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의 내용은 무시해 주시고, 최종판을 봐 주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17401

 

읽어주셨던 분들께는 감사드리지만, 장신구 관련하여 수치들에 오류들이 좀 있었습니다. 전체를 다 수정하기가 어려워서 최종판으로 정리하고 여타 글들은 리플다신 분들의 수고때문에라도 지울 수 없어 놔둡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본 글의 내용에는 오류가 있으니 무시해 주시고, 최종판을 봐 주세요.

 

 

 

 

 

이번엔 장신구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글이 복잡하다면 위에 제가 아주 쉽게 비교하실 수 있게 올려둔 글이 있으니 그걸 보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17376

 

 

 

* 윈드서카님이 올리신 글에 있는 아래의, 각 스탯당 DPS연관 지수를 토대로 계산했습니다.

* 장신구 쿨은 전사 게시판의 전사 장신구 정리한 글을 참조했습니다.

* 단순히 수치만 놓고 비교한 것이므로 개인의 딜 사이클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수치입니다.

* 수치에 몇가지 오류가 있어 최초 올린 것에서 수정했습니다.

* 글이 복잡하시면 저 아래 결론만 보시면 됩니다.

 

A. 윈드 서카님이 올려주신 각 스탯당 DPS연관 지수

적중, Hit            3.37  3.40   (물리만적중까지)
숙련, Expertise  3.27  3.25   (만숙까지)
힘  ,  Strength    3.11  2.94
특화, Mastery    3.14  2.60
가속, Haste        3.23  2.58    (*주 : 이 부분은 가속 600까지의 값입니다.)
크리, Crit           2.30  1.85
민첩, Agility       1.43  1.17
마적중, Spell Hit    0.91  1.01   (물적중~마적중)
무기디피 Weapon DPS  11.25  6.60
무기속도 Weapon Speed  27.27  61.32

 

(총가속 600이 넘는 선에서의 DPS지수는 명시되어 있지 않으나 치타보다 약간 높은 기대값을 가지므로 임의로 1.95 로 잡아 계산했습니다. 강백호의 '이정도 각도'가 생각나시는 분께는 죄송합니다. )

 

B. 장신구 스탯들

<죽선>

지속 : 전투력 288

발동 : 힘 510 (15초간, 내부쿨 45초, 발동률 33%)

 

<상죽인>

지속 : 치타 167

발동 : 힘, 가속, 치타 중 한 스탯 700 (30초간, 내부쿨 105초, 발동률 28%)

 

<일죽인>

지속 : 치타 155

발동 : 힘, 가속, 치타 중 한 스탯 600 (30초간, 내부쿨 105초, 발동률 28%)

 

<상비늘>

지속 : 치타 184

발동 : 전투력 1472 (15초간, 내부쿨 45초, 발동률 33%)

 

<일비늘>

지속 : 치타 163

발동 : 전투력 1304 (15초간, 내부쿨 45초, 발동률 33%)

 

** 송해의 경우는, 비늘이 결국 송해의 업그레이드판인 셈이므로 고려치 않았습니다.

 

 

C. 계산방법

- 장신구 착용시 발동 + 지속 효과가 있습니다.

   지속 효과를 DPS지수로 환산한 뒤, 각 효과를 1초당 평균값으로 계산했습니다.

 

- 발동률 5%의 차이는 고려치 않고 매 쿨마다 발동되는 것으로 동일하게 계산했습니다.

 

- 죽인의 경우 가속 / 치타 / 스탯의 발동률이 동일하므로 모두 똑같은 비중으로 두고 계산했습니다.

 

- 전투력 -> 힘의 환산은 힘 1당 전투력 약 2.19로 계산을 했습니다.

    (옷 다 벗은 채로 방어도 없는 반지와 목걸이 꼈다 뺐다 하면서 실험해본 결과입니다. )

 

- 레이드시 전투력, 힘 수치의 경우 각각 아래와 같이 버프되는 것으로 계산했습니다.

전투력 = 전투력 * 1.10   -> 사냥꾼의 전투력(10%)으로 10% 버프)

힘 = 힘 * 1.14   => 왕축(5%)+부러진뼈(4%)+판금방어구전문화(5%)으로 14%버프

                                        (각 %를 곱연산이 아니라 덧셈연산입니다. 옷 다 벗고 하나하나 착용하며 확인했습니다)

 

 

EX. 죽선의 경우 60초 동안 15초가 발동되는 셈이므로 581.4(힘버프 포함) * 15 / 60 = 131.51 의 힘 지속효과라고 보아,

      초당 317의 전투력(전투력버프포함) + 131.51의 힘 지속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D. 계산 결과

 

계산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맨 아래 부분의 <매초당 환산>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E. 결론

- 각 장신구의 기대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죽선이 의외로 참 좋아보이는 군요.

 

- 결국 가장 좋은 장신구 조합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날비와 죽인은 상급이건 일반이건 재연마한 아이템의 경우가 기대치가 높습니다.)

 

* 단, 죽인의 경우 로또성으로 힘만 계속 터져준다면 상비늘 다음으로 좋은 장신구 입니다.

   아래 힘만 터졌을 경우의 장신구 조합입니다.

 

- 보통은 많은 분들께서 죽인 고정에 비늘이냐 죽선이냐를 생각하셨을텐데 다른 조합도 실험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사족 ***

일전에 미스트론님께서 제가 딸랑 두번씩 허수아비 치고 올린 장신구 조합 부분에 대해

두번으로 실험이 되겠느냐라는 지적을 해 주신적 있습니다.

위 수치가 아주 정확한 수치는 아니겠지만,

일전에 제가 올렸던 비교글이 성급한 결론일 수도 있었음을 깨닫는 바,

당시에 미스트론 님께 제가 예민하게 반응했던 점, 이글을 빌어 사과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