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 1.0에서 주말에 내용을 추가한다고 해놓고 주말의 끝자락에 올려봅니다.
조금씩 보완을 하고는 있었지만 이거 작성하는데 너무 힘드네요... orz
참고 링크의 경우 무단으로 링크를 넣었습니다. 혹시라도 문제가 된다면 링크부분은 삭제하겠습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네요. 다음에 2부를 작성하던지 아니면 버전을 올리던지 해보겠습니다.

1. 룬과 룬마력
2. 스탯
3. 특성과 문양
4. 특화력과 복수심
5. 탱킹시 사용 스킬과 로테이션
6. 장비와 재연마
7. 매크로
8. 전문기술

1. 룬시스템 및 룬마력

 4.01 패치 이후에 룬시스템이 바뀌었습니다. 크게 달라진 점은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의 변화와 가속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 그리고 '룬 강화'라는 시스템입니다.

 먼저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의 변화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혈기룬 #1 - 혈기룬 #2 - 냉기룬 #1 - 냉기룬 #2 - 부정룬 #1 - 부정룬 #2

 먼저 죽음의 기사의 룬은 위와 같이 혈기, 냉기, 부정룬이 각각 2개씩 존재합니다.

 이른바 소격변 전의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그 룬을 사용했을 때로부터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졌었습니다. 하지만 소격변 이후로는 이것이 바뀌었습니다.

 같은 종류의 룬을 사용했을 경우 하나의 룬이 활성화 되어야 다른 룬의 쿨이 돌아가는 시스템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혈기룬 #1혈기룬 #2를 연속적으로 사용했을 경우 패치 전이였다면 혈기룬 #1혈기룬 #2가 연속적으로 쿨이 돌아왔었지만 이제는 혈기룬 #1이 활성화 된 이후에 혈기룬 #2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즉 #1은 10초의 재사용대기시간을 #2의 경우 2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는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이렇게 바뀌면서 대안으로 준것이 가속에 의해 룬 쿨이 줄어들게 된것과 추가적으로 룬강화라는 스킬입니다.

 가속의 경우 NewRuneRegenTime = (BaseRuneRegenTime) / (1 +(Haste%/100) 의 공식을 따르며 기본적으로 룬 쿨은 10초, 부정형상시에는 9.09초, 부정형상 연마시에는 8.70초 입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혈기형상 연마 특성에 룬 재생시간 감소가 추가되었습니다.(4.01기준으로는 미적용)

 룬 강화 스킬은 룬의 일격, 죽음의 고리, 냉기의 일격을 사용할 때 45%의 확률로 재활성 대기중인 룬을 랜덤으로 활성화시켜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룬이 재생될지 알수가 없기 때문에 활성화된 룬을 빨리 확인하고 사용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룬마력입니다. 패치 전의 룬마력 생성은 1개의 룬을 사용하는 스킬의 경우 10, 2개의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 15의 룬마력을 생성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 이후 룬 1개의 소모당 10의 룬마력을 생성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즉, 심장 강타, 피의 소용돌이 등의 1개의 룬을 소모하는 스킬은 10의 룬마력을 죽음의 일격과 같은 2개의 룬을 소모하는 스킬은 20의 룬마력을 일관적으로 생성하게 된 것입니다.


 2. 스탯

 제목을 뭘로 할까하다가 마땅히 할게 없어서... 스탯으로 해놨습니다.

 탱죽기가 가지는 체력 보너스와 대미지 감소 특성, 그리고 생존기에 대해서 적겠습니다.

 또한 다른 탱커가 가지는 대미지 감소와 체력, 생존기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참조에 들어가보시면 됩니다.

 참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l=16115

 ※ 위 참조의 경우 곱연산이 아닌 합연산으로 계산됐습니다. 그냥 비교용도로만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곱연산을 합연산으로 계산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수정했습니다. orz

 (1) 기본 대미지 감소

 혈기 형상

 - 체력 8%증가, 방어도 60%증가, 받는 피해 8% 감소

 

 칼날 보호막

 - 혈기 룬이 모두 재활성화 중일때 10초동안 받는 피해 6%감소


 혈기 형상+칼날보호막 = 1 - 0.92 * 0.94 = 13.52%감소.

 혈기형상의 경우 기본적으로 가지는 보너스 이고 탱죽기가 칼날보호막을 찍지 않을 이유는 없으니.. ㅎㅎ

 일단 4탱커중에 기본적으로 가지는 대미지 감소 보너스는 죽기가 가장 높습니다. 물론 칼날보호막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왠만해서는 이 버프가 꺼질일은 없으리라고 봅니다.

 기본적으로 높은 대미지 감소를 가지는 이유는 전사와 보기의 방막은 높은 확률을 가지는 패시브이고 야드의 야방은 높은 발동을 가지는 반면에 죽기의 피의 보호막은 발동이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2) 체력 보너스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

 - 최대 체력의 9%증가, 숙련 6증가

 

 혈기 형상

 - 체력 8%증가, 방어도 60%증가, 받는 피해 8% 감소


 판금 전문화

 - 체력 5%증가

 

 룬벼르기(돌가죽 가고일 or 네루비안x2)

 - 체력 2%증가 방어도 증가

 

 돌가죽 가고일룬 선택시

 3차 대전쟁 9% + 혈형 8% + 판금 전문화 5% + 룬벼르기 2% = 1.09 * 1.08 * 1.05 * 1.02 = 26.078%


 검분쇄자룬 선택시

 3차 대전쟁 9% + 혈형 8% = 1.09 * 1.08 * 1.05 = 23.606%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의 경우 혈기 특성을 선택했을때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17%의 체력보너스를 가집니다. 또한 룬벼르기를 돌가죽으로 선택했을 경우 2%의 추가 체력 보너스를 받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검분쇄자 룬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기본 17%의 체력 보너스를 가집니다. 전사와 보기의 경우 15%의 체력보너스를 받고 야드의 경우에도 최근 대폭적인 체력 너프로 어쩌면 탱커들중 가장 높은 생명력을 보여줄지도 모르겠네요.(4.03a 패치 기준)

 체력 보너스 또한 특화도의 유지에 따른 보상 개념인듯 합니다.

 (3) 생존기

 얼음같은 인내력

 - 모든 대미지 50% 감소, 12초 지속, 2분 쿨


 대마법 보호막

 - 마법 대미지 75%감소, 5초 지속, 45초 쿨

 

 뼈의 보호막

 - 모든 대미지 20% 감소, 3차지, 5분 지속, 1분쿨, 부정룬 1개

 

 흡혈

 - 최대 피통 15% 증가, 받는 힐량 25%증가, 10초 지속, 1분쿨

 

 죽음의 요새의 결의

 - 최대 피통의 30% 이하로 내려가면 발동, 모든 대미지 25%감소, 8초 지속, 45초 쿨

 

 춤추는 룬무기

 - 무기막기 확률 20% 증가, 12초 지속, 1.5분 쿨, 룬마력 60

 

 룬전환

 - 만피의 15%회복, 혈기룬 1개 소모, 30초 쿨


 사자의 군대

 - 시전 중 무막+회피를 합친 값만큼 대미지를 감소시켜줍니다. 단 넴드에 따라서 사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_@a

 

 생존기의 경우 일단 룬전환을 추가 했습니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 발동시 연계해서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추가를 했는데요. 이 경우 죽격도 추가해야 되지 않냐는 소리를 들을지도 모르지만 일단은... ^^a
 
 그리고 사자의 군대로 추가했습니다. 넴드에 따라서 사용을 하면 안되는 넴드도 있긴하지만.. 일단은..

 생존기의 숫자가 현재 4탱커중 가장 많습니다. 대격변 기준으로 봐도 전사(3개), 기사(3개+공대생존기), 야드(3개)의 경우 보다 6개의 죽기가 우월합니다.

 하지만 죽요결의 경우 패시브 발동인데다가 45초의 쿨이 생기면서 너프가 되어서 4.01기준으로는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격변에서는 꾸준히 들어오는 대미지이기 때문에 지금처럼 효율이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또한 춤룬의 경우 생존기로서의 역할보다는 문양을 추가해서 어글기로서 사용하기 때문에 생존기로서의 역할은 미약합니다.

 죽음의 기사의 생존기 로테이션의 경우 한방의 큰대미지는 얼인으로 마법대미지는 대마보를 이용하고 기본적으로 30초 간격으로 뼈보와 흡혈을 꾸준히 돌려줌으로써 힐러의 힐 부담을 줄여주는것이라고 보여집니다.

 (4) 힘, 민, 무막, 회피

 힘의 경우 죽음의 기사는 힘으로 무막 숙련이 증가하는 유일한 클래스였습니다. 전사와 기사는 힘으로 방피량이 증가했었었죠.

 하지만 4.01패치로 방막시 대미지 감소가 %로 바뀌면서 바뀌었습니다. 전사, 기사, 죽기 모두 동일하게 무막 숙련이 증가하게 바뀌었죠.

 물론 힘으로 증가하는 무막 숙련의 수치는 각각 다릅니다.
 (참고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l=16859)

 민첩의 경우 4.01이전에는 치명타 적중도와 회피 그리고 방어도가 상승했으나 이후로는 방어도 증가가 삭제되었습니다. 그리고 회피숙련 증가의 경우 실험하지 못했습니다. (__) 다른분이 실험을 해주신다면 링크를 걸어놓겠습니다만... 아직 찾지 못해서...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제가 실험을 해보고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막과 숙련의 경우 이제 모두 동일하게 45.2502당 1%의 완방이 증가합니다.(점감제외)

 따라서 이제 예전의 1/3의 비율같은건 신경을 쓰지 않고 1:1의 비율로 비슷하게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검분쇄자룬을 사용하실 경우 무기 착용시 무막의 약 3%정도 더 높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4.03 패치 이후에 적용되는 점으로 무막이 변경이 됩니다. 현재의 무막은 발동시 완정방어의 개념이였지만 4.03이후로는 무막 발동시 들어오는 대미지의 50%가 감소되고 다음 대미지 또한 50%가 감소가 되는 개념으로 완방이 아니게 바뀌었습니다.

 무막이 연속 발동시에는 매커니즘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참고 - 4.01이후 변화된 전투척도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cont&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22781

 3. 특성과 문양

 (1) 특성

 아래는 4.01 이후 바뀐 특성 툴입니다.



 특성의 경우 4.01이후 매우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특성 툴 자체가 바뀌었고 특성의 숫자가 확 줄었죠. 한가지의 특성을 선택시 그 특성에 31포인트를 투자해야 다른 특성에 투자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3가지 특성으로 모두 탱킹이 가능했던 죽기가 이제는 혈기 특성으로만 탱킹이 가능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이것은 죽음의 기사만이 가졌던 장점이 사라진 것이긴 하지만 또다른 강점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것은 물론 생존기 숫자의 증가입니다. ^^

 여기서는 탱킹 특성인 혈기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탱킹 특성으로 찍을수 있는 부정과 냉기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① 혈기 특성

 먼저 혈기 특성을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특화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장 강타 - 대상에게 100%의 무기대미지와 819의 추가대미지를 입히며 2명의 추가 대상에게 25%의 감소된 대미지를 각각입힙니다. 질병의 갯수에 따라 10%의 추가대미지를 입힙니다.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 - 체력이 9%증가하고 숙련이 6 증가합니다.

 피의 의례 - 죽음의 일격이나 절멸 사용시 냉기룬과 부정룬을 죽음의 룬으로 생성시킵니다.

 복수 - 받은 대미지의 5%를 전투력으로 변환합니다. 최대 생명력의 10%까지 중첩됩니다.

 마스터리 : 피의 보호막 - 죽음의 일격으로 인한 회복량의 50%만큼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특화력 1당 6.25%만큼 생성량이 증가합니다.


 도살자 - 비추. 룬마력 생성의 경우 피의 향기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칼날 보호막 - 필수. 칼보 유지시 6%의 추가 대미지 감소를 받습니다. 탱킹시 항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날갑옷 - 전투력을 상승시켜줍니다. 필수 특성은 아니지만 딱히 찍을것이 없습니다. 도살자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혈기전환 연마 - 필수. 룬전환의 사용에도 좋고 또 뼈보 사용시에도 좋습니다. 4.01 현재 t10 4셋효과를 30초에 한번씩 이용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피의 향기 - 필수. 탱킹시 룬마력 수급을 원활히 하기 위한 특성입니다. 3포인트를 주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1-2포인트면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최대 3스택까지 쌓일수 있기 때문에 2포인트를 줬을때 연속발동시 1스택은 버려지기도 합니다.

 핏빛 열병 - 필수. 탱킹시 대미지 감소에 대해서 필요없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없을것으로 압니다. 전사와 기사, 드루에게도 이와 똑같은 특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공의 경우 한명을 정해서 유지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막공을 다니신다면 찍고 넴드 탱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멸의 손 - 비추. pvp특성입니다.  탱킹시에 질식시키기를 1분마다 사용할일은 없다고 보여집니다.

 피 묻은 칼날 - 어그로용 특성입니다. 하지만 효용성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포인트가 모자라기도 하구요.

 뼈의 보호막 - 필수. 부정특성에서 혈기로 넘어온 특성입니다. 이 생존기의 장점은 탱 시작시 미리 켜고 들어갈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사제의 보호막등에 의해서 대미지가 모두 흡수가 되면 스택이 줄지 않습니다!!!. 또한 도트 대미지 등에 의해서도 스택이 줄지 않구요. 물론 대미지는 감소해서 들어옵니다.

 강인함 - 필수. 탱커에게 방어도란?? 말이 필요없죠.

 누더기골렘의 힘 - 시너지 특성입니다. 본인에게는 힘 2%가 추가됩니다만 탱커에게 그 수치는 미미합니다. 어떤 분들은 힘 2%상승으로 무막이 오르지 않냐고 말씀하시는데 힘 1500기준 무막숙련은 6-7정도 오릅니다. @_@a 또한 술사, 냥꾼, 기사 등의 시너지와 겹칩니다.

 핏빛 인내력 - 필수. 얼음같은 인내력의 대미지 감소의 추가와 룬마력 소모를 줄여줍니다.

 흡혈 기생충 - 피구더기에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선택 특성입니다. 생각보다는 효율이 좋습니다. 단일 대상에게 힐을 하는게 아닌 일정 범위에 힐을 합니다. 하지만 광역 스킬을 사용하는 넴드에게는 쥐약입니다.
 참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l=16380

 혈기의 형상 연마 - 필수. 피해 치명타율을 6% 올려줍니다. 안찍으시면 탱킹은 ㅃㅃ~
                           더구나 이번 패치노트에 룬 재생시간 20% 감소가 추가 됐습니다.

 룬 전환 - 필수. 30초짜리 생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 특성을 위해서도 꼭 찍어야 합니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 - 필수. 사기특성이라고 불리었던 죽요결이 너프. 내부쿨이 45초가 된것이 타격이 큽니다. 하지만 그래도 없는것보다는 낫습니다. ^^a 효율은 대격변에서 다시 따져봐야 할것 같습니다.

 흡혈 - 필수. 최저류 생존기입니다. 장점이라면 받는 힐량도 늘어납니다.

 죽음의 일격 연마 - 필수. 현재 버그로 죽격으로 인한 힐량은 늘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글을 위해선 찍어야...

 진홍빛 스컬지 - 피소의 대미지 증가와 피의 역병이 걸린상대에게 역격을 사용하면 공짜 피소를 1번 사용하게 해줍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빈도는 그리 높지 않아보입니다. 넴드탱시 질병 및 디버프 유지용으로 간간히 사용됩니다. (얼손 공속감소+피소 물리대미지감소)

 춤추는 룬 무기 - 서브 생존기의 하나입니다. 무기막기확률을 20%올려줍니다. 하지만 실제 생존기용도보다는 문양을 이용해서 어글기 용도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② 부정 특성

 유행성 병균 - 질병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발병력 - 주문 적중을 6%올려줍니다.

 부정의 명령 - 예전 문양으로 있던 기능이 특성으로 왔습니다. pvp특성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모독 - 역격과 스격 사용시 이속 감소 장판이 깔립니다. pvp특성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일단 역격의 사용빈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되돌아오는 감염 - pvp특성. 질병이 해제되면 서리 열병의 경우 냉기룬, 피의 역병의 경우 부정룬을 되돌려줍니다. pvp 무한 질병을 걸수있습니다.(상대가 무한해제시..)

 병독 - 광역 어글용 특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탱죽 기준으로) 죽부의 대미지와 죽고의 대미지를 올려줍니다.


 ③ 냉기 특성

 룬마력 전문화 - 최대 룬마력을 올려줍니다. 그다지 필요하다고 여겨지지 않습니다. 룬마력 수급은 피의 향기로도 충분하고 또한 룬격 패치가 되면 룬마력을 모아두는 것이 바보짓입니다.

 얼음의 테두리 - 얼손의 어글이 삭제된 지금 의미없는 특성입니다.

 차가운 강철신경 - 죽기 탱커의 경우 쌍수를 들면 어글은 나락으로 떨어지죠.

 파멸 - 절멸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패스~

 리치혼 - 공포. 현혹, 수면에 면역이 됩니다. 리치혼을 쓰고 자신에게 죽고를 쓰면 힐이 됩니다. 하지만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탱커자 자힐을 해야 생존이 되는 곳이면 이미 ㅈㅈ

 창백한 말 - 탈것을 탔을경우 이속증가..

 영원한 겨울 - 차단기에 소모되는 룬마력을 줄여줍니다.


 특성의 경우 냉기 특성은 그다지 도움이 되는 것이 없습니다. 4.01기준으로 33/0/3으로 찍는것이 괜찮을듯합니다. 부정의 3포인트는 유행성 병균... 찍는 이유는 당연히 레이드 넴드 탱킹시 디법유지를 위함입니다.

 혈기의 33포인트는 필수 특성은 찍으셔야 하며 그외 남는 포인트는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2) 문양

 문양은 이번에 상급문양이 추가가 되어 상급문양, 주문양, 보조문양의 총 9개의 문양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① 상급문양

 죽음과 부패 - 죽부의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죽음의 일격 - 죽음의 일격의 대미지를 룬마력에 따라 늘려줍니다.

 심장 강타 - 심강의 대미지를 상승시킵니다.

 룬의 일격 - 룬격의 치명타 확률을 상승시킵니다.

 ② 주문양

 피의 소용돌이 - 피소의 범위를 늘려줍니다.

 뼈의 보호막 - 뼈의 보호막 유지시 이동속도를 늘려줍니다.

 춤추는 룬무기 - 룬무기 사용시 획득 어글을 50%늘려줍니다. 필수 문양.

 전염병 - 전염병의 범위를 늘려줍니다.

 룬전환 - 룬전환시 추가로 파티원에게도 최대 생명력의 10%를 회복시켜줍니다.

 흡혈 - 생명력 증가를 없애는 대신 받는 힐량을 늘려줍니다.

 ③ 보조문양

 혈기전환 - 혈기전환 사용시 생명력 소모를 없애 줍니다.

 겨울의 뿔피리 - 뿔피리의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죽음의 손아귀 - 죽음의 손아귀에 면역인 대상에게 사용시 쿨다운을 없애 줍니다.


 상급문양의 경우 죽부, 심강, 룬격. 주문양의 경우 춤룬, 피소, 룬전환, 보조문양의 경우엔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문양의 경우 죽부대신에 죽격을 사용할수도 있지만 죽격의 경우 룬마력을 남겨야 한다는 점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4. 특화력과 복수심

 ① 특화력

 죽음의 기사의 특화력은 죽격시 치유되는 양에 비례한 피의 보호막입니다.

 특화력 수치는 이 치유량의 %에 직관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참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l=17142

 또한 이 치유량은 죽격의 대미지와 연관이 없으며 죽기의 최대 생명력과 지난 5초동안 받은 대미지에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즉 현재 죽격의 툴팁은 해석 오류임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참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l=17180

 즉 피통이 커질수록, 또 아프게 맞을수록 피의보호막은 강해집니다.(물론 특화력이 높아야겠지만요.)

 하지만 4.01현재 죽기의 경우 룬격이 완방시 발동형이기 때문에 어그로를 확보하기 매우 어려우며 또한 어그로 문제를 제외하더라도 현재로서는 특화력의 효율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어그로 문제가 해결된다면 가장 효율이 높은 세팅은 만적중, 숙련 30이상, 방어도 3만, 완방 45%, 특화도 100%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이정도 세팅이 나오려면 이른바 템씹이 되어야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특화도에 대한 자세한 실험은 대격변 이후 특화도가 붙은 템이 나와야 할듯합니다.

 ② 복수

 4.01이후 4탱커에게 모두 추가된 것이 바로 이 복수입니다. 맞은 대미지에 비례하여 전투력이 상승되는 특성으로 이를 이용해서 어그로를 높일수 있는 수단중 하나입니다.

 현재 이 복수의 혜택을 가장 크게 보고 있는 클래스는 야드이며 이 복수로 증가된 전투력으로 야방의 대미지 흡수량은 넴드 탱킹시 25000을 넘어선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사의 경우 경계를 이용하여 부탱시에도 높은 전투력을 유지할수 있기 때문에 부탱시에도 높은 dps를 유지할수 있다고 하더군요.


5. 탱킹시 사용 스킬과 로테이션

 탱킹시 사용되는 스킬의 종류와 초반 어글을 먹기위한 로테이션을 알아보겠습니다.

 죽음과 부패 - 죽기의 대표적인 광역 스킬입니다. 죽기의 스킬중 룬격을 포함하여 추가 어그로가 붙은 유이(?)한 스킬입니다. 단일 스킬중 대미지당 어그로 획득이 가장 높은 스킬이지만 장판이라 어그로 획득이 느린 단점이 있습니다.

 심장강타 - 단일어글과 소규모 광어글에도 매우 효과적인 스킬입니다.

 죽음의 일격 - 죽기의 가장 특징적인 스킬입니다. 사용시 생명력을 회복하고 추가적으로 피의 보호막을 발생시킵니다.

 피의 소용돌이 - 광역 어글용 스킬이자 대미지 감소 디법을 걸기위한 스킬입니다.

 얼음 손길 - 공속 감소 디법을 걸기위한 스킬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추가 어그로 삭제로 비중이 나락으로 떨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넴드 탱킹 이외엔 굳이 사용 필요성을 못느낍니다.

 역병의 일격 - 심장강타 대미지증가에 따른 어그로 상승과 특성에 따른 꽁피소를 사용하기위한 스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그냥 얼손 리필할때 남는 부정룬을 소모하기 위한 용도....

 겨울의 뿔피리 - 룬마력 모자를 때 써주면 됩니다. 전투의 외침과 같은 시너지로 바뀌면서 사용이 안될 경우가 간혹 존재합니다. 매크로를 이용하세요~~

 전염병 - 그냥 스킬창에서 빼셔도 무방합니다. 전염병으로 옮긴 질병 대미지가 50%감소되고 질병의 어그로 또한 매우 낮습니다. 그냥 전염병 쓸 룬으로 피소 한번 더 쓰는것이 낫습니다.

 혈기전환 - 죽음의 룬 1개를 생성시킵니다. 룬이 급할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성에 따라서 쿨이 30초밖에 되지 않습니다.

 질식시키기 - 원거리 침묵 스킬입니다. 마법형 몹이 2마리일때 1마리는 죽손으로 나머니 한마리는 도발-질식 스킬을 사용하면 알아서 다가옵니다. ^^

 룬의 일격 - 죽부와 더불어 유이하기 추가 어글을 가지고 있으며 어글 획득이 높은 스킬입니다. 4.01 현재 무막 및 회피 발동시 사용이 가능하며 룬마력을 20먹습니다. 차후 패치로 대미지가(무기대미지 200%->150%) 감소하고 룬마력을 많이 먹으며(20->30) 그냥 사용할수 있게 바뀝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스킬들은 위와 같습니다. 빼먹은 스킬이 있다면 수정으로 추가하겠습니다. ^^a

 광역 어글 로테이션

 죽부 - 피소 - 피소 - 죽격 - 혈기전환 - 피소

 광역 어글 로테이션은 매우 단순합니다. 그냥 죽부 깔고 닥 피소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남는 룬마력으로 대상을 바꿔가면서 룬격을 넣어주시면 끝... 초반 죽부의 어글이 강한 편이기 때문에 광역어글을 먹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죽부 깔리기 전에 딜하는 딜러는 그냥 살포시 ㅤㄴㅜㅍ혀주시면 됩니다.

 단일 어글 로테이션

 죽부 - 죽격 - 2심강 - 혈기전환 - 심강 - 룬무기 - 2죽격 - 2심강

 많은 죽기 분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넴드 단일어글입니다. 현재 법사의 어글이 안드로라서... ㅠ_ㅠ 더구나 초반에 룬격이 2회 이상 발동하지 않으면 어글은 무조건 튑니다. 항상 도발을 누를 준비를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혈기전환 전후에 미리 도발을 눌러주시는것도 괜찮습니다. 죽기의 경우 도발기가 2개이기 때문에 도발 쿨시에는 죽손을 사용하면 되니까요.

 그리고 어느정도 어글이 안정화 된다면 피소와 얼손으로 디법을 걸어주는걸 잊지 마세요 ^^


6. 장비와 재연마

 장비의 경우 패치 전에는 거의 피통세팅과 방어도 세팅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넴드들이 워낙 아팠기 때문인데요. 4.01 패치로 방어도가 너프되고 많은 부분이 바뀌게 되면서 많은 부분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경우 많은 죽기 유저분들이 어그로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격고 있어서 완방세팅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재연마의 경우도 완방을 위주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① 보석과 마부

 4.01 이후로 전체적인 피통이 올라가면서 닥체 세팅은 현재 그다지 환영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대체적인 세팅은 만적중과 적당한 숙련(보통 30정도..) 이후 고 완방 세팅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석 세팅의 경우에도 이전과는 많이 달라졌습니다.

 붉은색 - 무막/체력 or 숙련/체력
 노란색 - 회피/체력
 푸른색 - 적중/체력 or 체력

 마부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머리 - 은빛 십자군 평판 마부 + 정배 머리(기공)
 어깨 - 호디르 평판 마부
 가슴 - 올능 10 or 생명력 275
 등 - 회피 or 방어도 + 낙하산(기공)
 손목 - 체력 40
 장갑 - 무막+어그로 or 방어도
 바지 - 체력+민첩
 신발 - 체력+이속증가 or 체력 + 니트로(기공)
 무기 - 돌가죽 가고일룬 or 검분쇄자룬
 
 어깨 마부의 경우 호디르 평판 마부가 체력+회피로 바뀌면서 더이상 탄력 마부를 이용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또한 기공이 너프되면서 마부와 동시에 장비에 사용할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아직 같이 이용하지 않으시는 분께서는 같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② 재연마

 재연마는 힘민체지와 탄력을 제외한 장비에 붙은 스탯을 다른 스탯으로 변경할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이 재연마에도 제한은 존재합니다.

 우선 장비에 이미 존재하는 스탯으로는 변환이 불가능합니다. 즉 현재 장비에 무막이 존재한다면 회피를 깍아서 무막을 올리지 못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현재 존재하는 스탯의 40%만을 변환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두가지를 유념하시고 재연마를 해주시면 됩니다.

 재연마를 하실때 가장 먼저 고려하셔야 하는 점은 적중과 숙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계속 언급하게 되는데 현재 죽기의 경우 어그로 확보에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 고려하셔야 할점은 완방 즉 무막과 회피를 비슷하게 맞춰주는 편이 점감을 피해서 같은 숙련으로 조금이라도 더 높은 완방을 확보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 검분쇄자 룬을 이용할때는 무막을 약 3%정도 더 높게 해주시면 됩니다.


7. 매크로

 매크로의 경우 가장 자주 사용하던 룬격 매크로가 사용이 불가능하고(룬격이 일반 스킬과 같이 글쿨이 돌다보니 이용을 못하죠 ^^a) 따로 매크로를 이용할만한 스킬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용 편의를 위한 최소한의 매크로만을 적어보겠습니다.

 * 겨울의 뿔피리

뿔피리의 경우 전사의 전투의 외침과 능력치가 같아지면서 4분지속의 전투의 외침이 있는 경우 불어지지 않는 안습한 경우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또한 보조문양으로 뿔피리를 사용하지 않았을때도 3분지속의 뿔피리 버프가 있는 경우에도 불어지지 않습니다. 그럴 경우 아래의 매크로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showtooltip
/cancelaura 겨울의 뿔피리 reset=20
/cancelaura 전투의 외침
/cast 겨울의 뿔피리


 * 죽음의 서약

일명 구울 잡아먹기 매크로입니다. 룬마력이 충분할때 2번 연타하시면 됩니다.

#showtooltip
/castsequence  reset=60 시체 되살리기,  죽음의 서약


 8. 전문기술

 아래의 전문기술은 스탯 상승 효율에 따른 순서입니다. 기공의 경우 머리에 전용 톱니라는 보석을 이용할수 있는 것까지는 확인되었지만 정확한 수치값이 확인이 되지 않아서 가장 아래로 내려놨습니다. 그리고 이 전문기술들은 대격변 기준입니다.


 * 보석세공 - 용의 눈으로 인한 스펙 상승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총 81의 추가 스탯을 얻게 해줍니다. 체력의 경우에는 더 높아지겠죠 ^^

 * 대장기술 - 지금과 마찬가지로 장갑과 손목에 추가적으로 보석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연금과 마부, 주문각인과 비슷한 효율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80의 추가 스탯을 얻을수 있습니다.

 * 연금 - 영약/비약사용시 추가적으로 스탯이 증가합니다.. 더구나 연금전용 탈것도 생겼죠 ^^ 추가적으로 얻는 스탯은 80입니다.

 * 마부 - 반지 마부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현재는 마부 종류가 적어서 대장보다는 효율이 나쁩니다. 하지만 대격변에서는 추가적인 마부가 생겼다고 합니다.

 * 주문각인 - 주각의 경우 어깨마부를 편하게 할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피하는 전문기술입니다. 대격변에서는 대장, 연금, 마부와 호각을 이룬다고 하더군요.

 * 가죽세공 - 손목 마부를 사용할수 있고 바지 마부가 저렴합니다. 죽기 탱커에게는 다른 전문기술에 비해 효율이 나쁩니다.

 * 채집 - 그냥 돈벌이 용도라고 보시면 됩니다.2분쿨 20초 지속 가속 480 증가가 추가적으로 생겼습니다.. 쿨마다 사용시 80의 가속입니다.

 * 무두 - 돈별이용입니다. 크리를 올려줍니다. 비추!~

 * 재봉 - 망토마부를 할수 있습니다만.. 선택하시는 분은 없겠죠 ^^a

 * 채광 - 체력을 올려줍니다. 탱커에겐 나쁘지 않습니다만 스탯을 선택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 기공 - 다양한 장난감과 정배머리마부, 망토 낙하산, 신발 부스터, 장갑 가속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전용 머리 톱니를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현재 전용톱니의 정확한 능력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추천좀...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