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스펙

 여기에서는 탱킹에 필요한 각종 수치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목을 뭐라고 달아야 할지 난감하더군요 ;;;;)

 1. 회피 +  무막

 이 두가지 수치는 이른바 완방이라고 부르며 표현하는 능력인데요. 완방이라는 것은 '완전 방어'의 약자로 이 능력이 발동(?)되면 대상의 물리 공격(그것이 평타이던 스킬 공격이던)은 대미지 0으로써 방어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완전 방어라고 불리는 것이구요.

 이 능력들을 올리기 위한 수치로는 회피 숙련도, 무기막기 숙련도, 힘, 민첩 등이 있으며 이중 회피는 회피 숙련도와 민첩으로, 무막은 무기막기 숙련도와 힘으로 올릴수가 있습니다.

 회피와 무막을 올리기 위한 각각 숙련의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회피 1% = 회피 숙련도 176.71899
  • 무막 1% = 무막 숙련도 176.71899
  • 무막 숙련도 1 = 힘 4.0073
  • 회피 1% = 민첩 422.3077

  •  위와 같은 수치 중 힘은 직접적으로 무막 숙련도를 올려주지만 민첩의 경우에는 그와는 다르게 민첩수치로 회피가 직접적으로 올라갑니다. 그리고 위의 수치는 점감을 받기 전에 올라가는 수치이므로 실제 점감을 받게되면 각 능력을 1% 올리기 위한 수치는 더 많은 양이 필요합니다.

     혹시라도 완방 점감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http://elitistjerks.com/f15/t29453-combat_ratings_level_85_cataclysm/ 에 방문해보시면 됩니다. 단 영문입니다. ㅎㅎ

     2. 방어도 

     방어도는 물리 대미지를 대상으로 가장 먼저 적용이 되는 대미지 감소 공식입니다. 물리 대미지의 경우 방어도에 따른 대미지 감소폭이 가장 크며 이 방어도가 적용된 이후에 혈기 형상등에 의한 대미지 감소가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방어도의 의한 대미지 감소율이 1%가 차이가 나더라도 실제 들어오게 되는 대미지의 감소폭은 1%를 크게 웃돌게 됩니다.

     방어도에 따른 대미지 감소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어도로 인한 피해 감소 = 방어도 / (방어도 + 2167.5 * 대상 레벨 - 158167.5)

     또한 방어도가 올라감에 따라 증가하는 대미지 감소율도 점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현재 85레벨 기준의 대격변에서 대미지 감소 한계값인 75%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97717.5라는 어마어마한 수치의 방어도가 필요하게 됩니다. ^^a

     방어도의 대미지 감소를 설명하기 위해서 예를 한가지 들겠습니다. 현재 제 캐릭터의 방어도에 따른 대미지 감소율은 노버프로 53.3%입니다. 네임드의 평타를 10만으로 가정한다면 46700의 대미지가 들어오겠죠.(방어도만 고려시) 이때 대미지 감소율이 54.3%로 1%가 증가하게 된다면 45700의 대미지가 들어오게 되며 이는 실제 대미지 감소율인 1%가 아닌 4%가량의 대미지가 감소한 것입니다.

     이쯤 되면 방어도의 중요성을 인식하셨으리라고 봅니다. ㅎㅎ

     3. 특성 및 형상으로 인한 대미지 감소

     죽음의 기사는 기본적으로 혈기 형상으로 인한 대미지 감소와 혈기 특성중 칼날 보호막에 의한 대미지 감소를 이중으로 적용받습니다.

     보통 8%+6%로 14%의 합연산으로 계산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이는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으로 하는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실제 죽기 탱커가 받는 대미지 감소는 13.52%가 맞습니다. 이 수치는 타 탱커의 대미지 감소율보다 약간이나마 높은 수치입니다.

     4. 특화

     혈기 특성 죽음의 기사가 가지는 특화는 바로 피의 보호막이라는 죽음의 일격에 의한 보호막입니다. 이 보호막은 물리 대미지에만 관여하며, 죽음의 일격에 의한 회복양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피의 보호막이 적용되는 수치는 2가지로 죽음의 기사의 현재 생명력의 7% 또는 지난 5초간 받은 대미지의 15%(죽음의 일격 연마 특성 연마시 21.75%) 중 높은 수치를 적용시키며 일반적인 경우에는 현재 생명력의 7%가 대체적으로 적용이 됩니다.

     특화는 기본적으로 8의 수치를 가지며 이 수치는 죽음의 일격에 의한 회복량의 50%를 보호막으로 적용시켜 줍니다. 

    1. 특화 1 = 특화도 179.28

     특화는 위와 같은 수치로 상승하며 소수점도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특화도에 따른 피의 보호막 흡수량 상승은 점감이 존재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4.06 패치로 피의 보호막이 모두 소진되기 전에 죽음의 일격을 사용하면 이전의 피의 보호막은 사라지던 전과는 달리 이제 중첩이 가능하게 바뀌었고 그 최대치는 현재 생명력의 최대치까지 입니다.

     5. 적중과 숙련

     숙련의 경우 이전에는(리분시절) 생존과 어그로를 모두 만족시켜주는 수치였지만 대격변 이후 무막에 의한 공속초기화가 사라지면서 이제는 오로지 어그로를 위한 수치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필수적인 수치가 아닌 선택적인 수치로 변화하면서 탱킹을 위한 우선순위에서는 밀려나게 되었습니다.

     적중의 경우에는 영던까지는 그 중요성이 낮았습니다. 숙련과 마찬가지로 어그로에 주로 관여하는 능력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0인 레이드가 활성화 되면서 중요성이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 적중이 네임드의 차단의 적중율이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정 수치 이상의 적중을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이전에는 부정 특성에 존재하고 있던 3포짜리 특성인 주문 적중 9%가 기본 스킬에 병합되면서 특성 포인트에 여유가 생겼습니다. ^^/

    1. 적중 1% = 적중도 120.109
    2. 주문적중 1% = 적중도 102.446
    3. 숙련 1 = 숙련도 30.0272

     위에서 보다시피 주문적중을 위한 수치와 물리 적중을 위한 수치는 다릅니다. 차단이 미스가 나지 않기 위한 주문적중은 룬 집중에 포함된 주문적중 9%를 포함해 17%로 물리 적중 6.8%가량을 맞추시면 됩니다.

     6. 저항

     저항은 마법 대미지를 감소시키기 위한 수치입니다.

     보통 암흑, 비전, 자연, 냉기, 화염 등으로 나뉘며 특이하게 신성 계열에 대해서는 저항 수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항의 경우 특이하게도 평균 대미지 감소율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평균치가 존재한다는 것은 대미지 감소율이 일정하게 존재하지 않고 어느정도 랜덤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평균 감소율을 기준으로 20%정도의 변동이 있습니다.

     이 수치 또한 정확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저 위의 완방 점감율 관련 링크에 따라가보시면 됩니다.


     2부에서는 탱킹에 필요한 여러가지 능력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3부에서는 탱킹에 필요한 여러가지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_@/

    혹시라도 잘못된 내용이나 빠진 것이 있으면 댓글이나 쪽지로 알려주시면 수정 및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