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바라딘 원탱글의 반응이 적긴 했지만 너무 기쁜 반응이 나왔기에... 제가 영던탱 하면서 얻은 노하우들을 싸그리 끄집어 낼까 합니다.

 

노하우라 함은 탱의 기본이 아닌 기본적인 탱능력은 되나 몇몇 패턴을 넘기는 방법이나 이용하여 더욱 수월한 탱이 가능한 공략 위주로 설명할 생각입니다.

 

 

1. 검은바위 동굴

 

1) 쫄구간.

 

너무 무난해서 이건 쓸부분이 적군요...

 

 

2) 1넴. 롬오그

 

이건 좀 거리감이 필요합니다. 이놈이 지진을 쓰면 소환되는 쫄을 모두 어글을 잡아주고 족쇄 타이밍에서 휘둘러치기로 쫄을 잡게 하는 방법이긴 한데 이건 정말 감... 몇번 해보시면 느낌은 오시겠는데 저는 캐스팅 60~70%정도 될때까지 롬오그 주변에 있다가 그 이후로 뒤로 돌아서서 뜁니다. 왠만한 경우엔 반이상 처리되더군요. 그 외에는 지진쓸때 본진에 죽부 까는거 말고는 별로 도움이 안되네요...

 

 

3) 2넴. 코룰라

 

여긴 뭐 원래 탱커가 잡는 넴드가 아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부분은 없습니다. 팁이라고 한다면 대마보를 쓰고 중첩을 맞으면 중첩이 안쌓인다는거 정도?

 

 

4) 3넴 스틸벤더

 

제가 죽탱 하면서 제일 좋아하는 넴드입니다. 담그는 맛이 일품. 넴드앞 쫄처리는 그냥 얼손이나 죽손으로 어글잡고 다리넘어까지 뛰면 수은들이 못옵니다. 넴드 잡을때는 초반보다 후반이 중요합니다. 담그는 속도도 초반엔 빠르게 여러번 담궈주고 10중첩 이후부터는 디버프가 9시를 가리킬때 한번씩 담궈주면서 대마보 켜면 쉽더군요. 담그는 느낌은 넴드와 불기둥을 붙이고 탱커의 고개를 불기둥 쪽으로 돌리면서 살짝 그 안에 들어왔다 나와주면 됩니다. 그러면 넴드가 깔끔하게 불기둥에 한번 들어갔다가 나오죠. 12중첩 이후부터는 대마보만 잘 두르고 있어도 넴드피는 쭉쭉 내 피는 팍팍.

 

 

5) 4넴 아름이

 

여기는 매즈가 많으면 쉽고 적으면 헬이죠... 패스하는 경우도 많긴 하시더군요. 우선 여긴 특성트리따라서 조금 갈립니다. 리혼자힐트리는 리혼으로 그냥 공포를 패스할수 있죠. 딱히 어려운 패턴이 요구되는 넴드가 아니기에 패스.

 

 

6) 막넴 옵시디우스

 

적다보니 느끼네요... 동굴에선 탱이 할일이 정말 없네요-_-;;; 우선 드리블자가 드리블 하는동안 딜딜딜... 그러다 한번 스위칭 되면 여기서 중요합니다. 몇몇분들이 스위칭 하면 도발만 하고 탱하던곳에서 그냥 하는분들이 많은데 그러면 좀 위험합니다. 원래 보스가 변신한 그림자가 그자리에 남기 때문이죠. 안전한 탱을 위해서는 보스가 변신할때마다 모서리로 돌면서 도발을 넣어주고 보스가 있던 자리에 있는 그림자를 드리블자가 신속히 빼가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2. 파도의 왕좌

 

1) 쫄구간.

 

파도쫄은... 잘못하면 훅가거나 안끝나죠. 기본구간에선 매즈가 중요하고 고블린 구간에선 전투전 필히 대마보를 켜고 들어가길 권장합니다... 제가 예전에 한번... 첫쫄구간에서 매즈가 하나도 안돼서 몹들 마나가 0이 돼서 잡은 기억이 있습니다-_-... 끔찍하군요.

 

 

2) 1넴 나즈자르.

 

차 To The 단. 그 외에는 별다른 팁이랄게 없는 넴드입니다.

 

 

3) 2넴 울톡

 

파티원 구성에 따라서 드리블 속도를 바꾸도록 합니다. 근딜이 많을땐 뒤를 잡기 편하도록 쭉쭉 시원시원하게 빼주시고 근딜이 적거나 없으시면 그냥 아슬아슬한 한계선에서 탱하셔도 문제없습니다.

 

 

4) 3넴 구르샤

 

이녀석의 경우엔 파티원 전체한테 빨대가 꽂히면 벽 뒤로 가서 혼자만 빨대가 꽂히게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딜러들한테 사거리가 안나온다는거죠. 다르게 생각하면 힐러만 안보이도록 벽뒤로 박아두면 힐러한테는 빨대가 안꽂힙니다. 그 외에는 별거없으니 패스.

 

 

5) 막넴 오주마트

 

시작부분에는 별거없이 그냥 쫄탱하는 느낌으로 탱하시다가 빨대꽂는놈들 나올땐 처음엔 빨대를 딜합니다. 첫 야수가 나온 후부터는 야수 드리블을 시작하시면 되는데 여기서 중요한게 하나있습니다. 도발만 걸고 끝나면 안된다는거죠. 죽부를 깔던 얼손을 치던 꼭!꼭!꼭! 데미지를 줘서 어그로를 늘려야 합니다. 안그러면 도발 끝나자 마자 힐러한테 다같이 몰려갑니다... 빨대 3마리 다 잡고나면 그냥 죽격죽격죽격죽격죽격... 그러다 디버프가 많이 쌓이면 그냥 대마보 한번 질러주세요. 그럼 디버프 지워지면서 1부터 다시 올라갑니다.

 

 

3. 소용돌이 누각

 

1) 쫄구간.

 

초반 쫄구간은 우선 갑옷 두른놈을 1순위로 점사. 그 이후로 작은 마법쓰는 구름. 마지막으로 큰놈들입니다. 왜냐하면 큰놈들은 잡으면 주변사람 다 튕겨나가거든요. 탱커도 예외가 아니죠. 그래서 큰놈 잡을때는 무조건 뒤에 벽을 등지고 탱을 해야합니다.

 

 

2) 1넴 에르탄

 

죽격죽격죽격죽격죽격 대마보 죽격죽격죽격 흡혈... 반복.

 

 

3) 2넴 알타리우스

 

다들 계단 난간은 아시는지요. 계단 난간에 서있으면 그 밑에 있는 고도의 회오리엔 영향을 받지 안습니다. 우왕 굳. 가끔 난간위로 회오리고 올라오긴 하는데 그거만 피하면 그냥 하는거보단 훨씬 쉽습니다. 그리고 탱할때 중요한게 하나 더 있는데요.

무작위 대상한테 쓰는 브레스 입니다. 이거 말이 무작위지 탱커가 다 몸빵 가능합니다. 브레스 캐스팅 할때 그냥 도발 쓰세요. 그러면 잠깐 타겟이 탱커로 변하면서 브레스 데미지만 받고 이펙트는 원래 대상한테 날라갑니다. 그러나 데미지는 안받죠. 거기다 탱커가 도발해서 맞을 경우 스플레시 데미지도 없어집니다. 그리고 마법데미지를 받기 전엔 대마보를 둘러주는 센스. 그리고 뻘팁이긴 하지만 바람이 바뀌는 순간 대마보 두르면 버프던 디버프던 다 안받습니다. 대마보 풀리면 받지만요.

 

 

4) 막넴 아사드

 

진짜. 좀 웃긴얘기긴 하지만. 이놈 탱혼자서도 잡습니다. 전에 한번 딜러 2명이랑 힐러가 누워서 딜러 1명이랑 둘이서 잡은적 있거든요? 근데 잡아져요 -_-;;;; 대마보랑 생존기만 잘돌리면 패턴형 보스라 쉽습니다. 우선 전하응집의 경우 점프하면 피해진다는건 다들 아시리라 생각합니다.(뭐 모르시는분이 있을수도 있죠...) 그 전하응집은 대마보로 씹히죠. "흡수"라는 한마디를 남기고 사라진답니다. 그리고 그 전하응집은 연쇄번개를 쓰고나면 무조건 씁니다. 감이 오시죠? 연쇄번개때 대마보 둘러주면 다음 전하응집은 앉아서도 막아집니다. 그리고 연쇄번개는 대상을 옮겨갈수록 데미지가 쎄지기 때문에 타겟을 보고 데미지를 가늠할 수 있죠. 탱을 대상으로 쓸 경우 탱 자신은 만정도의 데미지만 받지만 제일 먼 대상한테 써서 탱까지 튕겨오면 5만쯤 달더군요. 그리고 3각형 그리고 위에서 싸이오닉스톰 쓰고있을때 인간 기준으로 점프하면 공격거리 나옵니다.

 

 

음... 오늘은 대강 이정도만 쓸까 하는데 쓰다보니 정말 잉여하네요... 내가 이걸 왜쓰고있지... 죽탱 하면서 느끼지만 죽기 최고의 매리트는 정말 대마보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쓰면 다 먹혀요-_-... 아 왠지 대마보 쓰면 막아질꺼같아 하고 쓰면 대부분 막혀요. 그러므로 처음보는 스킬엔 우선 대마보 부터 두르고 봅시다. (가끔 대마보 두르면 손해보는 넴드가 있긴 합니다. 예를 들면 누각 알타리우스 순풍과 시초의 전당 라지의 축복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