존기 안올립니다.
히세크 - 조준 데미지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아프니 빠르게 치파로 복구, 위험하다 싶으면 정신고리 던져주기
카로즈 - 휘돌기 나올때 바람걸음 탱쪽으로 던져주기, 호박석 바닥은 미리미리 피하고 바닥에 서있는 사람에게 치파
코르벤 - 탱만 오지게 아프니 탱힐 집중, 탱쪽에서 딜하는 근딜러는 욕을 해주세요.
이요쿠크 - 일반과 영웅에서는 경계가 많이 아프지는 않지만 딜러가 생존기 안올리면 실피이니 치파로 빠르게 복구, 신
화난이도는 치파난사해도 개인생존기 안쓰면 끔살, 정신고리는 가능한 밀리쪽으로, 치유토템문양을 쓴다면 경계에 맞춰
서 써주세요.
자릴 - 촉매를 한번이상 보기 힘드니 한번만 대처하면 됩니다.
카즈티크 - 쿤총주변에 서있으면 당신은 공대파괴자! 쿤총이 끌어가는 대상자에게 치물이나 치파, 신화에선 쿤총 안없어

킬루크 - 킬루크가 날아오르면 무조건 앞으로, 신화난이도에서는 빠개기에 나그네, 공대생존기 남아있으면 빠개기때 하
나씩

보통 카로즈를 마지막에 잡을텐데 용장이 마지막 두세마리 남을때쯤부터 공대에 들어오는 데미지가 끔살수준으로 강해지
니 치파와 생존기를 아끼지마세요.


14넴 - 고신, 원정, 전도력(세찬) // 성해, 치물, 나그네

1페이즈 - 공대힐업은 황폐화때만, 위험한 공대원은 치파. 이제 강별이 그렇게 아프지 않으니 생존기 없이 맞습니다.

사잇페이즈 공통 - 전멸 시작할 때 치비 + 나그네, 나그네 켜진상태에서 돌면서 연치, 보호막 못먹은 사람은 대보걸고 
연치나 단일힐, 정고는 공대장이 부를때만, 급할때는 지배력+치파

주학사 - 먼저 가로쉬에게 달려가지 마세요.
영봄 - 탱이 앞에 달려갈테니 따라가면서 대보만 위험하면 치유토템하나 + 구속토템
옥룡사 - 보호막은 중앙부터 뒤쪽에 몰려있는 경우가 많으니 빨리 정리하고 뒤쪽으로 달려가기, 신화난이도에서 차단은 
안해도 많이 아프지는 않지만 힐하기 귀찮으면 차단이나 축전

2페이즈 - 황폐화와 소용돌이, 정배 중 두가지 이상이 겹치고 미리 짜둔 공대생존기에 힐업이 모자란다면 지배력, 정배
자는 힐러도 함께 차단(축전은 쓰지마세요), 강화된 소용돌이가 나온다면 바닥 다 피하면서 최소한의 무빙

3페이즈 - 황폐바닥 나오고 나그네켜고 무빙하면서 힐, 정배자 차단(뒤쪽에서 정배걸린 사람 위주로, 축전은 효과가 아
예 없습니다.), 1강소일때 생존기 몰아넣기(무빙안하고 그자리에서 버티는 공략이라면 정신고리를 강소 나오고 2초후에 쓰면 여유있게 공대생존이 가능합니다.)
탱커나 공대장이 요청하면 쫄드리블 위치에 구속토템던져주기

4페이즈(신화난이도) - 치비빨리 깔고 공대 자리잡아주기, 초반에는 탱힐, 악의나오면 악의대상잡고 연치, 폭격뜨면 위
치에 따라 이동하면서 지배력+나그네 나 치해토, 3악의전에 자리잡고 치비로 다시 공대위치 잡아주기, 강별이 충돌할 때 
힐 끊고 정고 공대 본진에 던져주기, 4악의를 보게되면 다시 지배력+나그네 나 치해토 


 드군 패치가 2주 뒤로 정해져있고 어떤 패치가 또 나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이 글이 흔히 말하는 헛짓이 될 수도 있겠지만 얼마 남지않은 소드군에서라도 복술을 즐겁게 하시면서 드군을 대비하시라고 부족한 글을 올려봅니다. 

*혹시나 읽으시면서 궁금한 점이나 이건 틀렸으니 고쳐야 한다거나 제가 싫으신 분은 "토템따위"에게 우편이나 귓말을 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