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가지 주제에 대해 현재까지 나온 정보를 PvE 관점에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정보 출처는 블루 포스트/트윗, 개발자 인터뷰, 베타 내 정보 등이며,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가능하면 소스와 함께 지적해주시면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신화+ 던전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이번 글에 사용된 수치는 베타 기준이며 튜닝 영역이므로 조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실 세 번째 글이 갓만렙 파밍이었는데 거의 비슷한 글이 올라와서 폐기했기에 이게 마지막입니다.

 

 

1.

 

신화+ 던전은 군단에 와서 새로 생긴 던전 시스템입니다. 난이도가 제한 없이 올라가고, 보상도 상위 레이드급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레이드와 어느 정도 양립하는 최상위 컨텐츠라 할 수 있습니다.

 

 

2. 개요

 

- 플레이어에게 걸리는 아이템 레벨 스케일링이나 티어 효과 비활성화 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난이도는 계속 올라갈 수 있는 던전 레벨에 따라 올라갑니다. 레벨이 오를수록 던전 내 전체 적의 체력/공격력이 증가하며, 특수한 효과가 붙습니다,

 

- 신화+ 던전에는 귀속이 없으며, 레이드 오픈 이후 드랍되는 쐐기돌에 의해 제약됩니다.

 

- 대상 던전은 보랏빛 요새를 제외한 군단의 모든 신규 던전입니다.

 

 

3. 레벨

 

- 신화+ 던전의 레벨은 2레벨부터 시작합니다. 일반 신화 던전이 1레벨로 취급됩니다.

 

- 각 쐐기돌은 (던전, 레벨)의 고유값을 가집니다. '던전 수정치'는 주간마다 고정입니다.

 

- 한 명의 쐐기돌 하나로 신화+ 던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UI가 표시됩니다.

 

 

- 넬타리온의 둥지 7레벨로, 던전 수정치 아이콘 2개가 보입니다. 시간 안에 모든 네임드를 잡고 쫄 카운트를 채우면 던전을 완료하게 됩니다.

 

- 제한 시간 안에 던전을 완료하면, 남은 시간에 따라 쐐기돌의 레벨이 1~3 오릅니다. 이 때 던전은 랜덤으로 다시 선택됩니다.

 

- 제한 시간 안에 완료하지 못하면, 쐐기돌이 '소진' 상태가 됩니다. 소진 상태가 된 쐐기돌도 다시 사용할 수 있지만, 그 레벨의 완료 보상 상자는 얻을 수 없습니다.

 

- 제한 시간은 던전마다 다릅니다.

 

- 플레이어가 죽을 때마다 제한 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 레벨이 오를 때마다 모든 적의 체력 및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이는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배율은 (1.08)^(n-1)이 됩니다. 이에 따라 초반 몇 레벨의 증가 %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 - 8%

3 - 16%

4 - 25%

5 - 36%

6 - 47%

7 - 59%

8 - 71%

9 - 85%

10 - 100%

...

 

- 4레벨, 7레벨, 10레벨에 각각 던전 수정치가 추가로 붙습니다, 4레벨과 7레벨에는 각각 4종류, 10레벨에는 2종류의 수정치가 있으며 이 중 선택됩니다. 이 던전 수정치는 주마다 모든 서버에서 동일한 조합으로 고정됩니다,

 

- 4레벨 수정치로는,  

- 격노 : 쫄 체력이 30% 이하가 되면 공격력이 2배가 됩니다.

- 강화 : 쫄이 죽을 때마다 모든 주변 적에게 체력 및 공격력이 20% 증가하는 버프를 줍니다.

- 피웅덩이 : 쫄이 죽을 때마다 바닥을 남깁니다. 바닥에 들어간 적은 초당 15%씩 회복되며 플레이어는 5%의 피해를 입습니다.

- 무리 : 쫄 수와 쫄 카운트가 증가합니다.

 

- 7레벨 수정치로는, 

- 과잉 : 오버힐의 150%가 치유 흡수 디버프로 남습니다.

- 화산 : 일정 거리 이상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2초 후 폭발해 최대 생명력의 50% 피해를 입히는 바닥을 깝니다.

- 변덕 : 방어 전담 플레이어의 어그로 획득량이 80% 감소합니다.

- 괴저 : 적이 일반 공격 시마다 스택당 1500 역병 피해와 받는 치유량이 3% 감소하는 디버프를 겁니다.

 

- 10레벨 수정치로는, 

- 폭군 : 넴드의 체력이 50%, 공격력이 30% 증가합니다.

- 경화 : 쫄의 체력이 40%,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 이 수정치의 모든 조합이 나오지는 않으며, 몇 가지 정해진 조합이 로테이션을 돕니다.

 

 

- 최대 레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4. 쐐기돌

 

- 쐐기돌은 에메랄드의 악몽 일반/영웅 오픈 주간부터 드랍됩니다.

 

- 기본적으로 플레이어는 한 주마다 하나의 쐐기돌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쐐기돌의 획득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화 던전 네임드

2. 신화+ 주간 전당 보상 상자

3. 신화+ 던전 완료 보상 상자

 

- 2. 에서 획득하는 경우, 이전 주에 완료한 가장 높은 레벨의 70% 정도에 해당하는 레벨 쐐기돌을 얻습니다.

 

- 쐐기돌은 한 사람만 사용하면 되며, 사용하면 해당 파티에 적용됩니다.

 

- 쐐기돌로 던전을 제한 시간 안에 완료하면 사용했던 쐐기돌이 업그레이드되어 레벨이 오르고 랜덤 던전으로 지정됩니다. 제한 시간 안에 완료하지 못하면 쐐기돌이 소진 상태가 됩니다.

- 소진 상태의 쐐기돌도 다시 사용이 가능하지만, 다시 사용하면 완료 보상을 얻지 못합니다.

 

- 쐐기돌은 주간 리셋과 함께 사라집니다,

 

- 랜덤 던전 지정 시, 해당 플레이어가 입장 권한이 없는 던전 (비전로, 별의 궁정 입장 퀘스트 미완료 시) 은 선택되지 않습니다.

 

 

5. 보상

 

- 보상은 크게 던전 완료 보상과 주간 전당 보상으로 나뉩니다.

 

 

- 던전 완료 보상은 던전 완료 시에 획득하는 보상입니다. 쐐기돌이 소진되지 않은 경우, 제한 시간 안에 성공했는지 여부와 관련없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던전 완료 보상은 해당하는 던전의 드랍 아이템 중 드랍되며, 인당 1개씩 획득합니다.

 

- 시간을 많이 남겨 쐐기돌이 2레벨 이상 업그레이드된 경우, 업그레이드된 레벨만큼의 상자를 얻습니다. 2레벨에서 5레벨로 업그레이드된 경우 2, 3, 4레벨 상자가 나오는 식입니다.

 

- 던전 완료 보상의 기본 아이템 레벨은 다음과 같습니다. 

2 - 845

3 - 845

4 - 850

5 - 850

6 - 855

7 - 855

8 - 860

9 - 860

10+ - 865

 

- 10레벨 이상의 경우 더 이상 오르지 않고 865가 드랍됩니다.

 

 

- 주간 전당 보상은 리셋 시마다 이전 주에 완료한 가장 높은 레벨을 기준으로 주는 보상입니다. 이는 제한 시간을 넘기고 완료한 것도 포함합니다.

 

- 주간 전당 보상은 모든 던전 드랍템 중 랜덤으로 나오며 역시 1개가 나옵니다.

 

- 주간 전당 보상의 기본 아이템 레벨은 (던전 완료 보상 + 15)입니다. 

2 - 860

3 - 860

4 - 865

5 - 865

6 - 870

7 - 870

8 - 875

9 - 875

10+ - 880

 

 

 

6. 기타

 

- 이번에는 칭호나 탈것 관련 보상이 없습니다. 유물 룩 중 하나에 15레벨 완료가 붙어 있기는 한데 그 외에 룩변템 보상은 따로 없습니다.

 

- 레이드 티어가 추가됨에 따라 보상이 올라갈 것이라고 언급된 적이 있습니다.

 

- 현재 보상이 과도할 수 있으며 지켜보고 조정 가능성이 있다는 언급이 있었습니다.

 

- 15레벨 (194% 증가) 을 시간 내에 완료하는 서버 최초 위업이 있습니다.

 

- 이번에는 블러드 리셋/전부 리셋 등이 모두 막혀 있습니다. 죽어도 블러드 디버프가 남고 전투 간에 전부가 리셋되지 않습니다.

 

- 길드 순위표 기능이 존재하지만, 서버 순위표 기능은 인게임에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