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냉쌍매니아 윈드러너 서카입니다.

몇일전 냉쌍 싸울 디피를 올리고 셋팅한 방법을 언급을 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혼동하시는거 같아서 정리해 올립니다.

 

본문에 앞서 다음에 해당하는 분은 빽스페이스 누르시는것을 권합니다.

 

1. 본문을 읽지 않고 댓글 남기실분.

2. 부죽이 좋으신분.

3. 긴글이 싫으신 분.

 

참조(http://considerit1.wordpress.com/2010/10/16/stats-scaling-basics/)

 

I.  스텟과 dps의 상관관계

 

여러분도 알다 싶이 모든 스텟 (힘 / 가속 / 특화/ 크리 / 적중/ 숙련) 은 dps와 밀첩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중 우리가 관심이 있는 것은 어떤 스텟이 dps에 더 많은 공헌을 하냐 하는것, 즉 어떤 스텟이 가장 높은 dps 상승 효과를 내는 것이냐는 것이죠.

 

각 스텟과 dps 상관관계는 크기 두가지 부류로 나누어 질수 있는데요.


1. 스텟과 dps가 선형관계인것


    - y = mx , 형태를 가지는것 ( y = dps,  m= 가중치,  x = 스탯)

 

이러한 선형관계를 가지는 것은 단순하게 그 스텟을 높임으로서 높은 dps 효과를 가질 수 있으며, 얼마나 높은 dps를 효과를 가는가는 그 가중치(기울기)인 m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스텟들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기 때문에 한계값(cap)을  가지지 않게됩니다.

 

예를들어 힘의 m  = 2,  크리 m =1, 이라면 당연히 힘쪽에 비중을 두는것이 높은 dps효과를 가지는 것이겠죠.

그렇다면 이러한 dps와 선형관계를 가지는 것은 무슨 스탯이 있을까?

바로 힘, 전투력, 크리, 특화도 가있습니다.


2. 스텟과 dps가 비선형적인것

  

- 이것은 y=mx 형태로 설명이 안되는것

 

 이러한 비선형관계를 가지는 것은 해당 스텟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것이 아니라 어느 한계점들이 존재하고 해당 스텟이 그 한계점들에 도달했을대 그 스텟의 가치가 달라지는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dps와 비선형관계를 가지는 것은 무슨 스탯이 있을까?

바로 적중 / 숙련 / 가속도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적중이란 스텟을 들겠습니다.

 모두들 인지하고 있듯 적중은 물리만적중(8%)까지 매우큰 가중치(상승dps)를 가지고 있으나, 그 값이 8%로 넘어간 순간부터는 비교적 작은 가중치를 가지며, 마법정중(17%)를 넘어선 상태에선 0의 가중치를 가집니다.

그렇기 떄문에 대부분의 똑똑한 유저라면 적중을 가장 큰 가중치를 가지는 8%까지만 마추고 나머지는 다른 스텟으로 돌리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여기서 첫번째 한계점 8%를 soft-cap이라 부르며 두번쨰 한계점 17%를 hard-cap이라 부릅니다.


II.  가속도와 dps의 상관관계

 

    앞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가속도는 비선형관계를 가지는 스텟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싶은 사실은 다음 정도가 되겠군요.

 

    1. 가속도에 soft-cap들이 존재하는가?

    2. 가속도가 각 sofr-cap에 도달하기전에 얼마한 가중치를 가지나?

    3. 결론적으로 1&2 번을 토대로 가속도는 몇까지 마추는것이 좋을까?

 

 

    A. 냉기 양손

 

 

그래프를 통해 살펴보도록 합시다. ( 힘: 검은색, 크리: 파란색, 특화: 초록색, 가속:하늘색 )

그래프에서 보듯 힘,크리,특화는 선형으로 증가하는 반면,  가속은 비선형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가속은 850가량까지 힘, 특화와 비슷하거나 좀더 좋은 가중치를 가지고 있군요.

하지만, 850이후엔 그 기울기(가중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프를 토대로 우리는 알수 있습니다.

흠.. 가속은 soft-cap인 850까지만 마추고 그 후론 특화 및 힘으로 스텟을 돌리는게 내 dps상승에 좋겠군요

 

 

   B. 냉기쌍수

 

 

 

 

역시 그래프를 통해 살펴봅니다. ( 힘: 하늘색, 크리: 초록색, 특화: 파란색, 가속:검은색 )

 

냉기 쌍수 역시 힘, 특화, 치명은 선형의 형태를 띄고 있군요.


가속은 대략 600선까지는 크리에 비해 높은 가중치(기울기)를 가지는 반면, 600이후에는 그 가중치(기울기가)가 크리와 비슷하 모습을 보이고 잇습니다.


그래프를 토대로 우리는 알수 있습니다.

힘과 특화는 매우 좋은 스탯이며, 가속도는 600이하에서 치명보다 좋은 가중치를 가지고,, 600이상에서도 치명과 비교해 비슷한 가중치를 가짐을 보입니다.

그러니 가속도를 600이상 마추고 남아도는 치명을 특화로 올리는 것이 높은 dps를 기대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III. 스탯의 가중치 (normalize 된것으로 보임, 4.01패치, 80래밸 기준)

(출처: http://elitistjerks.com/f72/t105701-frost_dps_cataclysm_countdown)

 

                       양손  쌍수
적중, Hit            3.37  3.40   (물리만적중까지)
숙련, Expertise  3.27  3.25   (만숙까지)
힘  ,  Strength    3.11  2.94
특화, Mastery    3.14  2.60
가속, Haste        3.23  2.58
크리, Crit           2.30  1.85
민첩, Agility       1.43  1.17
마적중, Spell Hit    0.91  1.01   (물적중~마적중)
무기디피 Weapon DPS  11.25  6.60
무기속도 Weapon Speed  27.27  61.32


- 쌍수 : 물리만적중/숙련 > 힘  > 특화 > 가속 > 크리 > 기타

- 양손 : 물리만적중/숙련 > 가속(850 까지) >= 특화 >= 힘 > 크리 > 기타

 

 

IV.마무리

 

여기까지 제가 냉기 관련 찾아본 글들의 내용이구요. 저는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탬을 셋팅하여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고, 그것을 공유하고자 쓴 글입니다.

 

- 셋팅후결과 (딜에 익숙치 못한면도 있었겠지만, 전주에비해 2천가량 DP가 상승했습니다. RDP는 오히려 떨어졌는데 말입니다. 제 이름으로 검색하면 그전주의 싸울 DP와 기록역시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query=view&p=2&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17153

 

냉기 고수하시는 분들게 참고가 될까해서 글올립니다.

본문의 내용을 읽지않고 다는 댓글은 정중히 사양하겠습니다.

냉기 여러분의 높은 dps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