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일단 이런글을 쓰는건 많이 조심스럽네요... ㅠ.ㅠ 썼다가 막 까이는게 아닐런지... ㅇ<-<   OTL...

 

그래도 일단은 한번 써봅니다. 까시면 그냥 까이죠 뭐!

 

일단 제 소개를 하자면

 

전 노르간논 호드에서 딜/탱 을 하고있는 죽기스푸 입니다

 

딜은 거의 항상 냉쌍을 하고 있구요

 

요새 많은 냉쌍분들의 걱정... 은 바로 가속 일텐데요

 

음... 저역시도 엄청난 고민을 했죠

 

'ep값은 분명히 힘특치가 인데 왜 가속을 쪼끔 올려보면 딜이 쪼끔 더 잘나오지...???' 라는 생각을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시겠죠...

 

그러던 차에 얼마전 우연히 이 글을 읽었습니다. 죽게 메인 맨 위에 공지에 있는 글이구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cont&subject=&content=&keyword=%C7%C7%C7%E2&sterm=&iskin=&l=23712

 

아니 사실 이 글은 한참 전에 읽었는데 새로 읽은건 바로 댓글입니다.

 

아래 보시면 '죽음의흑형' 님께서

 

<예전 소격변 때 냉기 쌍수의 가속 소프트 갭이 600(18%)이었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론 이 소프트 갭 가속 600을 무시하고 셋팅했던 결과 룬 재생이
너무 답답하게 느려서 딜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600 조금 안되게 셋팅하고
딜을 했을 때 딜이 훨씬 좋았습니다. 

지금도 전 특화력에 올인하지 않고 가속도 16% 정도를 유지하고 특화는 12.6 정도로
맞춰서 딜을 하고 있는데 동급 템레벨 냉기 쌍수 분들에 비해 딜은 좀 더 나오는 
편입니다
.>

 

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 아래 'spemao' 님께서

 

<가속은 지금 혈기특성의 혈기전환 연마와 도살자로인한 룬마력과 룬수급으로 인해 그 필요 수치가 낮아져있는 상태입니다.
절멸을 칠 룬은 가속 950 근처로 가면 전혀 부족함이 없으며
옛날의 특성으로 현재의 딜링을 하는건 적합하지 않다고 봅니다.
상단 ep값의 전제조건은 출처사이트 가서 직접 읽어보시면 알수있듯이
혈기전환을 찍은 특성을 전제조건으로 하고있는것입니다.
혈기전환 연마를 찍기 전/후의 룬 재사용 대기시간의 여유는 차이가 큽니다.
아래와 같이 생각하시면 쉬울겁니다.
-혈기전환 1분쿨일때 룬 개당 10초쿨이므로 
10초당 3개의 룬이 주어지고 1분마다 1개씩 더 주어짐 = 1분동안 19개
->혈기전환 없을때 분당 18개의 룬이 주어지므로 가속 5.56%의 효과
-혈기전환 30초쿨일때 
10초당 3개의 룬이 주어지고 30초마다 1개씩 더 주어짐 = 1분동안 20개
->혈기전환 없을때 분당 18개의 룬이 주어지므로 가속 11.11%의 효과
-즉, 혈기전환 기본쿨이 1분인 특성에비해 가속 5.55%와 효과가 같음.
-혈기전환을 사용하여 추가로 얻는(혈전사용후 다른스킬 더 쓰는것으로) 룬마력과
도살기의 분당 24룬마력을 합치면 1분당 냉격 1회가 추가되고 이는 45%의 확률로 룬 1개를 초기화 시키므로 가속 5.56의 45%인 2.50%의 효과가 있음.
-또한, 리분말에 비해 부정의 유행성 병균 1포를 더 줄수있다는것에서 룬 1회를 추가로 더 얻는셈이 되므로 (2포의 경우에 비해 계산상 3분 44초당 1개의 룬 = 1.51%의 가속)
-결정적으로 대격변들어와서 새롭게 돌발열병이라는 스킬이 추가되어 분당 부정룬 1개를 추가로 더 얻는셈이므로 가속 5.56%의 효과(실제로 돌발열병은 64초마다 쓰기때문에 4초만큼의 효과가 더 적음)
-더하면 5.55+2.50+1.51+5.56= 15.12%가량의 가속증가효과가 있으며
-결론적으로 도살자, 혈기전환연마, 유행성병균3포를 찍은 대격변 죽기는 리분말 죽기에 비해 기본적으로 가속 15.12%를 더 가지고 있는셈입니다.
>

 

라는 말씀을 하셨죠.

 

바로 아래 '래빗펀치'님이 

 

<룬 재생 속도 메커니즘이
최종 속도=현재속도/{1+(가속%/100)}인 관계로 혈기전환 연마가 가속 5.55%만큼의 재생 속도를 내지않고 5.8%의 효율을 냅니다
.> 

 

라고 하셨구요. (세분 허락없이 글을 가져와서 죄송합니다 ㅠ)

 

자... 여기서 생각해보면

 

일단 기본적으로 가속의 소프트캡이 18%이라는 대전제 아래서

 

(유행성 병균의 가속 가치는 다시 계산했습니다. 계산과정은 머리아파서 생략할게요.)

 

대격변에 오면서 특성과 상관없이 돌발열병(5.8%)과 유행성 병균(1.39%)에 의해 7.19%의 가속을 그냥 받았습니다.(유행성 병균은 다들 찍으셨.. 겠죠?)

 

그럼 대격변 냉기쌍수딜죽의 기본적인 가속의 소프트캡은 10.81%죠.

 

여기서... 도살자 1포를 줬을때 1분당 12의 룬마력을 수급하죠.

 

1분당 32의 룬마력을 수급할때 그 가속으로써의 효율은 2.61%입니다. 5.8%에 45%니까요.

 

1분당 12의 룬마력을 수급하는건 2.61/32*12 가 되서 0.97875입니다 그냥 0.98라고 합시다.

 

그럼 도살자 1포를 줬을때 가속의 소프트 캡은 9.83% 가 됩니다

 

같은 계산법으로 도살자 2포를 줬을때 가속의 소프트 캡은 8.85% 입니다

 

도살자를 다 찍었습니다... 이제 혈전연마인데 이게 골치가 아픈게

 

혈전연마를 아예 찍지 않으면 1분에 한번씩 혈전을 쓰고 1포 찍으면 45초 2포 찍으면 30초죠

 

얼핏 보면 1포째와 2포째의 효율이 똑같아 보입니다만

 

3분을 두고 생각해보죠.

 

혈전연마를 하지 않으면 3분에 혈전을 3번 씁니다. 당연하게도..

 

1포인트를 투자하면 3분에 혈전을 4번 씁니다. 45초씩 180초동안 쓰니까요

 

2포인트를 투자하면 3분에 혈전을 6번 씁니다.

 

즉, 2포를 찍은 혈전연마의 효율은 1포를 찍은 혈전연마의 효율의 3배입니다.

 

60초짜리 혈기전환 고유의 효율은 5.8% 입니다. 아래 래빗펀치 님이 적어놓으셨죠.

 

30초짜리 혈전 고유 효율은 11.6% 겠죠

 

그럼 45초짜리 혈전의 효율은 7.73% 라는 계산이 되는군요.

 

즉, 혈전에 투자된 1포의 가속으로써의 효율은  1.93%죠. 2포인트째의 효율은 5.8%구요

 

거기다가 룬마력의 문제인데요...

 

혈전연마에 1포를 투자함으로써 수급되는 룬마력은 3분당 10입니다.

 

1분당 3.3이지만 3이라고 하면

 

도살자까지 합해서 분당 27의 룬마력을 회복하네요

 

아까 도살자 계산하던 계산과 똑같이 하시면 2.61/32*27 해서 2.20 입니다

그럼 아까 혈전 1포의 효율 1.93%와 이 2.20%를 합하면

 

도살자 2포+혈전 1포의 총 효율은 4.13% 네요

 

아까 가속의 소프트캡이 10.81% 라고 했으니

 

결과적으로 도살자 2포+혈전 1포를 찍은 상태에서 가속의 소프트캡은 6.68% 가 되네요

 

마찬가지로 도살자 2포+혈전 2포를 찍은 상태에서 가속의 소프트캡은 2.24% 네요

 

결국 최근에 죽게에서 빈번히 발생하던

 

'일정 가속을 올리면 딜이 잘나오더라!!' 와 '특화가 짱이다!!' 라는 분쟁은

 

특성(혹은 혈전 활용)의 차이가 아니었나... 라고 생각을 해보네요.

 

아무리 재연마로 가속을 까내려도

 

2.24% 이하로 내리는건... 쉽지 않겠죠.

 

결국 혈전 연마를 찍고 매우 잘 활용하시는 분들 기준에선

 

아무리 재연마로 가속을 내려도 소프트캡 이상이고

 

가속의 효율이 나빠보일수밖에 없으셨겠죠.

 

ep값 측정도 이런 상황에서 됐을테구요.

 

반면 혈전은 커녕 도살자도 찍지 않으신 분들은

 

아무리 혈전을 쿨마다 굴려도 10.81%이라는 가속의 소프트캡에 다다르기 전까진 가속의 효율이 특화보다 좋아보이셨을테니

 

가속도 제법 좋다는 의견을 내신 거겠죠... 가 제 결론입니다.

 

덧붙여서 '나는 혈전을 못쓴다 혈전이 뭐냐 먹는거냐?' 하시는 분들은...

 

계산상 16.61%가 가속의 소프트캡 입니다.

 

전 이거 맞추느니 혈전 쓰는걸 연습하겠습니다 ...

 

무식하게 긴 글은 여기까지구요. 이 글을 읽으신 냉쌍분들의 딜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냉쌍죽 화이팅!!!

 

※당연한 말씀이지만 이건 혈기전환을 무조건 쿨마다 굴린다는 전제조건 하에 쓴겁니다. 네 매우 당연하죠..!

혈전이 손에 익지 않으신분들은 당연히 해당하시는 수치보다 높은 가속수치가 필요하실겁니다..!!!

 

※저도 인간이니 계산에는 오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ㅠ.ㅠ 계산의 오류나 오차를 발견하신분은 빠른 댓글을 남겨주세요.

 

※<World of Horde>는 좋은 길드입니다. 길마는 죽기스푸 라는 훌륭한 분이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