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dotesports.com/wow/news/healingstat-the-great-push-wow-event-interview


The Great Push가 끝나고, Dot E-sports가 프로덕트 매니저인 아드리안 “Healingstat” 아처록과 이번 대회 및 향후 이벤트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Q. WoW 커뮤니티에선 많은 긍정적 반응이었다. 이번 이벤트에 대한 블리자드의 의견을 알고싶다. 

A. 블리자드는 이벤트와 그 시청자 수에 만족하며, 이런 일회성 이벤트를 향후 더 개최할 생각입니다. 일회성 이벤트를 던전 관련으로만 개최할 생각이었나, 향후 다양한 방식의 이벤트 여부에 대해 고민 중에 있습니다.

MDI(Mythic Dungeon International)와 관련해서도 많은 아이디어가 존재하나, 대회의 무결성을 해치지 않고 모든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이런 이벤트는 저희의 아이디어를 실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준다 생각합니다.

모든 팀이 동시에 방송을 진행하는 것은 쉽지 않은 도전이었습니다. 하지만 트위치와 유튜브의 동시 시청률, 그리고 플레이어의 스트리밍 관점 및 이에 대한 시청자들의 의견에 만족하는 편입니다.



Q. 리그 오브 레전드 와 같은 다른 경쟁 게임 에서 플레이어는 일반적으로 토너먼트 기간 동안 플레이 한 후 솔로큐나 스크림으로 돌아간다. 블리자드는 어떤 식으로 이벤트와 플레이어를 조율했는가?

A. 토너먼트를 준비하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지 감안하였고, 이에 따라 예선 기간을 2주로 단축시키고 모든 지역의 플레이어들이 경쟁할 수 있도록 시간대 역시 조정했습니다.

MDI 외에도 리그 오브 레전드 같은 다른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매치가 끝나면 바로 연습을 하는 등, 쉬지 않고 아주 오랜 시간 동안 게임을 하게 됩니다. 블리자드는 이에 초점을 맞추고 싶지 않아, 플레이어들이 하루의 5시간 플레이 시간이 끝나면 더 이상 게임을 할 수 없게 이른바 '쉬는 시간'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어픽스의 경우 플레이어들이 미리 준비하기보다는 그 자리에서 전략을 짤 수 있도록 방송 시작에 공개했습니다.



Q. MDI & AWC 상금의 규모에 금액에 만족합니까, 아니면 앞으로 더 늘어날 것입니까?

A. 올해엔 MDI 및 AWC(Arena World Championship)의 상금이 약 $1,000,000로 증가합니다.

블리즈컨 2019 때,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상금을 모았던 적이 있으며, 비록 지금은 최우선 순위는 아니더라도 계속해서 논의되는 부분입니다.

MDI 시즌2는 좀 더 풍성한하고 타이트한 시즌을 위해 훨씬 더 짧은 시간 내에 진행될 것입니다.



Q. ECHO 관련 논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플레이어 Echo의 논란이란 역병몰락지에서 눈속임 버그를 활용하여 역병빈대를 원하는 위치까지 배달한 것을 말한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 Echo의 승리가 논란을 낳은 것을 블리자드는 마음에 들지 않아했다. 향후 이런 논란이 생길 경우 검토를 위한 VOD 제출을 요구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관리자들은 역병빈대를 이용해 적을 순간이동 시키는 방법에 자체에 대해서는 들었었으나, 눈속임 부분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습니다.

블리자드의 철칙은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충분히 분석하고 너무 성급한 판단을 내리지 않는 것입니다. MDI에서는 토너먼트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고도 팀에게 게임을 다시 진행하라 말할 수 있지만, 좀 더 실험적이고 연속적인 게임플레이 양식이었던 만큼 조금 더 애매한 부분이었습니다. 다만, 동시에 그 경계를 실험하기에 좋은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