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 흡혈 문양과 관련된 글에 리플로 달려다가 길어질것 같아 글로 옮깁니다.

흡혈 문양을 박을까 말까 고민하시는 여러 죽탱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흡혈 스킬의 기본 효과는 다들 아시다시피 최대 생명력 15% 증가와 받는 힐량 25% 증가입니다.

그리고 흡혈문양의 효과는 최대 생명력 증가 옵션을 없애는 대신

받는 힐량 15%를 더 증가시켜서 총 40% 증가가 됩니다.

 

그래서 정리를 하자면 문양을 박은것과 안박은것의 차이는

<< 최대생명력 15% vs 힐량 15% >>가 되는것이지요.

 

어떻게 보면 단순한 차이지만 이 차이로 죽탱 운영의 세세한 묘를 살릴수도 있습니다 ^^

 

죽기게시판 검색을 해보니 흡혈에 관한 자료들이 그다지 많지 않아 오해하고 계신분들도

있는것 같아 일단 간단히 정리를 하고 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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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죽격, 룬전환, 죽음의 서약, 리치의 혼 등등 모든 죽기의 자힐 스킬은 흡혈의 치유량 증가 영향을 받는다

(고로 힐 안들어와서 자힐좀 해야겠다 싶을때 무조건 룬전환 룬강죽격 리혼부터 누르지 말고

일단 흡혈을 켜주고 그 뒤에 룬전환 죽격 리치혼 등등 써주면 훠~얼씬 많이 찬다!)

 

2. 죽격 최소 힐량인 7%, 룬전환, 죽음의 서약 같은 퍼센테이지로 적용되는 모든 힐은

문양을 안박은 흡혈이 아주 조금 더 많이 채워준다.

(피통 20만일때 죽격 5백 룬전환 1천 죽음의 서약 2천 대략 이정도 차이)

 

3. 죽격을 칠때 생기는 '피의 보호막'은 흡혈의 치유량 증가 효과와 상관이 없으며 때문에

죽격 최소 힐량인 7%로 생긴 '피의 보호막'은 문양 안박은 흡혈과 같이 쓸때 더 많은양의 보호막이 생긴다

(생명력 20만 특화 108% 기준으로 그냥 죽격 15199, 흡혈+죽격 17479 정도 차이)

 

4. 리치의 혼 자힐은 문양 박은 흡혈이 더 많이 채워준다.

(죽고의 데미지에 따라 힐량도 달라져서 정확한 차이값을 내기가 힘들지만 같은 전투력이라 가정하면 15%차이)

 

5. 대마법 보호막은 생명력의 50%까지 흡수하기 때문에 문양을 안박은 흡혈과 같이 쓰면

더 많은 양을 흡수할 수 있다.

 

6. 문양 안 박은 흡혈의 생명력 15% 증가는 즉시 힐의 효과 또한 있다

(생명력 20만 기준 15%인 3만의 체력 회복 흡혈이 끝나면 이 생명력은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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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대충 이정도인것 같네요..

 

1번 같은 경우 모르셨던 혹시 모르셨던 분들이면 앞으로 잘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번 같은 경우는 문양 박은게 많이 찬다 아니다 안박은게 많이 찬다 혼동을 많이 하시는 것 같은데

문양박으면 15%증가로 안 박으면 피통증가로 거의 비슷하게 차서 의미가 없지만

 

3번으로 인해서 보호막까지 생각하면 문양 안박은 흡혈이 아주 조금 더 좋습니다.

 

4번과 5번의 경우도 잘 모르셨던분들은 활용할만한 구간에서 활용해 주시면 좋을것 같고요

 

6번의 경우가 생각해 볼 여지가 많은 부분 이라고 생각합니다. 

 

리플들을 보니 많은 분들이 문양을 박지 않으면 마치 받는 힐량 증가 효과가 아예 없는것처럼 얘기를 하시는데

문양 없는 흡혈로도 분명 25%라는 힐량 증가 효과가 있으며 40%에 못 미치지만 충분한 힐량증가가 있습니다.

 

다만 힐러들이 보통 레이드 프레임을 보고 힐하기 때문에 문양 박은 죽기를 힐할때와 문양 안 박은 죽기를 힐할때

같은 흡혈을 켜도 늘어난 피통때문에 넓어진 빈칸과 치유량 15%의 차이 때문에

문양 안박은 흡혈의 경우 빈칸을 더 많이 채워야 만피가 된다고 느껴질꺼라 생각듭니다.

 

그리고 또 하나 많이들 간과하고 계신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흡혈의 생명력 증가는 단순히 최대 생명력을 키워주는 효과 뿐만 아니라

<< 체력의 15% 즉시 힐의 효과 >> 또한 있다는 것입니다.

 

레이드시 버프를 받은 피통 20만의 죽탱의 경우

문양 안박은 흡혈을 킬 경우 생명력이 23만이 됩니다.

약 3만가량의 현재 생명력이 증가하며 이 증가량은 만피가 아닐경우에도 동일합니다.

고로 체력이 3만일때도 10만일때도 만피일때도 똑같이 현재 생명력이 3만씩 증가하여

6만 13만 23만이 된다는 얘기입니다.

 

개인적으로 문양 안박은 흡혈의 가장 좋은 점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험할때 힐러의 큰 힐 한방을 즉시힐로 받은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보통 흡혈과 룬전환을 연계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글쿨의 제약도 없이

순식간에 체력 25%이상을 복구할 수 있는 강력한 생존기로서의 역활을 할 수 있습니다.

 

전사의 최저가 3분쿨 30% 피뻥 20초 유지인데 비하면

죽기는 흡혈과 룬전환만 연계해도 1분쿨 26.5% 짜리 순간 힐 생존기가 되니까요

 

대격변 들어서 늘어난 탱커의 피통으로 인해 피뻥은 20초씩 유지될 필요성도 거의 없고

단지 힐러가 밀리는 힐을  힐할수있는 시간을 벌어준다는 개념으로 쓰는게 좋은데

그런 면에서 흡혈은 치유량 증가까지 있어서 그 용도로 최적의 스킬이며 활용가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3만 추가 힐을 문양 박은 흡혈의 경우에 적용해 보면 15% 힐량증가로 3만의 힐을 더 받을려면

흡혈이 활성화된 10초 안에 20만의 힐이 들어가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이 두가지는 서로의 장단점이 있으며 그렇기에 단순비교하기가 힘들다 생각합니다.

 

문양 안 박은 흡혈은 즉시 힐 효과를 보지만 10초 후에 흡혈 버프가 사라지면 그만큼 다시 체력이 줄고

문양 박은 흡혈은 힐러가 폭힐을 하는경우 3만이 아니라 그 이상의 효과도 볼수 있지만 힐이 들어가는

시간이 걸리며 만약 힐러가 힐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황일 경우에는 흡혈이라는 스킬자체가 쓰나마나한

기술이 되어버릴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레이드에서 맞딱뜨리는 수많은 상황들과 죽탱 운전자의 스타일에 따라서 흡혈이라는 한 스킬을

다른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문양 스왑으로 각 네임드 특성에 맞는 운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인 레이드에서 자신을 전담 힐하는 힐러가 1명이고 힐러가 무빙이 잦아 힐이 연속적으로 들어오지 않는

상황이 많다면 자힐을 적극적으로 할 일이 많기 때문에 문양을 안박아서 흡혈을 적극적인 생존기로서 사용하는 것에 

비중을 두는것이 좋을 것이고

 

25인이며 자신을 힐하는 힐러 여러명이 자신을 지속적으로 힐할수 있는네임드라면 문양을 박아서 지속적인

치유증가 효과를 받고 힐러 엠관리도 조금 더 수월하도록 하는것이 좋겠지요.

 

죽탱은 그냥 대충 영던탱하고 다니기엔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클래스지만

그 수준이 높아지고 오래하면 할수록 운영의 적절한 묘를 살리는 플레이어만의 재미가 있습니다.

많은 생존기들을 적절한 상황에 최적으로 사용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그 끝이 없어보이고

연구할수록 어려워지는것 같습니다.

 

이 글이 많은 죽탱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장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