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오늘은 그냥 정석적인 글로 가려고요...

 

죽기를 참 울게 만드는 여러가지 내용이 들어있는 패치였는데요.

 

변경점 & 초보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 위주로 설명할까 합니다.

 

참고로 밑의 설명은 모두 저의 주관으로 이루어진 설명이기에 다른분들의 생각과는 심하게 다를 수 있습니다...

 

1. 혈기

 

많은 부분이 변경됐죠. 죽격과 심강이 데미지가 꽤나 올랐지만 피소로 간편하게 돌리던 핏빛 열병도 질병유지라는 귀찮은 구간으로 넘어가 버렸습니다. 고로 지금까지는 꽁피소를 위해서 몇몇분들이 올리던 진홍빛 스컬지 특성이 더 잉여가 되었습니다...

 

1번째 줄.(공용)

 

1) 도살자(2) : 딜러들에게는 룬마력을 수급하기에 좋은 특성이지만 탱커가 룬마력을 수급하기 위해서 사용하기에는 포인트가 아까운 특성입니다. 룬마력을 많이 쓰는 냉기나 부정특성이면 찍어서 나쁠거는 없죠.

탱커 : ★☆☆☆☆

딜러 : ★★★☆☆

PVP : ★★★☆☆

 

2) 칼날 보호막(3) : 탱커라면 언제나 발동시키고 다녀야 하는 특성입니다. 혈기룬이 모두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질 경우 발동되며 팁이 하나 있는데 버그같기도 하지만 혈기룬이 모두 재사용 대기시간일때 뿔피리 등 아무 스킬이나 사용하면 칼날보호막의 지속시간이 리셋됩니다. 즉 무한으로 키고다닐 수 있죠. 딜러들에게는 특성포인트가 아까운 스킬이라고 해야겠네요. 딜에 아무 도움이 안되니까요;

탱커 : ★★★★★

딜러 : ★☆☆☆☆

PVP : ★☆☆☆☆

 

3) 칼날 갑옷(3) : 판금딜러들에게는 거의 다 있는 특성입니다. 방어도가 바로 전투력이 되는 특성이죠. 탱커에게도 전투력은 어글수급을 간편하게 하기 위해서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더욱 좋은 특성이 있다면 빼더라도 무난한 특성이죠.

탱커 : ★★★☆☆

딜러 : ★★★★★

PVP : ★★★★☆

 

2번째 줄.(공용)

 

1) 혈기 전환 연마(2) : 탱,딜 할거없이 매력적인 특성입니다. 탱커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순간 죽격을 위한 룬 수급을 위해, 딜러는 몰아치기의 연장을 위해 혈기전환을 많이 쓰시게 되는데 그 빈도를 높여주기 위해 찍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탱커 : ★★★★☆

딜러 : ★★★★★

PVP : ★★★★☆

 

2) 피의 향기(3) : 탱커의 주 룬마력 수급 특성입니다. 맞거나 완방이 떠야만 발동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딜러들에게는 쓸모가 없는 특성입니다. 탱커의 경우도 3개까지 찍어주는 경우는 드믈며 탱커의 룬마력 사용 용도가 룬격을 이용한 어글수급과 리혼자힐 이었으나 리혼자힐의 너프로 룬마력의 필요성이 더욱 저하되었기에 선택의 자율성이 조금 더 높아졌습니다.

탱커 : ★★★☆☆

딜러 : ☆☆☆☆☆

PVP : ★★☆☆☆

 

3) 핏빛 열병(2) : 이 특성 또한 탱커를 위한 특성입니다. 딜러가 이 특성을 찍는 경우는 드믈며 이번 패치에서 혈탱의 광탱을 깎아먹은 장본인입니다. 패치전에는 피의 소용돌이에 의해서 50%/100% 확률로 발동되었으나 이제는 역병의 일격으로 발동하는 피의 열병에 의해서 발동됩니다. 탱커로서는 필수특성이라고 할만합니다.

탱커 : ★★★★★

딜러 : ☆☆☆☆☆

PVP : ★★☆☆☆

 

4) 파멸의 손(2) : 죽음의 기사의 침묵스킬인 질식시키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특성으로 차단에 도움은 되지만 질식시키기라는 스킬 자체가 쿨타임이 길고 포인트를 주기 애매한 구간에 있습니다. 찍어서 해를 보는 특성은 아니지만 그렇게 큰 득이 되지도 않습니다. PVP를 하려는 분들에게는 필수라고 할만한 특성입니다.

탱커 : ★★☆☆☆

딜러 : ★★☆☆☆

PVP : ★★★★★

 

3번째 줄.(혈기전용)

 

1) 피 묻은 칼날(3) : 음...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이게 왜 3번째 줄에 있는지를요 -_-... 이게 2번째줄에만 있었어도 꽤나 빛을 봤을거 같은 특성이지만 혈기쪽 특성으로 넘어오면서 혈기전용 특성이 되었습니다... PVP에서는 모르겠지만 탱킹할때는 하등 도움되는 특성이 아닙니다... 어글수급이 조~금 오른다는거 정도? 그래도 그 조금 오르는 어글때문에 3포 주기는 싫습니다... PVP에서 몰아칠때 데미지는 올라갈 수 있겠지만 이걸 찍고 PVP를 갈 용기가 안생겨서 안찍어봤습니다.

탱커 : ☆☆☆☆☆

딜러 : X

PVP : ?????

 

2) 뼈의 보호막(1) : 탱커의 필수스킬이라 할만합니다. 패치전엔 3회였지만 패치와 함께 4회의 공격을 20%절감된 데미지를 받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공격이 흡수될 경우 카운트도 안되기 때문에 보호막이 쳐져있을때 써주면 효과가 더욱 좋아지는 스킬이죠.

탱커 : ★★★★★

딜러 : X

PVP : ★★★★

 

3) 강인함(3) : 방패도 없고 거기다 맨날 까여서 낮을데 그지없는 죽기의 방어도를 높여주는 특성입니다. 얼마 안오르는거 같더라도 살고싶다면 찍어줍시다...

탱커 : ★★★★★

딜러 : X

PVP : ★★★☆☆

 

4) 누더기 골렘의 힘(2) : 혈죽의 시너지 스킬입니다. 본인은 힘이 오르고 본인을 포함한 파티원의 전투력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탱커가 무슨 전투력이냐" 라고 하시는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파티원 전체이기 때문에 던전공략에 도움이 되는건 사실입니다.

탱커 : ★★★★☆

딜러 : X

PVP : ★★★★☆

 

4번째 줄.(혈기전용)

 

1) 핏빛 인내력(2) : 혈죽 필살기급 생존기인 얼인을 강화시켜주는 특성입니다. 이 특성 안찍으면 얼인 써봤자 뼈보급 성능밖에 안나옵니다... 탱커든 PVP를 하려거든 무조건 찍어줍시다.

탱커 : ★★★★★

딜러 : X

PVP : ★★★★

 

2) 흡혈 기생충(2) : 평타질에 일정 확률로 구더기를 생성합니다.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특성이긴 하지만 생존력을 올려준다는 부분에서는 모두가 같은 생각이기 때문에 저는 추천합니다. 특정 직업군의 힐스킬을 같이 받는다는 말이 있기때문에 레이드에서는 민폐가 될수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추천합니다.

탱커 : ★★★★☆

딜러 : X

PVP : ★★★☆☆

 

3) 혈기의 형상 연마(2) : 치명타 적중율을 줄여주는 피치명을 올려주는 특성입니다. 탱커라면 모두 혈기형상을 켜기때문에 무조건 찍는걸 추천합니다. PVP에 부정형상 키고 다닌다고 하셔도 타형상 사용시 데미지감소가 있기 때문에 찍어서 손해볼 특성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탱커 : ★★★★★

딜러 : X

PVP : ★★★★☆

 

5번째 줄.(혈기전용)

 

1) 룬 전환(1) : 오늘날까지 죽기를 죽박이라 부르게 만들어준 스킬중 하나입니다. 30초마다 마실 수 있는 포션이 생겼다고 생각하시고 쓰시면 됩니다. 탱커든 PVP든 필수.

탱커 : ★★★★★

딜러 : X

PVP : ★★★★★

 

2) 죽음의 요새의 결의(3) (룬 전환 필요) : 체력이 떨어졌을시 공짜룬전환을 켜주는 특성입니다. 또한 발동시 데미지감소까지 있기때문에 탱커에게는 완소특성이죠. 거기다 지금 버그까지 있어서 내부쿨이 없습니다. 즉 35%될때까지 맞고 룬전환 써서 피채우고 다시 35%되면 다시 룬전환이 켜진다고 합니다... PVP하시는 분들은 1개만 찍어도 공짜 룬전환은 켜지기 때문에 다른곳에 특성을 투자하셔도 됩니다.

탱커 : ★★★★★

딜러 : X

PVP : ★★★★☆

 

3) 흡혈(1) : 룬전환과 함께 항시 발동시키면 힐러들이 좋아하는 특성입니다. 전사의 최저와 비슷하지만 조금 더 우월하다고 할수있죠. PVP시 자힐할때도 유용하기때문에 추천합니다.

탱커 : ★★★★★

딜러 : X

PVP : ★★★★★

 

6번째 줄.(혈기전용)

 

1) 죽음의 일격 연마(3) : 죽격의 데미지와 회복량을 늘려주는 특성입니다. 여기서 늘어나는 회복량은 죽격의 최소치인 7%가 아닌 5초간 받은 피해의 25%를 높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쪼렙구간이나 영던까지는 효과가 미비하다고 할수있지만 그래도 죽격 자체가 좋기때문에 좋은 특성입니다.

탱커 : ★★★★☆

딜러 : X

PVP : ★★★☆☆

 

2) 진홍빛 스컬지(2) : 아... 가뜩이나 인기없는 특성이 잉여가 되었습니다... 별볼일 없는 피소의 데미지를 덜 별볼일 없게 증가시켜주며 피의 열병이 걸린 대상을 평타질 하면 부정특성의 불시의 파멸보다 더 낮은 확률로 피소를 공짜로 쓸수있게 해준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특성포인트 아까워요... 이거찍느니 부정쪽 죽손특성 찍어서 몹들 빨리빨리 끌어와서 잡고말겠습니다.

탱커 : ☆☆☆☆☆

딜러 : X

PVP : ★☆☆☆☆

 

7번째 줄.(혈기전용)

 

1) 춤추는 룬 무기(1) : 생존기이면서 딜량을 높여주는 특성입니다. 시전자의 행동을 복사한다고 하는데요. 사용시 무기막기 확률을 높여주며 타겟을 따라다니며 계속 공격합니다. PVP시에는 도망다니는 적을 따라갈때 쓰거나 전사나 도적이 몰아치기를 할때 받아칠때 사용합니다. 혈기특성의 필살기급 스킬답게 꽤나 효율이 좋습니다.

탱커 : ★★★★★

딜러 : X

PV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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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는 3특성 모두 공략을 쓰려고 하였으나 두통이 심하여 혈기만 쓰고 넘어가네요... 시간도 시간이니 슬슬 자야겠습니다.

 

특성트리에 대해서 대강 쓰긴 했는데 역시나 주관적인 성향이 강하여 좋은건 별이 너무 많고 제가 싫어하는건 별이 너무 적네요... 그러려니 합니다-_-;;

 

참고를 위해 제가 현제 사용중인 특성과 4.0.6버전을 위한 특성트리를 올려봅니다.

 

1. 현재 특성

 

이게 현제 사용중인 특성인데 리혼자힐때문에 찍었으나... 바꿀까 생각중입니다. 4.0.3까지는 꽤나 좋은 특성이었지만 이젠 그저그렇네요.

 

2. 추천 특성

 

위 특성은 효과가 떨어진 리치의 혼과 그로인해 남게 되는 룬마력의 수급필요성의 저하를 고려한 특성입니다. 리혼을 안쓰더라도 룬마력 자체는 룬격 -> 죽격 콤보를 위해서 사용하긴 하지만 짧은 질병시간에 의한 질병리필로 사용되는 룬을 고려시 유행성 병균을 찍는쪽이 더 좋다고 판단하여 이렇게 찍었습니다. 냉기쪽의 특성을 버리지 않은 이유는 냉기 2번째 줄 특성인 영원한 겨울을 위해서입니다. 자원소모가 없는 차단기는 꽤나 유용하기 때문이지요.

 

내일은 몸상태가 좋아진다면 남은 냉기와 부정을 합쳐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