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메랄드 악몽의 기본 공략은 일반 편에서 다 적어놓았기 때문에

 

영웅 공략에서는 일반과의 차이점에 주안점을 두고 작성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따로 언급하지 않더라도 [데미지 증가] 옵션은 모든 넴드 공통이니 유념해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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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니센드라

 

니센드라에서 일반과 다른 점은 1가지 디버프가 추가된다는 것입니다. 평상 페이즈에서 추가됩니다.

 

  1-1. 평상 페이즈

 

1) 감염됨

 

역병피해에 데미지를 입게 되면 바로 [감염됨] 중첩이 쌓이게 됩니다. 여기서 역병피해란, [부식], [감염된 숨결], [폭발성 부식], 그리고 깔려있는 부식 바닥입니다. 매 중첩마다 7,000의 데미지를 중첩해서 맞게되고, 5중첩이면 1틱당 35,000의 데미지가 들어오는 식입니다. 3번째 숨결이 올때쯤이면 산개진형이었을 시 7~8중 정도의 중첩을 가지고 가고, 뭉치는 진형일 경우 13~15중 정도의 중첩을 가지게 됩니다.

 

뭉치는 택틱으로 가게 되면, 부식을 조금 더 촘촘하게 깔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중첩이 높아 높은 힐량이 요구되고, 산개 택틱으로 가면 부식을 까는 데 신경을 써야하지만 중첩이 낮아 힐러들의 부담이 적습니다. 

 

뭉치는 택틱이든 산개하는 택틱이든 [부식]이 걸리면 지체없이 바로바로 나가주어야 공대원들의 중첩을 조금이라도 적게 가져갈 수 있으니, 부식때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1-2. 사이 페이즈 

 

사이페이즈는 차이점이 없습니다.

 

  

 

2. 타락의 심장 일기노스

 

 

영웅도 일반과 같이 쫄과의 전쟁입니다. 다만 쫄들의 데미지가 높아서 더 빠른 쫄의 딜링과 힐량이 요구됩니다.

 

  

  1-1. 평상 페이즈 

 

1) 지배자 촉수

 

지배자의 촉수는 탱커가 어글을 잡고 딜링을 하게 되는데, 여기서 일반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지배자의 촉수는 주기적으로 [악몽의 격노]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어글탱커를 공격하는데, 이 기술이 쓰면 쓸수록 공격력이 4%씩 올라갑니다. 즉, 늦게 잡으면 늦게 잡을 수록 탱커가 엄청나게 아파집니다.

 

이 때문에, 영웅에서는 지배자촉수가 딜 우선순위입니다.

 

2) 죽음시선 촉수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3) 부패의 촉수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다만, 영웅을 오게 되면, 아주 쩔딜이 아닌 이상은 2번째 평상 페이즈를 보게됩니다. 여기에서 부패의 촉수 젠 위치가 1번째 평상 페이즈와 상이합니다.

 

2번째 평상페이즈의 첫번째 부패 촉수는 총 3개가 나오며, 이 3개는 맵의 오른쪽 끝에 생성됩니다.

[일기노스의 심장]의 방에서 나오면 바로 중앙에 지배자촉수 2개가 젠이 되는데, 여기서 웅심을 키고 2개를 빠르게 잡지 못하면 부패의 촉수 딜이 늦어져서 공대원 생존이 힘들어집니다. 바로 이 타이밍에서 전멸을 많이 하게되니, 안의 공간에서 나오면 바로 지배자촉수 딜에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2번째 평상페이즈의 두번째 부패 촉수는 총 2개가 나오며, 이 2개는 맵의 왼쪽 끝에 생성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냥 잡아주시면 됩니다.

 

 

4) 악몽 공포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5) 악몽 수액

 

일반에서는 [타락의 손아귀] 중첩이 별로 아프지 않아 [일기노스의 눈] 밑에서 1 vs 1 로 몸빵을 하셔도 큰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영웅에서는 2중 이상되면 상당히 아파집니다. 1명이 아닌 여려명이 동시에 2중 이상 가게 되면 힐러들이 살려줄 수가 없어질 정도입니다. 따라서 절대 몸빵을 하시면 안되고 확실하게 드리블을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지배자의 촉수], [부패의 촉수]가 있는 상황에서는 절대 [악몽 수액]딜을 하시면 안됩니다.

 

 

   2-2. 사이페이즈

  

사이페이즈 또한 영웅에서는 2번을 보게됩니다. 딜이 상당하다면 첫번째 진입때 웅심+물약으로 밀겠지만, 이걸 할 수 있는 딜은 정말 높은 수준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사이페이즈는 2번을 본다고 생각하십시오.

 

2번째 사이페이즈에서 [심장]을 처리하지 못하면 광폭입니다. 하지만 이 두번째 사이페이즈는 상당히 깁니다. 3번의 [저주받은 피]를 잘 산개해서 피하고 나면, 거의 동일한 시간동안 [심장]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공간을 닫을 준비만 하고 있습니다. 광폭 전에 시간을 주는 것이지요.

 

힐업생존기가 빵빵하다면 이때는 힐러들도 처음부터 힐을 하지 않고 생존기만으로 힐업, 그리고 딜을 하셔야 합니다.

 

1) 저주받은 피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3. 엘레레스 렌터럴

 

 

모든 기술이 일반과 같습니다. 추가되는 능력도 없으니 일반 진행하는 듯 하시되, 딜을 더 빡시게 하십시오.

 

 

  3-1. 거미형상 

 

1) 식사시간

 

일반과 같습니다.

 

 

2) 부패의 맹독

 

일반과 같습니다.

 

 

3) 고통의 거미줄

 

일반과 같습니다.

  

 

  3-2. 로크(새) 형상 

 

1) 뒤틀리는 그림자

 

일반과 같습니다.

 

 

2) 모여드는 구름

 

일반과 같습니다.

 

 

3) 칼날 날개

 

일반과 같습니다.

 

 

4) 발톱할퀴기

 

일반과 같습니다.

 

 

 

4. 우르속

 

 

일반과는 전혀 다른 넴드인 우르속입니다. 아예 공략 자체가 다르니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1) 압도

 

일반과 같습니다.

 

 

2) 상처분쇄

 

일반과 같습니다. 도발타이밍에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압도는 2중이상 쌓지 않으며, 상분은 돌아가면서 맞는 겁니다. A와 B 탱이 있으면,

 

A압도-(도발)-B상분-(도발)-A압도(2중)-(도발)-B압도-(도발)-A상분  (반복)

 

3) 울부짖는 불협화음

 

영웅 우르속 공략의 하이라이트!

 

요놈이 제대로 입니다. 뭉쳐서 같이 데미지 나눠맞는 건 똑같습니다.

 

하지만 외침 후에 커다란 바닥이 깔리게 됩니다. 바로 이 기술 때문에 공대 전체가 맵을 한바퀴 쭉 도는 겁니다.

 

[불협화음] - [불협화음] - [시선집중]  

 

이 3가지 기술을 계속 반복적으로 쓰는 건 일반과 같습니다. 하지만 [불협화음] 에서 바닥이 깔리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바닥 2번 빠지고 시선집중 준비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회드, 복술과 같이 광역 바닥힐이 있는 경우, 미리 이동방향을 예상하여 깔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불협화음의 시전이 거의 끝에 도달했을때부터 케릭을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불협화음] 사용 후에 1초 정도 있다가 바닥이 생성됩니다. 넴드를 중심으로 25미터 이내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동할 때마다 넴드에 바짝 붙어주시고, 시전이 거의 끝나서 막 기술이 나갈 타이밍부터 이동을 하시면 데미지는 같이 나눠 맞고, 생성되는 바닥에 데미지를 안 받을 수 있습니다.

 

전체 시전바를 100으로 본다면 90을 넘겨서 미리 빠지는 겁니다. 단, 꼭 넴드에 바짝 붙은 상태에서부터 입니다. 적당히 거리벌리고 있다가 이렇게 달리시면 나눠맞지 못합니다. 주의해주세요!

 

 

4) 시선 집중

 

기술 자체는 일반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영웅은 공대 전체 무빙공략이기 때문에 일반과 같이 고정으로 할 수 가 없습니다. 우선 공대장님이 1조와 2조 찰과상 특임조를 정해줄 것 입니다. 20명 기준 9명씩 배정할겁니다. [시선집중]의 대상자는 맵의 중앙으로 이동합니다. 그 정도 거리만 벌리시면 되기 때문에 너무 멀리가서 딜로스, 힐로스 만들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마 공장님이 맵 중앙에 빛 기둥 하나 찍어주실겁니다. 그걸 기준 삼아 달리십시오!

 

시선집중은 1조 먼저 맞는데, 이 분들은 시작하면 넴드 엉덩이에 붙습니다. 2조 분들은 미리 이동할 방향의 옆구리에서 딜/힐을 보시면 됩니다. 첫 시선집중은 [불협화음]이 오기 전에 오므로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그 후부터, 2번의 바닥무빙을 끝내고 2조 분들은 넴드의 옆구리를 잡습니다. 물론 맵의 중앙을 등지고 옆구리를 잡으셔야 합니다. 방금 전, 첫번째 시선집중을 맞으신 1조 분들은 탱과 겹쳐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1조 분들이 앞을 잡고 딜/힐을 볼 때, 너무 넴드에 붙어서 하시면 교통사고 나서 죽습니다.

 

넴드는 덩치가 산(Mountain) 만합니다. 그 덩치가 지나가는데 너무 붙어있으면 넴드가 옆으로 돌아서 돌진할때, 같이 맞아버립니다.

 

많은 분들이 넴드에 너무 붙어버려서 2번의 찰과상 데미지에 급사를 하십니다. 밀리분들은 반드시 칼끝딜을 해주셔야하며, 원딜/힐러 분들은 충분히 거리를 띄웠다가 넴드가 돌진했다가 돌아오면 그때 넴드에 붙어서 같이 [불협화음]을 맞아주는 겁니다.

 

잊지마십시오! 넴드는 커다랗습니다.

 

 

5) 피의 광란

 

일반과 같습니다.

 

 

 

5. 악몽의 용 

 

 

영웅 난이도에서는 이손드레 외 1마리의 용과 공중에 떠있는 2마리의 용이 공중에서 전투에 참여합니다. 각 용에 대한 지상 기술의 설명은 일반 공략에서 해드렸으니, 여기서는 각 용이 공중에서 쓰는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5-1. 이손드레 

 

이손드레는 공중에서 전투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5-2. 레손

  

1) 어둠의 파열

 

주기적으로 공대원에게 파열을 겁니다. 파열에 걸린 대상은 빠르게 공대원과의 거리를 벌려야하고, 만약 벌리지 않으면 주변에 큰 데미지와 함께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부여합니다.

 

그냥 뭐 걸린거 같으면 본진과 거리 벌리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5-3. 타에라

  

1) 우레와 같은 울부짖음 

 

광역 공포기술입니다. 걸리면 5초 정도 공포에 걸려 행동불가가 됩니다. 무조건 걸리게 되는 것이므로 만약 커다란 데미지를 받는 도중이었다면 미리 생존기를 돌려야 생존가능합니다.

 

탱커는 이 기술이 오기 전에 필히 뎀감기 기술을 돌려주어야 합니다.

   

  5-4. 에메리스

  

1) 꿈의 타락

 

쫄을 강화시킵니다. 여기서 강화란, 체력이나 공격력 증가가 아니고, 쫄이 죽을 때 녹색바닥을 형성하고 잠시 후 그 지역에 큰 데미지를 주는 겁니다. 쫄을 잡아주시고 빠르게 그 지역을 벗어나시면 됩니다.

 

  

6. 세나리우스

 

 

영웅 세나리우스는 일반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1가지 기술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그걸 살펴보겠습니다.

   

 

  6-1. 1단계 페이즈  

 

1) 악몽의 세력(위습, 고대정령, 자매, 비룡)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정화효과도 차이 없습니다. 

 

 

2) 잠식하는 악몽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3) 악몽의 가시나무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4) 공포의 가시 오라

 

적용 범위가 50% 증가합니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네임드 주변 20m에 적용되었지만, 영웅에서는 30m에 적용됩니다.

 

탱커들은 보다 확실히 쫄을 넴드에서 이격해주어야하며, 원딜도 충분히 넴드와 떨어져서 지정자리에 도착한 쫄을 딜링해야 합니다.

 

 

  

  6-2. 2단계 페이즈 

 

1) 휘감는 악몽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2) 악몽의 창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7. 자비우스

 

 

세나리우스와 마찬가지입니다. 기본적으로 더 아파지는 거에 추가로 기술이 1가지 추가됩니다. 그걸 살펴보겠습니다.

 

 

 

  7-1. 1단계 페이즈 (95%)

 

 

1) 꿈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2) 잠복 분출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3) 악몽 칼날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4) 어둠에 물든 영혼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5) 타락 발현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7-2. 2단계 페이즈 (65%) 

 

1) 공포의 결속

 

2페이 들어서면 넴드는 그때부터 [공포의 결속]이라는 기술을 쓰기 시작합니다. 2페에서만 사용하는 기술인데, 3네임드 [엘레레스 렌퍼럴]이 쓰는 공포의 거미줄과 같은 맥락입니다. 일반에서 설명드렸던, 이것이야 말로 고어핀드의 [이어진 운명]과 똑같은 기술입니다.

 

탱커를 제외하고 2명의 대상에게 사용하여 두 대상을 1개의 선으로 잇습니다. 이 선을 유지하고 있으면 1초마다 11만의 데미지를 주기적으로 맞습니다. 따라서 빠르게 풀어주어야 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풀기 위해선 서로 붙으면 됩니다. 3m 간격이니 서로의 케릭터를 아예 겹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만약 근딜러와 같이 묶이게 되면 원딜러와 힐러가 근딜러에게 와서 풀어주시면 되고, 원딜러와 힐러가 묶이게 되면 서로 붙으시면 됩니다.

 

만약, 공장이 [공포의 결속] 푸는 자리를 지정했다면 그 자리로 빠르게 이동하여 풀어주십시오.

 

 

2) 타락 유성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3) 악몽 주입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4) 검게 물드는 영혼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5) 꿈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6) 악몽의 부름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7-3. 3단계 페이즈 (30%/꿈 버프 X ) 

 

 

1) 검게 물드는 영혼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2) 몸부림 치는 심연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3) 악몽 칼날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4) 악몽 주입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5) 타락 유성

 

일반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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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공략과 더불어 영웅 공략을 적어보았습니다.

 

스샷자료가 적은데도 불구하고 추천 넣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일반에서 더 많은 스샷자료를 첨부하고 싶었는데... 스샷이 5장까지만 가능하더군요...

 

다시 한번,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