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및 직업


- [신성화] [불의 비] [사전계획] [불기둥] [신비한 화살] [눈보라] 및 [연발 사격]은 정상적으로 디버프로 간주되나, 디버프 아이콘이 표기되지 않습니다.

- 생명력 흡수 효과 (마법부여, 발동 효과)는 치명타로 적중할 수 없으며, 이는 오리지널에서도 동일합니다.

- 타락한 밸라스트라즈 및 네파리안는 [비호] 및 비슷한 류의 디버프에 영향을 받으며, 이 효과는 이런 적들이 입히는 공격력을 힘 감소량만큼 감소시킵니다.

일반


- 얼음의 수호 마법부여는 거래 창의 마법부여 칸을 통해 다른 플레이어에게 부여가 불가능합니다.
 
- 녹색 렌즈의 무작위 마법부여에는 원소 저항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낙스라마스


일반

- 아티쉬의 파편은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 개발자의 각주: 이는 안타깝게도 중첩이 가능한 획득 시 귀속 아이템을 2시간 거래 가능 시간 안에 거래하게끔 하지 못하는 기술적 한계 때문입니다. 유일한 다른 방법은 이가 중첩되지 못하게 하는 것이었으나,  아티쉬 - 수호자의 지팡이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조각의 수를 감안하면 이는 더욱 좋지 않은 결정이라 판단했습니다.

- 낙스라마스에서  얼어붙은 룬을 획득하면 그 공격대에 귀속되며, 룬은 다시 등장하지 않습니다.

- 히드락시안 물의 군주 평판이 요구된다고 데이터마이닝 된 [도안: 빙하의 손목보호대] 아이템은 게임 내에서 획득할 방법이 없습니다. 은빛 여명회와 매우 우호적인 재봉사 플레이어들은 낙스라마스의 거장 오마리온에게서  빙하의 손목보호대 제작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거미 지구

- 아눕레칸에서 송장 딱정벌레들은 지하마귀 수호병 시체에서 즉시 등장하지 않으며, 등장 타이머가 미뤄졌을 때 아눕레칸이 멀리 떨어져 있다면 등장하지 않을 수도 있스니다.

- 아눕레칸 전투 이후 전염병 독거미들을 치유 위협 수준으로 문 너머에서 끌어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 [신비의 폭탄]은 낙스라마스 신도나 낙스라마스 수행사제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 팰리나의 수행사제가 시전하는 귀부인의 은총 디버프는 근처 플레이어에도 적용되나,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 [석화의 영약] 및 비슷한 효과나 무적기는 맥스나의 거미줄 뿌리기 능력에 걸리는 걸 막지 못하기도 합니다. (각주: 만약 맥스나가  거미줄 뿌리기를 시전하는 도중이라면 막을 수 있으나, 시전하기 전에 이를 사용한다면 능력을 막아줄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 분들께 전투를 어떻게 벌이라고 말씀드리는 것과도 같아서 이를 적어둬야 할지 조금 고민이긴 했습니다.)



군사 지구

- 훈련교관 라주비어스와의 전투가 시작했을 때 적들이 남아있다면, 모든 적들이 같이 전투를 시작합니다.

- 훈련교관 라주비어스에겐  분열의 외침을 시전한다는 채팅이 따로 표기되지 않습니다.

- 분열의 외침은 마나를 소진할 때만 피해를 입히며, 입는 피해는 소진된 마나의 양에 비례합니다.

- 훈련교관 라주비어스은 플레이어를 처치했을 때 감정 표현을 사용하나, 그가 감정 표현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는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을 따릅니다.

- 훈련교관 라주비어스를 상대로 한 죽음의 기사 수습생의 공격이 낮은 확률로 빗나갈 수 있습니다.

- 영혼의 착취자 고딕이나 그 부하들은 한 쪽에 살아있는 플레이어가 없을 경우 추가 적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 전투가 초기화될 때 4인 기사단은 문을 뚫고 나가서 아직 살아있는 플레이어들을 공격합니다.

- 역병 걸린 구울은 [냉기의 덫]에 걸리지 않습니다.



역병 지구

- 역병 걸린 가고일의 광역 공격은 주시 거리에서 벗어난다고 피할 수 없습니다.

- 역병술사 노스는 발코니로 순간이동할 때 음성/대사가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 부정의 헤이건의  마나 연소 능력은 [신비한 폭발] 시각 효과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추적자의 눈 위치와 부정의 헤이건 방 간의 문은 전투 도중 의도적으로 열려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로데브와 부정의 헤이건 사이의 복도는 헤이건 전투 후에는 의도적으로 비어있게 설계되었습니다.

- 로데브의 포자 등장 위치는 우두머리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며, 오리지널과도 동일한 행동 체계입니다.



피조물 지구

- 패치워크의  증오의 일격은 높은 위협 수준과 높은 체력을 모두 고려합니다.

- 패치워크 이후의 세 번째 살아 움직이는 유독 물질에서는 다섯 번째 슬라임이 무조건 사라져 지나갈 틈을 만들어 줍니다.

- 기워 붙인 독액괴물의 밀쳐내기는 오리지널과 동일합니다.

- 글루스의 [척살]은 정해져 있는 시간에 따라 시전하는 것이 아니며 일관되게 디자인된 상호작용을 따릅니다.

- 타디우스는 도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양전하와 음전하 디버프는 타디우스가 죽어도 사라지지 않으며, 효과가 만료되기까지 전하가 반대되는 플레이어가 근처에 있으면 계속해서 피해를 입힙니다.



서리고룡의 방
 
- 플레이어들이 네 지구를 완료하고 서리고룡의 방으로 진입하고 나면 낙스라마스의 하층부로 돌아갈 순간이동기나 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는 인스턴스를 떠났다 다시 진입해도 마찬가지이며, 이 때부터는 다시 낙스라마스에 입장해도 바로 서리고룡의 방으로 이동합니다.

- 냉기의 오라의 피해량은  마법 감쇠나  마법 증폭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사피론의 눈보라는 일정 시간마다 피해를 입히나, 사정 거리 내에 있는 플레이어들에게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즉시 부여합니다. 눈보라에 잠깐 들어갔다 빠져나오는 플레이어는 오라를 새로 부여할 때 첫 도트가 들어가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지연되므로 전혀 피해를 받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사피론은 얼음 화살을 플레이어에게 시전할 때 딱히 대상을 주시하지 않습니다.

- 사피론의 얼음 화살에 걸린 경우에는 치유나 다른 이로운 주문의 대상이 되지 못합니다.

- 다른 대상의 얼음 화살에 적중한 플레이어는 자신의 얼음 화살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이에 따라 전투 도중 5개 이하의 얼음 방패가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 야수와 토템은 얼음 화살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 사피론의 냉기의 숨결은 소멸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 무시무시한 누더기골렘의 체력, 죽음의 상처 능력의 공격력과 무장 해제가 될 수 없는 점은 모두 오리지널과 일관된 행동입니다.

- 얼음왕과의 수호자의 공격력 비례양과 피의 덫 능력은 오리지널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 얼음왕관의 수호자는 묶기나 이동 속도 감소 효과에 취약합니다.

- 켈투자드의 최고 위협 수준 대상도 켈투자드의 굴레에 당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