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분 죽기 나오고부터 키워서, 계속해서 탱죽을 키우고있는 유저입니다.

 

가끔 인벤에 올라오는 고민글들을보면 죽긴데 전사/보기에비해 피통이 출렁거린다는글.

 

죽기는 원래 출렁거리는게 맞다는 답글들을 보고 글을 올립니다.(죽기 튼튼하단말예요!!)

 

 

우선, 생존기는 아낄게 아닙니다.

 

애드가 나고 딜러들이 누웠다면 이미 생존기 키나 마나 전멸인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애드라는건 염두에 두지 마시고(주의는 하시되), 정상적인 진행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고 생존기를 꾹꾹 눌러주세요.

 

 

기본적으로 죽탱은 타 탱커보다 생존기의 수가 많아서 은근히 신경써줄게 많습니다.

 

여기서 생존기라함은, 자힐을 포함한 뎀감기를 통틀어 부르기로 하고.

쿨이 짧은것들부터 가자면

 

0~8초 죽격(수동방패라고 보면 됩니다)

30초  룬전환,혈기전환(=죽격한방더)

45초  대마보

1분   흡혈,뼈보

1.5분 춤룬

2분   리혼자힐

3분   얼인,죽음의 서약

5분   룬무기강화

10분 사군

 

 

대략 저 시간마다, 또는 보스까지 가는길에 쿨타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면

 

도착 전에 쿨이 오게끔 쓸 수 있도록 신경써주는게 좋겠죠.

 

+타 탱커의 기술들과 조금 방식이 다른

10%물뎀감의 피소, 20%공속감소의 서리열병(돌발역병,쿨일땐 얼음손길)도 꾸준히 써줘야합니다.

 

 

또한 이 외에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

 

대부분 알고계시겠지만, 죽기는 기본 리듀스가 낮다. 라는 겁니다.

 

타 탱커들이 기본적으로 12%정도의 리듀스를 받지만, 죽기는 혈기형상에서 8%만을 받습니다.

혈기룬을 모두 소모하면 발동되는 칼날보호막으로 6%를 증가시켜야만 14%가 됩니다.

 

그럼 타 탱커보다 2%높은 뎀감률이 아닌가? 하고 생각 하실수도 있지만.

 

하지만 이렇게 2% 보정을 받더라도 보기,전사의 방패 방어량에비하면 2%뎀감은 미미하고

 

4탱커중 방어력은 가장 약해서, 결과적으로 칼날보호막이 켜져도 2~3%정도의 물뎀을 더 받게됩니다.

 

그래서 검분룬과 완방셋팅을 통해서 완방 노버프32~34정도는 맞춰주시고(4.06 이후엔 조금 다르겠지만요)

 

완방을 뚫고 들어오는 피해를 꼬박 죽격자힐+룬전환으로 채우시고

 

그래도 안되는 것들을

 

저 위에 나열된 생존기들을 이용해서 잘 커버해야 '피가 줄줄 새지 않는 죽탱' 이 되는거죠.

 

 

그럼, 제 나름대로의 기술들에대한 사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1번 죽격

 

 

죽격의 효능에 대해 보자면,

 

1.기본적으로 만피의 7%를 회복(버프로 뻥튀기 된 피통 포함)

 

2. 그리고 만피의 7%보다 5초간 받은 데미지(물리,마법 모두 포함)의 25%가 높을 경우 받은 데미지들의 25%만큼 회복

 

3. 그리고 특화력에 따른 회복량에 비례한 피의 보호막(물리뎀쥐 감소) 생성 입니다.

 

 

결국 자힐+보막생성인데(그리고 상당량의 어글수급)

 

 

주의 할 점이 죽격을 만피인데 써버리면 앞의 1,2번 효과는 전혀 받지 못하게 되는겁니다.

 

1만~1.5만 회복하고 그정도의 보막. 합쳐서 3만정도의 뎀감을 가져올 기술로, 절반밖에 못받는거죠.

(물론 죽격 힐량 100%의 피보막을 생성하려면 특화도가 어느정도 되어야 합니다.)

 

더불어 2번의 효과를 받을만큼 아픈 보스와 싸울 경우. 당연히 아픈 데미지를 받고 피가 빠지면 죽격을 쳐줘야겠죠.

 

그렇다고 죽격을 치지 말라는건 아니지만,

적어도 쎈 기술이 들어오는 타이밍을 알고 있다면 그 다음에 칠 죽격을 남겨놔야합니다.

(죽격은 룬 두개를 소모하므로, 막 치다간 칠 룬이 없어서 적절한 타이밍에 쓰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즉, 그냥 공격기라 생각하고 아무렇게나 팍팍 칠게 아니라

 

수동 방패라고 생각하시고,

 

'현재 자신의 셋팅에서 죽격으로 차는 양(만피의7%)'이 얼마인지 알고.

그만큼의 피가 빠졌을때, 그리고 강한 공격이 들어올 때 바로 죽격을 칠 룬을 미리 남겨둬야한다는 겁니다.

 

 

이건 4.06패치가 되고 나서 죽격 보호막이 겹쳐저도 결국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냥 만피에서 죽격 3번 쳤다고 할시,(편하게 특화도에 따른 보막은 죽격힐량의 100%라고 하겠습니다)

만피의 21%의 보호막을 만들지만

 

7%가 닳 때마다 죽격을 친다면 딱 두배인 42(자힐21 // 보막21)만큼의 효과를 보이겠죠.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처음 어글먹을때 - 이땐 죽격안치면 어글 날아다니기 십상입니다.

 

몹들이 약해서 보막 중첩시켜두면 애초에 피가 안 닳거 같을때 - 이럼 굳이 자힐까지 안가고 애초에 안닳게 하는게 좋겠죠

 

하지만 레이드같이, 보막 중첩정도로는 어림없는 3~4만 이상의 데미지를 주는 보스들이 있다면,

 

당연히 피가 닳았을 때 죽격을 쳐서 자힐+보막 두개의 효과를 모두 노리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게다가 대다수의 보스몹의 경우 물뎀이 아니라 마법뎀쥐를 같이 주기때문에, 죽격으로 물리보호막 3중첩 해놔도 빠질 피는 다 빠집니다. 반대로 만일 룬을 아껴뒀다면 마뎀이던 뭐던 죽격 힐량으로 상쇄시키는게 가능하겠죠.

 

 

2.룬전환,혈기전환

 

30초 쿨 기술에 10퍼 회복입니다(문양을 박으면 아군도 같이 찹니다)

 

문양을 박으셨다면 전체 광역데미지가 들어오는 타이밍에 잘 써주시면 좋고

 

아니라면, 죽격 치고도 피가 더 닳아있다던가

피는 닳았는데 죽격 칠 룬이 없을때 '아낌없이 눌러주세요' 어차피 해봐야 30초 쿨다운입니다.

 

더불어, 죽음의 요새의 결의에 의해 만피의 35%이하로 생명력이 떨어질 경우 어차피 룬 전환의 쿨이 초기화되므로

 

피가 40~45%선이다 싶으면 볼 거 없이 룬전환 누르시면 됩니다. 미리 안누르면 한번 덜쓰는 셈이니까요.

 

보통 그렇게 꼬박 눌렀을 경우 죽격 못지않은 어마어마한 힐량을 보시게 됩니다.

(+ 흡혈 키고 쓰시면 더 좋지만, 좋은 생존기인 흡혈을 룬전환을 위해 굳이 킬 필요는 없습니다, 어쩌다 맞아떨어지면 쓰는 정도로 충분)

 

혈기전환의 경우 간단하게, 죽룬 하나를 만들어줍니다.

 

죽격쳐야할거같은데..뼈보 돌려야할거같은데.. 룬전환 해야하는데.. 룬이 하나 부족할 때 눌러주세요.

 

또한 30초 쿨이니 일반 구간에서는 그리 아낄 거 없이 걍 쿨마다 누르고 죽격한방 더치시면 됩니다

 

 

 

3.대마법 보호막

 

대마보, 죽기만의 멋진 기술 중 하나죠.

 

이건 문양을 필수로 박으세요, 보통 문양을 박지 않은 대마보는 일반적인 캐스터 몬스터의 마법을 2방 흡수하지만, 문양으로 7초가 되면 3방째까지 흡수가 됩니다. 큰 차이죠.

 

대마보를 딱히 아낄 필요는 없습니다. 특정 몬스터나 보스가 큰 마법피해를 주는 구간이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아니라면 그냥 마법이 날아오는데 차단이 안된다, 그럴 경우 바로 쓰세요. 쿨45초 매우 짧은 시간입니다.

 

또한 대마보는 공포를 씹습니다. 탱커에게 공포를 날리는 몹이 있다면(그리고 진동토템이나 공포의 수호물이 없다면)

공포 시전바, 또는 타이밍 맞춰서 멋지게 공포를 씹어줍시다!

 

대마보,리혼,대마보 순서로 돌리면 탱 혼자 공포 3탐은 버틸 수 있습니다.

 

다음에 설명드릴 기술인 뼈보와 같이 연계하면 더욱 좋은데,

 

일반적으로 대마보는 지속시간은 짧은데 위험도가 높은 스킬을 막을때 써주시고

 

뼈보는 낮지만 꾸준히 들어오는 마법을 막을때 써주시면 좋습니다.

 

 

 

4. 뼈의 보호막

 

자.. 드디어 나온 쩌는 생존기!! 뼈보입니다.

 

고작 3방 맞으면 사라지는 뼈보가 뭐가 좋냐구요? 네, 대단히 좋습니다.

 

우선 다음 패치로 3회에서 4회로 막는 횟수가 늘어나기도 하죠.

 

다들 아시다시피 뼈보는 1분쿨에 5분 지속입니다(맞아서 깨지기 전까지는)

 

고로 어디를 가시건 전투 전에 일찌감치 돌려놓으시면 됩니다. 그럼 첫탐은 깨지자마자 바로 쓸 수 있겠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점은 '도트나 광역 마법 피해, 보막등으로 흡수한 피해'에는 뼈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보기의 가호나, 곰의 껍질은 아무리 맞아도 깨지거나 하진 않지만 12초 지속입니다.

 

하지만 뼈보의 경우, 직접 대상이 된 단일 피해 공격 외에는 사라지질 않습니다. 말 그대로 무한 유지가 됩니다.

 

 

간단한 예로, 그송 1넴 어둠의 대천사형상. 죽기는 뼈보키면 끝~까지 20%뎀감 받고갑니다.

 

안후르의 찬가로 인한 광역데미지라던가, 라지가 불기둥이 됬을때 계속 뿜어대는 광역데미지. 파도의 왕좌 오주마트의 역병이라던가

 

레이드에서는 검날 용암아귀 오프탱때 켜두면 탱킹 시작 전까지 깨지질 않습니다.(날아오는 광역 마뎀 계~속 20%뎀감을 받죠)

 

더불어 탱 시작 이후 아껴뒀다가 짓이기기 시전 직전에 눌러주면 먹힌 내~내 20%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거기에 추가로 얼인을 키면 가렵습니다(물론 먹힌채로 룬전환+죽격자힐도 해주면서요)

 

 

저 외에도 저런 구간은 많겠지만

 

여튼, 보스가 강한 지속피해들을 주는 구간이 있다면, 뼈보는 아꼈다 그때 쓰세요.

 

아니라면 그냥 완방 뚫림 방지용으로 쿨마다 켜 놓으셔도 매우 좋습니다.

 

 

또한 위에서 말했듯. 물리뎀쥐 감소보다 아픈 마법을 막는데 쓰는 것도 유용합니다.

 

보통 보스몹의 경우 대마보만 갖고 막기엔 좀 이른 시간에 마법을 한차례 더 쓰는데

 

그럴 때 대마보~뼈보~대마보~(반복)

 

이렇게 돌려보세요. 더불어 뼈보의경우 대마보보단 뎀감률이 적으니 마법피해에 피가 좀 닳게 마련인데

 

이때 뼈보로 뎀감하면서 룬전환+1~2죽격을 같이 박으시면(쿨은 잘~맞습니다 굳이 막 쓰지 않았다면)

 

어중간한 보스들이 쓰는 마법은 죽기혼자서 버티기가 다 됩니다.

(대마보~뼈보~대마보~뼈,,,쿨이 없다? 그럼 흡혈+룬전환2죽격 ㄱㄱ씽)

 

 

5.흡혈

 

문양은 필수로 박으세요, 피통 15%증가보다 힐량 15%증가가 훨씬 좋습니다.

(죽기에겐 자힐기가 넘처나기때문에 더더욱 그렇죠)

 

문양 박고 10초간 받는 힐량 40%증가.

 

이건 당연한 이야기지만 '어느정도 피가 닳았을 때' 써주셔야 좋습니다.

 

다른 생존기는 '데미지 감소'를 위해서 쓴다면, 이건 '체력 회복 증가'를 위해서 쓰는거니까요.

 

지속 10초는 매우 짧게 느껴집니다, 피 조금 닳았을 때 쓰면 2~3초 아무 효과 못 보고 지나가죠.

 

보통 죽기는 피통이 70%까지 떨어져도 자힐로 충분히 채우는게 가능합니다(룬전환+2죽격=24퍼 회복)

 

대략 60%쯤 피가 떨어졌다, 또는 70%인데 룬전환 죽격 쿨이 좀 남아있다 싶으면 눌러주세요.

 

역시 1분쿨, 아낄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미리 모아둔 룬마력으로 룬무기를 먼저 키고, 룬무기가 꺼져갈때 피를 보고 흡혈을 키면 22초는 거뜬히 커버됩니다.

 

 

 

6.춤룬(춤추는 룬무기, 룬무기)

 

완방신을 강제로 강림시키는, 죽기만의 강력한!!(강력한게 많군요 ㅋㅋ) 생존기입니다.

 

문양을 박을시 죽부쿨에도 3~4피소로 악흑 광어글을 거뜬히 잡아내는 대단한 효과도 보여주죠(어글량50%증가)

 

굳이 문양이 아니여도, 피해량이 50% 늘어나는거기때문에 어글량도 기본 50%는 늘어납니다.

 

 

쫄이 많은 구간이나, 물뎀이 무식하게 쎈 몹들(레이드 보스급 평타를 보여주는 폐광의 2넴 앞 오우거 같은 몹들)

한테 켜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완방중 무막확률을 20% 올려주는것이기 때문에, 장신구 '트롱구스의 손가락'과 죽이 잘맞습니다.

 

내부 쿨이 아닌이상 룬무기 키면 저 장신구의 발동효과가 거의 바로 뜨죠.

 

그럼 완방 35%기준으로 20%+ 6%.. 60퍼가 넘는 완방이 됩니다 ㅋ. 막막회막회막 가끔 맞음.

 

역시 아끼지 마시고, 룬마력 모아두셨다가 지속 12초 효과를 다 볼 수 있겠다 싶으면

(보스가 마법시전하거나 다른 행동 하기 전에 룬무기를 키면 아깝겠죠) 꾹 누르시면 됩니다.

 

룬무기 역시 뎀감생존기이기 때문에, 피 빠지고 쓰는 것 보다는

 

다음 구간이 아플 거 같다 싶으면 미리 룬마력 70~80은 세이브 해 두셨다가 들어가면서 바로 룬무기를 켜시는게 좋습니다.

 

 

7.리혼자힐

 

현재로서는.. 어마어마한 생존기고,  4.06패치가 되면 거의 반토막이 나지만

 

그래도 흡혈키고 넣으면 넣을 만 한. 자힐기입니다.(현재는 흡혈 키고 쓰면 만피를 웃도는 힐량을 보여줍니다)

 

사실 흡혈없이 깡으로 3~4번(4.06이후 기준 연속으로 넣을 수 있는 횟수) 넣어도 4~5만은 차니까, 상당히 쓸만한 스킬은 맞죠.

 

그냥 피가 50%이하 닳는데 딱히 쓸게 없다 싶으면 눌러주시면 좋습니다. 얼인보다 덜 아깝고 쿨도 짧으니까요.

 

더불어 죽기는 어글이 상당히 높기때문에, 룬마력은 70~80정도 꼬박 유지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일부 극딜 넴드구간에선 좀 다르지만.. 그래도 중반 넘어가면 자힐용죽격과 틈틈히 넣는 룬격으로 꽉 잡힙니다)

룬무기와 리혼을 위해 그정도는 있는게 좋거든요.

 

단, 어차피 생존기가 넘쳐나는 죽탱의 특성상. 공포 기술을 쓰는 몹이 있고, 아군에 그에 대처할 스킬이 별로 없다면 아껴두시는게 좋습니다... 만 격변에 그런 몹은 거의 없습니다.

 

 

8. 죽음의 서약

 

구울 뽑아서 잡아먹는기술입니다. 역시 쿨다운에 걸맞게 매우 좋고(너무 좋아서 이미 너프된 스킬이죠)

구울의 경우 굳이 바로 먹지는 않아도 되니 아플 거 같은데 생존기 별로 없다면 구울 미리 뽑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룬마력을 40이나 소모하기때문에 되도록 리혼자힐과는 따로 쓰시는게 좋고

 

회복량은 좋지만 뎀감이나 기타의 효과는 없기때문에, 피가 많이 깎였을때 드시는 용도로만 쓰시면 됩니다.

 

그냥 초대형 생석 하나 들고다니신다고 보면 됩니다.

 

 

9. 얼음같은 인내력

 

보기의 고대왕, 야드의 생본, 전사의 방벽(의 경우는 조금 다르지만)과 같은 3분쿨 생존기입니다.

 

탱커의 필살기이기도 하지만, 어차피 이런저런 생존기가 난무하는 죽기에겐 생각보다 덜 아깝습니다.

 

더불어 은근히 쓸 타이밍이 적기도 하죠(대부분 1~2분 생존기로 넘기다보면)

 

 

하지만, 어차피 쿨타임은 똑같이 돌아가는 것.

 

돌발상황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 헬팟이나 레이드 하드모드가 아니라면

 

안쓰면 그만큼 손해보는거라는 마인드로 생존기를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3분쿨이기에 넴드 도착 전 시간을 대략 계산하셔서, 넴드 전에 쿨이 돌아오게 써주시면 좋습니다.

 

 

마뎀이 무식하게 아픈경운데 대마보 쿨이고 뼈보는 깨졌다던가

 

흡혈,룬무기 다 돌리고 여전히 아프다던가.

 

물리뎀쥐가 아픈 몹일경우 룬무기돌리고 얼인, 또는 같이. 하는 식으로 역시 아끼지 말고 쓰시면 됩니다.

 

 

하나 주의할 점은, 어차피 얼인 킬 상황이면 그리 여유로운 상황은 아닐테고, 3분이나 되는 쿨긴데.

 

미리 키시라는겁니다. 어차피 아플구간이라면 지금 피통이 100%인건 의미가 없습니다. 곧 80, 70, 60으로 떨어질텐데

 

그렇게 되고 생존기 돌리는 것 보다는, 첫 공격 맞음과 동시에 키시는게 효과가 좋습니다.

(힐러입장에서도 피가 팍 빠지고 부랴부랴 생존기 키는거보다는, 켜놔서 조금씩 닳는게 힐주기 훨씬 수월합니다.)

 

 

생존기 다 돌리고 쿨 없는데 애드나면 어쩌냐시면.. 애드는 애초에 나면 안되는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리딩은 대다수 탱커가 하는거고, 딜러,힐러분들께 미리 약간의 주의만 주셔도 애드는 거의 안납니다.

 

그리고, 죽기는 저렇게 팍팍 돌려도 생존기 쿨이 하나도 없는 경우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10. 룬무기 강화

 

죽기의 모든 룬을 초기화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냥쿤의 만반, 도적의 마음가짐과 비슷하지만 좀 더 효과가 적고, 대신 쿨도 짧죠.

 

보통 흡혈, 뼈보 등의 생존기를 키거나, 사군을 부르려는데 룬이 없을때 돌리는게 좋은데(탱죽의 경우)

 

쿨이 5분이나 되는 만큼, 그렇게 위급한 상황이 맞는지, 그리고 혈기전환 으로 대체 가능한 상황인지부터 보시고 쓰는게 좋습니다.

 

 

 

11. 사자의 군대

 

대망의.. 필살기 사군. 입니다

 

쓰다보면 참 애매한 경우가 많은데, 일단 두가지를 생각하셔야합니다.

 

 

시전시간 이 있으며, 시전중에는 행불+완방불가(대신 완방만큼의 올뎀감 추가)

 

사군에 의한 도발

 

 

시전 중에 죽기는 아무 행동도 하지 못하므로

 

위급하게 몹 무리가 애드됬다고 사군부터 던지고 보면 사군 시전중에 딜러,힐러가 눕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죽부라도 하나 깔고 사군 뽑으시고, 시전중에 넉백을 받으면 당연히 시전이 끊기고 구울이 몇마리 안나오므로

 

10분이나 되는 긴 쿨기인만큼 몬스터가 쓰는 스킬을 잘 기억해서 제대로 쓰는게 좋겠죠.

 

 

그리고 도발.. 의 경우인데, 대표적으로 바위심장부 2(돌가죽)~3(오즈룩)넴 가는 길 같이 좁은 구간에서 잘못 시전하시면

 

여기저기 애드나고 전멸 될 위험이 상당수 있습니다.

 

 

또한, 완방만큼의 뎀감을 준다는걸 이용해서, 보스가 강한 마법을 날릴 때 대마보같은게 없다면 써주셔도 좋습니다,

(물론 해당 대상이 사군 도발에 면역일 경우에 한해서죠)

 

요즘 딜로는 사군탱시켜두면(사군 도발이 되는 보스들) 보스 피를 보통 반피는 빼고 시작해서

 

보스전에 먼저 넣고 시작해도 상당히 좋습니다.

 

 

 

음.. 쓰다보니 시간이 휙휙휙 지나가버리네요..  ... ㄷㄷ

 

 

저도 피통 12만 시절에 폐광가서 "내가 탱인가 허수아비인가" 하는 고민을 심각하게 했던 죽기로서.

(폐광 일반구간은 지옥이었죠.. 아아.. ㅋㅋ 생존기가 부족해서 얼결치고 뺑이돌던...)

 

보다 많은 죽탱님들이 파티에서 "와~ 죽기님 튼튼하시네요!" 하는 소리를 들으며

 

영던이던, 공격대던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읽으...셨죠?)

 

좋은 하루 되세요~

 

 

 

24:00 좋은 의견들과 많은 추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