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news/321868


9.1 패치에서는 역병 몰락지 던전에서 많은 쐐기 파티가 피해량을 늘리기 위해 애용했던 역병빈대 전략이 너프되었습니다.


역병빈대 전략이란?

역병 몰락지에는 첫 번째 우두머리와 두 번째 우두머리 사이에 '폭발 준비된 역병빈대'라는 적들이 존재하는데요. 이 중 일부는 우두머리로 가는 길에 위치한 잡몹들의 일부이지만, 일부 역병빈대는 무한대로 생성됩니다.

- 첫 번째 우두머리 이후에는 잡몹들의 일부로 폭발 준비된 역병빈대 4마리가 존재합니다. 이 역병빈대는 생명력이 감소할 시 역병 폭탄을 시전합니다.
- 두 번째 우두머리로 향하는 길목엔, 비럴랙스 블라이트위버가 살아있는 한 폭발 준비된 역병빈대 2마리가 주기적으로 계속 등장하고, 일정 시간이 흐르면  역병 폭탄을 시전합니다.


역병빈대들이 시전하는  역병 폭탄이 바로 이 전략의 핵심입니다:

- 역병 폭탄은 최대 5명에게 적중하며, 아군에게도 피해를 입힙니다.
- 이 폭탄으로는 파티원이나 일반 적 뿐만이 아니라, 교만 및 우두머리에게까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이 능력의 피해량과 지속 피해량은 모두 쐐기돌 등급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역병 폭탄의 피해량이 무척 높다는 점 때문에, 역병 몰락지를 도는 쐐기 파티들은 역병빈대를 이용해 두 번쨰 우두머리 전의 모든 역병 몰락지 적들을 쓸어버리는 공략법을 개발해 냈습니다. 역병빈대로 처치할 수 있는 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 번째 우두머리, 점액살거수.
- 비럴랙스 전투 전의 모든 잡몹들
- 비럴랙스가 소환하는 모든 적들
- 의사 이커스의 잡몹들
- 중간 보스 비럴랙스 블라이트위버
- 의사 이커스에게 폭탄 두 번 시전



역병 폭탄 너프

하지만 9.1 패치 PTR에서는,  역병 폭탄의 첫 피해량은 그대로 유지되나 지속 피해 지속 시간이 40%만큼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역병 폭탄 : 격렬한 폭발을 일으켜 10미터 내의 모두에게 11718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10 → 6초 동안 1초마다 4687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는 쐐기 등급이 높을 수록 더욱 크게 와닿는 너프일 것이나, 15단 정도에서도 그렇게 크게 느낄만한 변경점은 아니리라 사료됩니다. 적들을 처치하기 위해선 역병 폭탄을 두 번 이상 더 사용해야 할 것이며 점액살거수가 폭탄에 완전히 녹아버리는 경우는 더 이상 보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만, 아군에게도 피해를 입히는 능력이 사라지지 않는 이상은 플레이어들은 계속해서 이를 이용하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