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탱의 기본적인 택틱에 관해서 잘 아시고 공략도 잘 올려주시는 분들이 많지만

그래도 죽탱 해오면서 느낀 제 나름대로의 견해를 글로 옮겨볼까해요.

 

일단 죽탱은 넴드를 탱하게되면 많이 아픕니다.

신성기사보다 낮은 방어도와 "방막"이 없다는 이유가 큰데

그것을 많은 뎀감기와 생존기를 통해서 극복해야됩니다.

 

 

생존기

 

(1) 혈기 특성의 첫번째줄 두번째 특성 '칼날 보호막'

 

사실 혈죽 하시는분들도 이 특성의 정체를 모르는 분이 대다수 입니다.

오그에서 피소 두방연타하면 버프가 생기는데 이 특성의 정체입니다.

"혈룬이 모두 쿨이 돌아가서 더이상 심장강타를 쓸수없어 ㅠㅠ" 하는 상황이 온다면

심장 강타를 쓸수없는 대신에 받는 피해가 6% 감소하는 칼날 보호막이 생겨있습니다. 꼭 유지하세요.

 

넴드전 시작하기전에 피소 두방연타하시고 들어가는거. 잊지마세요.

 

(2) 혈기 특성의 세번째줄 두번째 특성 '뼈의 보호막'

뼈의 보호막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언급해주셨죠

평타에만 사라지고 도트류(물리,마법포함)나 마법데미지에는 사라지지 않기때문에

뼈보를 쿨마다 되는대로 돌려야되는 경우는 할푸스정도이지 싶네요.

예를 들자면 보통 네파전에서 네파탱을 많이 보게되는데 빠직이 오기 3~4초전에 뼈보를 돌리면

빠직도 덜맞고 그 앞뒤의 평타도 뎀감을 받기때문에 급사위험이 적습니다.

 

(3) 대마보

 

아마 죽탱을 튼튼하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아마 가장 크게 작용할것 같네요

그냥 말이 필요없고 마법데미지에는 거진 면역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빠직때 대마보 뼈보 두개만 켜도 2만내외의 피해를 입게됩니다.

 

발리오나 하드에도 황혼이동을 대마보로 씹으면 탱커는 평생 내부에 안들어갈수 있습니다

요새는 도적이 혼자 들어가서 투닥투닥 다하기때문에 탱커가 들어갈 필요가 없어졌죠.

모든넴드전에서 활용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때문에 잘 쓰셔야됩니다.

 

(4) 흡혈

 

이것도 뭐 마찬가지겠죠 힐량과 피뻥이 되는 좋은 생존기입니다.

문양을 박으면 할푸스탱할때 치감이 상쇄되는 효과도 볼수있습니다.

 

(5) 죽음의 서약

 

그냥 좀 많이 커다란 생석. 글쿨두어번의 시간이 걸리기때문에

탱이 많이 아프게되는 구간에 미리 뽑아두셔서 먹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말로리악 초록색 페이즈되기전, 할푸스탱 시작시, 그리고 아트라메데스 시작시에 뽑아둡니다.

 

여담이지만 아트라메데스탱은 안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6) 룬 전환

 

생석 쓰는방법 모르시는분?

 

(7) 춤추는 룬 무기

 

미친 완방신이 1분마다 옵니다ㅋ

부왘 무막도 20%증가. 다른건 모르겠지만 춤룬은 꼭 쿨마다 돌려주세요.

(아 물론 키마 2페 들어갈땐 쿨이 남아있어야겠죠.)

대격변에서 점감이 무지 심한 죽박에게는 이 이상의 장신구는 없습니다.

 

(7) 죽음의 일격과 피의 보호막

 

가장중요한 죽탱의 생존기 입니다.

풀버프시의 피통에 비례해서 힐량이 늘어나며 그 힐량에 따라 물리데미지에 대한 보호막까지!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전투시작시 5초간 받은 피해의 최대 15%까지 힐을 하며 기본적으로 생명력의 7%의 힐을 하게됩니다.

 

최소 기본적인 생명력의 7%를 회복=<죽격힐량=<5초간 받은 피해의 최대 15%

가 되는거지요.

여기서 좋은죽탱과 못하는죽탱이 극명하게 갈립니다.(특히 하드팟.)

 

(1) 난 죽격 두번때려서 혈룬 6개만들어서(죽룬4개+혈룬2개) 심강 6방치고 "오님좀어글잘드시는듯"소리듣는죽박ㅋ

(2) 죽룬은 쿨오는대로 무조건 죽격쳐야지ㅋ난힐짱

(3) 3초뒤에 큰기술이 오니까 뼈보와 칼보를 유지하고 생존기를 킨다음에 룬을 모아놨다가 피빠지면 죽격두방쳐야지ㅋㅋ

 

이정도로 나뉘게 되는데. (1)의 경우는 혈죽이 탱커가 아니게 되는거죠. 영던가서 저리하면 딜짱 되긴합니다. 춤룬도 뽑으라지요

 

어느정도 템파밍이 된 혈죽의 경우 2번과 3번의 경우로 나뉩니다.

기본적으로 죽격을 얼마나 많이 치고 얼마나 잘치냐에 따라서 탱커의 역량이 나뉘게 되는데

(물론 생존기 연계는 기본. (1)번의 혈죽도 할수있는 부분입니다.)

2번과 3번의 힐량은 어마한 차이를 초래합니다.

특히 하드의 경우 대부분의 넴드들의 평타가 무지 아프기 때문에

 

생각없이 죽격 쿨오는대로 쳐서

내 생명력의 7%의 힐량으로 죽격을 치느냐

or

5초간 받은 피해의 15%의 힐량으로 죽격을 치느냐 의 선택이 되겠죠

 

뭐...사실 저도 잘 안되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선택을 하라면 후자를 선택하겠습니다 ㅎ

 

빠직이 오기전에 죽룬4개를 다 써서 내 생명력의 7%의 힐량으로 죽격을 치는것 보다

빠직이 오기전에 죽룬4개 모아놓고 빠직오고나서의 죽격2방이 훨씬 좋은 효율을 가질수 있겠죠.

 

특화로인한 피의 보호막은 죽격 힐량에 비례되는 부분이니 따로 설명 드리지 않겠습니다.

 

 

솔직히 이런 개념은

타 탱커에겐 없는 개념이기때문에 혈죽이 어렵고 운전수에 따른 단단함이 나눠지는거겠죠

 

따라서 저는 탱킹을 하게되면 어글탐을 제외하고선 혈룬의 심강과 룬격으로 어글을 잡습니다.

 

ps. 죽격의 데미지에 따른 힐량증가는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룬마력이 130이건 0이건 죽격이 5만이 들어가던 1만이 들어가던

     오그 허수아비를 치시면 정확히 최대 생명력의 7%의 생명력이 회복됩니다.(오그에선 5초간 받은 피해가 0이기 때문이죠)

 

 

 

특성 및 택틱

 

특성은 크게 두가지류로 나뉘는데

단일탱 및 차단을 봐야할때의 탱커 특성과 광역 탱킹 특성으로 나뉩니다.

 

32/7/2 특성(단일 및 차단)

32/0/9 특성(광역)

 

으로 나뉘고

 

32/7/2 특성에서 문양은 죽격/룬격/심강

32/0/9 특성에서 문양은 죽격/죽부/심강 이 가장 좋습니다. 

 

http://kr.battle.net/wow/ko/character/%ea%b5%b4%eb%8b%a8/lungo/simple

윽 이미지 링크를 못하겠어ㅋ..서

링크 남깁니다. 광역특성은 혈기는 그대로, 냉기쪽 싹빼고

유행성3포, 발병력3포, 병독3포 까지 주게됩니다.

(취향에따라 광역탱킹에 피소를 많이 쓰신다면 누더기 골렘힘 빼고 피소2포 주셔도 무방합니다.)

 

영원한겨울 1포준이유는 혈죽이 룬마력10이 없을타이밍은 거의 없을뿐더러;

없으면 뿔피리불어서라도 채워두면 됩니다.

 

누더기골렘은 힘2%올려서 그나마 소수점자리의 완방이라도 올릴려고....찍은거고

피향은 1포만 줘도 룬마력수급에 문제가 되지않습니다.

 

리치혼은 다들 아시다시피 '리혼자힐' 생존기로써의 자리를 차지하고있고

유행성 병균은 질병을 8초늘림으로써

돌발역병 - 얼결역격 - 돌발역병의 로테이션을 돌리기 용이 하게끔 해줍니다.

 

 

택틱에 관해서.

 

 

기본적으로 평타가 많이 아픈 혈죽이므로 질병유지는 필수입니다.

공속감속에 물뎀감소는 큽니다.

 

 

(1) 오프탱으로 시작(아르갈로스,초갈,용암아귀하드,발리오나하드,골렘,키마이론)

죽기가 메인탱을 보는일이 드물기때문에(ㅠ.ㅠ)

오프탱일시엔 룬을 아끼시지 마시고 (당연합니다 탱킹중이 아닌데 룬을 생각해서 쓸필요는 없죠.)

죽격을 쿨오는대로 칩니다.

가장 쉬운 예로 바라딘을 들자면 선탱이 먼저 탱할동안 죽기는 ㅋ너님탱하셈나잉여ㅋ하면서 노는게 아니라

피의 보호막을 열심히 쌓아야합니다.........;....

 

4.01 패치되면서 보호막의 자신의 피통만큼 중첩이 되게 되었는데 이건 정말 중요합니다

(실제로 이게 잘 쌓고 못쌓고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지난주 10인 바라딘 아르갈로스에게 평타 2만 맞았습니다;; 받은피해가 꼴등이였다능!!!탱커가 받은피해가 꼴등ㅋ!)

 

탱커를 인계할시엔 죽격쿨동안 피소를 열심히 눌려서 칼보를 발동 시키는것과 뼈보를 키는것도 중요합니다.

피의 보호막이 유지가 된다면 뼈보가 사라지는 일도 없습니다.

(물리평타를 흡수판정하기때문입니다. 물론 뎀감은 보호막위에도 적용됩니다.)

 

 

(2) 탱킹중

 

(1)의 경우이지만 탱인계를 해서 자기가 탱을 봐야되는 경우엔

역시 죽격이 완벽하게 "물렁하냐 그렇지 않느냐"의 선택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까말했듯이 룬쿨이 오는 즉시 죽격을 박는다면 50점짜리 혈죽

큰피해가 오는 시점을 이해하고 그뒤에 죽격을 박는다면 85점짜리 혈죽

큰피해가 오는 시점을 이해하고 그 전후로 죽격을 박아서 피해감소(보호막으로 인한.)

와 힐량을 극대화 한다면 100점짜리 혈죽 되겠습니다.

 

혈기룬의 활용도(혈기 전환)에 따라서 넴드전에 칠수있는 죽격의 횟수가 크게! 차이나므로

혈기 전환으로 죽격을 치는것도 꼭 연습하셔야됩니다.

 

생존기 부분은 ..... 생략할게용 알아서 잘 쓰세요

 

 

(3) 광역탱킹

 

레이드 광탱은 영던 광탱보다 살짝 어렵습니다.

패치 이전에는 쫄광에대한 rdps가 터무니 없이 높았고(할푸스,말로리악)

따라서 요구되는 tps가 높았지만 패치가 되고 나선 그나마 좀 나아진 느낌입니다.(휴.)

 

공장 : 어글튀지마세요!!!!

딜러 : ....그럼 못잡는데요

공장,탱커 : .............

 

기본적으로 죽부+질병+피소+심강으로 어글을 먹게 되는데

죽부와 질병 어글이 어마무시 하므로 리필을 쉼없이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죽부는 쿨마다 걍 쓰시면 되고

전염병은

 

예를 들어

몹이 1.2.3.4.5.6.7.8.9.10 까지 총 10마리의 몹이 있다면

 

1번 몹에 돌발역병->전염병으로 2~10번몹에게 질병을 전이 합니다.

 

1번몹 질병걸림 - 전염병(1초지남)- 2~10번몹에게 질병전이

(1번몹은 글쿨때문에 1초가 지난 29초의 지속시간을 가지게 되었다고 해도 전염병으로 새로 전이된

몹에게는 30초의 새 질병이 들어가게 됩니다!!!) - 혈탱광역탱킹중ㅋ - 질병이 3초남은 10번 몹에게 전염병 시전!

--> 10번을 제외한 1~9번 몹은 29초짜리 새!질!병! 이 들어가게됩니다ㅋ

 

이렇게 또 죽부 깔고 25초정도동안 피소쓰고 심강쓰고 죽격쓰고 탱킹

하다가 9번몹에게 전염병쓰시면 9번을 제외한 모든 몹에게 또 30초짜리 새 질병이 들어가게 되는검미당+_+.

 

전염병을 통한 질병전이 택틱이 이해가 되시나요? 말이 어렵나.. 내가봐도 어려운데 흠

 

 

셋팅에 관하여.

 

기본적으로 대격변 탱커는 완방이 높을 효율을 가지고 있을수가 없죠.

이것은 블리자드가 완방의 점증을 이해하고 무막 회피에 대한 점감이 크게 작용하게끔 패치를 해버렸죠 

(성게 듀교수님의 글을 보시면 됩니다. 완방과 탱커의 생존시간(힐량이 0일시)는 정비례가 아닙니다. 완방이 49.5프로일때 넴드에게 10분을 버틸수있다면 99퍼 일때 20분을 버틸수있는게 아니라 거진 무한대로 버틸수있다는겁니다.)

 

그런의미에서

특화체력이 가장 좋은 스탯이라고 (물론 죽격을 잘 사용하여야 합니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까전에 말했듯 죽격의 사용여부에 따라 좋은 탱커와 그렇지 못한 탱커로 나뉘기 때문에

기본적인 완방(저는 30%선이라고 말씀드리고 싶군요)을 맞춘뒤에는 체력과 특화를 미는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특화가 아무리 높다고 해도 죽격을 잘못쓰면 말짱꽝이겠죠.

그냥 완방올인하고 신에게 기도하면서 피해라 막아라비는수밖에 없을꺼에요.

그래서 특화가 좋다 완방이 좋다 하는 견해들이 많이 나오는것이구요.

 

뭐 근데 사실 셋팅은 자기마음이기때문에.....;..

 

확실히 말씀드릴수 있는것은 죽격을 잘쓰는 혈죽에겐 특화체력셋팅은 갑입니다.

방패든 탱커 이상이죠.

 

그리고

다음글에선 생존기의 운용법에 다뤄볼까해요.

 

혈죽에 대해서 또 모르시는게 있으시거나 연구해보고 싶다 하는 부분이 있으시면

굴단섭 호드 Lungo 또는 Dotage 로 우편 또는 귓말 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해드릴게요.

 

혈죽화이팅

ㅊ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