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스킬

 죽음의 기사가 가지고 있는 스킬들 중에 탱킹시에 필요한 스킬들을 여러가지 분류로 나눠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존기

 얼음같은 인내력 - 모든 대미지 50% 감소(혈기 특성 미투자시 20%감소), 12초 지속, 3분 쿨

 

 대마법 보호막 - 마법 대미지 75%감소, 5초 지속, 45초 쿨

 

 뼈의 보호막 - 모든 대미지 20% 감소, 4스택, 5분 지속, 1분쿨, 부정룬 1개

 

 흡혈 - 최대 생명력 15% 증가, 받는 힐량 25%증가, 10초 지속, 1분쿨 (문양 이용시 받는 힐량+15% & 최대 생명력 증가x)

 

 춤추는 룬무기 - 무기막기 확률 20% 증가, 12초 지속, 1.5분 쿨, 룬마력 60 (문양 이용시 어그로 증가)

 

 사자의 군대 - 시전 중 무막+회피를 합친 값만큼 대미지를 감소시켜줍니다.



 생존기는 액티브 생존기만을 정리하였고 룬전환이나 죽음의 일격은 생존기류라고 보기 힘들기 때문에 제외, 죽음의 요새의 결의의 경우 발동형이라 제외하였습니다.


 위에서 보는 것처럼 죽음의 기사의 생존기들은 기본적으로 쿨이 짧고 그 숫자가 다양합니다. 따라서 생존기를 아끼며 플레이하기보다는 로테이션을 정해서 아낌 없이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디버프를 걸기 위한 스킬


 얼음 손길 - 서리 열병(공속 20% 감소), 냉기 룬


 역병의 일격 - 피의 역병(물리 대미지 10% 감소), 부정 룬


 돌발 역병 - 서리 열병 + 피의 역병, 1분 쿨


 서리 열병과 피의 역병은 기본적으로 몹에게 유지하는 것이 생존에 유리합니다. 공속 감소와 대미지 감소의 영향은 매우 크다고 볼수 있으며 다수의 몹 상대시에는 전염병 스킬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3. 단일 대상


 죽음의 일격 - 죽격은 죽기 탱킹시 가중 기본적이고 중요한 스킬이며 어그로와 생존 모두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스킬입니다. 죽기의 생존력은 얼마나 많은 죽격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심장 강타 - 이 스킬은 단일 대상 및 다수 대상의 적들에게 모두 사용하며 이 스킬 사용시에는 매즈된 대상으로 부터 거리를 벌리거나 매즈된 대상을 등에 지고 사용하시면 매즈를 깨우지 않습니다.


 룬의 일격 - 혈기형상시 룬마력만 존재하면 충분히 사용해 줄수 있는 스킬입니다. 룬격 2-3방이면 어그로 걱정할 일은 없을겁니다.


 죽음의 고리 - 원거리에 있는 적에게 사용하는 일 외에는 그다지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룬격이 대미지도 높고 어그로도 높기 때문입니다.


 4. 다수 대상


 죽음의 부패 - 일명 장판이라고 불립니다. 한번 깔아놓으면 기본적인 광어글은 끝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추후 추가적으로 어글은 먹어주셔야 합니다.


 피의 소용돌이 - 4.06이전에는 물리 대미지 감소 디법을 위해서 자주 사용했지만 물리 대미지 감소 디법이 피의 역병으로 옮겨가면서 활용도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4-5마리 이상의 링크에서는 광어글을 고르게 먹기 위해서는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심장 강타 - 기본적으로 3-4마리 이하의 링크 몹에는 탭질 후 심강을 4-5마리 이상의 링크의 몹에게는 피소를 쓰시는게 효율적입니다.


 5. 도발


 죽음의 손아귀 - 도발 효과가 있으며 원거리에 있는 적을 당겨오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풀링용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어둠의 명령 - 순수히 도발효과가 있는 스킬입니다. 4.06 이후에 도발이 100%적중으로 바뀌었습니다. 미스나는 일은 없습니다.


 ※ 흔히 도발을 사용하면 계속 도발 스킬을 사용한 대상을 보게 되는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도발 스킬의 효과는 3초간 자신을 강제적으로 보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발 스킬 사용자의 어그로를 어그로 1순위 대상자의 어그로로 증가시켜 줍니다. 따라서 본인이 어그로 1순위인데 도발을 사용하게 되면 단순히 3초간 강제적으로 자신을 보게 만든 것 이외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그리고 도발을 사용하고 난후 3초가 지났을때 자신의 어그로가 1순위가 아니면 다시 몹의 고개가 돌아가게 됩니다.


 즉, 딜러가 몹을 공격해서 어그로가 튀어서 탱커가 도발을 사용하고 추가적으로 어그로를 먹어주지 않으면 3초 후 딜러에게 어그로가 다시 튀게 됩니다. 따라서 딜러라면 어그로가 튀게 된다면 잠시 딜을 쉬어주거나 다른 대상을 공격해야 하고 탱커는 어그로가 튄 대상에게 도발을 사용 후 추가적으로 어그로를 먹기위해서 공격을 하여주어야 합니다.


 6. 차단


 정신 얼리기 - 기본적인 차단 스킬입니다. 대상이 캐스팅 중이여야 효과가 있습니다.


 질식시키기 - 원거리 스킬이며 침묵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침묵에 면역인 대상이더라도 캐스팅중에 사용한다면 차단 효과가 적용됩니다. 다만 글쿨을 먹습니다.


 7. 초반 어그로 로테이션


 단일 대상 -  돌발역병 -> 죽격-> 죽격-> 심강 -> 심강


 다수 대상 - 죽부 -> 돌발역병 -> 전염병 -> 죽격 -> 피소(or 심강) -> 룬전환 -> 죽격


 위의 로테이션 이후에는 질병 유지 + 칼날 보호막 유지를 우선으로 한후 죽격을 최대한 많이 사용하시는것이 가장 좋은 탱킹 로테이션 입니다.


 가끔 탱킹 딜 사이클을 알려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탱커에게는 따로 딜 사이클이라는게 존재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딜사이클이라는 것은 일정한 순서로 스킬을 사용한다는 것인데 탱킹시에는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서 스킬의 사용순서를 바꾸어 주어야 하며 몹 애드 등의 돌발 상황에도 대처를 해주어야 하는 경우에는 그 사이클이라는 것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사이클을 정해서 플레이하는 것보다는 상황에 따라서 각 스킬을 사용해 주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