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지난 어둠땅까지는 일반적인 인식으로 뎀감도 되고 힐량 및 보호막량도 증가하는 다재다능한 스탯이기에 탱커에게 유효한 스탯으로 인지되어 왔습니다.
게다가 일부 장신구 성능 및 생성되는 보호막 량 등에 유연성이 영향을 미치기도 하다보니 그 효용이 더욱 증대되는 면이 없잖아 있어 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화의 경우 거듭된 칼질로 최근 받은 피해량의 25%의 16% 밖에 안되는 기본 수치를 받음에 따라 생성되는 피의 보호막량이 무의미하다는 회의론이 계속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다만 최근 와우헤드나 아이시베인은 특화값을 유연보다 위에 두는 경향이 있기에 왜 그런지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일단 두 스탯의 능력당 효용을 비교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유연성 1%: 피해량, 치유량, 보호막량 1%, 받는 피해감소 0.5%, 즉 죽격힐량도 피의 보호막량도 각각 독립적으로 1%증가합니다. 기본 0%

특화 1%: 피의 보호막 생성량이 1%증가합니다. 전투력이 0.5% 증가합니다. 기본 16%

어둠땅부터는 스탯 1%당 얼마의 수치가 필요한지가 점감되기 때문에 단순계산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특화로 생성되는 보호막량이 유연으로 증가되는 보호막량 보다 거의 2.5배 이상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유연 1%를 올리는데 필요한 수치가 특화 1%를 올리는데 필요한 수치에 비해 2.3배 가까운 수치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대략 특화 1%당 17, 유연 1%당 39가량의 스탯을 요구하는데 물론 증가에 따른 점감수치때문에 다를 수 있습니다.


이번엔 생성된 피의 보호막의 가치를 비교해보겠습니다.

피의 보호막 생성량은피의 보호막 생성 후 소진 전 전투 종료나 전투중 받는 피해가 모두 마법피해인 경우와 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생성되는 양이 다 유효치유량으로 산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면 죽음의 일격의 초과치유량은 말 그대로 공중으로 떠버리니 치유량 1%의 증가를 온전히 피의 보호막 1%와 비교하긴 무리가 있다 생각합니다.
(피의 보호막 생성량과 죽격 힐량은 서로 독립 생성된다는 전제 하에)

그렇기에 단순 비교만 해보아도 치유량 1%, 보호막량 1%를 기대하는 유연 1%보다 특화 2%의 가치가 높다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유연측은 아직 할말이 남아 있습니다.
1%당 0.5%만큼 뎀감되는 효과가 남아있으니까요.
사실 제 부족한 능력으로, 유연성으로 인한 받는 피해 감소의 효과가 치유량이나 보호막량의 효과와 비교해 보았을때 얼마의 가치를 가지는지 예상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다만 다소 러프하게나마 유연과 특화를 800과 0의 값으로 가중치를 두어 비교해볼수는 있겠습니다.

최근 5초간 받은 피해 10만

1. 유연 800, 특화0: 유연 약 20%, 특화 16%
죽격치유량: 30,000
피의 보호막:  4,800
경감피해량: 10,000
총합산값: 44,800

2. 유연 0, 특화 800:  유연 0%, 특화 63%
죽격치유량:  25,000
피의 보호막:  15,750
경감피해량: 0
총합산값:  40,750


물론 이 계산은 다소 문제가 있습니다.
유연은 죽격의 초과치유량은 무의미한대신 뎀감이 상시적용된다는 점, 특화는 피의 보호막의 유효힐량이 죽격보다 유리하지만 죽격을 매 피해마다 쓸 수 있는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번외로 기대하는 피해량 증가는 특화가 유연대비 약 3%정도 유리합니다.(유연 20.5%, 특화 47%/2=23.5%)


여기까지만 보면 여전히 특화가 유연에 비해 안좋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만, 이번 용군단에선 특화에 가중을 두는 특성이 둘 생겼습니다.

암울한 수호물: 모든 보호막 효율 15%증가
강철심장:  피의 보호막의 피해흡수량이 20% 증가

이 두 특성으로 피의 보호막의 효율이 35%가량 증가한다고 가정하였을때 위의 계산을 다시 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유연 800, 특화0: 유연 약 20%, 특화 16%
죽격치유량: 30,000
피의 보호막:  6,480
경감피해량: 10,000
총합산값: 4,6480

2. 유연 0, 특화 800:  유연 0%, 특화 63%
죽격치유량:  25,000
피의 보호막:  21,262
경감피해량: 0
총합산값:  46,262

이제 특화가 근소하게 유연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유연 빌드일 경우라면 굳이 강철심장을 투자할 의미는 없어보입니다.
강철심장으로 기대하는 보호막량이 고작해야 960가량으로 받은 피해 대비 생성량이 너무 작습니다

반면 특화중점 빌드라면 약 3150가량의 보호막량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러프한 수치설정이며 가정이기 때문에 정확한 산식이라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스파이크데미지를 받고 이후 생존을 도모하기엔 특화빌드가 고려해볼만한 대상으로 충분해졌고 시도해볼만한 스탯이 된 것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플레이 검증 없는 가정이기 때문에 좀더 검증이 필요하겠으나 특화도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스탯이 되었다는 정도로 생각해보시면 좋을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