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기사 탱킹 가이드 4.01

버전이 올라갔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l=17432 로 가주시면 됩니다.


4.01 이후 마땅한 탱킹 가이드 글이 보이지 않고 탱킹에 관련된 질문이 많아서 한번 작성해 보았습니다.
편집이 미숙하고 또 글이 깔끔하지 않은 것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 wowhead.com의 죽기 탱킹 가이드글과 인벤 게시글에 있는 다른분들의 글을 참조하였습니다.

1. 새로운 룬시스템 및 룬마력

 룬시스템이 변화하면서 가장 크게 변한점은 쿨다운이 바뀌었다는 점입니다.

혈기룬 #1 - 혈기룬 #2 - 냉기룬 #1 - 냉기룬 #2 - 부정룬 #1 - 부정룬 #2

 룬이 위와 같이 존재한다면 이전의 룬 시스템의 경우 사용했을 때를 기준으로 10초의 재사

용 대기시간을 가지지만 바뀐 시스템의 경우 혈기룬 #1과 #2를 연속적으로 사용하였을 시에

먼저 사용된 #1의 쿨다운은 돌아가지만 #2의 경우에는 쿨다운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2의 쿨

다운은 #1의 쿨다운이 종료되어 재사용이 가능하게 된후에 쿨다운이 돌아가게 됩니다.
즉 #1의 룬은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게 되지만 #2의 경우에는 20초의 재사용 대기시

간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룬의 쿨다운이 늘어나면서 블리자드가 유저에게 대신 준것은 룬강화라는 시스템입니다. 죽

음의 고리, 룬의 일격, 냉기의 일격을 사용하면 45%의 확률로 쿨다운중인 룬을 랜덤으로 즉

시 재사용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이 시스템은 어떤 룬이 재생될지 예측할수가 없

고 또한 원하는 스킬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룬마력입니다. 패치 전의 룬마력은 1개의 룬을 사용을 하게 되면 10의 룬마력을 2

개의 룬을 사용하게되면 15의 룬마력을 생성시켰습니다.(관련 특성을 찍지 않았을 경우)
 하지만 4.01이 패치된 이후에는 소모한 룬의 개수에 비례해서 일관적으로 룬마력이 생성이

됩니다. 즉, 1개의 룬을 소모하는 스킬은 10, 2개의 룬을 소모하는 스킬은 20, 3개의 룬을

소모하는 스킬은 30의 룬마력을 각각 생성합니다.

2. 특성

 패치전 죽기의 경우 3가지 특성 모두로 탱킹이 가능한 상당히 자유도가 높은 시스템이였습

니다. 물론 각각의 특성마다 어느정도의 한계는 존재했지만 이러한 시스템을 좋아해서 죽기

를 탱커로 운용하시는 분들도 꽤 있었죠.
 하지만 패치가 된 이후에는 혈기 특성으로만 탱킹이 가능하며 형상 또한 혈기 형상이 탱킹

형상으로 바뀌었습니다.

 먼저 혈기 특성의 특화스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장 강타 - 대상에게 100%의 무기대미지와 819의 추가대미지를 입히며 2명의 추가 대상에

게 25%의 감소된 대미지를 각각입힙니다. 질병의 갯수에 따라 10%의 추가대미지를 입힙니다.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 - 체력이 9%증가하고 숙련이 6 증가합니다.

 피의 의례 - 죽음의 일격이나 절멸 사용시 냉기룬과 부정룬을 죽음의 룬으로 생성시킵니다.

 복수 - 받은 대미지의 5%를 전투력으로 변환합니다. 최대 생명력의 10%까지 중첩됩니다.

 마스터리 : 피의 보호막 - 죽음의 일격으로 인한 회복량의 50%만큼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특화력 1당 6.25%만큼 생성량이 증가합니다.


 * 혈기 특성

도살자 - 추천하지 않습니다. 룬마력 생성의 경우 피의 향기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칼날 보호막 - 필수 특성입니다. 칼보 유지시 6%의 추가 대미지 감소를 받습니다. 탱킹시 항

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날갑옷 - 전투력을 상승시켜줍니다. 어그로를 위해서 찍는것이 좋습니다. 딱히 선택지도

없구요.

혈기전환 연마 - 혈기 전환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0초 줄여줍니다. 룬전환등을 사용하기에도

좋은 특성이고 또한 현재 4.01 기준으로 티10 4셋효과를 극대화 시켜줍니다.

피의 향기 - 룬마력을 위한 특성입니다. 최소 1포인트를 추천하고 탱킹중 룬마력이 모자란다

는 느낌을 받으시면 1포인트를 더 주는것도 좋습니다. 3포인트는 비추입니다. 1포인트 투자

할때 마다 발동시 1스택이 쌓이지만 죽음의 기사의 경우 공속이 느려서 쌓이는 스택을 다 소

모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핏빛 열병 - 피의 소용돌이 사용시 대상에게 물리대미지 감소 10%의 디버프를 겁니다. 탱킹

필수 특성입니다. 30초짜리 디법이므로 탱킹시 디법을 유지해 주세요.

파멸의 손 - 질식시키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분 줄여줍니다. pvp특성입니다. 개인적으로

비추이고 실제로 찍으시는 분들도 거의 없습니다.

피 묻은 칼날 - 어그로용 특성입니다. 하지만 효용성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포인트가 모

자라기도 하구요.

뼈의 보호막 - 필수 특성입니다. 생존기의 1개 부정특성에서 혈기특성으로 넘어온 특성입니

다. 3스택이라는 얼마 안되는 숫자지만 장점이라면 직접 피해를 받지 않으면 스택이 줄지 않

습니다. 또한 보호막 등에 의해 대미지가 모두 흡수되어도 스택이 줄지 않습니다. 단 대미지

감소는 적용 됩니다.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켜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강인함 - 필수 특성.. 탱커에게 방어도란?? 말이 필요없죠.

누더기골렘의 힘 - 시너지 특성입니다. 본인에게는 힘 2%가 추가됩니다만 탱커에게 그 수치

는 미미합니다. 또한 술사, 냥꾼, 기사 등의 시너지와 겹칩니다.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핏빛 인내력 - 필수 특성. 얼음같은 인내력의 대미지 감소의 추가와 룬마력 소모를 줄여줍니

다.

흡혈 기생충 - 피구더기에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선택 특성입니다. 생각보다는 효율이 좋

습니다. 단일 대상에게 힐을 하는게 아닌 일정 범위에 힐을 합니다. 투영영던에서 유효힐만

10만이 넘어가더군요. 하지만 광역 스킬을 사용하는 넴드에게는 쥐약입니다.

혈기의 형상 연마 - 필수 특성입니다. 피해 치명타율을 6% 올려줍니다. 안찍으시면 탱킹은

ㅃㅃ~

룬 전환 - 30초짜리 생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 특성을 위해서도 꼭

찍어야 합니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 - 사기특성이라고 불리었던 죽요결이 너프. ㅠ_ㅠ 발동시 8초의 지속시

간을 가지며 내부쿨이 45초입니다.

흡혈 - 최저류 생존기입니다. 장점이라면 받는 힐량도 늘어납니다.

죽음의 일격 연마 - 현재 버그로 죽격으로 인한 힐량은 늘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글을

위해선 찍어야...

진홍빛 스컬지 - 피소의 대미지 증가와 피의 역병이 걸린상대에게 역격을 사용하면 공짜 피

소를 1번 사용하게 해줍니다.

춤추는 룬 무기 - 서브 생존기의 하나입니다. 무기막기확률을 20%올려줍니다.


 * 부정

유행성 병균 - 질병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발병력 - 주문 적중을 6%올려줍니다.

부정의 명령 - 예전 문양으로 있던 기능이 특성으로 왔습니다. pvp특성이라고 보셔도 무방합

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4.01 80레벨 기준으로 찍을수 있는 특성은 위와 같습니다.
 필수특성들은 꼭 찍으셔야 하고 그외 특성은 선택사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냉기 특성의 경우에는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어서 생략했습니다. 룬마력 전문화 특성의 경

우에는 피의 향기 특성으로 인해서 불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3. 문양

 문양의 경우 상급문양이 추가되어 상급문양, 주문양, 보조문양이 각각 3개씩 총 9개의 문양

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상급문양의 경우 스킬의 대미지에 영향을 주는 문양이고, 주문양의 경우 스킬에 능력을 추

가하거나 능력치는 변화시키는데 사용하는 문양입니다. 보조문양의 경우 게임 편의성을 위한

문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상급문양

 죽음과 부패 - 죽부의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죽음의 일격 - 죽음의 일격의 대미지를 룬마력에 따라 늘려줍니다.

 심장 강타 - 심강의 대미지를 상승시킵니다.

 룬의 일격 - 룬격의 치명타 확률을 상승시킵니다.


 * 주문양

 피의 소용돌이 - 피소의 범위를 늘려줍니다.

 뼈의 보호막 - 뼈의 보호막 유지시 이동속도를 늘려줍니다.

 춤추는 룬무기 - 룬무기 사용시 획득 어글을 50%늘려줍니다. 필수 문양.

 전염병 - 전염병의 범위를 늘려줍니다.

 룬전환 - 룬전환시 추가로 파티원에게도 최대 생명력의 10%를 회복시켜줍니다.

 흡혈 - 생명력 증가를 없애는 대신 받는 힐량을 늘려줍니다.


 * 보조문양

 혈기전환 - 혈기전환 사용시 생명력 소모를 없애 줍니다.

 겨울의 뿔피리 - 뿔피리의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죽음의 손아귀 - 죽음의 손아귀에 면역인 대상에게 사용시 쿨다운을 없애 줍니다.



 - 단일대상

 룬의 일격, 죽음의 일격, 심장강타

 - 광역

 죽음과 부패, 룬의 일격, 피의 소용돌이


피의 소용돌이와 심장강타의 경우 논란의 여지가 있는데 4타켓이하의 경우 심장강타, 이상인

경우 피의 소용돌이가 더 우수하다고 생각됩니다.


4. 마스터리와 복수

 현재 죽음의 기사의 특화력은 감히 쓰레기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현재 특화도를 올릴 방법

은 재연마를 통해서 올리는 방법밖에 없는데 특화도를 연마하게 되는 경우 탱킹 장비에 붙은

스탯으로는 완방을 내리는 방법 밖에 없는데 이경우 획득하게 되는 보호막의 양에 비해 완방

이 너무 과도하게 내려갑니다.
 죽격 연마 특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그런것인지 아니면 의도한 사항인지 모르겠더군

요.

 복수의 경우엔 어그로를 위한 능력입니다. 룬격에 대한 패치가 이루어지면 생명력 = 어글이

라는 공식이 성립하게 될듯합니다. 하지만 드루탱커의 경우에는 어그로를 위한 능력이 바로

생존으로 직결되서.. ;;;


5. 장비와 재연마

 장비의 경우 패치전에는 거의 피통 세팅이 주를 이루었으나 4.01 이후에는 피통세팅이 죽기

탱커들에게 그다지 환영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피치명 버그와 어그로 획득에 곤란을 겪으면서 현재는 완방세팅이 관심을 받고 있죠.
 또한 방어도에 대해서 너프가 되면서 방어도 세팅 또한 크게 환영받고 있지 않은듯 합니다.

 재연마의 경우 만적중과 숙련을 적당히(???) 맞춘후 완방을 높이는 편이 좋습니다. 완방의

경우 무막과 회피의 필요수치가 동일해지면서 점감 또한 동일해 졌으므로 두개의 수치를 비

슷하게 맞추는 것이 완방을 0.1%라도 더 올리는 방법입니다.

 또한 인장의 경우 이번의 패치로 인하여 스탯을 가진 총과 같은 장비가 되었기 때문에 이른

바 템렙이 진리가 되었습니다. 그냥 아이템 레벨이 높은걸 차시면 됩니다. ^^
 숙련의 경우 14%. 56이 만숙련 입니다. 하지만 이 수치를 맞추는것은 스탯의 낭비라고 볼수

도 있습니다. 최소 숙련은 26입니다. 개인적으로 30이상을 추천합니다.

 적중의 경우 물리적중은 8%가 만적중입니다. 그리고 주문 적중은 17%이구요. 발병력을 찍게

되면 11%만 맞추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주문적중과 물리적중은 필요수치가 다르므로 따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물리 적중 11%을 맞추시는 일은 없길 바랍니다. 마법적중의 경우 289

입니다.

6. 마부와 보석

마부는 일방적으로 탱커용 마부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어깨 마부가 패치되서 바뀌었습니다. 이제 굳이 탄력마부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머리 : 은빛 십자군 - 체력37+회피20
 어깨 : 호디르 - 회피20+체력22
 망토 : 방어도 225
 가슴 : 생명력 275 or 올능 10
 손목 : 체력 40
 장갑 : 체력 18 or 무막10+어글2% or 적중 20
 허리 : 대장 소켓
 바지 : 체력 55, 민첩 22
 신발 : 체력 15+이속 or 체력 22
 무기 : 돌가죽가고일룬(방어도4%+체력2%) or 검분쇄자룬(무막4%)

보석의 경우에는 현재 색깔놀이가 더 낫다고 생각됩니다. 피통의 경우 패치가 되면서 5000가

량 상승되었기 때문에 완방을 좀더 높이는것이 좋습니다.

푸른홈 : 체력
붉은홈 : 숙련+체력 or 무막+체력 or 회피+체력
노란홈 : 적중+체력

또한 기공과 마부가 서로 중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탱커의 경우 머리 정배마부를 꼭하세요

~ 또한 장갑의 불덩어리의 경우에도 풀링시 좋습니다.

7. 매크로

매크로를 잘 사용하지 않다보니 아는게 몇가지 없습니다.
중요한거 몇가지만 적어봅니다.

 * 겨울의 뿔피리

뿔피리의 경우 전사의 전투의 외침과 능력치가 같아지면서 4분지속의 전투의 외침이 있는경

우 불어지지 않는 안습한 경우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또한 보조문양으로 뿔피리를 사용하지

않았을때도 3분지속의 뿔피리 버프가 있는 경우에도 불어지지 않습니다. 그럴 경우 아래의

매크로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showtooltip
/cancelaura 겨울의 뿔피리 reset=20
/cancelaura 전투의 외침
/cast 겨울의 뿔피리

 * 죽음의 서약

일명 구울 잡아먹기 매크로입니다. 룬마력이 충분할때 2번 연타하시면 됩니다.

#showtooltip
/castsequence  reset=60 시체 되살리기,  죽음의 서약




※ 이 글은 처음에서 밝혔다싶이 wowhead.com의 죽음의 기사 탱킹 가이드의 기본 골격에 개인적으로 알고있던 내용을 추가한 것입니다.

※ 잘못된 내용이나 태클을 걸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그나저나 금방 끝날줄 알고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오래걸리네요 ㅠ_ㅠ 없는 내용이나 더 추가할 내용은 차후에 버전을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