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으로 쓰는 중이라 말투가 좀 짧습니다. 양해 부탁드릴게요.

 

1. 스탯

 

레이드 입문 시 완방 30%(뿔피리 포함 31%전후), 체력 14.7k전후(15k는 권장사양), 특화 보막 100%, 적중 5%, 숙련은 필요한만큼.

 

세팅의 우선 순위는 체력 14k->완방 30%->체력 14.5~7k->특화 보막 100% 정도가 됨.

 

여기서 완방 30%는 검분쇄자룬을 바른 것으로 가정하며, 일단 블리자드에선 '죽탱을 위한 룬'은 돌가죽인 듯 하나, 현재 스팩 및 스탯 증가폭 모든 것을 고려했을 떄 아직은 검분쇄자룬의 효율이 압도적인 것으로 보임.

 

2. 장신구의 선택

 

우선 장신구의 효율은 일반적으로 35% 밑에서 발동하는 장신구->사용형 장신구->랜덤 발동형 장신구라는게 정론이다.

 

영던급 및 레이드 제외하고 획득할 수 있는 장신구는

 

납빛 절망(바위심장부), 천둥의 심장(소용돌이 누각), 트롱구스의 손가락(그림바톨), 도자기게(파도의 왕좌)조각상-대지 수호자(보석세공), 생명결속 연금술사의 돌(연금술), 깨진 형상의 거울(바라딘or헬스크림 확고), 다크문-지진 정도가 있다.

 

1. 납빛 절망

 

효율 : A

옵션 : 체력, 체력 35% 밑으로 내려갈 시 방어도 증가

평가 : 영던 파밍 죽탱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장신구. 죽음의 요새의 결의와 함께 발동되어 탱커의 급사를 막는다. 특별히 쓸만한 장신구가 없다면 훌륭한 선택이 될 것이다

 

2. 천둥의 심장

 

효율 : C

옵션 : 방어력, 사용시 체력 10K정도 증가

평가 : 최악의 장신구라고 생각한다. 장신구의 방어도는 형상으로 인한 방어 증가폭에 계산이 안되는 걸로 알고 있으며, 사용효과도 아주 시궁창이다. 차라리 일던 트롱구스의 손가락이 훨씬 나아보인다. 만약 레이드 넘어가서 키마이론을 잡을 때, 딱히 다크문 카드가 사고 싶지 않다면 하나 정도 장만해 두는 것 정도는 괜찮을지도

 

3. 트롱구스의 손가락

 

효율 : A+

옵션 : 완방. 발동시 완방 증가

평가 : 그냥 장만해 두면 레이드 입문해서도 좋을 장신구. 자동 발동형이 아니라 사효였다면 S를 주고 싶을 정도다. 완방 스펙 맞추는데 큰 도움을 주며, 네임드, 쫄구간 모두에서 훌륭한 효율을 발휘한다.

 

4. 도자기게

 

효율 : A(?), B+(?)

옵션 : 완방. 발동시 특화 증가

평가 : 애매하다. 일단 죽탱에게 특화가 좋긴 한데.. 좀 쓰기가 뭐하다. 차라리 사효 장신구였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 스탯도 나쁘지 않고.. 암튼 딱히 대체할 만한 장신구가 없다면 확실히 쓸만은 하다.

 

5. 조각상-대지 수호자

효율 : A+

옵션 : 체력. 사용시 회피 증가

평가 : 레이드 템으로 인기 많은 약병의 영던 버전. 기본 스탯도 좋고. 사용효과 옵도 충실히다. 만약 당신이 보세사라면 대지 수호자는 당신의 세팅에서의 편의를 크게 향상시켜 줄 것이다.

 

6. 생명결속 연금술사의 돌

효율 : A

옵션 : 아주 많은 체력. 특화도. 물약 효율 증가

평가 : 그냥 효과는 무시하고 스탯으로 밀어버리는 장신구. 지금이 만약에 얼왕 시절이었다면 S급 장신구였을 것이다- 지만 체력이 그다지 크게 메리트를 주지 못하고 있는 지금, 연금술사의 돌은 그렇게까지 매력적이지는 못하다. 다만, 일단 어지간한 346장신구보다는 좋은게 사실이고(진짜 스탯만큼은 무식하다!) 가격 또한 꽤나 저렴한 편이다.

 

7. 깨진 형상의 거울

효율 : B+ ~ S

옵션 : 특화도. 발동시 받는 마뎀 40%감소

평가 : 굉장히 굉장히 좋은 장신구이긴 하지만, 대마보로도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는 영던에선 그렇게까지 매력적이지는 못한게 사실이다. 하지만, 레이드로 넘어가고서는 거울은 당신의 최고의 장신구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꼭 맞춰두도록 하자!.

 

8. 다크문 지진

효율 : A-

옵션 : 완방. 발동시 천둥의 심장보다 체력 조금 더 많이 참

평가 : 천둥의 심장과는 다르게 기본 옵이 완방이라 점수가 조금 더 높다. 돈 좀 있다면 장만해서 나쁠 건 없긴 한데,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나중에 레이드 갈 때 키마이론 잡을 떄는 조금 쓸만하긴 하다.(근데 없어도 다 잡더라)

----------------------------------------------------------------------------------------------------

문양 선택

 

1. 상급 문양

 

죽기가 선택할만한 문양으로는 '심장 강타', '죽음과 부패', '죽음의 일격', '죽음의 고리' '룬의 일격'정도가 있다

 

일반적인 세팅으로는 룬의 일격, 죽음의 일격, 심장 강타를 쓰고 있는것 같긴 한데

 

본인은 심장 강타, 죽음과 부패, 죽음의 일격을 사용하고 있다.(필자는 룬의 일격 문양으로 인한 치타 증가폭을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다)

 

죽음의 고리는 당신이 '리치의 혼'을 통한 자힐량을 극대화하고자 할 때 유용할 것이다. 필자 역시 최근 죽음의 일격을 빼고 죽음의 고리 문양의 사용을 진지하게 고민중이다.

 

아무리 리치의 혼을 통한 자힐량이 너프가 되었어도.. 역시 없으면 아쉬운 스킬이 아닐 수 없다.

 

2. 주 문양

 

죽기가 선택할만한 주 문양에는 '대마보', '뼈의 갑옷', '춤추는 룬무기', '흡혈', '룬 전환'이 있다.

 

대마보 문양은 당신의 대마보 지속 시간을 2초 증가시켜 줄 것이다. 필자는 굉장히 훌륭한 문양이라고 생각하나 외국의 모 유명 공대 죽탱은 '대마보 2초 있든 없든 크게 상관 없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런가?

 

뼈의 갑옷은 뼈의 갑옷 사용시 이속을 15% 증가시켜 줄 것이다. 쓸만해 보이긴 한데.. 어차피 탱킹시 훌륭한 생존기 중 하나로 쓰고 있는 뼈갑을 이동용으로 쓰기도 뭐하다. 쫄 드리블용인가? 암튼 그닥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춤추는 룬무기는 당신이 춤룬을 사용했을 때 어글먹는 양을 크게 올려줄 것이다. 꽤나 좋은 문양이긴 하다. 하지만, 죽부하나로 모든게 해결되는 영던급 탱커에겐 그렇게까지 효율이 높아보이지 않는 것도 사실.(나중에 레이드 가서 딜러들의 극딜 어글을 잡을 때 좋다)

 

흡혈 문양은 당신이 사용하는 흡혈의 체력 증가폭을 제거하는 대신 증가폭만큼 받는 힐량을 증가시켜 준다. 매우 훌륭한 문양. 리분 때와는 다르게 지금의 탱커들은 일반적으로 '순간적으로 체력이 훅 나가서 죽어버리는'경우는 드물다. 굉장히 높은 체력과, 굉장히 낮은 완방률 떄문에 체력 10~20K정도 순간적으로 뻥튀기해도 그닥 쓸모가 없는게 사실. 앵간하면 사용하자

 

룬 전환은 당신이 룬 전환을 사용할 떄 당신의 파티원에게 체력의 5%만큼 힐을 지원해 줄 것이다. '이기적인 룬 전환'의 사용시에는 뭐.. 그닥-이겠지만, 의외로 쓸모가 많다. 힐량도 제법 되고. 힐러에게 사랑받는 탱커가 되고 싶다면 박는걸 추천한다.

--------------------------------------------------------------------------------------------------------------

이 정도려나요.. 음.. 필요하신게 있다면 덧붙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