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2513


신규 10.1 패치 PTR을 통해 알렉스트라자의 대사와 함께, 많은 사람들의 추측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이는 짧은 신규 시네마틱을 데이터마이닝할 수 있었습니다!

주의: 10.1 패치에 관한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알렉스트라자: 곧, 아제로스는 꿈에서부터 희망의 상징을 환영할 것이니. 우리는 함께 이를 보호하리라.


이세라의 대사처럼 보이지만 자막에는 알렉스트라자가 언급되어 있으며, 파일의 이름은 101_WTR_1920_1입니다 -- 여기서 101은 10.1 패치를, 그리고 WTR은 세계수 (World TRee) 를 뜻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내용을 모두 종합해 보면, 이가 새롭게 태어나는 세계수를 뜻할 확률이 높습니다. 용군단 알파 도중 저희는 온아라 평야 서쪽의 빈 지역이 나락에서 해방된 나이트 엘프들의 영혼이 담긴 자매의 씨앗, 칼도레이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세계수의 탄생을 위한 자리가 될 것이라 추측한 바 있습니다.




한편 용군단 대장정에서는 말퓨리온이 몽환숲에서 이세라의 귀환을 위해 몽환숲에서 잠정적으로 꿈꾸는 자의 자리를 대신했고, 세계수의 씨앗은 에메랄드의 꿈에 안전하게 보관되었던 바 있습니다.

이런 재탄생이 향후 이야기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불투명하나, 수석 내러티브 디자이너 스티브 대누저는 10.1 패치에서 다양한 부가 이야기가 10.1 패치의 주요 대장정과 함께 진행될 것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꽤나 갑작스런 전개로 느껴지기도 하지만, 이에 대한 이야기가 꾸준히 다양한 퀘스트를 통해 언급되어온 만큼 그 이야기가 진행되는 것이 그렇게까지 이상한 것은 아니기도 합니다.