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부터 돌가죽/검분 의견글들에 댓글 달다가 아랫 글 보고 답변차원에서 글 작성합니다

 

돌가죽/검분 얘기하시는거보니 다들 죽기캐릭은 있으실텐데..

 

누구 의견이 어떻다, 저렇다 전에, 직접 발라보고 비교해보세요.

 

저도 "당연히 돌가죽이지!"하고 쓰다가

 

격변 2주째에 비교해보고 바로 갖다 버렸습니다.

 

지금 노버프 16.5피통 완방 30퍼
노버프 피통 15.6 완방 32퍼 셋팅 두개를 번갈아 하는 죽기인데.

 

둘 중 어느 셋팅을 하나 돌가죽 바르면 얻는 이득은
피통 2500근처라는 매우 미미한 증가와(일반 필드몹 평타도 2000은 닳죠)방어로 인한 뎀감률 1%입니다.

 

피통 2%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결과적으로 늘어나는 값이 얼마인지를 보세요.

 

그리고 추가로, 검분룬이 주는 무막은 점감을 안받습니다.

점감효과란, 무막 확률에 따라 받는게 아니라

 

무막 숙련도(회피의 경우에도 동일)가 올라갈수록 동일 무막수치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숙련도가 증가되는걸 말하는겁니다.

 

즉 무막숙련도가 100일때 무막률4%를 올리기 위해서 무막숙련도 400이 필요했다면(수치는 예시입니다)

무막숙련도가 2000일떄 4%를 올리기 위해서는 700이 필요하다던가 하는 걸 말하는거지

 

무막확률(숙련도가 아니라)이 10%에서 14%가 된거보다 40%에서 44%된게 실제 무막확률이 낮은건 결코 아니란거죠.

 

당연히 숙련도가 아닌 점감공식 적용 후의 '확률'자체를 올려주는 검분룬은 점감과 상관이 없습니다.

 

오히려 점감효과가 클수록 상대적으로 검분룬은 효과가 좋아지겠죠.

 

 

그리고 돌가죽에 대해서

 

돌가죽룬으로 늘어나는 피통, 발라보시면 아시겠지만 2%.. 눈꼽만큼 올라갑니다.

 

1만일때 2백 올라가니, 노버프 16만피통으로 3200올라가야겠지만 어쩐일인지 딱 그렇게 오르지도 않더군요.

 

아마 혈기형상8%가 '버프류'로 계산되기때문에 혈기형상이 적용되기 전 피통을 기준으로 계산되는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풀버프를 받아도 피통 2500정도 늘어날락 말락 합니다.

 

리분때도 피통은 별 차이 없었습니다, 돌가죽 바른다고 엄청 늘고 그런거 아니었구요.

 

그럼 왜 리분때 돌가죽을 발랐느냐..

 

오리~리분말기까지는

 

격변 오셔서 첨 하시는분들이나 리분 말기에 막 시작하신분들은 모르시는 '방어숙련도'와 '방어숙련' 있었습니다

 

이게 뭐냐면, 지금 탱커들 특성트리 보시면 있는(죽기는 혈기트리)"치명타 맞을 확률 6%감소"를 말합니다.

 

보스급 몬스터(해골몹)의 치명타를 맞지 않기 위한 확률인데.

 

당연히 탱커가 보스몹한테 치명타를 맞았다간 진행이 안될테니 필수로 찍어야하고, 다른 트리가 매력적이여도

 

탱트리로만 탱을 할수밖에 없게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탱 특성이죠.

 

 

그런데 예전엔 모든 탱커가 저 특성이 없었습니다.

 

대신 일정 수치 이상의 방어숙련도를 맞추고, 그 숙련도에 따라 올라가는 방어숙련에 따라서

 

몬스터의 공격 빗맞음 확률,치명타를 피할 확률(피치명이라고합니다)이 올라가는 방식이었죠.

 

당연히 탱커의 제1조건은 해당 '방숙'을 맞췄느냐 안맞췄느냐였고

(일던보단 영던이, 영던보다는 레이드가 높은 방숙을 요구한건 당연하겠죠?)

 

딜러가 만적만숙 맞출때 탱은 방숙부터 맞추고 시작했습니다.

 

자, 돌가죽 룬 이야기에 왜 방숙 이야기가 나오느냐.. 면 (다들 눈치채셨겠지만)

 

지금 고작 뎀감률 1%를 올려주는 돌가죽룬이, 당시엔 방어숙련25를 올려줬기 때문입니다.

 

"에? 고작 25?"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방어숙련도'가 아닌 '방어숙련'입니다.

 

만방숙이 리분초중기에 550정도였던걸로 기억하는데 25수치라면, 방어숙련도 125 이상 요구하는 상당히 높은 수치였죠.

(자세히 기억은 안나는데 -,ㅡ;; 대략 숙련도5면 숙련1.5정도 올랐던거 같습니다)

더불어 이떄는 재연마가 없었습니다.

방숙 맞추기위해 방숙템먹으러 던전 뺑이 돌아보신 탱커분들은 당시 방어숙련 25가 얼마나 큰 수치였는지 공감하실겁니다

 

지금 딜러들 재연마가 안된다고 치고, 적중도/숙련도 가 아닌 적중/숙련 을 제법 올려주는 템이나 마부가 있다고 치면

비슷한 예가 될겁니다.

 

아마 템이 있다면 명품템이되서 비싸게 팔릴거고, 마부라면 국민마부가 되겠죠.

 

리분때 돌가죽이 그랬습니다. 완방 4%높은건 다들 알지만, 리분 난이도가 워낙 쉬워서 완방 30%선 돌파하는건 애들 장난이었고

 

중기 이후엔 탱커면 40%기본! 수준이었으니.. 4%가 굳이 매력적으로 보이지도 않았던건 사실이지만.

 

결코 그게 주 원인은 아닙니다, 돌가죽이 리분떄 비해 상대적으로 큰 너프를 먹은거죠

 

저도 오리때부터 해온 유전데, 리분때 방숙 25올려주던효과면 고작 뎀감1%로는 비교가 안됩니다.. 방어가 확 올라서 뎀감 2~3%정도는 효과를 봐야 엇비슷한거죠.

 

지금 단적으로 돌가죽룬 바르는거보다, 기사 기원오오라하나 받았을떄 효과가 훨씬 큽니다.. 오라니까 당연한거지 하지만.. 돌가죽룬보다 뎀감률이 2%는 더 높은 3~4%정도 증가하거든요..

돌가죽룬으로 오르는 방어도? 정말 조금오릅니다. 방어도 900 증가하는 비약 하나 먹어보세요. 딱 그정도입니다..

 

피통 2500증가가 사실상 없는거나 다름없다고 치고..

(겉보기에만 좋지 아무 실속이 없습니다, 1만쯤 늘어야 실효과가 느껴진달까요.. 영던평타 8천~1.8만

레이드 평타 1만~4만 맞는데.. 2500.. 누구 코에 붙일까요)

 

잘 쳐줘서 피통 2500이 완방률 1%랑 동급의 수치라고 봐줬을때.. 그래도 뎀감률 1%와 완방률 3%의 차이인데

(더불어서 리분때와 달리 템이 풀려도 돌가죽은 뎀감률 1%선을 유지할테고, 검분룬의 완방률은 무막숙련도가 오를수록 상대적으로 더 효율이 좋아지겠죠-피통 쥐꼬리만큼 오르는건 패스하고 봤을때-)

 

그래도 검분룬대신 돌가죽을 바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