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news/321686


어둠땅 시즌1 신화 던전 인터내셔널의 네 번째 컵이 종료된 지금, MDI 우승자 Naowh 님은 각 팀이 들인 시간과 상위권 플레이어들에게 제공되는 보상을 비교하는 스프레드시트를 공개하며 와우 e스포츠가 들이는 시간에 비해 그만큼의 보상을 제공해 주지 않는 점이 MDI의 참가율이 계속해서 떨어지는 큰 이유라 주장했습니다.




스프레드시트의 내용이 많은 논란을 야기하고 있는 가운데, 트위치의 파트너십 매니저 코디 코너스 (Evoli) 님은 긴 트윗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기도 했는데요. 코디 코너스는 아래와 같은 트윗을 남겼습니다.


와우의 MDI 및 AWC가 다른 e스포츠에 비해 시청률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며, 그 보상 구조가 생계를 꾸려나갈 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지 않고, 그저 자신의 브랜드를 키우고자 참여하는 플레이어들에게 가시성을 제공하는 것 정도밖에 없다는 점을 꼬집었습니다. 경험과 인기만으로는 먹고 살 수 없는 법이니 말입니다.

이는 PvP 아레나 월드 챔피언십 (AWC) 역시 마찬가지이며, 많은 플레이어들은 코칭부터 계정 정지 사유가 될 수 있는 다양한 현금 거래까지 손을 대고 있습니다. 블리자드는 우승자에게 연봉을 지급하거나 할 생각이 없는 것이겠지만 그런 순위에서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일을 할 여지가 거의 없어진다는 것이 씁쓸한 현실입니다.

대신 이런 AWC나 MDI는 플레이어나 팀의 브랜드가 인기를 얻는다는 점을 통한 공생 관계를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보이나 그 어떤 게임 개발자보다도 많은 돈을 벌어들이는 유명한 스트리머와 보통 월급조차도 간신히 벌어들이는 "일반" 스트리머를 비교해보면 알 수 있듯, 토너먼트에 참여한다고 해서 인기가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MDI 팀들은 외부 스폰서의 후원을 받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MDI 팀에게는 그런 기회가 주어지지 않으며 외부 스폰서에 의존하는 것은 아직 인지도가 덜한 새로운 팀들이 경쟁에 뛰어드는 것을 막는 요소가 되고 맙니다. 많은 개인 플레이어들은 이미 성공적인 스트리머로 자리매김하기도 했으나, 그 시청자들은 이미 와우의 팬이었을 확률이 농후하므로 이들에게 돈을 준다고 해서 블리자드 게임의 플레이어 수가 늘어나는 것 또한 아니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