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룰이든 영원불멸로 정해진건 없는 듯 싶습니다.  아무리 논리적으로 옳아도 사용하시는 대부분의 사용자의견이 대세라면 다소 불합리하더라도 감수해야겠지요.

 

실상 파티창 잡담은 오로지 파티창이 전원이 볼수 있는 유일한 창이기때문입니다.  정말 잡담하기 좋아하시는 분들이 길드창이나 일반창, 거래창, 공개창에 또는 잡담 좋아하는분들끼리 파티하거나, 귓말 잡담하시진 않으시죠?  그건 해당창이 특정한 그룹에게만 보이기때문에 반응도 적고 본인도 재미없기때문이죠.

 

문제는 본인의 재미때문에 듣기싫은 사람들도 억지로 봐야한다는 점 입니다.  물론 차단이란 스킬이 있지만. 솔직히 잡담좋아하거나 여러사람들 앞에서 나대기 좋아한다고해서 나쁜분일 수도 없는것이고 좁은 윈드러너에서 레이드도 같이 갈수도 있고 각종 파티서 만날수도 있는분들을 일일히 파티창입장할때 차단하는것도 불편한 일이죠.  파티창에 잡담좋아하시는 분들께 쉽게 예를 들자면 누군가가 관심도 없고 수준도 맞지않는 농담이나 시시콜콜한 본인의 신변사에대해 하루 종일 귓말을 해댄다고 생각해보세요.  물론 대꾸안하면 되고, 심하면 차단하면 되지만 그걸 왜 원치핞는 본인이 꼭 해야하는걸까요?  파티를 걸거나, 쓰레기를 거래걸거나, 귓말을 하거나 다 범죄행위도 아니고, 그런다고 해서 나쁜분이라는 증거는 절대 아니지만 상대가 원하지 않는걸 왜 꼭 하셔야 하나요?

 

파티창은 애초에 파티에관한 모집과 문의, 정보를 공지하거나 얻기위해 약속한겁니다.  물론 사람사는 곳, 예외없이 빡빡하게 살자는건 아니고. 잠시의 인사나, 궁금한 부분에대한 질문, 자랑, 하소연 이런거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그 역시 잠시여야지 그걸 권리로 생각하면 안되는게 아닌가 합니다.

 

좁은 윈드러너, 서로의 입장을 조금씩 이해하면서 재미나고 유쾌하게 플레이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몇자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