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1 : https://wowhead.com/news/323661

* 출처 2 : https://investor.activision.com/static-files/7b75d6d0-5693-4adc-a599-e7c647d36c03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회사의 실적 검토와 함께 2021년 2분기 실적 관련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비록 회사의 실적은 지난 분기에 비해 약간 감소했으나, 다양한 모바일 게임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는 소식과 최근 소송 건에 대한 CEO 바비 코틱의 입장 등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지도진의 변경 외에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내용으로는 블리자드의 공동 창업자인 앨런 에드햄이 블리자드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한 팀을 이끌고 있으며, 두 개의 모바일 워크래프트 프로젝트가 현재 내부 테스팅 단계에 들어섰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비록 월간 활성 사용자 (MAU)가 약간 줄기는 했으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순이익은 지난 해에 비해 두 자릿수 %로 상승했으며, 불타는 성전 클래식의 출시 이후로 구독자의 수와 게임 플레이 시간이 크게 증가했고 일반적인 확장팩 기간과는 다르게 더욱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총 매출액은 감소해 왔으나, 이는 오버워치 리그를 통한 이익의 감소와 하스스톤의 신규 확장팩이 오늘 출시된 만큼 이와 관련한 타이밍이 엇나갔다는 점을 이유로 꼽았습니다.


■ 블리자드 실적 보고 내용


6월의 불타는 성전 클래식 출시를 시작으로, 블리자드는 18달 동안 계속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순이익은 불타는 성전 클래식 덕에 지난 해에 비해 두 자릿수 %로 상승했으며, 출시 이후 구독자의 수와 게임 플레이 시간 역시 크게 증가했습니다.
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일반 확장팩과 다르게 이번 해에 훨씬 더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3. 하스스톤의 전 확장팩인 불모의 땅은 3월의 출시 이후로 두 번 연속 꾸준히 순이익 상승 지표를 보이고 있습니다.
4. 스톰윈드 확장팩이 출시되고 향후 용병 역시 출시될 예정인만큼, 하스스톤은 하반기에 더욱 큰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많은 플레이어들의 기대를 받고 있는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은 PC와 콘솔에 9월 23일 출시될 예정입니다.
6. 디아블로: 이모탈은 좋은 피드백을 받았으나, 게임이 더욱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어필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 출시일이 2022년 상반기로 연기되었습니다.
7. 블리자드는 계속해서 디아블로 IV 개발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으며, 몇 년에 걸쳐도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흥미로운 게임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자원을 할당하고 있습니다.
8. 오버워치 2는 최근 내부적으로 아주 중요한 단계를 넘어섰으며, 최근 커뮤니티 업데이트에 대한 좋은 반응을 바탕으로, 개발의 후속 단계에 다다르기 시작하며 게임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을 공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