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탱과 죽탱 두개를 운용하면서 느낀점들

 

 

 

1. 강점

 

대마법피해가 적음

 - 전탱이 주반이 있긴한데 이게 제약이 많습니다 가장 큰건 정작 위협적인 마법공격에 대해선 거의 무용지물이라는것

 

숙련요구가 낮음

 - 가장 큰 어글원천인 룬격이 숙련 필요없고, 초반에 깔면서 들어가는 죽부의경우 적중조차 필요없습니다

 

물리, 마법을 가리지 않는 범용 & 우월한 생존기

 - 방막 vs 흡혈

   정량적인 효율면에서 솔직히 어느것이 더 낫다라고 하기는 어려운데

   방막이 짧은쿨(완방25%, 방막45% 에서 방막 사용시 추가뎀감효과 15~16%) 등의 강점을 가진다면

   흡혈은 물리 마법을 가리지않는 범용성과 힐러 부담을 대폭 40%(문양기준) 감소시켜 줌

   이론적으로 힐러 입장에서야 흡혈이 낫지만 방막은 최소 저만큼의 효율이 보장돼있다는것과 달리

   흡혈의 경우 힐러 역량에 따라 저 40%라는 수치가 다 활용 되느냐 여부가 달려있으므로

   기술만 놓고 효율의 여하를 따지기는 어려움

 

- 방벽 vs 얼인 : 사실상 동등

 

- 최저 vs 대마보 + 뼈보 + 룬무기

 대마보 룬무기 한개씩만 놓고봐도 최저보다 낫다고 여겨짐

 최저의 피뻥효과야 리분때야 통했지(뎀감 효율 약 20%) 리분때야 힐러 힐은 보장돼있다는 전제가 통했기때문에

 근데 지금은 피뻥 효과 = 뎀감효과 라고 봐주기가 힘들다는 거 

 솔직히 더이상 최저를 생존기로 봐줘야 하나 라는 의문마저 드는 시점임

 

 

탱필수 디버프 유지의 용이성

 - 공속감소 20%는 그저 서리열병만 유지하면 됨

  : 죽탱은 얼손, 42초뒤 돌발, 42초뒤 다시 얼손의 반복 vs 전탱은 15초마다 천둥벼락

   (천둥벼락의 공속디버프는 30초 지속이지만 분쇄 유지때문에 15초마다 쳐줘야됨, 분쇄 유지안하면 어글손실이 있음)

 

 

 

 

 

2. 약점

 

방어도가 낮음

 기본뎀감율이 높아서 완전히 상쇄될것으로 기대했지만 근소하게 죽탱의 기본피해량이 더 높은것으로 나옴

 

이동성이 낮음

 돌진 봉쇄 가막 도약 등 한개만으로도 가공할 이동기를 4개씩이나 자유롭게 쓰는 전탱

 

 

 

3. 비교우위가 애매한경우

 

광역도발 vs 죽손

- 죽손의 경우 쫄처리시 원거리계열 대상을 끌어올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광역 도발의 경우 2분마다 전체 어글을 끌어올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뭐가 낫다고는 하기 애매함

 

기술자원의 수급

 - 맞던지 방어하던지(전탱이 때려서 분노얻는건 거의 미미)

  전탱의 자원수급은 기본적으로 수동적 

  이것은 태생적인 문제로 사실 복수(매우 낮은 비용), 검방 등의 활용으로 문제의 소지가 없긴 하지만

  룬/룬마력 시스템에비해 불안정성의 문제가 여전히 느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